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테크·가전 #놀라운로봇마운지 프로젝트

(앵콜)누구나 원하는 로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운지

프로젝트 정보

펀딩성공

165% 달성

8,294,500원 펀딩

290명의 서포터

#놀라운로봇마운지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9.07.02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메이커 평균 응답 시간3일 이내

베스트 기여 서포터

  • 익명의 서포터
    8.9% 기여

  • 익명의 서포터
    7.5% 기여

  • 익명의 서포터
    4.9% 기여

  • 조윤민

    4.6% 기여

  • juny

    4.3% 기여

  • 안해광

    4.0% 기여

  • 익명의 서포터
    4.0% 기여

  • 10 cm

    4.0% 기여

  • 익명

    4.0%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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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스토리

신기하고 재미있는 모듈 로봇! 나만의 로봇을 만들어 보세요! I can make anything! [마운지]

펀딩성공

165% 달성

8,294,500원 펀딩

290명의 서포터

#놀라운로봇마운지 프로젝트는 소중한 서포터들의 펀딩과 응원으로 2019.07.02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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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금액 5,000,000원     펀딩기간 2019.06.03-2019.07.02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는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술이 접목된 하드웨어 리워드입니다.

  • 하드웨어 리워드의 경우 와디즈는 프로젝트 오픈 전 샘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메이커의 생산/배송 계획, 공정 등도 체크하고 있습니다.
  • 다만, 크라우드펀딩 특성상 대부분 펀딩 종료 후 양산이 시작되어 샘플 검수 시 문제가 없더라도 양산시 품질에 이슈가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내 현재 리워드 제작 상황에 대해 기재하도록 하고 있으니, 꼼꼼히 읽어주신 후 펀딩에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기타

코딩 교육은 기본! 모바일 게임, 블록 놀이, 오토 캐논 게임!

마운지 로봇은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합니다. 

가지고만 놀아도, 코딩을 이해하고, 로봇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만 놀아도 영리해 지는 모듈러 로봇 마운지!

기존 스크래치 호환 교구 및 도구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재미와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마운지만의 캐릭터 로봇을 조립하여, 로봇을 이용한 레이싱 게임, 캐논 게임등을 통해,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사용자 스스로 코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객체 언어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마운지의 자동차와 캐논 캐릭터를 조립하는 영상입니다. 마운지 로봇 킷트에는 총 3가지의 캐릭터를 조립할 수 있는 기본 블록을 제공합니다. 

그냥 장난감이 아닙니다. 

- 마운지 팀 - 




스토리

#1 와디즈, 지난 첫번째 프로젝트

1차 펀딩, 그 시작과 성공

2018년 2월의 마지막 날.

떨리는 마음으로 와디즈 프로젝트 런칭 버튼을 클릭하던 그 순간을 잊을 수 없습니다.

와디즈 런칭을 결정한 그 순간부터 온갖 고민으로 팀원들이 뜬 눈으로 지새우던 밤이 무색하게 269%라는 너무나도 감사한 숫자를 보여주며 프로젝트는 성공하였습니다.(정확한 수치 확인을 위해 팀원들은 후원하지 않았단 사실!!!)

작년 2월 런칭한 마운지의 와디즈 첫번째 프로젝트 스크린샷

이미지: 작년 2월 런칭한 마운지의 와디즈 첫번째 프로젝트 스크린샷

4번에 걸친 배송지연과 세상 따뜻한 서포터

하지만 슬픈 예감은 틀리는 법이 없다고, 조그마한 부품이 많은 제품 특성으로 검수 일정에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모되어 약속한 발송일에 발송시작 공지가 아닌 배송지연 사과글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올린 글에 예상치 못한 과분한 응원을 받았고, 실망시키지 않겠다는 의지로 만전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그리고 한달 뒤, 받아본 결과물은 "불량 투성이" 었습니다. 공장에 화재가 나서 기존에 뽑아두었던 물건도 회수하지 못한 채 해당 업체 사장님은 잠수를 탔습니다. 이제 좀 진행되려나 싶었더니 부품 수급 업체가, 공장이 휴가랍니다. 다시 겨우 받은 보드가, 사출품이, 또 불량. 우리의 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 참담했습니다. 

넋두리를 담은 공지글을 올리고는 염치없게도 바랬습니다. 차라리 환불하시길... 차라리 욕을 하시길...

하지만 돌아온 건... 기다리겠으니 힘내라는 응원의 글 뿐...  

그렇게 5월말에 시작하기로 했던 배송은 반년을 조금 못 채운 11월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배송지연과 관련해 소식을 알렸던 게시판 스크린샷

이미지: 배송지연과 관련해 소식을 알렸던 게시판 스크린샷

넘쳐나는 부족함

분명 날밤을 새며 모두가 검수했는데 왜 서포터 손에만 가면 작동을 안하는지 ㅠ

각종 불량과 오작동에 관한 문의가 있을 때마다 받아서 교환을 해드렸고, 조심스럽게 환불 의사도 여쭤봤습니다.

그렇게 배송 이후 몇달동안 제품이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이미지: 마운지 프로젝트의 메이커, 골드래빗(주) 대표의 손편지

쓴 본인도 못 알아보는 악필 해독하느라 노여우실까봐 옮겨 적습니다.


