디자인소품 #우리의얼 프로젝트

일본에 빼앗긴 한국의 얼 우리 도예를 지켜주세요!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105% 달성

2,105,000원 펀딩

58명의 서포터

#우리의얼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3.08.07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함께하는 멤버(4)

베스트 기여 서포터

  • 신혜성

    15.8% 기여

  • 황병욱

    15.4% 기여

  • 이어진

    12.3% 기여

  • 최동철

    8.9% 기여

  • 정세영

    6.2% 기여

  • 이기윤

    5.8% 기여

  • 박재형

    3.1% 기여

  • Aera Kwon

    2.7% 기여

  • Kwang Hoon Han

    2.3% 기여

신고하기란?

해당 프로젝트에 허위내용 및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다면 제보해주세요.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여러분은 우리의 도자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펀딩성공

105% 달성

2,105,000원 펀딩

58명의 서포터

#우리의얼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3.08.07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목표 금액 2,000,000원     펀딩기간 2013.06.12-2013.08.07

100% 모이지 않아도 리워드가 제공되는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아도 리워드가 제공되며, 결제가 진행됩니다.




스토리

2011년 경기도자비엔날레 여주기획전 세라믹 패션& 테이블 스토리

불이 그린 회화, 김진현 도예가의진사5인 다기세트를 마주한 산타페 시장 Michael의 두눈에는 깊은 감동의 눈물이 흘렀다.


흙과 불이 보여준 그림같은 작품앞에 서니 말로 할 수 없는 깊은 감동에 숙연해집니다.”

                                                                        –SantaFe 시장 Michael

’10G20 외빈들에게 소개된 '한국의 멋' 도자기 대표작가,

‘11년 한중일관광장관회의 기여 작가

‘12년 핵안보정상회의를 대표한 청와대 출품 작가,

 

라는 화려한 타이틀로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는 한국의 대표도예가는 오늘도 외로이1300도 불가마를 홀로 지키며 힘든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계를 감동시킨 최고의 명인이 처한 현실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일본이 세계 최고 도예국이 되는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쳐 세계 최고의 도예문화를 이룩한 우리나라의 도예는 1598년 정유재란을 계기로 일본의 침략에 그 명성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세계최고 도예국가인 일본의 도조는 바로 조선도공 이삼평입니다. 현재 그는 일본 아리타 지방 신사에 모셔져 추앙받고 있으며, 런던 대영박물관에 그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를 한국인으로 기억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도자기가 처한 현실입니다.



 


 





편리성에 타협하지 않은 전통가마에서 흙과 불이 그려낸 회화, 심천요

 

 

저는 도예가 심천 2대 김진현입니다.

심천1대 故김경종님께 전통도자기법과 장작가마를 전수받아 30년이 넘도록 이 길을 걸어오고 있습니다. 가스나 전기가마가 많이 도입된 요즘이지만 편리함을 위하여 이에 타협하지 않고불이 빚어내는 아름다움을 고스란이 지키기 위해 30년이 넘도록 전통 불가마 방식을 고수하여 도자기를 구워내고 있습니다아무리 기술이 발달하더라도 인위적인 방법으로는 자연의 미를 함축한손으로 빚은 아름다움을 표현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흙과 불이 그린 회화, 심천요 진사도자기가 나오기까지의 과정 

 

저는 300kg이 넘는 흙(1년에 0.6톤)을 24시간 동안 맨발로 밟고 또 밟아, 28톤이 넘는 조선 토종 재래소나무를 일일이 손으로 패서 껍질을 까고, 1300도가 넘는 가마 앞에서 16시간이 넘도록 불을 지피어 도자기를 빚어냅니다.

 


 




심천 김진현만의 Uniqueness로 유럽을 감동시키겠습니다.

 

 

이렇게 자연의 재료를 가지고, 자연의 방식대로 만들어낸 작품들의 가치를 인정한 유럽의 수많은 유명 갤러리들이 숱한 러브콜을 보내오고 있습니다. 요즘 싸이가 대중문화로 세계에 한국을 알리고 있다고 하죠? 저는 한국의 고유한 전통도예를 통해 세계속에 한국을 알리고자 합니다. 그들이 한국문화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기가마와 가스가마는 편리함과 효율성은 가져다줄 지언정 자연이 그려내는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미련하다고... 미친짓이라고... 모두가 손가락질 해도, 자연이 주는 그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지켜내기 위해,우리 선조들이 세계에 전파한 우리 전통 불가마 방식 그대로 한국의 우수성을 지켜가고자 합니다.

 

일본이 세계 최고의 도예국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너무나 가슴아픈 현실입니다. 한국 고유의 전통방식 그대로 빚어낸 우리 고유의 그것으로 유럽을, 그리고 세계를 감동시키겠습니다.

 

 

 

여러분께서 힘이 되어 주십시오. '한국문화 지킴이'님들과 유럽 프로모션 투어 전시를 함께 만들고자 합니다. 여러분께서 저와 함께 '한국문화 지킴이'가 되어 유럽에 일본보다 우수한 우리의 전통도예를 알려주십시오. 여러분의 정성이 모여 만들어질 유럽 프로모션 투어 전시는 해외의 많은 친구들의 요청에 의해 기획되었습니다. 

 

현재 제 페이스북 팬 수는 5,000명이 넘습니다. 어떤 친구들인지 궁금하여 분석을 해본 결과 99%가 미국, 유럽, 남미 등의 유명대학교수, 갤러리, 도예가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우리나라 사람보다 더 열성적으로 한국의 도자기와 전통가마에 대해 열띈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제 페이스북 팬들 중 한국 팬이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김진현 선생님 페이스북 외국인 팬 현황 바로가기

 

외국인 친구들이 우리의 전통도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럽의 초청으로 2013년 유럽 프로모션 투어전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 지킴이님들의 소중한 후원은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위한 전시준비에 쓰이게 됩니다. 여러분과 함께 세계를 감동시킬 전시회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댓글 0

전체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