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169% 달성

1,694,293원 펀딩

137명의 서포터

푸른 별, 빛남의 시작 : 보도연맹사건 알리기 (보온보냉텀블러, 스티커)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8.11.30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광복 직후, 약 30만 명의 민간인들이 학살당한 역사, 보도연맹사건을 알리기 위함과 아직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피해자분들의 유해 발굴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펀딩을 기획했습니다.

소셜임팩트 챌린지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펀딩성공

169% 달성

1,694,293원 펀딩

137명의 서포터

푸른 별, 빛남의 시작 : 보도연맹사건 알리기 (보온보냉텀블러, 스티커)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8.11.30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메이커 정보


목표 금액 1,000,000원
펀딩 기간 2018.10.30-2018.11.30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며,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메이커의 새로운 제품・서비스 제작을 지원하는 크라우드펀딩 제대로 알고 펀딩하자 자세히 알아보기
프로젝트 스토리

최근 10월 8일, 보도연맹사건을 목격한 할아버지의 첫 증언이 나왔습니다.
앞으로도 억울하게 죽은 채 영원히 묻혀있던 보도연맹사건 피해자들이 더욱 알려질 수 있기를 가람팀도 펀딩을 통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고 폭력성이 짙었던 보도연맹사건,
그렇다면 보도연맹사건은 '왜' 발생하게 된걸까요?


이렇듯 독립운동가 분들을 비롯하여 억울하게 매질을 당하고 죽음을 당한 피해자 수는
공식적인 수치는 30여만명,

비공식 포함은

112만 명


유족들에게는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 보도연맹사건에 대해 알리려 합니다.

** 학살당한 피해자의 수는 후원처인 '한국전쟁유족회'와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조사된 사실임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한국전쟁유족회


누군가에게는 빨갛게 물든 고통, 보도연맹 사건

보도연맹사건의 과거
보도연맹 결성 계기는 1949년, 원래 목적이었던 남한을 지키기 위해서 실행하는 하나의 과정뿐이라면 억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보도연맹 가입의 잘못된 악용으로 인한 무고한 사람들의 죽음,

더 나아가,
보도연맹의 뿌리는 친일조직인 ‘대화숙’에 있었습니다.

  • 보도연맹원들 가운데 일제강점기 시기 독립운동했던 분들도 반강제적으로 가입되었다고 한다. 이들은 일제 때 야학운동 및 농민, 노동조합 운동하다 해방정국 시기 반정부 노선을 걸었다는 이유만으로 공산당으로 몰려 보도연맹에 가입된 경우라고 밝혔다. (출처 :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청산 위원장 김동춘 교수)

더욱이, 공무원들의 지역 할당을 채우기 위해 ‘무고한’ 죄 없는 사람들이 무참히 사살당했습니다.

실적을 올리기 위해, 반 강제에 의한 가입

지역 연맹원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공무원들에게 '모집 할당량'이 떨어졌고, 실적주의까지 가세해 애꿎은 사람들도 보도연맹에 가입시킨 경우가 많았고 게다가 당시 농촌의 문맹률은 70%였습니다.

내용도 모른 채 보도연맹 가입서에 지장을 찍은 촌민들도 많았던 셈이었던 거죠. 충북 청원군 오창면 박임순씨는 남편이 보도연맹에 가입하게 된 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진술했습니다.

마을 구장과 반장이 품앗이도 하고 비료나 고무신을 타려면 도장을 찍어야 한다고 해서 내용도 모르고 남편이 도장을 찍었는데 그게 보도연맹 가입 도장이었습니다.

 <국민보도연맹 사건 진실규명결정서> 인용

  • "보도연맹원 출신 보광동 양민들(주로 통반장 가족)을 젖먹이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30여명을 한강백사장(공영사 근방)에 끌어다가 구덩이를 파게하고 무차별 총살 시켰다." (출처 : 이희태 전 S고 학생주임 <6.25비사>)


  • 참혹한 학살 현장 모습

무참히 학살된 뒤 정확히 63년, 유족들은 빨간 낙인을 지우지 못하고 계속해서 그 고통속에 머물러 있습니다.
피해자가 억울한 죽음을 당한 것도 모자라 이로 인해 유족들까지 정신적, 경제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실, 믿겨지시나요?

왜, 우리는 보도연맹 사건을 알아야 할까요?


학살당한 피해자의 수가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어떠한 정치 성향도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단지 보도연맹 사건은 근현대에 지나간 우리의 역사이고 이러한 역사를 그냥 지나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무고한 시민이 학살당했다는 건 '사실'입니다.