고맙다는 말만으로는 부족한 사랑해 마지않는 서포터님,

먼저 배송이 늦어진 점, 불량으로 여러가지 번거롭게 해드린 점을 사과드립니다.

문의 전화했더니 고객 담당이 아닌 회사대표가 받아서 놀라셨죠? 오랜 기다림 끝에 받으신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데, 당연히 책임자가 그 목소리를 듣고 바로 해결해드리는게 도리라 여겨 연락처에 제 번호를 남겼습니다. (그런데 많이들 당황하시더라구요.)

문제는 할 수 있는 한 해결하고, 질문에는 답을 드리고자 했는데 제 마음이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제품 이쁘게 봐주시고 교환이라는 불편한 절차까지 기꺼이 감내해주셨죠.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부산 공장에 직접 오셔서 활용법도 여쭤보시고 제품 교환해 가신 서포터님, 지금도 잘 쓰고 계신가요?)

1차 서포터분들께는 그 응원이 부끄럽지 않은 제품이 되는 그 날까지 무상 교환을 약속드립니다. (잊지 않도록 리스트를 제 뒷자리에 붙여놓았습니다.) 

이미지: 회사 벽에 붙어있는 와디즈 1차 서포터 리스트

다시 한번 죄송하며,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골드래빗(주) CEO 양정섭 드림.


#2 피드백 반영한 내용

현재 마운지는 1차 서포터의 피드백과 내부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아래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해결] 충전이 안정적이에요!

이미지: [BEFORE & AFTER] 윈도우 큐브 충전면과 충전 큐브의 충전면이 변경된 모습

충전이 잘 되지 않는다는 문의가 많았어요. 신호 전달과 충전을 동일하게 쓰다보니, 충전이 불안정했기에, 충전면(윈도우 큐브의 빨간면)에만 별도 처리를 하면서 디자인을 약간 수정했어요.

[해결] 휠바가 튼튼해졌고 빼기도 쉬워졌어요.

이미지: [BEFORE & AFTER] 모터 큐브 휠바 삽입부, 휠바, 휠이 변경된 모습

가장 높은 불량률을 보여줬던 휠바. 대부분의 교환이 휠바 때문이었다는 웃지 못할 사연이 있었죠. 휠바가 부러지거나 모터, 휠에 끼어서 빠지지 않는 상황이 많았어요. 그래서 휠바의 재질을 탄성이 있는 것으로 바꾸고, 그래도 빠지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휠바가 아예 휠을 관통하도록 디자인을 바꿨어요. 이제 휠바가 안 빠질 때 반대쪽 구멍에서 볼펜이나 브릭 제거기 등을 밀어넣으면 빠져요. 또 레고의 엑슬(axle)과 호환되도록 하면서 모터큐브의 휠바 삽입구면도 수정했어요.(육안으로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미묘하게 수치가 바뀌는 데 덕분에 금형 설계를 각각 6번 넘게 바꿨답니다. ㅠ) 휠바 분실 시에도 추가 구매 없이 집에 있던 블럭토이를 사용하면 돼요! 창작품을 만들 때도 범위가 훨씬 넓어지죠.

[해결] 캐논밤 머리가 동그랗게 변했고 더 멀리 날아가요.

이미지: [BEFORE & AFTER] 캐논밤 머리가 변경된 모습

캐논밤의 머리가 마운지 유닛의 마음처럼 반듯했는데, 군데군데 쑥 꺼져보이는 애들도 있었어요.(의도치않은 검은 속밍아웃) 속이 비지 않은 두꺼운 캐논밤의 경우 생산 공정상 마치 불량처럼 보이는 일부 수축이 발생하며, 수량도 적지 않았기에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디자인을 수정했어요. 그 과정에서 자연히 발사거리도 늘어났습니다.

[해결] 라이팅 큐브가 반투명이 되었어요. 

이미지: [BEFORE & AFTER] 라이팅 큐브 윗면이 투명에서 반투명으로 변경된 모습

투명한 상태에서 바로 보이는 보드가 미관상 나빠 보이고,  스크래치도 잘나고, 깨지기 쉬운 재질이라 반투명한 재질로 바꿨어요.

[해결] 윈도우 큐브의 버튼이 납작해졌어요.

이미지: [BEFORE & AFTER] 윈도우 큐브 버튼이 변경된 모습

살짝 동그랗게 튀어나왔던 버튼 디자인이 조립 중에 의도치 않게 켜지는 문제도 있고, 공정상 튀어나온 부분이 일정하게 나오지 않는 문제도 있어서 살짝 안쪽으로 들어간 형태로 수정했어요. (설계도에서 겨우 보일 정도로 살짝 튀어나온 버튼이지만 조립 중엔 계속 눌려져서 디자이너를 좌절하게 했죠.)

