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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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정보

24% 달성

2,460,500원 펀딩

167명의 서포터

국내 화장품 기업의 디자인 도용 사건, 이래도 되나요? 프로젝트는 목표금액과 관계없이 진행된 펀딩으로 2015.11.29에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베스트 기여 서포터

  • Minseo Kim

    2.8% 기여

  • 허경희

    2.7% 기여

  • 송광진

    2.6% 기여

  • 김다은

    2.6% 기여

  • 배자몽

    1.6% 기여

  • 윤지성

    1.4% 기여

  • Alice Lee

    1.4% 기여

  • Lee Tae Yeol

    1.4% 기여

  • 김민

    1.4%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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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스토리

사회적으로 미미한 디자인권에 대한 인식, 여기에 대기업의 횡포와 갑질이 어느 디자인 스튜디오의 성장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24% 달성

2,460,500원 펀딩

167명의 서포터

국내 화장품 기업의 디자인 도용 사건, 이래도 되나요? 프로젝트는 목표금액과 관계없이 진행된 펀딩으로 2015.11.29에 종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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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금액 10,000,000원     펀딩기간 2015.10.27-2015.11.29

100% 모이지 않아도 리워드가 제공되는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아도 리워드가 제공되며, 결제가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쿨 이너프 스튜디오는 집에서의 삶과 관련된 소품을 디자인하는 스튜디오입니다. 한국에서 시작한지 이제 1년이 된 디자인 스튜디오 입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쿨 이너프 스튜디오의 대표 상품 중 COOL ENOUGH VACATION 라인이 있습니다. 여행을 가서나, 집에서나 예쁘게 쉴 수 있도록 만든 구성입니다. 샤워 가운인 THE ROBE, 더 가벼운 백 THE BAG, 수납 수건인 THE TOWEL, 그리고 세안밴드인 THE BAND가 그 주인공 입니다.

특히 최근에 MBC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에서 민하리 역을 맡은 고준희씨가 THE BAND를 착용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7일 오전 11시경, 

올***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닥XXXXX 상품 중 일부 제품에 쿨 이너프 스튜디오 더밴드 제품의 카피제품이 사은품으로 이벤트 증정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당일, 공식메일로 해당내용에 대해 확인을 부탁드렸습니다.

그리고 같은날 오후 6시, 당일 닥XXXXX측 변리사님을 통해 해당 내용 검토를 위한 일주일의 시간을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귀사의 등록 디자인의 출원 시점에서의 인터넷 상에 공지된 관련 디자인의 조사 및 무효 사유의 검토, 귀사의 등록 디자인과 실시 디자인의 유사 여부 판단"을 위함이라 설명하셨습니다.

참고로 저희 제품은 이미 디자인등록이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 디자인 등록번호 제30- 0807273 )

이미 디자인 등록이 되어 있는 제품으로 디자인등록의 무효화 사유를 검토하신다는 점이 억울하였지만, 저희측 담당 변리사님의 의견을 듣고 일단 기다리기로 하였습니다.

 

2015. 10. 16 
닥XXXX에서 (주) 엘XX(카피 제품을 제조한 판촉물 대행사) 대리인이 변경된 변리사님께서 답변을 주셨습니다. 

9가지의 예시를 들며 기존의 제품들과 쿨 이너프 스튜디오의 제품이 유사하다고 주장했지만, 예로 들어주신 제품들은 쿨 이너프 더밴드 제품과 유사하지 않기 때문에 특허청에서 디자인 등록을 허락하여 디자인 등록증이 발급 된 것입니다. 또한, 9가지 예시 제품들은 쿨 이너프 더밴드 제품과 유사하다고 주장하시면서 이보다 더 유사한 (주)엘XX 제작 사은품 행사는 유사하지 않다고 주장하시는 부분에는 모순이 있습니다.

참고로 기다리는 일주일동안 저희 자체적으로 SNS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브랜드명을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카피 제품에 대한 제보를 부탁드렸습니다. 일주일간 총 5건의 제보가 들어왔고 모두 닥XXXXX 사은품을 지목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사건이 일어나기 전, 
2015. 9. 16일 한 업체에서 저희 사무실을 통해 연락이 왔습니다. (주)엘XX 라는 회사이며 광고 판촉물을 제작하신다고 소개 하셨습니다. 그 때 같이 협력하시는 업체로 몇개의 화장품 브랜드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급한 일정이니 당일 미팅이 가능하겠냐는 내용이였습니다.

저희는 가장 빠른 미팅시간 2015.9.17 일 오후 1-2시 사이 미팅 일정을 알려드리고 회사 주소를 해당업무 관계자분의 핸드폰을 통해 알려드렸습니다.

2015.9.17 미팅 예정 당일 아무런 연락없이 미팅에 불참하셨습니다.

그리고 몇 주뒤, 닥XXXXX 사은품 제품으로 (주)엘XX가 제작한 카피 제품이 공개되게 됩니다.