누군가 저희에게 이렇게 알려주셨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미래를 잊고싶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몰랐기 때문에
보도연맹사건을 지휘했던 친일파가 아직도 현충원에 잠들어있습니다.
더욱이, 대한민국이 탄생한지 고작 73년인 지금, 우리는 불과 63년 전의 역사도 모른 채 조선시대 이전의 역사를 배우고 있고, 심지어 교과서에도 기재되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다른 나라의 민간인 학살 사건을 이야기 하며 비난하는 것조차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억울함 속에 묻혀진 30만 개의 푸른 별, 지금부터 빛나다: 알리기의 시작

대학생 3명만으로는 역사를 알리는 데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아직도 발견되지 못한 억울한 피해자 분들을 발굴하는 데 도움을 드리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래 물음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묻혀진 역사를 

알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억울한 피해자 분들을 이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하여 위로를 드릴 수 있을까


저희가 자체 내에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0대 뿐 아니라 2030 세대들 중에서도 '보도연맹 사건' 자체를 모르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러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난 역사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픈 역사, 잊고 싶은 역사이지만, 젊은 세대들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만큼, 말 그대로 '보도연맹 사건 자체를 젊은 세대들에게 알리는 비용으로 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모두의 도움으로 푸른 별이 빛날 수 있도록, 보도연맹 사건 '젊은 세대' 알리기 프로젝트

  • 푸른 별 30만 개 밝히기

한국전쟁유족회는 광복 직후 국가공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학살당한 백만 민간인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유족들이 만든 단체입니다. 해당 사건 피해자 유족분들이 한국전쟁유족회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후원처장님은  유해 발굴, 교육책 제작 등 모두 '유족회' 자체적으로 비용을 걷어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려우시다고 합니다.

사이트- http://www.coreawar.or.kr

또한 한국전쟁유족회에서는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과거사 강의를 여는 것을 오래전부터 바라고 계셨습니다. 저희 프로젝트가 성공했을 시,


순수익의 40%를 젊은 세대용
보도연맹 교육책 제작을 위해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 한국전쟁유족회에서는 민간 주최로 특별법 제정, 홍보 자료 제작 등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에 보탬이 되고자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 순수익 정의 : 상품 제작 비용과 배송비를 제외한 수익
  • 나머지 순수익 60% : 인건비/홍보비 & 차기 프로젝트 기획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후원이

더 많이 쌓일수록 이 프로젝트의

공론화는 더 커집니다.

※ 후원금 정산 및 사용 내역은 공식 인스타그램과 텀블벅 커뮤니티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그러니까 1948년도 이후의 보도연맹 가입자들은 누구든지 마음대로 그 사람들을 처리할 수 있는 그런 존재가 되어버리는 겁니다. 이미 그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마음대로 처리해도 되는 대상이 돼버리고 마음대로 처리하면 오히려 칭찬을 받는.. " (출처 : 김득중 국사편찬위원회 연구관)

대량 학살로 피로 붉게 물들어 

억울하게 죽음을 당했던 모든 

피해자들은 당연히 죽어야 했던, 

마음대로 죽일 수 있던 대상이 아닌,

존중받아야 하는 대상입니다. 


와디즈 펀딩을 하는 이유

와디즈를 통해 공론화시키고 싶었습니다. 보도연맹사건, 그로인한 피해자분들의 고통과 유족들의 슬픔, 이 모두를 와디즈 서포터님들과 공감하고 싶었고 동시에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 자녀분들이 계시다면, 자녀들에게 보도연맹사건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모님과 같이 살고 계신 자녀들이라면, 부모님께 이 사건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학생들이라면, 친구들과 후배들에게 보도연맹사건을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와디즈는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더욱이 저희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펀딩을 통해

'아직도 빨간 어둠속에 묻혀져 있는 피해자들을 발견'하기 위한 유해발굴 작업이 원활히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기획 의도 & 메이커 소개


안녕하세요. 저희는 알려지지 않은 인권 역사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팀 ‘푸른 가람팀’입니다.

가람은 순 우리말로 ‘강’이라는 의미로 보도연맹 사건이 주로 일어났던 지역인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강을 끼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팀명을 지었습니다.