[해결/작업중] Maunzi LAB, 아이패드와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미지: 마운지앱 - OS별 지원 비교표

1차 서포터의 대부분이 아이패드 유저시다보니 LAB 오픈을 가장 기다리셨어요. 당시 작업 중이었던 Maunzi LAB(아이패드용)을 이제는 정식 지원해요. 하지만 여전히 타블렛이 없는 분들도 계시기에 LAB의 모바일 호환 문의도 꾸준히 들어왔죠. 얼마전부터 안드로이드는 Maunzi LAB for mobile 이라는 이름으로 모바일에서도 LAB을 쓸 수 있도록 구글플레이에서 배포하고 있으니 패드, 모바일 구분없이 마음껏 사용하면 됩니다!(아이폰은 작업 중이니 좀만 더 기다려주세요!) 

[작업중] 라인큐브 등장!

이미지: 작업 중인 라인큐브 스케치

크게 만드려니까 큐브가 너무 많이 들어가고 무거워져요. 선으로 연결되는 모델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았어요. '무선에 별도 도구 없이 블럭 토이를 쌓듯 착착'이 마운지의 컨셉이라 많은 고민이 필요했던 부분이에요. 하지만 큐브 하나하나당 신호를 받기 위한 보드를 품고 있는 마운지의 특성상 길이가 길어지면 무게가 무거워지고, 무거워지면 입체적인 작품을 만들 때 한계가 많이 생긴다는 이야기도 공감했기에 라인 큐브라는 새 큐브를 지금 설계 중이에요!

[작업중] 마운지 레시피 제공

이미지: 인쇄형 마운지 레시피(예상)

창작은 만드는 이의 마음대로! 라 생각해서 따로 레퍼런스를 드리지 않았더니, 활용법을 알려달라는 문의가 많이 들어왔어요!(죄송해요 ㅠ) 각종 활용법을 마운지 레시피라는 이름으로 제공해 드릴 거에요! 

#3 향후 계획

정식 판매 개시

마운지는 올해 7월에 자사 온라인 쇼핑몰 오픈과 주요 쇼핑 포털에 입점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8월부터는 키트 단위가 아니라 악세사리나 큐브를 따로 주문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니, 

이번에 보여드릴 리워드 구성이 아쉬워도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마운지 레시피

마운지 활용법을 pdf, 영상 등 여러 형태로 꾸준히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지금 디자이너를 압박하고 있으나, 온전히 창작의 영역이라 한계가 있어요.

여러분들이 아이디어를 주신다면 적극 활용하겠습니다.(아이디어를 보내주세요 ㅠ)

유튜브나 사이트 게시판, 블로그 등 최대한 쉽게 보실 수 있도록 채널도 다방면으로 검토 중입니다.

#4 앵콜 진행 취지+후원금 사용 용도

애정을 담아 혜택 듬뿍 가격을 선사합니다

절절한 저희의 애정을 느끼셨나요?

고맙고도 고마운 와디즈 서포터 분들을 위해 정식 판매 전, 마지막으로 격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마운지를 드리고자 합니다!

(쇼핑몰 정식 오픈이 되면 이 가격에는 이제 제공해 드릴 수 없단 슬픈 사실 ㅠ)

1원도 헛되이 쓰지 않겠습니다!!

후원 금액은 전액 생산 자금으로 투입하며,

만약 1,000% 이상의 금액이 모인다면 현재 설계 중인 라인 큐브를 생산하는 데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땐 모든 서포터에게 라인 큐브를 하나씩 드릴거에요!

1차 와디즈 서포터 특전! 두둥!

1차 와디즈 서포터님들께는, 그 때 받으신 리워드와 동일 제품으로 무상 교환해 드릴거에요!!!

물론.. 그때 클래식이나 다이나믹 휠러 키트를 받으셨던 분이라면... 

이번 와디즈 구성으로 마운지 풀세트를 획득할 기회가 있는데....

아...마지막 찬스인데.. 아..

참 좋은데...놓치기 아깝지 않냐고 말하기도 참 그렇고..   

#5 달성 금액별 추가 리워드

※ 추가 리워드는 배송 조건 및 쿠폰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변경사항 발생시 동일 금액대 상품으로 변경되며, 새소식을 통해 공지합니다.)

#6 마운지 사용법: 마운지를 제대로 가지고 놀아보자!

※ 이 스텝은 디자이너인 케이씨가 실제로 마운지 레시피를 만들 때 하는 행태입니다.

STEP0: 의식의 흐름에서 아이디어를 건져보자.

요즘 영 우울한 것이 격렬하게 움직이는 멍청한 놈을 보면서 흐뭇해 하며 썩소를 날리고 싶다.

뭐가 좋을까... 바닥이 돌 같기도.. 나무같기도 한 것이 뱀이 꾸물거리며 돌아다니면 좋겠구나.

STEP01: 목표를 설정하자.

그래! 격렬하게 꾸물거리는 뱀을 만들어 보자.

STEP02: 목표의 움직임을 분석하자.

뱀이 꾸물거리는 영상을 보니 좌우로 흔들면서 지나가는 군.

이미지: 뱀 애니메이션 검색 스크린샷

STEP03: 윈도우 큐브를 챙긴다.

무엇을 만들건 윈도우 큐브가 1개 이상이 필요하지.

