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105% 달성

2,100,100원 펀딩

92명의 서포터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8.11.04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자세히 알아보기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프로젝트. 시각장애인도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소셜임팩트 챌린지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펀딩성공

105% 달성

2,100,100원 펀딩

92명의 서포터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8.11.04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자세히 알아보기

메이커 정보


목표 금액 2,000,000원     펀딩기간 2018.09.14-2018.11.04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는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

시각장애인이 가질 수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마사, 헬스키퍼, 침술사, 역학인,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직업재활 사업내용<출처:한국장애인개발원(2009).시각장애인 직업선택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연구>보시다시피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시각장애인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시각장애인분들은 다양한 직업을 선택하고 싶은 열망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난 몇년동안 시각장애인 아나운서(이창훈 님), 시각장애인 변호사(최민석 님) 등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는 시각장애인들이 하나, 둘 씩 생겨났습니다. 

거기에 용기를 얻어 요즘 비장애인 사이에서도 핫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도전해보려고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네 명의 시각장애인과 한 명의 비장애인이 뭉쳤습니다!        

저희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봐 주시겠어요?

    

메이커 소개

와디즈 서포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희는 시각장애인이 주체가 되어 시각장애인을 위한 방송을 만들고자하는 

사운드플렉스 스튜디오입니다. 


사운드플렉스 스튜디오는 시각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온오프라인 소통공간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콘텐츠를 만드는 곳입니다. 

시각장애인 당사자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직접 만들어서 제공해 시각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돕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려고 합니다.

     

저희는 시각장애인의 직업적 한계를 벗어나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에 도전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응원이 필요해요!


시각장애인이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도전하려면 그에 맞는 환경이 주어져야 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다양한 지원들이 필요합니다.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시각장애인에게 눈 감고도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하겠다는 소셜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시각장애인정보방송 사운드플렉스TV(SoundPlexTV)를 개국해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가 활발히 활동할 수 있게 하고,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사운드플렉스TV 로고]    

사운드플렉스TV는 정보사각지대에 있는 약 26만 명의 시각장애인에게 생활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주어 정보접근의 제약을 없애고, 시각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으로 진행해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과 수익을 함께 나누고, 더 많은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를 양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 채널 네트워크) -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동영상 사이트에서 인기가 많은 1인ㆍ중소 창작자의 콘텐츠 유통ㆍ판매, 저작권 관리, 광고 유치, 자금 지원 등에 도움을 주고 콘텐츠로부터 나온 수익을 창작자와 나눠 갖는 미디어 사업.  

시각장애인정보방송 사운드플렉스TV 구독하기!



시각장애인에게 친절한 맛집을 소개하고 점자메뉴판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시각장애인이 맛있다고 하면

진짜 맛있는 집 아니야?

[<미키의 친절한 맛집>로고]        

사운드플렉스TV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미키의 친절한 맛집>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미키의 친절한 맛집>은 시각장애인이 접근하기 좋고, 시각장애인에게 친절한 맛집을 추천 받아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보접근의 제약이 있는 시각장애인에게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고, 비장애인에게는 점자메뉴판 도입을 권장하는 캠페인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미키의 친절한 맛집>을 통해 ‘점자 메뉴판’이 곳곳에서 눈에 띄기를 바라봅니다.

   

[<미키의 친절한 맛집> 스티커 및 점자메뉴판 사진]        

아래 동영상은 사운드플렉스스튜디오에서 작년에 시범적으로 제작한 시각장애인 먹방
 <권반장이 간다> 샘플 영상입니다.    

    

와디즈펀딩의 목적

이번 와디즈펀딩은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 프로젝트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펀딩을 통해 크게 단기 목표중장기 목표가 있습니다.  


단기 목표

펀딩으로 모아진 후원금으로 시각장애인정보방송 사운드플렉스TV 채널에서 송출될 <미키의 친절한 맛집>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제작하고, 다음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제작가이드를 만들 계획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각장애인도 이용이 가능한 무장애식당들이 많이 생겨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중장기 목표

와디즈펀딩을 통해 첫번째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게 된다면 이후 새로운 펀딩을 통해 더 많은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을 더 많이 제작하고 싶습니다. 

그 첫번째 펀딩을 위해

여러분의 후원과 응원이 절실합니다.

* 사운드플렉스TV에서 제작한 모든 콘텐츠들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이 들어간 배리어프리콘텐츠로 제작해서 알려나갈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청각장애인을 위한 한글자막과 수어도 삽입해 장애유무 상관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저희의 최종적인 목표는
장애인도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이러한 배리어프리콘텐츠들이 더 많이 확산되게 하는 것입니다.

