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프로젝트 정보

57% 달성

750,000원 펀딩

18명의 서포터

소셜아트 피아니스트 채지숙과 함께하는 기적의 콘서트 프로젝트는 아쉽게도 목표금액을 달성하지 못한채 2013.11.30에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지지서명

메이커 정보

신고하기란?

해당 프로젝트에 허위내용 및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다면 제보해주세요.

리워드 선택

프로젝트 스토리

사회적 예술 기획자(Social Art Director) 피아니스트 채지숙과 비영리단체 아트크로스가 파키스탄의 심각한 아동노동문제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금마련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채지숙과 아트크로스가 도전하는 이 일에 응원의 힘을 실어 주세요.

(주)엠와이소셜컴퍼니 파트너와 함께합니다.

57% 달성

750,000원 펀딩

18명의 서포터

소셜아트 피아니스트 채지숙과 함께하는 기적의 콘서트 프로젝트는 아쉽게도 목표금액을 달성하지 못한채 2013.11.30에 종료되었습니다.

펀딩하기는 쇼핑하기가 아닙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메이커 정보


목표 금액 1,300,000원     펀딩기간 2013.10.23-2013.11.30

100% 이상 모이면 펀딩이 성공되는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펀딩 마감일까지 목표 금액이 100% 모이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파키스탄의 아동노동자의 수는 1,100~1,200만명에 이르며, 연간 22,000명의 아이들이 노동현장에서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파키스탄의 심각한 아동노동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랜 기간 예술을 통해 국내외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온 사회적 예술 기획자(Social Art Director)인 <피아니스트  채지숙>과 채지숙을 중심으로 조직된 비영리 민간단체 <아트크로스>가 2014년 2월 내에 기금마련 콘서트를 열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참여로 이 콘서트가 열린다면, 파키스탄 아이들이 얼마나 고된 삶을 살고 있는지 파키스탄의 심각한 아동노동 현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함께 깊이 공감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콘서트는 단순한 일회성 공연에 그치지 않고, 콘서트를 통해 모아진 수익금의 전액이 아트크로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인 <파키스탄 아동노동자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여성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업'>에 쓰여질 예정이므로, 이번 콘서트를 돕는 일은 중장기적으로 볼 때 가장 적극적으로 파키스탄의 아동노동 인구를 줄이기 위한 사회적 운동의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영국대사 특별초청 쉐브닝 음악회에서 연주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채지숙 < 사진 : 연합뉴스>



파키스탄 처참한 아동노동 문제가 여러분의 참여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아동 노동자의 나라 파키스탄

파키스탄의 7살 꼬마 아쉬프(가명). 
한국에서는 아직 초등학교에도 들어갈 나이가 되지 않았지만, 이미 집안 생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아쉬프의 아버지는 화학공장 노동자였으나, 작업 중 사고로 두 눈을 실명하게 되면서 일을 그만 둘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2년전 돈을 벌어오겠다며 집을 나간 이후로는 어떠한 소식도 없습니다. 남겨진 어린 두 동생과 두 눈이 보이지 않는 아버지의 생계를 위해 아쉬프는 2년전부터 하루 14시간씩 벽돌공장에서 일하고 있지만 형편은 전혀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린 동생을 안고 벽돌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아동노동자                                       자료 : news.cn


파키스탄에는 아쉬프와 같은 아동 노동자 수가 무려 1,100~1,200만명에 이릅니다. 이중 절반 이상이 10세 미만의 아동 노동자로 그 수가 700만명에 달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파키스탄은 아동 노동자의 나라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들 아이들은 벽돌공장, 카펫공장, 가죽공장 등의 공장노동자, 가사도우미, 소와 양 몰이꾼 등으로 하루에 보통 12~13시간 이상에서 많게는 16~18시간씩 일하고 있으며, 하루 한끼 극소량의 열악한 음식만으로 쉬는 시간조차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항할 힘이 없는 아이들을 향한 구금, 성추행, 납치, 폭력 등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고된 노동 환경으로 인해 아이들이 사망하는 일도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연간 22,000명의 아이들이 노동현장에서 사망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쩌다가 이 노동 현장을 탈출하더라도 그 가족들에 의해서 다시 일터로 보내지거나, 경찰들에게 잡혀서 다시 일터로 보내어지기도 합니다. 한참 배우고 친구들과 힘께 놀며 자라가야 할 나이의 아이들에게는 너무나 혹독한 세상입니다.