이게 머리라서 내가 앱으로 명령을 내리던 지 알아서 움직이던 다른 큐브에 명령을 내리기 위한 두뇌같은 큐브라고.

그럼 일단 윈도우 큐브를 조립할 곳에 두자.

이미지: 테이블 위에 윈도우 큐브를 오도카니

STEP04: 움직임을 표현할 적합한 큐브를 찾자.

좌우로 흔들려면 모터큐브는... 뭘 해야할지 가늠도 안된다. 패스.

라이팅 큐브는 빛이 나는 거지 움직이는 건 아니니 패스.(아.. 나중에 뱀 눈에서 빛이 번쩍이게 해볼까)

캐논 큐브로 뱀을 발사하려는 것도 아니니 패스.

로테이션 큐브.. 오,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데 일단 킵.

앵글 큐브.. 이거네!! 긴 게 좌우로 꺾이는 모습이 딱 뱀이구나~

이걸 여러개 이어 붙이면 뱀처럼 보이겠지?

앵글 큐브 2개 선택!

이미지: 앵글 큐브를 2개 추가

STEP05: 선택한 큐브를 연결할 브릿지를 챙긴다.

앵글 큐브 2개와 윈도우 큐브 하나를 붙여야 하니 브릿지는 총 2개가 필요하지.

(모든 큐브 개수 - 1= 필요한 브릿지 최소 개수)

이미지: 브릿지도 2개 추가

STEP06: 핀 방향에 주의하며 연결한다. 

윈도우큐브를 뱀 머리라고 치고, 

[윈도우+브릿지+앵글+브릿지+앵글] 이렇게 연결하자.

이미지: 큐브 연결도

그런데 앵글은 핀이 이 면에만 있으니 옆에다 붙여도 신호를 못 받는다는 거겠지?

이미지: 앵글 큐브의 신호 연결 가능한 면(=핀이 있는 면)은 2군데!

음 일단 핀 방향으로 쭉쭉 붙이자.

붙이는 방식은? 그냥 블럭 토이 붙이듯이 꾹! 찰칵! 꾹! 찰칵!

이미지: 첫번째 구성대로 큐브를 연결한 모습

STEP07: 연결 부위마다 4x4 브릭을 보강한다.

움직이다보면 브릿지나 큐브가 떨어질 수도 있겠지.

떨어지지 않도록 연결부위를 4x4 브릭으로 앞뒤로 야무지게 보강해 주자.

이미지: 마운지와 블럭형 토이 결합시 참고할 너비(숫자는 블럭에서 튀어나온 기둥의 개수)

이미지: 4x4 브릭을 착착 붙이는 모습

이미지: 4x4 브릭을 4개 마주보게 붙인 모습

STEP08: 전원을 켜서 원하는 움직임이 맞는지 확인하자.

우선 움직임을 볼 겸 윈도우 버튼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보자.

음.. 혼자 잘 놀고 있군.. 하지만.. 격렬함이 부족해...

이미지: 윈도우 큐브의 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실행하는 모습

STEP09: 움직임을 좀 더 보완할 방법이 없는지 생각하자.

로테이션 큐브도 좌우로 비트는 움직이는 놈이었는데 이걸 앵글 큐브 사이에 넣으면 어떻게 될까?

로테를 넣으려면 브릿지도 추가로 더 필요하겠지. 

로테이션 1개, 브릿지 1개를 추가하자.

[윈도우+브릿지+앵글+브릿지+로테이션+브릿지+앵글]

이미지: 새로운 큐브연결도

이미지: 로테이션과 브릿지를 추가한 모습

STEP10: 연결 부위마다 4x4 브릭을 보강한다.

큐브를 추가했으니 4x4 브릭도 추가해주고.

이미지: 늘어난 큐브에 맞춰 4x4 브릭을 추가하는 모습

STEP11: 마음에 들 때까지 STEP08~10를 반복하자.

허리를 뒤틀며 움직이는 것이 몹시 마음에 든다.

이미지: 로테이션을 추가해서 테스트하는 모습

나머지 앵글 사이에도 로테이션을 추가해야겠다. 로테이션 1개, 브릿지 1개 추가. 

이미지: 로테이션과 브릿지를 하나씩 더 추가하는 모습

4x4 브릭 보강도 잊지 말고.

이미지: 추가된 4x4 브릭을 연결한 모습

[윈도우+브릿지+로테이션+브릿지+앵글+브릿지+로테이션+브릿지+앵글]

이미지: 마지막 큐브 연결도

자 그럼 얼마나 격한지 한번 실행해볼까?

이미지: 막 낚아올린 물고기 같은 느낌이 들지만 힘차게 버둥거리는 뱀이라 포장해본다

STEP12: 조작 방법을 결정하자.

수동은... 음.. 격렬하긴 한데 굴러 떨어지겠는 걸..

이미지: 수동 플레이 버튼으로 조종하기

RC는 .. 마치 낚는 듯한 감각.. 마음에 드는 걸..

이미지: RC앱으로 조종하기

LAB은... 1초 단위로 꼼질꼼질하는 것이 감질나서 안되겠어

이미지: LAB으로 조종하기

손맛을 느낄 수 있는 RC로 조종하는 걸로 결정!

