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114% 달성

4,560,000원 펀딩

76명의 서포터

프랭크 · 카방가와 함께 떠나는 여행 Let's Go! DMZ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7.08.14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우리만 모르고 있는 DMZ(비무장지대)의 참모습을 찾아 강화도 교동도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155마일(248km) 프랭크 & 카방가와 함께 떠나는 캠핑카 여행

한국전파진흥협회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펀딩성공

114% 달성

4,560,000원 펀딩

76명의 서포터

프랭크 · 카방가와 함께 떠나는 여행 Let's Go! DMZ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7.08.14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목표 금액 4,000,000원
펀딩 기간 2017.07.10-2017.08.14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며,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도서산간에 해당하는 서포터님은 배송 가능 여부를 반드시 메이커에게 문의 후 펀딩에 참여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이 프로젝트를 기획·진행하고 있는 (주)미디어 천지인 대표 김달해입니다. 저는 PD로  20여 년 동안 전 세계를 다니면서 방송 다큐멘터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나라들의 역사·문화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사는 모습만을 보고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것에 항상 부족함을 느껴 왔습니다. 

그래서 일단 우리가 당면한 문제, 우리 이야기부터 해봐야겠다고  마음먹고 EBS 다큐프라임 <탈북, 그 후>, KBS 다큐 공감 <압록강의 여름>, 명견만리 <북한의 개혁과 개방, 게이트를 선점하라> 등을 기획하고 제작했습니다.

DMZ는 분단의 아픔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곳입니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우리에게 훼손되지 않은 자연을 선물해 주었습니다.

독일 통일의 직접적인 기폭제가 된 베를린 장벽의 붕괴는 동독의 여행 자유화 선언이 계기였다고 합니다. 'DMZ 여행' 프로젝트는, 한반도 통일의 직접적인 기폭제가 DMZ여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습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듯, 우리를 가로막고 있는 분단의 벽을 허물기 위해 모두의 마음을 담아 이제 그 여정을 시작하려 합니다.

디엠지기 (www.dmz.go.kr)



실제로 외국인들이 한국에 오면 제일 가보고 싶은 곳이 ‘DMZ'라고 하더라고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DMZ'는 전 세계에서 'Olny One'인 곳으로, 외국인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볼 수 있는 제대로 된 ‘DMZ 관광안내서’를 만들고 싶습니다.

한국 사람이라도 대부분 잘 모르는 'DMZ'는 서울과 가까운 곳에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멀게만 느껴지는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DMZ’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이곳을 여행할 수 있는 공간, 평화와 화해를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기를 희망합니다.



독일 통일의 직접적인 기폭제가 된 베를린 장벽의 붕괴도 동독의 여행자유화 선언이 계기였답니다. DMZ에도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오고, 관심이 모이면 머지않아 철조망을 걷어내고 자유롭게 남북한을 오고갈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DMZ여행’ 프로젝트에 이런 바람을 담아봅니다.



저희 회사 나지영씨는 매주 가족과 국내 여행을 다니는 ‘캠핑족’인데, 이 프로젝트를 보고 ‘DMZ’는 3대가 함께할 수 있는 여행지라고 하네요. 한국전쟁을 겪으신  할아버지· 할머니께는 의미 있는 공간, 아빠·엄마와 아이들에게는 훼손되지 않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일 테니까요.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온 '프랭크와 카방가'는 KBS <이웃집 찰스> (110회-111회)를 제작하면서 만났습니다.

프랭크는 한국에 온 지 8년이 됐고, 대구대학교에서 통신공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유학생들 사이에서 ‘홍 반장’으로 통하는 프랭크는 ‘어디선가 누군가에 힘든 일이 생기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든든한 친구입니다. 

‘카방가’는 한국에 온 지 2년밖에 되지 않은 한국 생활 새내기입니다. 그런데 한국말을 정말 능숙하게 잘해서 천재(?)라는 얘기도 듣는데, 반면 ‘허당’ 면모도 보이는 반전이 있는 매력남입니다. 대구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석사 과정에 있고, 한국 이름은 ‘김희망’이랍니다.

저는 93학번으로 1995년을 통일원년으로 만들겠다며 거리를 활보했던 ex-통일1세대입니다. 이제 연출자로서 또 한 번의 꿈을 꿔봅니다. 내가 만드는 영상이 방송이 우리나라의 통일에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었으면 하는... EBS 세계테마기행,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세상은 맛있다. 세상을 품다 등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전세계 80여 개국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번 ‘DMZ여행’ 프로젝트를 통해 펼쳐 보이고 싶습니다. 정말 한국에서 촬영을 준비하며 설레는 게 10년만이네요. ~^^

10년 넘게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큐로 담아내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학창 시절 한국역사에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저는 다큐PD가 된 후 의도치 않게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된 다큐를 연출하게 됐습니다.이후 한반도 분단을 전혀 실감하지 못하는 세대와 전쟁의 고통이 아직 남아있는 세대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다큐멘터리가 정의사회 구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순진한 믿음으로 시작한 회사입니다. 생존 경쟁이 치열한 방송가에서 뿌리내리기 위해 고전하고 있지만, 마음만은 방송가의 큰 나무입니다. 

