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보통주

해외직구, 진짜가 나타났다! [트렌비]

전세계 가격 비교를 넘어 소셜적 감성을 담아낼 진짜 해외직구 플랫폼 [트렌비]

지금 투자하기 고민된다면?
좋아하는 프로젝트로 등록해보세요!


0이 확산에 참여중입니다.

와디즈 지지서명을 통해 메이커의 멋진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질 수 있도록 페이스북에 공유해주세요.
참여시 최대 1,100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지지서명을 통해 메이커의 멋진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질 수 있도록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해주세요. 확산된 친구들을 연결고리로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메이커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서명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리워드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드립니다.

지지서명 포인트 정책 안내

투자 위험 고지

비상장기업 투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크니 를 꼭 확인하세요.

• 서비스 안내

개인 일반 투자자의 연간 투자 한도가 동일 발행인 기준 200만원→500만원, 누적 투자 금액 500만원→1,000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스토리


얼리버드 20명
트렌비 포인트 3만원 지급
100만원(2주) 이상 투자 시
투자금의 3%를 트렌비 포인트로 지급
300만원(6주) 이상 투자 시
투자금의 4%를 트렌비 포인트로 지급
500만원(10주) 이상 투자 시
투자금의 5%를 트렌비 포인트로 지급
1,000만원(20주) 이상 투자 시
투자금의 6%를 트렌비 포인트로 지급
1,500만원(30주) 이상 투자 시
투자금의 7%를 트렌비 포인트로 지급
예비 투자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투자 혜택이 확대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국과 영국에 지사를 둔

'진짜 해외 직구 플랫폼 트렌비'를 창업한

박경훈입니다. 

지난 15년 동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지난 20대를 돌아보면 20살부터 게임회사에서 일하면서 남들이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경험들을 꾸준히 도전하며 파란만장한 20대를 보내왔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꾸준한 도전과 함께 한 파란만장한 삶, 여기서 더보기]

20대까지는 개발자들을 위해서 지식을 나누고, 그 업계를 이끌어 가는 리더로서의 역할에 집중했습니다. 2010년도부터는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세상을 바꿀 수 있을만한 가치있는 일들을 찾아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세계 온라인 숍의 가격표를 모두 수집하여

고객을 가장 싼 가격의 파트너와

다이렉트로 연결해 줄 수 있다면?"

이런 생각이 들었던 때에는 제 아내가 부업으로 '구매대행'을 하고 있었을 때입니다. 일일이 상품을 등록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고, 간단하게 크롤링(검색엔진)을 통하여 상품을 자동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물건을 파는 것들을 경험해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라리 전세계 온라인 숍의 가격표를 수집하여 가장 싼 나라에서 가장 싼 수수료의 구매대행 파트너와 연결해준다면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분명 더 큰 가치를 나눌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해외직구의 불편한 점 3가지 해결

막상 사업을 해보니 해외직구가 사용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고 많이 복잡했습니다. 가격도 싸고 희귀템들도 구할 수 있어서 참 좋지만, 그래도 아직 해외직구를 통해 물건을 사는 것은 많이 불편한 것들이 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는 1년 동안 전세계 가격표 비교 서비스를 기반으로 의류/패션 쪽에서 사업을 테스트해 본 결과 핵심 문제점 세 가지를 발견했고,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서 사용자들에게 좋은 가치를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트렌비는 이 문제점들을 차근차근 풀어 나가기 위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1) 직접 구매의 불편함 → 트렌비만의 #스토어 로 해결

트렌비는 해외직구라 하더라도 일반 한국 쇼핑몰과 큰 차이가 없는 구매경험 전달을 통해 구매의 불편함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외국 사이트를 하나하나 뒤지지 않아도 트렌비가 개발한 전세계 가격비교 서비스 로봇을 통해 최저가 가격의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은 매일 등록해놓은 나라들의 쇼핑몰들의 가격표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같은 상품군들을 분류해서 가격을 비교하게 되죠. 로봇을 통해서 수집된 브랜드 수만 2만개, 상품 수는 거의 80만개가 됩니다.

이 덕분에 배송대행을 통한 직접구매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할 수 있었고, 빠른 성장에 밑걸음이 되어 주었습니다.

(오른편 하단) 국가별 최저가 비교사례

현재 트렌비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 트렌비가 도매가로 직접 사입하는 직소싱 판매
  2. 유럽 현지 파트너쉽을 통해 소매가보다 싸게 공급받아 재고없이 판매 (고객 주문시 파트너들에게 주문 진행)
  3. 소비자 가격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구매대행 판매

지금은 영국 지사의 MD팀이 직접 패션/의류 쪽에서 활동하면서 일부 인기 상품들은 직접 소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와 셀렉트 샵은 현지에서 체결한 파트너쉽을 통해서 보다 사용자가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싸게 매입하여 좋은 가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가격으로 직접 구매를 도와주고 수수료를 취하는 구매대행 모델이 있습니다.