STEP13: 외형을 꾸미자.(블럭 토이 보유 상황 및 취향 반영)

회색뱀을 원한 건 아니었단 말이지. 이 현란한 움직임에 어울리게 붉은 뱀을 만들어 볼까.

아.. 빨간 블럭이 별로 없구나. 파랑파랑한 애들이 많네.

그럼 파랑뱀으로 변경. 푸르른 색을 보니 포켓*의 갸라*스가 생각나는군.

머리도 둥글게 만들고 비늘도 살리고 꼬리도 날렵하게 붙여보자.

이미지: 블럭으로 꾸밀 외형의 상상

이미지: 완성된 큐브 위에 블럭 토이를 붙이는 모습

붙이다 보니 꼬리가 좀 더 길었음 싶기도 하지만, 블럭이 모자라니 여기서 스톱.

이미지: 완성된 물뱀=용신=갸라*스

STEP14: 완성된 작품을 움직여 보고 흐뭇해하자

파랑뱀이 아주 격렬하게 꾸물거리고 있다.

소파에 앉아 흐뭇하게 바라보며 썩소를 날리자.

이미지: 내 방에서 갸라*스를 낚아올리는 모습

#7 이제 당신의 덕력(끼와 재능)을 보여 주세요

이미지: 캐논큐브와 앵글 큐브로 간식 내기용 인형 맞추기 게임 중

이미지: 발컨인 디자이너를 대신해 무한 코인을 향해 달리는 마리오씨

이미지: 손으로 치지 마세요. 마운지에게 양보하세요. 자동으로 돌아가는 관람차

이미지:  꼬리의 디테일이 살아있는 도마뱀

이미지: 날지 못하는 슬픈 독수리..

이러한 마운지 활용법은 마운지 레시피라는 이름으로 지원할 예정이니, 여러분들의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8 리워드

제품 구성

※ 패키지 및 제품은 배송 당시 모양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변경사항 발생시 새소식 게시판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한번에 보는 제품 설명

자세히 보는 큐브 설명

[필수 큐브] 윈도우 큐브

이미지 : 부팅 중에는 하얀색 불이 들어오는 윈도우 큐브

마운지의 핵심, 머리에 해당하는 큐브입니다. 앱에서 명령을 내리면 윈도우 큐브가 각 큐브가 할 일을 분석해서 알려줍니다. 모든 큐브는 윈도우 큐브에 연결해야 움직입니다.

윈도우 큐브 상태 표시 램프 상태

하양
전원 켜짐
하양 깜빡임
부팅 중
초록
수동 플레이 중
초록 깜빡임
마운지 LAB 플레이 중
파랑
블루투스 연결 중
보라 깜빡임
배터리 없음
주황
충전 중
빨강 깜빡임
오류/오작동

[필수 큐브] 충전 큐브

이미지: 충전큐브에 윈도우 큐브를 꽂아서 전원 버튼을 눌러 충전 중임을 확인하는 모습

윈도우 큐브를 충전하기 위한 큐브입니다. 패키지에 동봉된 USB 케이블과 어댑터를 충전 큐브와 멀티탭에 연결한 후, 윈도우 큐브의 빨간면이 충전 큐브의 윗면에 오도록 딸칵 눌러주세요. 마운지는 윈도우 큐브 외의 다른 큐브는 충전이 필요없습니다. 충전 큐브와 연결된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노란색 불이 5초간 들어오다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방전 기준 약 90분 정도의 충전이 필요하며, 완충되었을 경우 전원 버튼을 누르면 흰색 불이 들어옵니다. 

[커넥터 큐브] 브릿지

큐브와 큐브 사이를 연결하는 모듈입니다. 물리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명령 신호를 연결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죠. 큐브를 블럭토이 판 위에 고정하려면 큐브 아래에 브릿지를 끼워서 꽂으면 찰칵하고 꽂힌답니다.

[커넥터 큐브] 서브 큐브

6면이 모두 신호 연결면(=핀면)으로 이루어진 큐브입니다. 큰 작품을 만들 때 액션 큐브 사이의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서브큐브에도 브릿지는 필요해요!

[액션 큐브] 모터 큐브

2개의 기어가 내장되어 있어서 양쪽 회전방향을 다르게 조절할 수 있는 재주꾼 큐브입니다. 한쪽만 돌려서 회전축처럼 쓸 수도 있고, 양쪽을 돌려서 운전하듯 드라이빙을 할 수도 있죠.

[액션 큐브] 라이팅 큐브조명을 켜고 끄는 큐브입니다. 이미지처럼 색깔을 조정할 수도 있죠. (앱에서 색깔을 조정하도록 하는 기능은 작업 중)

[액션 큐브] 앵글 큐브

주로 각도를 조절하는 데 쓰이지만, 사실 쪼개진 반이 좌우로 회전하는 큐브입니다. 반반이 모두 움직이지만 위 이미지처럼 아래에 무거운 블럭을 두게 된다면 한쪽만 움직이게 되므로, 각도기처럼 쓸 수 있겠죠. 로테이션 큐브와의 차이는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액션 큐브] 로테이션 큐브

앵글 큐브와 마찬가지로 좌우로 회전하는 큐브입니다. 앵글 큐브와의 차이는 앵글은 큐브의 쪼개진 반이 서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로테이션 큐브는 쪼개진 반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이죠!

