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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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키즈 #코딩로봇어썸봇 프로젝트

즐겁게 시작하는 SW 코딩 교구, 춤추는 AsomeBot(어썸봇)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176% 달성

5,302,100원 펀딩

16명의 서포터

#코딩로봇어썸봇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8.11.18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베스트 기여 서포터

  • 익명의 서포터
    78.2% 기여

  • 김효경

    5.1% 기여

  • 익명의 서포터
    4.7% 기여

  • 이해원

    2.9% 기여

  • 박동철

    2.9% 기여

  • 익명의 서포터
    2.6% 기여

  • mrbr

    2.5% 기여

  • AReum Han

    0.3% 기여

  • 하루

    0.2%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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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스토리

어렵고 무서운 코딩! 쉽고 재밌게 배울 수는 없을까? 어썸봇과 춤추며 코딩을 시작하세요. Awesome하게(끝내주게) 재밌는 코딩교육, AsomeIT(어썸아이티)입니다.

서울산업진흥원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펀딩성공

176% 달성

5,302,100원 펀딩

16명의 서포터

#코딩로봇어썸봇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8.11.18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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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금액 3,000,000원     펀딩기간 2018.11.07-2018.11.18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는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술이 접목된 하드웨어 리워드입니다.

  • 하드웨어 리워드의 경우 와디즈는 프로젝트 오픈 전 샘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메이커의 생산/배송 계획, 공정 등도 체크하고 있습니다.
  • 다만, 크라우드펀딩 특성상 대부분 펀딩 종료 후 양산이 시작되어 샘플 검수 시 문제가 없더라도 양산시 품질에 이슈가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내 현재 리워드 제작 상황에 대해 기재하도록 하고 있으니, 꼼꼼히 읽어주신 후 펀딩에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스토리

어렵고 무서운 코딩!
쉽고 재밌게 배울 수는 없을까?


SW코딩교육, 그 시작은 우리 아들이었습니다.  

반갑습니다. 와디즈 서포터 여러분, 저는 두 아들의 아빠이자, AsomeIT를 이끌고 있는 블루커뮤니케이션의 대표 정희용입니다. 

첫 아이가 태어나고 제 꿈은 늘 하나, ‘좋은 아빠’가 되는 것이었어요. 이제 큰 아이가 제 키를 훌쩍 뛰어넘은지 오래지만, 지금도 그 꿈은 변함없습니다. SW코딩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 였어요. 제 아이들에게 SW코딩과 아두이노 교육을 해주려고 함께 공부하던 게 SW코딩 교육브랜드를 만드는 일로 연결된 거지요.

사실 저는 개발자는 아니지만 IT전문잡지인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기자와 편집장, 대표로 일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지금의 아내에게 멋지게 청혼해보겠다며 썼던 엑셀 활용서가 인연이 되어 50권이 넘는 IT 도서를 쓰기도 했고, 각종 기계 장치에도 관심 많은 사람이었죠. 

그러는 과정에 IT는 더 이상 하나의 분야가 아닌 생활 그 자체이고, 저는 아이들 눈높이에서 IT, 미래를 잘 알려주는 아빠가 되고 싶었어요. 

"아들때문에 시작한 SW코딩교육, 이제는 더 많은 아이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코딩교육의 시대

이미 세계의 주요 국가들은 오래 전부터 SW코딩교육에 심혈을 기울이며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죠. 가까운 일본은 10년 전부터 SW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했고,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인도는 교과과정에서 SW코딩 교육을 진행한 결과 세계적인 SW강국으로 발전하게 되었죠. 그래서 우리나라도 올해는 중학교, 내년부터 초등학교에 SW코딩을 의무화하게 됐어요. 그럼, 이제 우리나라도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면 좋겠는데요.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수포자’에 이어 ‘코포자’만 생기는 것은 아닌지, 우리 아이들은 정말 SW코딩에 흥미를 느낄 것인지 걱정이 앞섰습니다. 사실 그렇잖아요. SW코딩이란 건 수학과 영어, 과학을 합쳐 놓은 것 같은 과목니까, 학생들에겐 과목계의 끝판왕 급으로 느껴지겠죠!