MD가 직접 확장한다는 것은 어느정도 운영의 한계가 있습니다. 현지 셀러들이 직접 판매할 수 있는 파트너 시스템이 개발되기 전까지 핵심 상품들에 대해서 MD의 자체 역량으로 확장을 할 예정이며, 투자 유치 이후에는 오픈마켓과 같은 현지 셀러들을 위한 판매 플랫폼을 개발하여 더 많은 상품들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지난 1년 동안 트렌비가 이룩해 온 기록들입니다. 최근에는 40만을 넘는 MAU를 가지고 있으며, 이 숫자는 대한민국 100명중 1명은 트렌비에 방문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숫자입니다.

지난 1년 동안의 판매액 성과
지난 1년동안 네이버에서 '트렌비'를 검색한 수의 변화

문제2) 정보찾기의 불편함 → #소셜(SNS) 요소로 해결

해외직구를 할 때엔 다른 제품을 구매할 때보다 더 신중하게 고민하는 편입니다. 환불이 어렵고, 배송기간이 길고, 해외배송비가 비싸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즉, 구매 결정이 나오기까지 많은 정보들을 찾으려고 하지만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며 불편하게 직구 카페나 커뮤니티를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트렌비는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진정한 소셜(SNS) 요소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모바일 세대가 형성되면서 “카페”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많은 커뮤니티들이 모바일 앱으로 연쇄이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페들의 연쇄이동

해외직구 커뮤니티의 한 예로 M사가 운영하고 있는 해외직구 카페 커뮤니티 역시 65만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고, 약 15만명의 MAU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가 가지고 있는 태생적인 불편함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해외직구 플레이어가 아직 나오지 않았고 트렌비가 바로 그 첫번째 주자로 돌입하고자 합니다. 트렌비가 현재 개발 진행중인 트렌비 2.0 소셜기능의 프로토 타입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영상을 통해 더 자세한 프로토타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소셜을 통해서 정보를 빠르게 찾고 더불어 같은 모바일 앱에서 구매까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문제3) 긴 배송기간의 불편함 → 영국에 상주해 있는 팀원들로 배송 #인프라 구축

해외직구라고 하면 평균 2주 정도의 긴 배송기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인기상품들의 재고를 확보하여 현지 물류센터에 보관하게 되면 얼마나 짧아질 수 있을까요? 아마존 prime 서비스와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그 경우에 보통 3~4일 안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트렌비는 이미 영국에 오퍼레이션 팀원이 상주하여 배송 인프라를 어느정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인프라의 확장은 소셜 단계의 문제를 해결한 뒤 2020년에 실행할 예정입니다.


트렌비는 세가지 문제점을 해결하여 (1) 바로 상품을 발견하고 (2) 관심있는 국내외 인플루언서들의 소셜 계정을 팔로잉하고 (3) 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는 진정한 해외직구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7월 26일 실제 고객 분인 박지X님께서 직접 남긴 구매 후기 내용입니다.
“다른 사이트들은 1. 신뢰성이 떨어짐 2. 병행수입이라 국내 A/S 불가능 3. 현지 제품가격이 얼마인지 비공개 4. 느린 배송 5. 정품인지 아닌지 깨름직함 6. 제품이 다양하지 않음 등의 걸림돌이 있어서 이용하지 않았었는데, 트렌비는 현지 가격이 얼마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얼마큼 지불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제품도 다른 사이트보다 훨씬 많고 빠른 배송에 구매 영수증 그리고 제품 검수사진까지 보내주셔서 믿음이 갔어요. (심지어 버버리는 해외구입 영수증으로 국내 A/S 이용까지 가능하니 더 좋았어요)”

▶︎ 트렌비에 쇼핑하러 가기


해외직구를 대표하는 대표 플랫폼으로의 확장 준비

트렌비는 이 세가지 불편함을 해소함과 동시에, 해외직구를 대표하는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를 대표하는 키 플레이어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과 직구마켓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분에 착안하여 3년 동안 약 20배의 규모로 회사를 빠르게 성장시킬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 2021년에는 B, C 라운드를 통하여 최소 1,000억 이상의 회사 가치를 만들어 M&A나 IPO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2018년 하반기를 출발로 2019년까지 크라우드 펀딩과 자체적 판매매출을 통하여 자생하여 개발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번 크라우드펀딩 자금을 통해서 R&D 인력을 확보할 예정이기 때문에,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해 고객이 생각하는 핵심문제 2개(정보와 구매의 연결)를 해결할 것입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는 다음 라운드 투자를 준비할 예정이고 폭발적인 마케팅 진행을 통하여 회사를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팅에서 고객 유입비용을 최소화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월 판매액의 3% 정도만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마케팅 채널을 유지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믿고 맡겨주신 만큼

철저한 준비를 통해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겠습니다.

저는 '투자받은 돈은 빌려 쓰는 돈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믿고 맡겨주신 만큼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의미있는 결과를 만드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어떤 일이든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왔으며 나태하지 않고 조금 더 타이트한 목표들을 가지고 빠르게 확장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