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879% 달성

4,396,600원 펀딩

140명의 서포터

제 목소리, 보이세요? 모두를 위한 의사소통 프로젝트 AAC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9.03.17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말하지 않고 바닐라 라떼를 어떻게 주문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했다면 주목해 주세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자유로운 소통을 돕는 AAC를 소개합니다.

소셜임팩트 챌린지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펀딩성공

879% 달성

4,396,600원 펀딩

140명의 서포터

제 목소리, 보이세요? 모두를 위한 의사소통 프로젝트 AAC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9.03.17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메이커 정보


목표 금액 500,000원
펀딩 기간 2019.02.18-2019.03.17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며,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메이커의 새로운 제품・서비스 제작을 지원하는 크라우드펀딩 제대로 알고 펀딩하자 자세히 알아보기
프로젝트 스토리


스티븐 호킹 박사는 루게릭병으로 인해 말로 의사 표현을 하기가 힘들었지만 의사소통보조기기 덕분에 전세계 사람들에게 직접 강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루게릭병 뿐 아니라 발달장애나 뇌병변장애 등 다양한 장애로 인해 자신의 의사를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생각보다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이들 중 상당수가 인지와 언어 발달 지체, 뇌손상, 감각 손상 등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말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의사소통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를 보완대체의사소통 또는 AAC라고 합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가 사용했던 speech-generating device(SGD)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스티브 호킹 박사처럼 글자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아래 그림과 같은 상징으로 구성된 의사소통판을 제작하여 AAC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자를 이해하기 전 단계에 있는 AAC 사용자들은 아래처럼 그림을 통해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는 방법이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약 34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AAC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성시연, 임장현, 김영태, 박은혜 (2013).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잠재 수요 예측 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1(1), 1-24.)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AAC를 조기에 적절히 사용하면 완벽하진 않더라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되어 부적절한 행동 문제가 감소하며, 말과 언어발달의 촉진은 물론 사회적 참여 증진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AAC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신 적은 많지 않으시죠?

그렇습니다. 

AAC가 필요한 장애인 당사자 뿐아니라 이들과 대화하는 주변사람들 모두를 대상으로 AAC에 대한 인식을 높여서 AAC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가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 AAC가 필요한 분들이 많습니다. 단지 드러나지 않을 뿐입니다.

(Source: Young Shin Kim, M.D., Ph.D. et al. “Prevalence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a Total Population Sample” AJP in Advance. Published May 9, 2011)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한 자폐성 장애 연구에 따르면, 자폐로 진단받지 않았지만 자폐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비율이 약 2.64%로 추정됩니다. 학령기 학생 수만 따져 봐도 2십만 명이 넘는 숫자입니다. 하지만, 특수교육통계에 나타난 학령기 자폐성 장애 학생은 2십만 명의 4%에 불과한 7,992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드러나지 않은 사람들의 수가 많다는 것이지요.

물론 이 수치를 그대로 대입해서 AAC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 수를 산정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드러난 34만 명보다는 훨씬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드러나지 않은 많은 분들에게 다가가려 합니다. 

장애인 당사자 뿐 아니라, 이들과 접하는 비장애인들의 AAC 인식을 높이고 싶습니다.

장애인과 대화하는 비장애인의 인식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소통이라는 것이 '상호 작용'이기 때문에 AAC를 사용하여 말하는 당사자 뿐 아니라, 상대방도 AAC를 통해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겠지요. 실제로 AAC를 통해 장애인과 의사소통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그 필요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지금 마포구 성산동 AAC마을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일상 속에서 서로 행복하게 소통하기 시작했습니다.

AAC 마을 소개 기사 바로가기



'언어치료AAC센터 사람과소통'과 '민트컴퍼니'는 AAC 마을의 빠른 확산을 위해 AAC 마을의 각 공간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AAC상징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마포구 성산동을 넘어 전국 각지에서 필요한 AAC 상징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쉽게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현재 3,200여 개 상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카페, 동주민센터, 도서관, 언어치료실, 특수학교 등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각 공간에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AAC 상징을 올려 놓았습니다.