사운드플렉스TV에서 제작 예정인 프로그램 소개
권반장이 간다!
진행 : 권반장 권순철
내용 : 시각장애인 도전기를 다룬 프로그램으로 캠페인 성향이 짙고 시사성이 강한 소재로 진행 예정
시각장애인을 위한 베스트 & 워스트
진행 : 골드케인 김준범
내용 : 제품이나 시스템, 공간, 서비스 등 시각장애인에게 정말 좋거나 정말 좋지 않은 것들에 대한 리뷰 진행 예정
강작가의 화면해설일기
진행 : 강작가 강내영
내용 : 영화, 드라마, 그림 등 화면해설 작업을 보여주며 노하우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배리어프리매거진, 배프베프!
배리어프리 관련 소식 및 배리어프리영화 상영 안내 등을 매주 발간에 맞춰 소개해주는 프로그램
소리로 듣는 만평 (가제)
신문에 실리는 만평을 시각장애인도 볼 수 있게 설명해주는 프로그램
[사운드플렉스TV에서 제작 예정인 프로그램 소개]

   

서포터 여러분의 펀딩을 통해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시각장애인도 할 수 있다!

비장애인들 대부분은 시각장애인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게 무엇이든 간에 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장애인과는 다른 노력을 해야 하지만 시각장애인 개개인에게 맞는 환경이 주어진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싶습니다.
‘모르면 오해, 알면 이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그동안 몰랐었던 시각장애인에 대해서 더 많이 알아나갈 수 있을 것이고, 인식을 바꾸는 데에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시각장애인도 동등한 콘텐츠 소비자다!

요즘은 대부분이 영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추세입니다. 그에 발맞추어 시각장애인도 영상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작하는 모든 콘텐츠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음성해설)을 삽입해서 시각장애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게끔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시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한 콘텐츠 소비자라는 것을 인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라는 직업도 있다!

직업선택에 어려움이 있는 시각장애인에게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라는 CM송 가사처럼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환경이 주어져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직업적 제한이 있는 시각장애인에게 일련의 교육과 협업으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경제활동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펀딩 리워드    

1,3,5,10만원 전부

후원해주신 모든 서포터님의 성함은 이번 펀딩을 통해 제작되는 <믹키의 친절한 맛집> 엔딩크레딧에 제작후원으로 올라갑니다^ㅅ^



후원금의 구체적인 사용계획

목표금액은 20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총 3편을 제작할 예정으로 모든 후원금은 배리어프리콘텐츠 제작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목표를 초과로 달성하게 될 경우에는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 교육과 사운드플렉스TV에서 준비 중인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모두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항목
세부내용
예상 비용
비고
홍보비
시각장애인대상 친절한 맛집 추천 이벤트
100,000원

제작비
촬영, 편집, 화면해설 제작 (대본, 모니터, 녹음, 편집)
1,100,000원
3편 제작
진행비
사전답사비, 식비, 교통비, 디자인비 등
600,000원

기타
점자메뉴판 제작, 소품 구입비, 수수료 등
200,000원

[후원금 사용 계획]


프로젝트 진행 일정   

펀딩은 9월 14일부터 11월4일까지 50일간 진행됩니다.     

본 프로젝트가 '시각장애인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 도전'점자메뉴판' 도입 캠페인을 포함하고 있기에 흰지팡이의 날(10월15일)을 포함해 점자의 날(11월4일)까지로 의미 있게 펀딩기간을 정했습니다.

펀딩이 종료된 후 정산금액을 통해 사운드플렉스TV의 공식 첫 프로그램인 <미키의 친절한 맛집> 제작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9월 말까지 시각장애인들에게 친절한 맛집을 사연과 함께 추천받아 몇 군데를 추리고
펀딩이 종료되는대로 촬영을 할 계획입니다.
최종 편집본이 나오면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이 들어간 최종 영상을 11월 말에 유튜브의 ‘사운드플렉스TV’ 채널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제작 과정은 새소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 드리겠습니다.

 

FAQ


1. 안 보이는 사람이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비장애인과 동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는 콘텐츠 구상은 필수고요, 콘텐츠가 제공되는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구도, 셀카 등 촬영방 법도 알아야 하겠죠?! 편집을 못하더라도 편집은 어떻게 하는지 배워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감과 언어능력을 키울 수 있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그 외 많은 것들이 필요하겠지만 시각장애인의 특성에 맞게 교육이 되고 제작이 된다면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겠죠? 사운드플렉스스튜디오에서 그런 일을 하려고 합니다.     

2. 현재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시각장애인은 있나요?

네. 사플TV 멤버인 권반장의 경우 시각장애인 오디오 크리에이터입니다. 팟빵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어요. 강작가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대본을 쓰고 있고요. 골드케인은 헬스키퍼를 하면서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유튜버에는 브래드박, 마누사마 등이 있어요. 

        

마지막으로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라는 프로젝트 제목에서  
눈 감고도 ‘-고도’를 국어사전에서 찾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도 

[어미] 어떠한 사실이나 느낌을 나타내면서, 뒤이어 이에 상반되거나 또 다른 특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시각장애인은 비록 잘 보지는 못 하나 크리에이터가 되기에 아무런 결격사유가 없습니다. 비장애인과 또 다른 특성이 있을 뿐입니다. 

시각장애인이 직업을 가지는 것은 개인 혼자 힘으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눈 감고도 크리에이터 되기> 프로젝트가 시각장애인이 직업을 가지는 데 도전하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 그리고 마음을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