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상환전환우선주

스마트시티 구현의 핵심, 통행량을 측정하라!

4차산업혁명과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객체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통행량 측정기를 개발했습니다.



스토리

런던의 도로에서는

 매일 2,600만 건

통행량이 집계됩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통행량을

소화하는 도로를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40억 파운드(약 6조원)

투자하고 있습니다.

세대를 위한 투자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런던이 실행하고 있는 도로 정책의 포부입니다.

출처: https://tfl.gov.uk/campaign/our-plan-for-londons-roads

런던의 이 정책은 삶과 통행의 조건을 더 좋은 방향으로, 그리고 더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만들기 위해 디자인된 정책입니다. 이 정책에는 더 매력적인 도로와 도심 지역을 목표로 하는데요. 무엇보다 '자전거 통행자과 도보 통행자들을 위해 더 안전하게!'를 핵심 목표로 가집니다. 

뉴욕도 2007년부터 꾸준히 자전거 도로를 발달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nyc.gov/html/dot/downloads/pdf/nyc-protected-bike-lanes.pdf

뉴욕의 경우 "Protected Bicycle Lane Projects"를 통해 도심 교통 시스템의 일환으로 자전거 전용 도로를 활발히 도입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26~27개 도로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0년 전 0.8개 프로젝트만 진행되었던 것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이 많은 통행량을 어떻게 수집하고 새롭게 도로를 디자인했을까요?

'객체 인식 계수기' 덕분입니다. 지능형 CCTV를 탑재하고 있는 자전거 계수기는 자전거 통행량을 빅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영국은 이미 2,000여 군데의 자전거 통행량을 1997년부터 빅데이터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객체인식 영상분석 기술 분야

객체인식 영상분석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자율주행의 핵심이기도 한 객체인식 기술은 '신뢰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로를 지나간 객체가 사람인지, 차인지, 자전거인지, 동물인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1~2위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케이아이오티의 객체인식 기술

케이아이오티는 이 영상분석 객체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제일 먼저 자전거 계수기를 개발하였는데요. 케이아이오티의 기술이 적용된 자전거 계수기는 개발 완료 후 구리시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이미 10대의 당사 제품이 이상 없이 운영되고 있으며 검증도 완료된 상태입니다.

정부의 자전거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더욱 확장될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계수기

서울시는 영국의 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벤치마킹해 도심 도로를 4차선 이하로 줄이고, 자전거 도로를 확장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미세먼지와 도심 교통 체증을 해소할 수 있을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앞으로 자전거 계수기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왜냐하면, 각 지자체장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 공표로 인해 의무적으로 자전거 도로의 통행량을 수집하여 보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자전거 계수기는 국내 현황에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산 CCTV의 경우 백도어 문제로 사생활이 털리기까지 합니다. 중국산 CCTV는 백도어 문제가 매우 심각해, 미국 정부는 주요기관과 시설에 중국산 CCTV 도입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기까지 했습니다.

케이아이오티는

설치가 간편하고

신뢰성까지 담보할 수 있는

국내산 자전거 계수기를 만듭니다.

케이아이오티의 자전거 계수기는 금년 3월에 경기도 구리시의 한강 및 왕숙천 자전거 도로에 국내 최초로 설치되었습니다. 이 계수기는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50%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자 하며, 서울시 혁신공공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서울 종로, 한강고수부지 등 수도권 중심으로 선점하여 전국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B2G, B2B 사업 확장 계획

1. B2G: 군부대 철책 제거 및 경계근무 대체를 위한 지능형 CCTV 설치 및 관제센터 운영

국방부는 ‘전국 해안과 강의 경계 철책을 단계적으로 철거하는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강 하구 철책은 1970년 무장공비 침투에 대비해 설치되었으나 이를 시민에게 돌려달라는 요구가 거세지자 2008년 12월 철책을 제거하고 감시장비를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감시 장비가 군부대의 성능검사를 통과하지 못해 철책 제거가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민간군사기업 (주)블랙썬과 총판 계약을 완료하였고, 2018년 하반기부터 동해안 철책 제거 사업에 참여하여 당사의 지능형 CCTV를 설치하고 실시간 영상분석을 위한 관제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동해안 철책 제거 사업에는 당사의 지능형 CCTV 솔루션이 설치되며 발생 매출은 4억원입니다.

2. B2B: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영상 분석 기술 활용

영상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2018년 말에는 현대중공업의 스마트 팩토리 사업에 시범적용됩니다. 위험 작업 반경 내 진입하는 객체를 분류하여 안전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2018년 신규 LAB 적용과 테스트를 거친 후 공정에 이상이 없을 시, 사업의 로봇공정 위험반경 관제 CCTV 구축 사업 등으로 로봇공정 작업장에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케이아이오티의 이재준 대표입니다.

저는 IT 분야에 20여 년간 근무하며 많은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를 학습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소속했던 회사의 성공적인 투자 유치와 상장, 그리고 M&A까지 추진했던 Know-How를 바탕으로 케이아이오티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경험으로 더 많은 분들과 성공의 열매를 나누고 싶습니다.

해외 선두기업의

지능형 CCTV 제품을 테스트해봤지만...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이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지능형 CCTV도 그 중 하나인데요. 해외 선두기업의 지능형 CCTV 제품을 테스트 해 본 결과, 기대만큼의 성능이 나오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전문 인력들이 함께 하는 자체 개발로도 충분히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자신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아이오티에는 전세계로 수출된 지능형 네트웍 장비를 개발한 전문 인력들이 모여 있습니다. 기업 기술력을 충분히 인정받아, 과학기술통신부 지정 연구소 기업 323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주문생산 방식의 객체인식 계수 장치를 자체생산 공정으로 양산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며, 추가적인 기능 향상 및 기술개발로 다양한 객체를 분류 통합 계수 할 수 있는 장비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딥러닝과 인공지능 기술은 누가 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신뢰도가 크게 차이납니다. 할 수 있음이 아닌, 하고 있는 케이아이오티가 더 발전하기위한 주춧돌을 만들고자 합니다. 

세상에 실패는 없다.

아직 성공하지 않은 상태일 뿐

이 말을 가슴에 새기며 20여년간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왔습니다. 작은 욕심으로 큰 꿈을 포기하지 않고, 매순간 최선을 다해 도전해 온 저와 직원들의 열정에 작은 모닥불이 세상을 비추는 큰 빛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