펀딩받은 금액으로 상징을 추가 제작하여 공유하고 웹사이트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입니다.


꼭 저희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시지 않더라도 

그것만으로도 성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arly Bird - AAC 의사소통판과 상징 공유 사이트 6개월 이용권

필요한 AAC 상징을 온라인에서 쉽게 찾아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AAC BOARD Exchange 사이트 바로가기

3,200여 개 상징 공유를 시작으로, 다양한 상황에 사용될 수 있는 의사소통판과 더 많은 상징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회원으로 가입하고 소정의 회비를 내면 자유롭게 컨텐츠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징 제목을 바꾸고 싶으면 원하는 단어로 변경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향 후에는 이러한 컨텐츠들이 다양한 AAC 어플들과 연계되어 각자 자신에게 적합한 기기에서 쉽게 다운받아 사용하고, 주변 사람들과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입니다.

Shopping Bird - 마트에서 의사소통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에코백과 에코파우치

마트나 편의점에서 의사소통판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에코백을 주변에 필요한 분들에게 선물해 보세요.

말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 커서 조금이라도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AAC를 사용하는 연습을 통해, 혼자서도 주변 사람들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마트나 편의점이 가장 빈번하게 가는 곳 중 하나입니다. 이 곳에서 다른 별도의 AAC 보조기기 없이도 기본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AAC 상징들을 프린트한 에코백을 제작했습니다.

원하는 물건이 어디 있는지 물어보거나, 물건을 사고 계산할 때 에코백을 이용해서 마트나 편의점 직원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Shopping Bird에는 "AAC 의사소통판과 상징 공유 사이트 6개월 이용권"도 포함됩니다.


Teaching Bird - 교육을 위한 AAC 상징 및 문장 훈련판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훈련을 위한 도구로,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향상에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8개의 문장훈련판과 9종 135개의 상징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Teaching Bird에는 "AAC 의사소통판과 상징 공유 사이트 6개월 이용권"과 "마트에서 의사소통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에코백"도  포함됩니다.



리워드 제작과 배송에 소요된 비용을 제한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기능 개선과 컨텐츠 추가 제작을 위해 사용하겠습니다.

현재 3,200개 AAC 상징을 공유하고 있지만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과 공간에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추가하고 해당 컨텐츠를 더 쉽고 빠르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1. 클릭 몇번으로 원하는 의사소통판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기능
    - 카페에서 자신들이 제공하는 메뉴판을 AAC 상징으로 구성
    - 파출소에서 말을 못하는 아이들이 범죄를 신고하거나 길을 쉽게 물어볼 수 있도록 구성 등...
  2. 다른 곳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찾아볼 수 있는 활용 사례 컨텐츠 추가
    - 다른 특수학교에서는 AAC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상세한 활용 내용
    - 다른 편의점에서는? 다른 주민센터에서는?
  3.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AAC어플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쉽게 원하는 컨텐츠를 받아갈 수 있는 연계 기능

등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 추가와 필요한 기능 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수익금 사용 우선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웹사이트 운영 비용 (웹호스팅, 상용소프트웨어 사용료 등)
  2. 의사소통판 만들기 기능 개발
  3. 의사소통판과 상징 컨텐츠 추가 제작
  4. 다른 AAC어플들과 컨텐츠 연계 기능 개발
  5. AAC 마을 참여자 확대 및 교육






Early Bird (사이트 6개월 이용권) 3월 29일 이메일로 발송

  • 이메일이 회원의 ID가 되므로 유효한 이메일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 적어주신 이메일 주소로 사이트 접속 정보와 임시 비밀번호를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주소와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셔서, 회원정보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다음 사용하시면 됩니다.
  • Shopping Bird와 Teaching Bird에 속해 있는 이용권도 Early Bird와 동일한 방식으로 발송합니다.
  • 문의처: 민트컴퍼니 (support@mintcompany.kr)

Shopping Bird(마트용 의사소통 에코백), Teaching Bird(AAC 상징 및 문장훈련판)도 3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