2017년 한국을 방문한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하루 14시간씩 주입식 교육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들을 보며 한탄을 했다는데요. 우리 아이들이 살 미래가 건강하고 행복하려면 좀더 창의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SW 코딩을 조금 더 쉽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프로젝트인  ‘아두이노’를 공부해봤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시중에 알려진 프로젝트들은 하면 할수록 더 시시하거나 아니면 전혀 따라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어려운 겁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페이스북에서 자기 아들과 아주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척척 해내는 개발자를 발견했는데요. 그분이 바로 지금 저희 회사의 CTO입니다. 우리 CTO님도 아들하나 딸하나의 아빠죠. 우리는 아이들과 함께 별걸 다 만들어볼 수 있었어요. 거미 로봇, 드론, 인터넷시계, 게임기, 전기 충격기 등을 만들고, 아이들끼리 프로젝트를 위한 문제를 직접 풀어보기도 했죠. 

그러다가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아! 내 아이들에게만 가르칠 게 아니구나!’ 

"척척 박사 개발자이자, 아들딸 아빠이자, 그리고 현재 어썸 아이티 브레인이신 CTO 님입니다."
"아이들은 직접 조립하고 직접 움직여보며 신나게 코딩에 빠져들었습니다."

더 쉽게 더 간단하게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하면 C언어(*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라서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곧잘 따라합니다. 실제로 LED에 불이 켜지거나 부저에서 소리가 나면, 수업에 빠져들기 시작하죠.    

그런데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시작’이었습니다. 아두이노는 컴퓨터 사용 환경에 따라 설정을 다르게 해줘야하니 새로 교육하는 곳마다 교육을 세팅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었어요. 또한, 아이들은 부품도 낯설고 완성된 결과물도 복잡해 보여서 선뜻 만지기를 꺼려했죠.  우리는 ‘더 쉽게 더 간단하게’를 모토로 발전시켜나갔습니다.


어썸아이티의 탄생
 “모든 아이들은 Awesome하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늘 생각이 들더군요. 아이들은 부모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현명하고, 강하며, 창의적이다! 이렇게 끝내주는(Awesome) 아이들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데는 대단한 지식이 아니라, 조금 더 기다려줄 수 있는 믿음과 아주 작은 계기만 있으면 된다. 그래서 새로 회사를 만들게 된다면 꼭 사용하고 싶었던 단어가 바로 'Awesome'!    

비록 저는 학자도 아니고 대단한 성공을 이룬 프로그램의 개발자도 아니지만 내 아이들에게 전하려던 생각과 마음이 다른 아이들에게도 전해진다면, 아이들의 미래를 밝힐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그렇게 만들어진 게 바로 '어썸아이티'라는 교육 브랜드입니다.
Asome-IT(어썸아이티)는 그런 어썸한 교육, 우리 아이들의 어썸한 미래를 만들고 싶습니다.


코딩이 어려워?

쉽다! 재밌다! 어썸아이티의 특징

[어] 디서나 쉽게 시작하자 Auto-setting

가장 먼저 교육을 시작할 때 복잡한 설정이 필요없도록 만들었는데요. 그게 바로 교육용 교재 겸 개발 툴인 AsomeCODE(어썸코드)입니다. AsomeCODE를 다운로드 받아 프로그램을 실행만 하면 모든 준비는 끝! 컴퓨터를 사용하기 어렵다면, 스마트폰 어플(안드로이드 OS만 제공)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코딩교육은 명령어를 외우는 공부가 아닙니다. 행동의 순서를 정하고 조건에 따라 어떤 동작을 해야할지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명령어를 몰라도 더 쉽게 코딩을 시작할 수 있도록 블록코딩엔진을 만들었습니다. 블록코딩으로 코딩을 바로 시작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 궁금해지면 언제든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실제 프로그램 코드를 직접 확인하고 수정해볼 수도 있죠. 

어썸아이티에서는 지루하고 어려운 컴퓨터 세팅이 필요없어요   

[썸] 타고 싶은 코딩로봇, 어썸봇

코딩학습용 교구도 낯설지 않게 친근하게 디자인하고 성능도 한층 높였습니다. 2족 보행 로봇 ‘AsomeBot(어썸봇)'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로봇형으로, 어썸아이티가 직접 개발한 ‘AsomeBoard’라는 메인보드가 들어있어 쉽게 원하는 동작을 개발하고 조종할 수 있습니다. 

어썸봇과 춤추면서  신나게 코딩을 시작할 수 있어요.

어썸봇은 장난감 다루듯 조종하고 움직여보면서 코딩을 놀이로 다가설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움직이는 것에 흥미를 갖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게 만들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창의력을 높이지만 여기에 멈추지는 않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통해 직접 코딩하거나 기존에 만들어진 코드를 원하는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코딩에 더 흥미가 생긴다면 부품을 추가하고, 공개된 아두이노와 파이썬 프로젝트들을 활용해서 창의적이고 새로운 장치를 개발할 수도 있죠.


