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17% 달성

862,400원 펀딩

71명의 서포터

아이폰 카메라를 가리면 벌어지는 일들 <매너셔터> 프로젝트는 아쉽게도 목표금액을 달성하지 못한채 2019.03.18에 종료되었습니다.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매너를 만드는 사람들 쏘매너가 진행하는 #매너폰 프로젝트입니다! 핸드폰카메라를 가림으로, (매너폰) (카메라보호) (포인트디자인)이 되어주는 <매너셔터> 지금 만나보세요!!

소셜임팩트 챌린지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17% 달성

862,400원 펀딩

71명의 서포터

아이폰 카메라를 가리면 벌어지는 일들 <매너셔터> 프로젝트는 아쉽게도 목표금액을 달성하지 못한채 2019.03.18에 종료되었습니다.

메이커 정보


목표 금액 5,000,000원
펀딩 기간 2019.02.11-2019.03.18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며,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메이커의 새로운 제품・서비스 제작을 지원하는 크라우드펀딩 제대로 알고 펀딩하자 자세히 알아보기
프로젝트 스토리



지하철 안, 앞 사람의 핸드폰 후면 카메라가 당신을 향하고 있습니다. 기분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혹시 나를 찍고 있는 건 아니겠지?" 신경이 쓰입니다.


그렇다고 말을 꺼내기엔 주변의 시선이 걱정됩니다. 모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불편을 표현하면 괜히 예민한 사람 취급을 받을 것 같아서요.


지하철 안, 서서 핸드폰을 하고 있는데, 앞 사람이 제 카메라 렌즈를 불편해 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사진 찍고 있다고 오해받는 건 아니겠지?" 신경이 쓰입니다.

불편을 끼치고 싶지 않아서, 사진 찍고 있지 않다는 걸 알려주고 싶습니다. 괜히 핸드폰 각도를 틀어도 보고, 손가락 터치를 과하게도 해 보네요. 그냥 제가 예민한 건가 싶습니다.




당신을 찍고 있지 않을 지라도, 누군가의 핸드폰 카메라 렌즈는 언제나 당신을 향하고 있습니다. 위의 영상처럼, 인스타를 하다가, 페북을 하다가, 게임을 하다가도 엄지 손가락의 작은 움직임 하나만으로 당신을 담을 수 있습니다. 분명히 당신을 '티 나지 않게' 촬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당신이 예민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당신이 불편할 수 밖에 없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위 문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밖에 고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핸드폰 카메라'는 겉모습만 보고 카메라의 작동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핸드폰 카메라'는 셔터도, 커버도 없습니다. 촬영 중일 때와 아닐 때에 외관 차이가 전혀 없는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진짜 이유입니다.


쏘매너는 생각했습니다.


결국, 이 모든 문제의 본질은
‘핸드폰 카메라는 꺼져 있음을 알 수 없다

는 사실에서 시작되었다고,


그래서 이제는 알게 해 주려고 합니다.

핸드폰 카메라를 가리는 <매너셔터>

핸드폰 카메라로 인한 불편을 '매너'로 풀어보고자 합니다. 매너를 만드는 사람들 쏘매너의 '#매너폰' 프로젝트 입니다 :)

매너셔터는 아이폰 사이즈에 맞추어 설계되었습니다.



매너셔터의 3가지 기능을 소개합니다!

1. 카메라를 가려주는 셔터

매너셔터는, 매너 있는 행동을 도와주는 '매너용품' 입니다. 카메라를 가려주고, 그것을 타인이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남이 불편하지 않게 해 주는 '매너셔터'는 단연,  쏘매너에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2. 카메라를 보호하는 커버

아이폰 후면 카메라는 툭 튀어나와 있어서 핸드폰 케이스 만으로는 잘 보호되지 않습니다. 매너셔터는, 고급 캐리어의 소재인 고강도 PC(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만들어져, 핸드폰 후면 카메라를 확실하게 보호합니다.


3. 디자인을 더하는 포인트!

애플 로고를 가려버리는 케이스는 싫고, 그렇다고 그냥 투명 케이스를 끼기에는 허전했죠? 매너셔터는 당신의 소중한 아이폰에 포인트 디자인이 됩니다. '매너있는 사람'이라는 깨알 어필은 덤인걸로 :)






How to use

*매너셔터는,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양면테이프를 이용해서, 핸드폰이 아닌 핸드폰 케이스에 부착하는 제품입니다.