  • 로젠택배를 통해 배송할 예정입니다. 기본 배송료 외 별도의 추가 배송 비용은 없습니다.
  • 하루에 Shopping Bird 20개, Teaching Bird 10개 씩 발송 가능합니다.
  • 문의처: 사람과소통 (hanspeak@naver.com)



AAC 콘텐츠 제작: 사람과소통

장애인도 비장애인처럼 평범하게 살수 있게, 특히 의사소통을 통해서 사회구성원으로써 일하고 여가생활도 즐기고 독립할수 있게 하는 것이 저희의 꿈입니다.

한스피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AAC 의사소통판과 상징 공유 사이트 개발 및 운영: 민트컴퍼니

누구나 어떤 수준으로든 잠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능력이 개발되고 발휘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적정 기술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민트컴퍼니의 사명입니다.

민트컴퍼니 홈페이지 바로가기



Q1. AAC가 무엇인가요? 

A. 말을 못하거나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말을 대체하거나 보완하여 사용하는 의사소통방법을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우리말로 '보완대체의사소통'이라고 합니다. 꼭 구어표현에 장애가 있는 경우뿐 아니라 외국에서 언어가 통하지 않을때 사용하는 몸짓이나 표지판, 그림도 AAC의 한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Q2. 우리 아이가 AAC 사용부터 배우면 말하기가 늦어지진 않나요?

A. AAC를 활용하면 효과가 있을 것 같은 아이들을 두신 많은 부모님들이 AAC를 사용하기 전에 이런 불안감을 갖게 되고, 사용을 꺼리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연구 사례들이 AAC를 사용하는 아동들은 AAC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및 상호 작용이 가능하게 될 뿐아니라, 그로 인한 문제 행동의 감소 및 정서적 성장, 학습활동 참여 및 독립적인 생활의 촉진, 그리고 말과 언어발달의 촉진까지 이를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 대표 연구 사례 소개 -
전경해 (2015). 취학 전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AAC) 중재 사례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3(2), 153-166
Ganz, J., Earles-Vollrath, T., Heath, A., Parker, R., Rispoli, M., & Duran, J. (2012). A meta-analysis of single case research studies on aided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s with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2(1), 60-74. DOI 10.1007/s10803-011-1212-2

Q3. 비장애인이 AAC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주변에 생각보다 AAC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이 많습니다. 의사소통이라는 것이 '상호 작용'이기 때문에 AAC를 사용하여 말하는 당사자 뿐 아니라, 상대방도 AAC를 통해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겠지요. 물론 당사자처럼 AAC를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을 직접 습득할 필요는 없습니다. AAC로 말하는 사람이 어떤 의사를 표현하려는 지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여 파악하려는 작은 노력만으로도 많은 진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Q4. 사이트 이용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A. 펀딩이 성공하면, 3월 29일에 사이트 이용을 알리는 이메일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이메일을받으시면 해당 메일에 있는 링크를 통해 인증받고 난 후 별도의 회원 가입없이 사이트 이용이 바로 가능합니다.

Q5. 리워드는 언제 받을 수 있나요?

A. 펀딩이 성공하면 사이트 이용권과 마찬가지로 다른 리워드들도 3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해 드릴 계획입니다. 혹시 리워드 제작 상의 예상하지 못한 문제로 발송이 늦어질 경우에는 새소식과 이메일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Q6. 6개월 사용 중간에 사이트 이용을 중단할 수 있나요?

A. 리워드 수령 이후, 사이트 이용 중지 신청은 support@mintcompany.kr로 가능합니다. 메일에 "성함/연락처/펀딩번호/중지사유"를 적어서 보내주세요. 중지될 경우, 사용일 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하고 남은 금액을 서포터님 본인 계좌로 반환해 드립니다. 하지만, 중간에 이용을 중단할 생각이 드시지 않도록 계속 기능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7. 모바일, 태블릿에서도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네, 노트북, 모바일 태블릿 등기기의 종류에 관계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접속만 하시면 상징을 검색하여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