2015. 10. 22

닥XXXX 대리인 변호사로부터 통보서가 도착했습니다. 
내용은 명예훼손과 영업방해 죄를 물으셨습니다. 그리고 제품은 여전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피 제품을 제조한 제조사 (주)엘XX뿐만 아니라, 카피 제품을 판매한 업자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닥XXXX 이번 사건에 대해 모르셨다 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 알고 난 다음에도 대응방식에 강한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책임회피와 명예훼손과 영업방해 죄를 들먹이며 게시물 삭제를 해 달라는 요구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10월 26일 저희는 고소장을 준비하며 펀딩을 요청합니다. 

 

사실, 대기업의 횡포와 갑질은 최근의 일이 아닙니다. 

사회적으로도 여전히 디자인권에 대한 인식이 미미합니다. 한국에서 이름만 대면 아는 화장품 브랜드가 떳떳하게 디자인을 도용하고, 디자인권을 무효화 시키겠다고 이야기 하는 데는 그만한 사회환경도 뒷바침 합니다. 그러나, 이로인해 디자인으로 먹고 사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성장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권을 무효화'시키겠다는 것은 그야말로 싹을 밟아 없애버리겟다는 의미와 같기에 저희는 이에 대응하여 소송을 준비하고자 하며 이 소송비를 크라우드 펀딩으로 모으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소송을 진행하는데 있어 소송비를 모으고 그 과정을 낱낱이 공개하며, 좀 더 재미있게 풀고자 합니다. 그래서 작은 회사임에도 승소를 하고, 그 과정 역시도 즐겁게 풀어내는 모든 과정을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공유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분명 작은회사로써 이러한 소송 과정들은 상당히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모해야 하므로 저희로써는 큰 스트레스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쿨 이너프 스튜디오를 지켜봐주시고 함께해주시는 분들을 위해 모든 과정을 SNS에 공개하고 지속적으로 상황을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전말을 보기위해 FACEBOOK 바로가기 , INSTAGRAM 바로가기 

진행자 소개 

안녕하세요. 쿨 이너프 스튜디오는 한국에서 시작된지 일년여된 디자인 스튜디오로 감각적인 인테리어 소품을 디자인 합니다. 지난 1년여간 함께 하는 파트너 사로 SM 엔터테이면트, YG 엔터테이면트, 아모레퍼시픽, LG 생활건강 등이 있습니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인정받아 MOCOLOCO, DESIGN BOOM 등에 수차례 소개된 바 있으며 현재 까지 2015 베이징 K-style fair, 2014 파리 Maison & Objet, 디자인 아트페어, 서울디자인페스티벌,  2013 스톡홀룸 가구 박람회, 뉴욕 가구박람회, 영국의 텐트 런던등에 참가하여 활발히 활동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한국에서 '디자이너'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들이 앙드레김 선생님을 떠올리십니다. 그는 패션디자이너 입니다. 제품디자이너나 그래픽 디자이너는 아직도 우리에게 낯섭니다. 아직도 한국은 그래픽, 제품 디자인에서 굉장히 인식이 낮은것을 증명하는데요, 하지만 가까운 일본은 다릅니다. 일본에는 하라켄야 등 전세계에서 이름을 알리는 슈퍼 디자이너 들이 있습니다. 단지 디자인 역사가 빠르다고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아닙니다. 저희 생각에는 한국에는 슈퍼 디자이너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배경에는 슈퍼 디자이너를 만들 환경과 문화가 아주 척박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디자인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지금으로는, 한국에서는 디자인 스튜디오가 성장하기 매우 힘든 구조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은 쿨 이너프 스튜디오 뿐 아니라 많은 영세 디자인 스튜디오가 겪을 수 있는 사건입니다. 이번 사건을 최대한 많은 분들게 알리고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이번 '대기업의 디자인 도용 사건, 이래도 되나요?' 펀딩의 진행자로써 쿨 이너프 스튜디오의 김수정입니다. 쿨 이너프 스튜디오가 한국에서 시작하며 투입된 창업멤버이자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디자인 외의 모든 일을 책임지고 기획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FAQ 

Q 펀딩 금액이 20000만원이라면 2개를 갖을 수 있나요? 

A 네, 금액이 올라갈 수록 제품 수량이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Q 닥XXXX과 (주)엘XX사는 명칭을 공개하면 안되나요? 

A. 최대한 와디즈에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쿨 이너프 스튜디오 페이스북 facebook.com/coolenoughstudio 에서 사건의 전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Q 펀딩이 진행되는 도중에 합의가 되거나 승소할 경우 비용이 남는 비용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A. 이 소송에서 승소하는 경우 쿨 이너프 스튜디오는 천만원의 모금액 중 세금 및 부대비용을 제외한 모든 금액을 디자인권 도용으로 인해 고통받는 다른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따라서 한달여간의 펀딩 기간동안 해당 프로젝트에 아래에 속한 댓글을 활용해 디자인권을 지키고 싶으나, 금전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누려고 합니다. 이러한 비슷한 사건을 겪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댓글로 이야기를 공유해 주시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합의나 승소를 하는 경우 후에 업데이트 하여 공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