[액션 큐브] 캐논 큐브

동봉된 캐논 포탄을 발사할 수 있는 큐브입니다. 한번에 4발을 장전할 수 있고, RC앱으로 1발씩, LAB앱으로는 원하는 수만큼 지정해서 발사할 수 있어요. 

※ 눈이나 얼굴을 향해 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마운지만의 개성: 마운지 캐릭터 3종

닉 브릭팩을 이용하면 닉을, 윌리&코비 브릭팩을 이용하면 윌리와 코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립방법은 패키지에 들어있으니 만들어 보세요!)

마운지 캐릭터 3종 크기 비교

이미지: 왼쪽부터 윌리, 닉, 코비

상세 스펙

호환 기기
안드로이드 모바일, 타블렛, 아이폰, 아이패드
블럭 토이 호환성
레고 100% 호환
Li-po 배터리
7.4V, 1120mAh
충전
입력 AC110~220V/0.6A
출력 9V
무선 충전 방식(블록 결합 시스템)
충전 시간
약 90분
(방전된 기준으로 완충될 때까지 걸린 시간)
재생 시간
약 50분
(완충된 윈도우 큐브에 6개의 큐브를 연결한 후 Maunzi RC 앱으로 연속으로 실행한 기준)
모터 기어 속도
0.7m/s
펌웨어 업데이트 방식
모바일 앱을 통한 무선 업데이트(지원 예정)
기타
블루투스, 시리얼 버스 인터페이스, 스피커, 자이로 센서, LED

#9 큐브 작동 원리

사람으로 치면 윈도우 큐브는 머리, 액션 큐브는 팔다리고 커넥터 큐브는 신경계쯤 될까요?

그리고 그 신경은 각 큐브마다 있는 노란 핀(문)을 통해 출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큐브 작동 원리

각 큐브를 인터뷰하며 변명을 들어보죠.

머리=윈도우 큐브의 사정

사용자: 난 분명히 모터는 돌고 라이팅은 켜라고 RC앱에서 명령을 내렸어. 그런데 너흰 날 무시했지.

윈도우 큐브: 제가 아무리 뇌가 있으면 뭐하나요. 저에게 명령을 내리죠? 전 똑똑하게 모터는 이걸 하고, 라이팅은 이걸 하라고 적어서 커넥터에게 줘요. 커넥터가 없으면 당연히 지시를 전달할 수 없죠. 커넥터가 있다한들 그걸 딴 큐브한테 전달해주지 않으면 그냥 생각하는 동상이죠 뭐.

신경계=커넥터 큐브의 사정

사용자: 윈도우는 니가 잘못했다는데?

커넥터 큐브들: 허 참.. 제가 아무리 메신저라지만 문을 안 열어주는데 어떻게 전해줍니까? 비록 명령을 던져서 전달할 수는 없지만, 문구멍으로 쇽쇽 집어넣어준다고요. 아무리 두드려도 문도 안 열어주는 저기 똥고집 액션 큐브한테 물어보세요.

팔다리=액션 큐브의 사정

사용자: 문 닫은 니가 잘못했네. 

액션 큐브들: 아니 벽에다 대고 두드리면 뭐합니까? 문은 딴데 있는데 벽에다 대고 두드리면 제가 벽을 뚫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저기 문한테 따지세요.

신경전달문=핀의 사정

사용자: 이쯤되면 그냥 큐브의 모든 면에 문(=핀)이 있으면 문제가 없지 않나?

핀: 핀이 있으면 보드가 있는 것이고 보드가 있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공간이 필요하고 사이즈가 커지고 무게가 무거워지고 또...(CEO 빙의)

사용자: 그만.

결론

(공포 주의) 신경이 잘려나간 팔다리는 붙어도 붙은 것이 아니며, 머리에서 아무리 움직여라고 해도 움직일 수 없죠.

윈도우 큐브 + 커넥터 큐브 + 액션 큐브(입구확보)의 조합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이미지: 마운지 기본 조립: 윈도우 + 커넥터 큐브 + 액션 큐브 + 블럭토이

#10 지원하는 앱

운영체제별 지원여부

iOS와 안드로이드는 운영체제의 특성상 완벽하게 동일한 기능, 퍼포먼스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운영체제별 마운지앱 지원여부 표

RC의 경우 타블렛에서 모바일용 앱 실행이 가능합니다.(타블렛 전용으로 제작하진 않았어요.)

이미지: 아이패드에서 Maunzi RC 앱을 실행하는 모습

RC와 LAB의 차이

마운지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큐브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도 동작을 합니다.

이미지: 윈도우 큐브에 있는 수동 플레이 버튼

모터큐브는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앵글이나 로테이션 큐브는 좌우로 왔다 갔다 하지요.

하지만 특정한 움직임을 하고 싶을 때! (예를 들어 일직선으로 쭈욱 가는 자동차를 만들고 싶다)

RC나 LAB을 이용하면 되는데, 2개 앱의 차이는 얼마나 더 정밀하게 움직임을 제어 가능하냐 입니다.