Easy slide

난접착용 초강력 테이프를 적용해, 최고의 접착력을 보여주는 '하판'과 이를 따라 슬라이드하는 '상판', 두 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덕분에, 간단한 손가락 움직임 하나로도 카메라를 감추거나 드러낼 수 있습니다.



Thin

10원짜리 동전 두께 1.6mm보다 얇은 1mm의 두께입니다. 덕분에  핸드폰에 부착해도 이물감이 없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주머니에 넣었다 뺄 때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0.2mm미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Patent

매너셔터는 자체 개발 제품으로, '스마트폰 후면 카메라 가림 장치'에 대한 특허/디자인/상표 출원 되어있습니다. 매너셔터는 쏘매너에서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Combine

상판과 하판은 서로 맞물리는 경사 면을 이용하여 결합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길이 방향으로 슬라이드가 가능하며, 억지로 빼지 않으면 상판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Side cover

상판 테두리가 하판의 옆면을 감쌉니다. 덕분에 상판은 더욱 튼튼해지고, 흔들림이 최소화 됩니다. 또한, 두 개의 나눠진 파트가 아니고, 하나의 모습으로 보이게 합니다. 이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매너셔터의 디테일입니다.



Edge rounding

상판의 모서리가 완만하게 라운딩 처리 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매너셔터를 열고 닫을 때, 상판의 모서리로 인해 손가락이 아플 일이 없습니다. 또한, 주머니에 아이폰을 넣고 뺄 때, 상판의 모서리가 어딘가에 걸리지 않습니다.


Tight

하판의 개구부가 양 끝에서 조금 좁아집니다. 덕분에, 상판이 완전히 닫히거나, 완전히 열렸을 때는 끼임이 생겨서 약간 뻑뻑해집니다. 이는, 상판이 의도치 않게 열리거나, 닫히는 일을 막아줍니다.



매너셔터의 모든 기능은 디자인을 만났을 때, 비로소 그 가치가 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보기 좋은 디자인이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이는 디자이너로서, 저의 철학입니다.
서포터님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해 4가지 디자인 컨셉에서 총 15가지 디자인을 출시했습니다.



Block design


밟으면 아플 것 같지만 아프지는 않은, 블럭 디자인입니다.



Food design

배가 고파지지만 귀여운, 푸드 디자인입니다.



Camouflage design

카모플라주(camouflage: 위장)로 힙한 느낌을 더한, 카모 디자인입니다.



Space design

SF 공상과학 영화처럼 신비로운, 우주 디자인입니다.



iPhoneX

아이폰 X, XS, XS MAX, XR에 적용되는 세로형 디자인입니다. 세로형 디자인은 상판이 밑 방향으로 슬라이드합니다.


모니터에 보이는 색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mm미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iPhone Only
매너셔터는 아이폰 기종에 맞춰서 설계됐습니다.
펀딩 시 리워드 선택란에, 아이폰 이외의 기종을 적으시면 펀딩이 취소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Notice

'작을 수록 예쁘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디자인했습니다.
때문에, 위 사진처럼 '하판'의 접착면이 케이스에 전부 닿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이해를 돕기 위해, 하판이 투명한 재질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접착력에는 문제가 없으니 유념치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대부분의 케이스에 사이즈가 맞도록 설계했습니다. 그래도 케이스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여, 간혹 사이즈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이신 핸드폰 케이스의 '카메라 부분 구멍 크기'가, 명기된 '매너셔터 사이즈'보다 클 경우, 위 사진처럼 매너셔터 위로 '뚫린 부분'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른 기종 사이즈의 매너셔터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Q. 매너셔터를 여닫는 과정에 케이스에 스크래치가 날 수 있나요?
A. 케이스 재질에 따라, 셔터 이동 범위 부근에 작게 스크래치가 날 수 있습니다.


Q. 핸드폰을 떨어트렸을 때, 매너셔터가 깨지지는 않나요?
A. 매너셔터는 고강도 PC(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제작되어, 떨어트리거나 충격을 가해도 웬만해서는 깨지지 않습니다.