어썸아이티 학습방법

[스마트폰 코딩 - '어썸랩'] 영상으로 보기

[PC 코딩 - '어썸코드'] 영상으로 보기


리워즈 상세 소개

* 어썸봇 완성형 조립을 완료된 교구 상태로 바로 코딩학습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썸봇 DIY는 부품과 본체로 구성되어 조립부터 직접하는 메이커가 되어볼 수 있습니다.

[상세 스펙]

모델명어썸봇 (AsomeBot)
크기160 * 120 * 210 (mm)
무게290g (AA건전지 4개 포함 무게)
주요 부품어썸보드(자체 개발한 메인보드), 초음파센서, 서보모터 등
특징2족 보행 로봇
초음파센서로 장애물 회피 기능 가능
Wifi로 스마트폰(태블릿) 등과 연결하여 무선 조종 가능 

[와디즈에서 펀딩을 하는 이유]

 어썸아이티의 어썸봇은 장난감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직접 부품을 만지고 조립하는 성취감을 맛보고 직접 움직임을 고안해내는 문제해결형 교구입니다. 어썸봇의 진가를 알아봐 주시고 응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실 서포터를 만나보기 위해서 와디즈에서 리워드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목표금액 및 후원금 사용 계획]  

저희의 목표금액은 3백만원으로, 펀딩 달성하여 제품의 개선안을 마련하고 다음 프로젝트 추진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FAQ]

Q. 어썸봇 완성형과 DIY형의 차이가 뭔가요?
A. 어썸봇 완성형은 모든 부품이 조립된 완성품으로 조립이 따로 필요없습니다. DIY형은 부품 및 어썸봇 본체로 구성되어 직접 조립하는 DIY스타일의 교구입니다. 조립법은 어썸코드(AsomeCode)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Q. 아두이노와 뭐가 다른가요?
A. 피지컬컴퓨팅 교육을 위해서 가장 흔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두이노는 널리 알려진 만큼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어썸아이티도 처음에는 아두이노를 가지고 코딩교육을 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환경마다 새로이 설정해줘야하는 것들이 많아 학습을 시작하기도 전에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C언어로 되어 있어 쉽게 설명해도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아두이노를 대신할 수 있는 메인보드=어썸보드를 새로이 제작하고, 파이썬을 기반으로 어썸코드를 개발했습니다. 어썸코드는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파일을 풀고, 실행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어썸코드(AsomeCode)는 어디서 다운받나요?
A. 어썸코드(AsomeCode)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어썸봇을 조립하거나 조종하는데 필요한 학습을하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어썸봇을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Q. 어썸랩은 어디서 다운받나요?
A. 어썸랩(AsomeLab)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어썸봇을 조종하거나 새로운 동작을 직접 개발할 수 있습니다.  어썸랩은 구글플레이에서 'Asome Lab'을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os만 가능)

Q. ios용 app은 따로 없나요?
A. 현재 안드로이드os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ios는 2019년도 하반기까지 개발 완료예정입니다.

Q. 건전지는 따로 구매해야하나요?
A. 어썸봇은 4개의 AA사이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PC에 연결해서 동작하는 동안에는 배터리를 사용할 필요 없지만, 스마트폰으로 무선 조종을 하고 싶을 때에는 배터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썸봇에는 AA배터리 4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Q. 교환이나 반품이 가능한가요?
A. 단순 변심이거나 정상 제품을 개봉하여 사용한 흔적이 있을 때는 교환 또는 반품되지 않습니다. 리워드 발송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같은 부품에 3회 이상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무상 교환이 가능합니다.

Q. 어썸봇 펀딩 프로젝트는 언제까지 참여할 수 있나요?
A. 어썸봇 펀딩 프로젝트는 11월 18일까지 펀딩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는 다음날부터 순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Q. 어썸봇은 언제 배송되나요?
A. 펀딩 프로젝트가 끝나고 11월 26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이 시작됩니다.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일정- 리워드 발송 일정]

[1] 프로젝트 마감일 : 11월 18일
- 18일까지 펀딩 참여 및 마이페이지에서 펀딩 취소가 가능합니다.
[2] 리워드 발송시작 예정일 : 11월 26일
- 순차적으로 리워드 발송이 시작됩니다. 빠르게 보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J대한통운/ 일일 최대 500개 발송 예정)
※ 배송 관련 문의사항 : bluecom@blue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