RC는 마치 RC카를 조종하는 감각으로 쉽고 편하게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초점을 맞춘 앱이고,

LAB은 실험실이라는 이름처럼 초 단위의 세밀한 제어를 위해 만든 앱이랍니다. 

아래의 비교표를 보실까요?

큐브
Maunzi RC
Maunzi LAB
공통
모두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같은 종류의 큐브는 2그룹까지 다른 방향으로 설정가능

(라이팅큐브가 8개에 라이팅A가 6개, 라이팅B가 2개라면,
A 6개는 켜지고 B 2개는 꺼지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A 3개는 켜지고, A 3개는 꺼진다는 식의 설정은 할 수 없다. )


공통
명령은 실시간으로 즉시 반영한다.





1초 간격으로 움직임을 설정할 수 있다.(총 15초)


모터
모두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각각의 모터큐브를 R,L면마다 움직이는 방향을 설정가능.
= 모터큐브가 2개면? 모터큐브A의 R,L면. 모터큐브B의 R,L면. 총 4개의 방향 설정가능


캐논
무조건 1발씩 나간다.





캐논밤이 몇 발씩 나갈 지 선택가능.(최대 4발)


#11 자주 하는 질문

Q. RC를 써야 하나요? LAB을 써야 하나요?

이미지: RC vs LAB 선택 시트: 고민고민하지마~ 

Q. 윈도우큐브는 켜져 있는데 큐브가 움직이지 않아요!

차분히 아래의 상황이 아닌지 체크해 보세요.

NG-윈도우 큐브가 없다.

움직임만 생각하다보면 윈도우 큐브를 빼먹을 수도 있어요.

좀비도 머리가 잘리면 죽는데, 팔 다리만 있고 머리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답니다.

윈도우 큐브는 머리! 잊지 말자 좀비!

이미지: 윈도우 큐브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NG-윈도우 큐브가 2개다.

윈도우 큐브가 2개면 어느 머리에 명령을 내려야할지 앱이 혼란스럽고, 어느 머리의 명령을 받아야할지 팔다리 큐브가 혼란스러워요.

파국을 초래하고 싶지 않다면 한 덩어리에는 윈도우 큐브 1개만!

이미지: 마운지는 케로베로스 윈도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NG-큐브와 큐브 사이에 빈 공간이 있다.

메아리를 연성하셨군요. 머리가 명령을 외친들 그것은 허공에 흩어질지니..

꼭 커넥터 큐브(브릿지나 서브큐브)로 머리의 명령이 팔다리까지 잘 이어지도록 빼먹지 말고 붙여주세요.


이미지: 커넥터 큐브를 공백없이 꼭 붙여 주세요.

NG-공백없이 붙였으나 핀이 없는 면끼리 붙였다.

동작원리에서 신경전달 입구를 설명했죠? 그리고 모든 방면에 핀을 넣을 수 없는 슬픈 사연도 들었습니다.

각각 큐브마다 핀이 없는 면은 다음과 같으니, 이 면은 외형 부착 용도로만 쓰세요.

이미지: 캐논 큐브는 포탄입구와 마주본 면 외에는 핀이 없어요. 주의!

이미지: 명령을 내리려면 핀이 있는 면끼리 이어져야 한다는 거!

NG-액션큐브가 9개 이상이다.

아직은 윈도우 큐브 1개당 인식할 수 있는 액션 큐브가 8개입니다.

(커넥터 큐브인 브릿지랑 서브큐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더더 똑똑한 윈도우 큐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지금은 액션 큐브 8개로 창의력을 발휘해 주세요.

NG-움직이는 방향으로 방해물이 있다.

이쁘게 꾸미다 보니 움직이는 방향으로 블럭을 붙이지 않았나요?

힘이 좋은 마운지 큐브는 얇은 플레이트 쯤은 가볍게 튕겨내지만 브릭을 여러개 쌓으면 이길 수가 없어요.

움직이는 방향에 방해물을 놓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미지: 큐브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마세요

해당 사항이 없는데도 작동을 안하나요? 

메이커 정보에 있는 연락처 중 가장 편한 수단으로 항의해주세요!!

(CEO가 받을테니 마음껏 욕하세요) 

Q. 윈도우 큐브가 안 켜져요.

방전이 의심되니 충전큐브에 꽂아 주세요.

(배터리가 부족하면 윈도우 큐브의 LED에 보라색 불이 깜빡여요.)

Q. 방금 완충한 윈도우 큐브가 안 켜져요.(방전 아님)

LED 불빛이 안 들어왔는데 윈도우 큐브가 켜져 있을 수도 있어요.(LED 오작동)

전원을 끄는 것처럼 5초 이상 전원버튼을 꾸욱 누른 후, 3분 뒤에 다시 딸칵하고 전원 버튼을 가볍게 눌러주세요.

Q. 배터리가 얼마나 남았는지 모르겠어요.

앱에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개발팀에 계속 요청하고 있어요.

곧 지원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Q. 충전시간과 작동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충전시간: 약 90분, 작동시간은 약 50분입니다.

