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482% 달성

2,410,700원 펀딩

83명의 서포터

[한글 점자카드] 누구나 5분이면 놀면서 점자 공부 끝!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22.06.17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한글 점자카드] 누구나 5분이면 놀면서 점자 공부 끝!

펀딩성공

482% 달성

2,410,700원 펀딩

83명의 서포터

[한글 점자카드] 누구나 5분이면 놀면서 점자 공부 끝!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22.06.17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목표 금액 500,000원
펀딩 기간 2022.05.20-2022.06.17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며,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메이커의 새로운 제품・서비스 제작을 지원하는 크라우드펀딩 제대로 알고 펀딩하자 자세히 알아보기
프로젝트 스토리
도서산간에 해당하는 서포터님은 배송 가능 여부를 반드시 메이커에게 문의 후 펀딩에 참여해 주세요.


우리 주변 곳곳에 자리해 있지만,
항상 멀게만 느껴지던 점자

평소 무심코 대하며 지나치던 그 점자들로 시각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똑같이 책을 읽고 공부하며, 먹고 마시고 길을 찾아가는 등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접하며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만’이 아닌 ‘시각장애인도’
읽을 수 있는 글자, 우리도 점자를 알아야 합니다.






사진 출처: 한국 일보

이 중 콜라는 무엇인가요?

이 음료들은 각각 콜라, 사이다, 커피, 이온음료, 홍차음료입니다. 하지만 점자는 모두 하나같이 ‘음료’라고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어느 편의점을 가나 헤아릴 수없이 많은 종류의 캔 음료가 진열되어 있지만, 시각장애인이 알 수 있는 점자 정보로는 ‘음료, 탄산, 맥주’가 전부인 것이 현실입니다.


사진출처: 한국일보


사진출처: 한국일보







점자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배워야 할지 모르겠어요.


사진 출처: 연합뉴스

모든 언어가 그렇듯, 새로운 글자를 배우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ABCD처럼 각 글자에 해당하는 점자를 나란히 두면 그대로 의미가 전달되는 알파벳과 달리, 우리의 한글은 자음, 모음, 받침으로 구성되는 입체적 글자이기 때문에 더욱 배우기 난감할 수 있습니다.










<한글 점자카드>는 한글을 알면 누구나 단어를 만들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카드의 방향에 따라 표기된 점자의 의미를 알 수 있는 내용이 카드 상하단 적혀있어, 해당 점자가 어떤 자음, 모음, 받침, 약자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36장의 점자 카드로 모든 글자를 만들다!

한국장애인식교육원 <한글 점자카드> 구성품은 점자카드 36장과 안내카드 1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점자 카드 36장엔 점자로 자음, 모음, 받침, 약자, 된소리표와 모음 붙임표 등 모든 한글 구조가 적혀 있으며, 안내카드에는 점자카드로 글자를 조합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1. [자음 ㄱ]과 [모음 ㅘ] 카드를 차례로 두면 ''가 됩니다.
2. [자음 자] 카드를 두면 ''가 됩니다.
3. [자음 ㄱ]+[모음 ㅘ]+[자음 자] 카드를 차례로 두면 '과자'가 됩니다.


[자음 ㄷ]+[모음ㅐ]+[모음 ㅘ]를 차례로 두면 ''가 됩니다.                  


[된소리]+[자음 ㄷ]+[모음 ㅗ] 카드를 차례로 두면 ''가 됩니다.


[자음 ㅂ]+[모음 ㅗ]+[받침 ㅁ] 카드를 차례로 두면 ''이 됩니다.


[된소리]+[자음 ㄱ]+[모음 ㅜ]+[받침 ㅁ] 카드를 차례로 두면 '꿈'이 됩니다.


[자음 ㄱ]+[약자 을]+[자음 자] 카드를 차례로 두면 '글자'가 됩니다.






















점자는 시각장애인만 읽을 수 있는 글자가 아닌, 시각장애인도 읽을 수 있는 글자여야 합니다.

시각장애인의 90% 이상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후천적 장애인입니다.
‘점자의 보편화’가 시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관심’이 필요한 까닭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자신의 이름을 점자로 쓸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김영웅 한국장애인식개선교육원장 "배제보다 공존을"

지난 20년 동안 전국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이어온 한국장애인식개선교육원 김영웅 원장입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한글점자를 쉽게 배울 수 있다면,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고
우리 사회의 편견이 크게 개선 될 것이란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2년 이상의 고민과 연구 끝에 완성된 <한글 점자카드>는 점자번역을 전문으로 하는 점역사의 검증을 거쳐, 
그 완성도와 효율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이제 막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한글을 아는 이라면 누구나 쉽게 한글점자를 배울 수 있는 길을 열게 되었습니다.



펀딩 달성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MOU 체결

한국 시각장애인 연합회와 MOU를 체결하고,
후원금을 카드 제작과 배부에 사용할 것입니다.

*펀딩 종료 후 새소식을 통해 공지 





  • 리워드 배송은 6월 27일부터 진행 될 예정입니다.
  • 프로젝트 종료 후, 결제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서포터분들께 순차적 배송 진행될 예정입니다.
  • 그 외 소식은 새 소식을 통하여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추가 문의는 와디즈 문의하기, hellohero@hanmail.net 으로 문의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펀딩 후 옵션, 배송지 변경은 펀딩 마감일 전까지 펀딩내역 페이지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펀딩 마감 이후 배송지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페이지의 문의하기를 통해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리워드 발송이 최대 발송 지연가능일보다 늦어지거나 수령한 리워드에 치명적인 하자가 있을 경우, My 메뉴 > 나의 펀딩에서 '펀딩금 반환'을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