저희 계속해서 역사 공부를 하다가 우연히 ‘보도연맹 사건’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무고하게 죽은 피해자는 몇십 만명인 반면, 교과서에는 단 한 줄도 실리지 않았습니다. 저희 또한 보도연맹 사건을 배우지 않은 채로 20대가 되었습니다. 아픈 역사더라도 후손들이 제대로 배울 수 있게 해야 이러한 아픔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을거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아직 발견되지 않은 유족분들의 유해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발굴되어 유족의 품으로 돌아가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리워드 소개

1960년대, 보도연맹 사건 피해자 유족들은 피해자들을 '푸른별'로 지칭하였습니다. 그에 기반하여 저희 가람 팀도 피해자인 푸른 별들이 억울함에서 벗어나고 역사 속에 기억될 수 있게, 푸르게 빛날 수 있기를 바라는 염원에서

"푸른 별, 빛남의 시작" 이라는 

문구를 새겨넣고 직접 디자인하여 

인쇄한, 텀블러와 스티커를 

제작하였습니다. 

  • 텀블러
    보온, 보냉 텀블러입니다. 보냉으로 더욱 차갑게, 보온으로 더욱 따뜻하게 장시간 지속 가능합니다. 환경호르몬 방지 이중 스테인리스 소재입니다. 뚜껑은 고무 패킹으로 구성돼있어 누수되지 않습니다.
    실제 디자인은 아래 이미지 보다, 세로 길이를 더 늘려서 경계 부분을 최대한 흐릿하게 할 예정입니다.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내부 

밀착력이 강한 실리콘 패킹



  • 스티커
    스티커 형태는 원형이며, 리무버블 스티커로 제작되어 매끈한 면에 잘 붙고, 어느 부분이든 깨끗하게 떨어집니다. 


고급 포장 예시(이미지와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워드 정보

1) 텀블러

  • 규격 : 68*215mm 용량 430ml
  • 재질 : 스테인리스(바디)/PP + 실리콘(뚜껑)
  • 색상 : 검은색
  • 인쇄 방법 : 실크 인쇄/풀 컬러 전사 인쇄
  • 포장 방법 : OPP+기본 종이 케이스
  • 생산 국가 : 중국

2) 푸른 별 스티커(리무버블 스티커)

  • 규격 :70*70mm
  • 재질 : 시냅스(PET)리무버블
  • 인쇄 방법 : 단면인쇄 / 무광코팅
  • 포장 방법 : OPP봉투
  • 제작 업체 : 레드프린팅앤프레스

프로젝트 일정

11/30 : 펀딩 종료
12/3 ~ 12/6 : 펀딩 결제
12/7 ~ 12/11 : 펀딩액 입금
12/11 ~ 12/19 : 리워드 주문 및 제작
12/14 ~ 12/19 : 배송업체에 발송할 배송 리스트 정리
12/19 ~ 12/20 : 배송 시작
12월 말 ~ 1월 초순 중 : 후원처에 기부금 전달 예정

*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됐을 시, 새글과 공식 인스타에 공지하겠습니다.

발송 안내

1) 리워드는 배송업체 '왕왕'에 위탁하여 택배 배송될 예정입니다.
2) 12월 19일~20일부터 일괄 배송됩니다. 배송 소식은 새 소식을 통해 내용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3) 가능한 리워드/배송 관련 문의는 내 메이커에게 문의하기/공식 인스타/이메일 중 한 곳으로 해 주시면, 가장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4) 제주도, 도서/산간지방의 경우 펀딩 시 추가 후원금 입력하기란에 3000원을 입력해 주세요.

FAQ

Q. 펀딩 후, 옵션/배송지/카드 정보 변경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펀딩 마감일 전까지 '펀딩내역' 페이지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펀딩 마감 이후, 불가피한 사유로 배송지 변경하셔야 하는 분은 해당 페이지 내 '메이커에게 문의하기'를 통해서 문의해 주세요.

Q. 교환/환불/AS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A. 프로젝트 마감일 전까지는 '펀딩내역' 페이지에서 펀딩 취소 가능하지만 마감일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상단 '펀딩정보' 탭에서 교환/환불/AS정책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펀딩해 주세요.

* 더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인스타 계정으로 자유롭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스타 계정 : https://www.instagram.com/garam_1949

저희의 움직임으로 많은 분들이 보도연맹 사건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나아가 그분들이 역사 속에서 억울하게 죽음을 당한 한 사람이였다는 것이 알려져 편안히 잠들고 푸른별로 빛날 수 있기를 염원합니다.


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483031&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역사'로 저희 프로젝트를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통해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푸른별' 들이 지금이라도 발견되어 위로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60년 이상 우리나라에 

지속되어온 아픔, 모두가 이러한

아픈 역사를 알고 미래에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저희와

함께해 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