충전은 방전된 기준으로 완충도리 때까지 걸린 시간을 기준으로 측정했으며,

작동은 완충된 윈도우 큐브에 6개의 액션 큐브를 연결한 후 Maunzi RC 모바일로 연속 실행하여 측정한 기준이니 사용 큐브나 개수, 동작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충전이 되고 있는 건가요?

충전큐브에 윈도우큐브를 꽂으면 삣하는 소리와 함께 노란불이 들어와요. 그리고 5초 뒤에 자동으로 꺼진답니다.

충전 중인 윈도우 큐브 전원을 눌렀을 때 하얀 불이 들어오면 완충이 된 것이고, 노란 불이 들어오면 아직 충전 중입니다.

Q. 닉이 자빠져요.

아직 모터 큐브의 자이로 센서를 컨트롤하는 기능이 들어가지 않았어요.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모터큐브 하단에 6 이상의 브릭을 붙여주시면 넘어가는 걸 방지할 수 있어요.

이미지: 영원히 고통받는 꽈당 닉.. 펌웨어 업데이트만이 너를 살릴텐데..

Q. 블루투스 송신거리가 얼마나 되나요?

주변에 장애물이 없는 기준으로 최대 15미터입니다. 

Q. 조립, 제작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영상링크나 페이지, cd가 별도로 제공될 예정인가요?

마운지 캐릭터 3종(닉, 윌리, 코비) 조립방법과 큐브의 기본 설명이 담긴 사용주의안내사항 인쇄물을 패키지 안에 동봉해 드립니다. 다른 블럭토이류와의 호환 조립은 마운지 레시피라는 이름으로 영상 혹은 pdf 등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Q. 짝퉁 레고 아닌가요?

마운지는 전세계 크리에이터가 창작물을 만들 때 손쉽게 선택하는 도구인 레고를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로봇'입니다.

레고로 통칭되는 블럭 토이류 장난감을 호환해서 쓸 수 있는 부품형 로봇일 뿐, "마운지는 블럭 토이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Q. 레고 없이 사용할 수 없나요?

물론 레고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죠.

외관을 꾸밀 필요가 없다면 마운지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며(찬란한 회색둥이를 만들어 보세요!),

봉제인형, 페이퍼 토이 등을 이용해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12 제작 골드래빗(주)

1차 펀딩 때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1차 와디즈 펀딩 제작자 인사말

정말 넘치는 응원을 받았습니다.

해외 박람회에 나갔을 때 저희 제품을 알아봐주시는 분도 만났습니다.

개선 사항을 장문의 이메일로 보내주신 분들도, 정식 판매를 손꼽아 기다린다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팀원 모두 그 고마운 마음을 잊지 않겠습니다.

마운지를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약속을 지키는 마운지가 되겠습니다.

프로젝트 일정

  • 2019년 6월 3일: 펀딩 시작
  • 2019년 7월 2일: 펀딩 마감
  • 2019년 7월 3일: 결제 진행
  • 2019년 7월 8일: 결제 마감
  • 2019년 7월 12일: 달성별 추가 리워드 발표
  • 2019년 7월 30일: 리워드 배송 시작
  • TELEC/PSE 인증서 발급 완료
  • KC인증 번호 발급 완료, 테스트 완료, 인증서 발급 2019년 7월 30일 내

배송

  • 리워드는 CJ 대한통운 택배사(1588-1255)로 발송됩니다.
  • 7월 30일부터 하루에 50 키트씩 순차 배송됩니다.(도서/산간 지역 추가 배송료 없음)
  • 배송은 8월까지 지연될 수 있으며 지연사유가 발생시 새소식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 제품은 패키지 박스에 넣은 후 에어캡 등의 완충재를 추가하여 안전하게 발송합니다.(에어캡+박스포장)
  • 리워드/배송 관련 문의는 "메이커에게 문의하기"를 통해 해주시면, 가장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안심 교환/환불/AS 

  • 제품 하자로 인한 교환/수리 시, 발생하는 비용은 전액 메이커가 부담합니다
  • 리워드 수령 100일 내 동일 증상으로 3번 이상 수리 시, 환불 가능합니다.
  • 리워드 수령 30일 이내 제품 하자로 인한 교환/수리 문의는 070-8885-2237 로 신청 가능합니다.
  • 제품 하자가 아닌 서포터님 부주의로 인한 제품 손상은 유상수리해 드립니다.
  • 교환/환불/AS 요청자 정보와 서포터 정보의 일치 여부 확인 후, 진행됩니다.

※교환/환불/AS 불가능한 경우

  • 서포터의 책임 있는 사유로 리워드가 멸실/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 제외)
  • 서포터의 사용/소비에 의해 리워드의 가치가 감소한 경우
  • 시간 경과로 인해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리워드의 가치가 상실한 경우
  • 서포터의 단순 변심
  • 메이커를 통한 교환/환불/AS 접수 절차 없이 임의로 반송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리워드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 펀딩/판매/생산방식 특성상, 교환/반품 시, 메이커에게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발생한 경우 (펀딩마감 후, 개별 생산, 맞춤 제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