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상환전환우선주

[연 9%]출시 한 달만에 백화점 입점, 포바디초이스

미FDA, 할랄 인증을 받은 '브이스토리'와 '포바디초이스'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겠습니다!



투자 위험 고지

비상장기업 투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크니 를 꼭 확인하세요.

스토리


개요

(주)성박은 D2C(Direct to Consumer) 기반의 프랜차이즈 생활/패션 잡화 멀티샵, '티케(TYCHE)'를 운영하고, 탄산 식초 음료를 제조 및 유통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총 13개(직영점 6개, 가맹점 7개)의 멀티샵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 디자인, 디자인 컨설팅 등의 서비스 제공 사업도 진행중입니다. 생활/패션 잡화 멀티샵은 D2C 기반의 온라인/오프라인 판매 및 도매 공급을 하여, 25~35%의 마진율에 따른 연 30~50억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합니다.

(주)성박이 직접 개발/제조한 탄산 식초 음료, '브이스토리', '포바디초이스'는 미FDA와 할랄 인증을 받았으며, 신세계/롯데/AK백화점, 이마트, SSG푸드마켓, PK마켓, 삐에로쇼핑, 스토리웨이(코레일)편의점에 입점되어 이미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이에 (주)성박은 지속적으로 신제품 연구/개발 중에 있으며 매출 증대 및 고객층 확대를 위해 마케팅 회사와의 제휴를 추진 중입니다.


투자자 혜택

전체투자자 혜택

  • 소비자가 110,400원에 해당되는 포바디초이스 7% 깔라만시1박스, 파인애플 1박스 제공(총 24병 * 2박스)

4,350주 이상(3,001,500원 이상) 투자자 선착순 20분

  • 시가 18만 원 상당의 브이스토리 3세트 제공(브이스토리 3병 * 3세트)
  • 약 200만 원 상당의 코레일 역사 상업시설 입찰 제안서 2회 무료 작성(상권 분석, 인테리어 시안 등 제공)

2,900주 이상(2,001,000원 이상) 투자자 선착순 25분

  • 시가 12만 원 상당의 브이스토리 2세트 제공(브이스토리 3병 * 2세트)
  • 약 200만 원 상당의 코레일 역사 상업시설 입찰 제안서 1회 무료 작성(상권 분석, 인테리어 시안 등 제공)

1,450주 이상(1,000,500원 이상) 투자자 선착순 35분

  • 시가 5만 원 상당의 'AMAX' 블루투스 스피커 1개 제공
  • 브이스토리 1병 제공(맛은 임의 배송)


  • 투자자 혜택 발송 시기 : 목표금액 80%이상 달성시 투자자 배정 후 3일 이내 발송
  • 투자자 혜택 발송 방법 : 발송요청 주소지로 택배 발송


EXIT 전략

연 9%의 상환 이자율

가격 경쟁력을 높인 'D2C' 유통구조를 기반으로 온라인/오프라인 판매 및 도매 공급을 하여, 25~35%의 마진율에 따른 연 30~50억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합니다. 이에 투자자분들께 연 9%의 상환 이자를 지급하겠습니다.

무궁무진한 채널 확대 가능성

F&B 신규 사업 시장으로 2018년, 백화점 및 마트와 같은 국내 채널에 진입하였으며, 미국, 중국, 홍콩, 멕시코, 베트남, 태국 등에 수출을 완료 및 확정하였습니다. 이에 2019년도에는 편의점, 대형 마트 및 해외 시장에 공격적인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잡화 및 패션 잡화는 '아마존글로벌'이나 '이베이' 등의 해외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여 해외 채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에 2018년 12월 아마존글로벌 판매자 등록을 완료함으로써, 2019년 1월에 본격적인 판매를 준비중입니다.