아동노동, 왜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아동노동이 사라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인건비가 매우 싸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하루 12~18시간 이상 일하고 받는 돈은 우리나라 돈으로 고작 1,000~2,000원. 그마저도 조금이라도 늦거나 실수를 하게되면 못받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저렴한 아이들의 인건비는 서구 시장에서 가격 경쟁 측면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힘이 약한 아이들이기에 스스로 저항할 수 없어 일터에 고립시켜 놓거나 착취하기가 쉽다는 이유로 아동 노동은 사라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동 노동이 사라지지 못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빈곤'입니다.
아이들이 일하지 않고서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그 가족까지 생계가 불가능한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파키스탄의 빈곤율은 무려 40%에 달하며, 연이은 대홍수와 지진피해 및 테러로 가난은 더욱 극심해져서 빈곤율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아이들과 달리 빈곤에 처한 이 아이들은 제대로 먹지도 배우지도 못하고, 선택의 여지가 없이 학교와 놀이터가 아닌 고된 일터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스쳐가는 불편한 풍경이겠지만, 이 아이들에게는 하루하루가 매서운 삶입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

아이들을 고된 노동으로부터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을 노동현장에 내보내고 있는 가정들은 단순히 삶의 유지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가족의 빚때문에 온가족이 공장주에게 소속되어 평생을 노예처럼 살아가야 하기때문에 아동노동은 생존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잡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아동 노동자들의 가족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것은 아동노동을 줄일 수 있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파키스탄은 여성인권이 상당히 낮아 심각한 성차별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은 아시아 최고의 문맹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중 대다수는 여성이며 파키스탄 여성의 대부분은 어려서부터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여성 중 상당수는 가정부나 공장 노동자 등 힘들고 어려운 직종에 집중 분포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이들의 소득수준도 낮을 수밖에 없어, 만일 가정내의 남성 소득이 낮거나 혹은 아예 소득이 없다면 자연스레 그 가정은 빈곤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곧바로 아동노동으로 이어지고 맙니다.


반드시 빈곤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어린 아이들이 노동현장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계속되는 지진으로 갈곳을 잃은 고아들                                                                   자료: AFP




함께 해결해 나가고 싶습니다.

아트크로스(ART CROSS)는 아동노동, 난민, 여성인권, 소수종교, 소수민족 등 기본적인 인권 문제와 결부된 빈민층을 돕는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파키스탄 아동노동자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여성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업'>을 첫 번째 프로젝트로 진행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바탕으로 아동노동으로 유명한 파키스탄의 아동노동 현실을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연 및 후원을 통해 마련된 자금을 바탕으로 아동 노동자들의 가족에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프로젝트입니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아동노동자 가족 중 여성(어머니나 자매)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개발을 목표로 하며, 여성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 및 직업훈련을 통해 아동노동 인구를 줄여 나가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번 프로젝트는 파키스탄 내에 여성 직업교육 센터 및 문맹퇴치 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의류 봉제사업을 포함한 여성 미용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참여해주세요.

현재 아트크로스는 파키스탄 아동노동자들을 돕기 위한 기금마련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콘서트를 함께 만들어 주세요. 이 콘서트를 통해 파키스탄 아이들의 고된 일상이 많은 사람에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금을 통해 아트크로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 <파키스탄 아동노동자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여성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업'>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펀딩모금액은 <기금마련 콘서트>를 진행하는데 쓰이며,
또한 남은 금액은 <파키스탄 아동노동자 가족 돕기> 프로젝트에 전액 쓰이게 됩니다.

이 콘서트가 반드시 열려, 파키스탄의 수많은 아이들이 고된 노동의 현장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공연준비 비용

      파키스탄의 아동노동자들을 위한 기금마련 콘서트를 위한 준비 비용.

      피아니스트 채지숙과 함께 동료 뮤지션들이 함께 무대를 꾸밀 예정입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2) 프로젝트 운영 기초자금으로 활용

     파키스탄 아동노동자 가족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사업의 기초자금으로 쓰이게 됩니다. 특히, 여성 

     직업교육 및 문맹퇴치 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의류 봉제사업을 포함한 여성 미용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하는데 쓰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