Q. 카메라의 '플래쉬'나 '듀얼 카메라'를 가리지 않나요?
A. 매너셔터는 플래쉬나 듀얼 카메라를 가리지 않게끔 완전히 열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매너셔터를 부착해도 플래쉬나 듀얼카메라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왜 갤럭시용 사이즈는 없나요?
A. 일부 갤럭시 모델은 지문 인식 센서가 카메라 가까이에 위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능과 디자인적 측면에서 제작이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아쉽게도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아이폰용 매너셔터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차후 문제점을 보완해 갤럭시용 매너셔터를 제작할 예정이니, 끊임없는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아이폰 이외의 기종을 적어서 펀딩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제공되지 않는 기종을 적어서 펀딩하신 경우, 참여가 취소됩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후면 카메라를 가리는 ‘휴대폰 케이스’가 아니라 왜 ‘매너셔터’인가요?
A. 후면 카메라 가림 기능을 가진 ‘휴대폰 케이스’ 자체를 제작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님의 개성을 중요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케이스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게끔 '매너셔터'의 형태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춰 케이스와 매너셔터의 디자인을 조화롭게 선택한다면, 서포터님만의 유니크한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너셔터의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일정

2월 11일           매너셔터 펀딩 오픈
3월 18일           펀딩 종료
4월 29일           하루 200개씩 순차 배송 시작


배송 안내

4월 29일부터 하루 200개씩 순차 배송됩니다.
택배사 : CJ대한통운
도서 산간 지역은 추가 배송비(3,000원)가 발생됩니다.
배송 관련 문의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쏘매너
                             와디즈 메시지
                             somanner@naver.com
                             중 편하신 방법으로 문의 가능합니다.


후원금 사용계획

후원금은 '매너셔터' 제작비, 홍보비로 사용됩니다. 더 나아가, 매너있는 행동을 도와주는 아이디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의 작은 변화가 훗날 큰 변화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Maker

안녕하세요. 매너를 만드는 사람들, SOMANNER 대표 소찬호입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모든 것들은 대다수가 ‘나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SOMANNER의 제품 역시, 남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고 내 마음을 편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나를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단순히 나를 위하기보다 한발짝 더 나아가 ‘남’을 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듭니다. 이는, 매너를 만든다는 쏘매너의 아이덴티티이기도 하지만, 쏘매너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아이덴티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브랜드 SOMANNER에 국민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선호한다는 것은, 이 나라의 사람들이 무엇을 중요시 여기는지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즉, 이는 대한민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목표는 단 하나, 'SOMANNER'라는 브랜드를 사람들이 알고, 선호하게 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세상에 없던 제품으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겠습니다. 쏘매너를 기억하는 당신이 바로, 매너를 만드는 사람들 SOMANNER입니다.



Making story

세상에 없던 것을 창작하는 게 다 그러하듯이, 핸드폰 후면 카메라를 가리는 '무언가'를 만들자는 생각이 처음 들었을 땐 아무 것도 정해진 게 없었습니다. 계속된 아이디어 도출과 가지치기 작업을 통해 그 '무언가'는 점차 '지금의 형태'로 굳어져 갔고, 최고의 형태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최적의 형태라고 단언할 수 있는 지금의 '매너셔터'가 탄생했습니다. 매너셔터는 확실히, '핸드폰 후면 카메라를 가린다, 보호한다, 포인트 디자인이 되어준다'는 기능을 군더더기 없이 구현하는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입니다.

설계와 디자인 등 제작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낸 상태로, 가장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금형 제작만을 앞 두고 있습니다. 펀딩 성공 여부가 확실히 보이는 순간, 바로 금형 제작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그럼에도, 리워드 발송일이 꽤 늦은 날짜(4월 말)고, 최대 발송 변동 기간은 30일로 잡혀있습니다. 이 배송 일정은 제작이 가장 늦어졌을 때의 경우이며, 조금 늦더라도 제대로 만들겠다는 생각이 반영된 배송 일정입니다. 일정을 느슨하게 잡은 만큼, 제대로 만들어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모든 제작 과정은 프로젝트 새소식을 통해 성실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Why Wadiz?

이번 프로젝트는 와디즈 '소셜임팩트 챌린지'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매너셔터가 우리 사회에 작은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와디즈와 서포터 가족 여러분들의 관심이 절실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와디즈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쏘매너는 지난해, '매너테이프' 프로젝트(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9201)를 한 차례 진행한 바 있습니다. 저는 그때, 와디즈의 ‘정성'과 서포터 가족 여러분들의 ’애정어린 관심'을 경험했습니다. 그 경험들은 제게 잊을 수 없는 나날이었고, '매너셔터'로 다시 여러분을 찾아뵐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지금의 매너셔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신 와디즈 서포터 가족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와디즈 김기찬 PD님께도 이 기회를 빌려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타인의 입장에서 보면 단 한번도 꺼진 적이 없던 당신의 핸드폰 후면 카메라. 이제 꺼 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매너를 만드는 사람들, 쏘매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