브랜딩 및 마케팅 강화

국/내외 매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2~3년 내 마케팅 회사와의 제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업 소개

I. 가맹점 사업

  1. 프랜차이즈 생활/패션 잡화 멀티샵 운영 및 제품디자인, 디자인 컨설팅 등의 서비스 제공
  2. 생활/패션 잡화 프랜차이즈 사업 - TYCHE (직영점 6개, 가맹점 7개)
  3. 10~30대의 주요 타겟 고객
  4. 직영점 및 가맹점 인테리어 자체 진행에 따른 초기비용 절감(약 30%) 효과
  5. 브랜드 사용의 제약이 없고, 반품 & 교환이 가능하여 점주의 부담이 적음
  6. 가격 경쟁력을 높인 'D2C' 유통구조를 기반으로, 25~35%의 마진율에 따른 연 30~50억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영업이익률은 경쟁사 대비 8~9% 높은 수준)

II. 유통 사업

  1. 자체 브랜드 'AMAX' 상품 제작
  2. 국내 대형 유통사, 편의점 및 대형 마트 납품
  3. 중국에서 제품 소싱하여 국내 도소매 판매('도매꾹', '온채널' 및 자사에서 온라인 판매)

III. 디자인 연구소 및 인테리어 사업

  1. 수출지원기반 활용 사업 디자인 분야 수행 기관
  2. 출판/그래픽 디자인 및 포장 디자인
  3. 인테리어 설계/공간/전시디자인
  4. 현재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생활/패션 잡화 멀티샵, '티케(TYCHE)'에 관련된 디자인 등록증 다수 보유


IV. F&B사업

  • 브이스토리(과일식초)
  1. 과일의 당 만으로 발효한 '자연 발효 과일 식초'
  2. 4無(방부제, 인공색소, 설탕, 인공감미료)
  3. 신세계 백화점 입점 예정


  • 포바디초이스(식초베이스 탄산음료)
  1. 과일발효 식초 5~7% 함유 및 설탕 무함유
  2. 신세계/롯데/AK백화점, 삐에로쇼핑, 스타필드, 이마트, 스토리웨이(코레일역사) 편의점 입점 완료
  3. 미국, 홍콩 수출 완료 및 중국, 베트남 태국 등 수출 확정


(주)성박만의 분명한 차별점!!

D2C 기반으로 다양한 채널 입점 가능

원가를 낮춤으로써 온라인/오프라인 채널에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도소매가 가능하여 자체적인 물량 및 가격 조절이 용이합니다. 

디자인 및 인테리어 사업 진행

멀티숍 운영과 함께 디자인 및 인테리어 사업을 직접 진행함에 따라, 타사 대비 낮은 원가 진행으로 높은 이익률을 자랑합니다.

해외 시장 진출이 가능한 '할랄/미FDA 인증'

주로 생활 잡화 및 패션 잡화는 B2B 기반으로 수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약 800여 가지가 넘는 제품을 한번에, 직접 해외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2018년 12월 아마존글로벌 판매자 등록을 완료함으로써, 2019년 1월에 본격적인 판매를 준비중입니다.
신규 사업인 F&B는 식초로는 유일하게 할랄 인증을 받아, 1,200조 원 규모의 할랄 시장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FDA로부터 안전 및 위생 인증을 받음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 라인

과일 발효 식초인 '브이스토리'를 베이스로 하여 다양한 음료 및 제품 출시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브이스토리'가 5%와 7%가 함유된 '포바디초이스' 병음료가 출시되어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식초를 베이스로 하는 새로운 음료라인뿐만 아니라,  캔음료 및 이온음료 등으로 제품라인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재무 추정

추정 매출액

  • 기존 생활/패션 잡화 프랜차이즈 매출과 신규사업 성장 매출을 반영했습니다.
  • 2018년 매출은 신규 사업인 음료 사업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단기 축소됐으나, 2019년 안정적인 매출 채널로 자리 잡음으로써,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 소개

1. 브이스토리 (식초)

제품
발효 과일 식초(6종)
유형
발효 식초(파인애플, 깔라만시, 자몽, 블루베리, 아로니아, 청포도)
성분 및 특징
-건강 발효 식초
-4無(방부제, 인공색소, 설탕, 인공감미료)
-과일의 '당'만으로 발효
-첨가물 0%
-과일 본연의 깊고 진한 맛
인증 현황
-RACS 할랄
-미FDA
구성
-입수량: 18병/박스
-용    량: 300ml/병
-판매가: 20,000원/병
기타 사항
-신세계 백화점 입점 예정
-중국, 아랍에미레이트 등 수출 완료