아래는 저희 (주)미디어 천지인이 지금까지 제작해 온 방송프로그램 중 여행, 남북 교류 관련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여행할 곳은 ‘DMZ’ 주변 민통선과 접경지역으로 일반인들이 관광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경기도 강화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총 248km가 넘는 구간을 ‘프랭크& 카방가’와 함께 9박 10일 동안 캠핑카를 타고 횡단할 예정입니다.


1편  북한과 마주한 해안, 강화~김포

제적봉 전망대, 교동도 대룡시장, 젓국갈비, 문수산성, 장어구이, 월곶면 조강리 트레킹 코스 (황해도 개풍군과 가깝게 마주하고 있는 곳)

프랭크와 카방가는 이 여행의 시작을 실향민의 섬, 강화도의 교동도에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전쟁을 피해 섬으로 왔지만 철책에 가로막혀 눈앞에 고향을 바라만 봐야 하는 사람들....   이분들의 슬픈 사연을 통해 프랭크와 카방가도 분단을 실감하게 될 겁니다. DMZ가 없는 해안가 철조망을 따라 평화누리길을 사람들과 함께 걸으면서 통일에 대한 생각도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2편  분단을 체험할 수 있는 파주


판문점(JSA), 캠프 그리브스(병영체험, 숙박), 임진각, 도라산 전망대, 대성동 마을

캠핑카를 타고 파주에 도착하면 먼저 캠프 그리브스에 짐을 풀기로 했습니다. 남방한계선에서 불과 2km 떨어져 있는 곳에서의 하룻밤은 과연 어떤 기분일까요? ‘태양의 후예’ 촬영지라 드라마 관련 체험도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JSA를 비롯해 관광객을 위한 볼거리, 체험거리, 먹을거리도 많고, DMZ 안 유일한 마을인 대성동도 방문할 예정이라 이번 여행이 정말 기대된다고 하네요.^^

3편  천혜 자연을 간직한 연천

한탄·임진강 지질공원(재인폭포, 주상절리), 열쇠전망대, 민물매운탕     

"DMZ 근처에 이런 곳이 있었어?“ 프랭크와 카방가의 눈이 휘둥그레진 곳, 연천의 재인폭포입니다. 기암괴석에 둘러싸인 에메랄드빛 아름다운 폭포가 사람들의 마음을 빼앗습니다. 고소공포증이 있는 카방가도 용기 내어 꼭 내려가 가까이에서 폭포를 보고 올 거라고 하네요. 한탕강에서 잡은 물고기로 끓인 얼큰한 민물매운탕은 이곳의 별미입니다. 매운 음식이 익숙해진 프랭크와 카방가도 맛있게 잘 먹을 수 있겠지요?

4편  전쟁이 만들어낸 풍경, 철원

금강산 철길, 월정리역, 노동당사, DMZ 생태평화공원, 민통선 통일마을 유곡리, 민통선한우    

철원에는 전쟁 유적지가 많다는 걸 알게 된 프랭크와 카방가, 노동당사를 시작으로 끊어진 철길, 월정리역, 민통선 통일마을 등 전쟁이 만들어낸 풍경들을 찾아 여행하기로 했답니다. 이곳 DMZ 안에 위치한 생태평화공원은 60년 동안 사람들의 손이 닿지 않은 원시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여행 코스입니다. 천혜의 자연을 품고 역사의 아픔을 간직한 철원, 프랭크와 카방가는 이곳에서 어떤 멋진 경험을 하게 될까요?

5편  자연의 신비와 전쟁의 상처가 공존하는 양구~인제

펀치볼, 을지전망대, 두타연 평화생태공원, 대왕산 용늪, DMZ 평화생명동산, 황태     

구불구불한 산길을 한참 운전해 도착한 양구, 철조망 아래로 흐르는 물줄기를 보면 아이러니하게도 전쟁이 남긴 철조망과 지뢰밭이 아름다운 자연을 지켜주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온통 산으로 둘러싸인 양구와 인제는 대왕산 용늪, 반딧불, 야생화 등 흔히 볼 수 없는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에서 먹는 밥은 뭐든 맛있겠지만, 이곳에 오면 꼭 황태를 먹어봐야지요?^^    

6편  최북단 경계 고성

통일전망대, DMZ박물관, 화진포, 명태잡이 어선, 건봉사, 고성물회      

드디어 9박 10일, 마지막 여행지 고성입니다. 푸른 바다와 백사장이 유명한 화진포해수욕장에서 프랭크와 카방가는 그동안의 더위와 피로를 풀 생각입니다. 간성 전통시장에서 옹심이로 배를 채우고, 메밀전에 막걸리 한 잔~! 그리고 가장 오래된 통일 전망대에 오를 것입니다. 이곳에선 금강산 1만 2천 봉의 마지막 봉우리인 구선봉과 바다위의 금강이라 불리는 해금강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여정을 돌아보게 될 프랭크와 카방가, 무엇이 가장 인상 깊었을까요?













Q : 리워드 배송은 언제되나요?

A :  영상 콘텐츠가 완성되는 10월 31일 후인 11월 1일부터 펀딩순서대로 택배발송이 시작됩니다.

Q : 배송비는 어떻게 되나요?

A : 배송은 무료이며 제품 발송전 모든분들께 연락드립니다. 도서산간/제주지역의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 제품 및 배송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나요?

A : mediacji@gmail.com 또는 댓글란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