▶ 브이스토리 식초 제조 과정


2. 포바디초이스  7%

제품
일반 음료(과일 발효 식초 '브이스토리' 7% 함유)
유형
탄산 음료(파인애플, 깔라만시)
성분 및 특징
-자사 발효식초 7% 함유
-무설탕
-저칼로리(80~100 kcal)
-뷰티&헬스 음료(디톡스 효과 우수)
-따로 희석할 필요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 발효 식초 탄산 음료
인증 현황
-HACCP
-WAREES 할랄
-미FDA
구성
-입수량: 24병/박스
-용    량: 350ml/병
-판매가: 2,300원/병
기타 사항
-신세계/롯데/AK백화점 입점 완료
-이마트의 '삐에로 쇼핑' 입점 완료
-스타필드의 'PK Market' 입점 완료
-SSG Food Market 입점 완료
-이마트 입점 완료
-스토리웨이 편의점 입점 완료
-홍콩 수출 완료
-미국, 중국, 베트남, 태국 등 수출 확정


3. 포바디초이스 5%

제품
일반 음료(과일 발효 식초 '브이스토리' 5% 함유)
유형
탄산 음료(파인애플, 깔라만시, 자몽)
성분 및 특징
-자사 발효 식초 5% 함유
-저칼로리(40~50 Kcal)
-뷰티&헬스 음료(디톡스 효과 우수)
-3無(인공색소, 설탕, 인공감미료)
-천연 향료 사용
-순하고 부드러운 맛
구성
-입수량: 20병/박스
-용    량: 400ml/병
-판매가: $2.99/병(미국 판매가)
기타 사항
-미국, 카자흐스탄 수출 완료
-홍콩 AEON 백화점 'Korean Fair' 10개점 입점 완료
-호주, 멕시코 등 수출 확정
-홍콩 세븐일레븐 입점 예정


산업현황

경기 침체 및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관련 사업 성장

  •  경기가 침체될수록 가성비 높은 제품의 매출이 높게 나타나며,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합리적인 소비 현상에 맞춰 저가 생활용품 시장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 다이소와 같은 저가 생활용품 시장은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이와 같이 저가 생활용품의 인기 원인은 '저성장' 때문인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지속 성장중인 음료 시장, 그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탄산음료'

  • 국내 시장 현황

1인당 음료 소비량 중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은 '탄산음료류'로서, 2015년 기준, 1인당 평균 25.4ℓ입니다. 이에 소비 탄산음료류의 출하량과 비례하여 소비량도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음료별 1인당 연간 소비량(단위: ℓ/인)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과채음료
11.1
10.7
10.1
9.1
탄산음료
25.1
29.0
29.6
25.4
두유
4.9
4.6
5.2
4.1
발효음료
1.9
1.9
2.0
1.7
인삼홍삼음료
0.4
0.4
1.2
0.6
기타음료
12.4
10.6
11.9
16.5
액상차
4.9
4.6
5.2
5.7
액상커피
5.6
4.7
6.4
5.1

*출하실적을 바탕으로 1인당 연간 소비량을 추정함.

*추정에 활용한 인구수는 통계청 주민등록인구현황(5세 이상 기준)을 바탕으로 함.

출처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음료류시장'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1804-01)


또한 '평소 판매율이 높은 음료'와 '여름 판매율이 높은 음료'를 비교해 보면, 탄산음료는 두 경우 모두 판매율이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계절별 음료 구입 차이

출처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음료류시장'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1804-01)


  • 해외 시장 현황

해외 음료 시장 내 탄산음료의 규모는 국내 시장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2016년 기준, 세계 음료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탄산음료(21.3%)로 나타났으며, 국내와 마찬가지로 세계 시장도 다양한 탄산음료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에 향후 세계 음료 시장 규모는 2017년 5,819억 달러에서 2020년 6,746억 달러로 15.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시장 내 탄산음료의 규모 또한 함께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세계 음료 시장 품목별 규모

2016년 세계 음료 시장 규모 5,557억 달러


*'Canadean intelligence'와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품목 구분 기분에 차이가 있음

Global Market Data, Canadean intelligence

세계 음료 시장 규모 전망

Global Market Data, Canadean intelligence


높아진 'Health & Beauty' 관심으로 인해 새롭게 주목 받는 '과일식초'

  • 과실식초 시장의 성장은 프리미엄 식초의 인기, 저당 제품의 확대, 다이어트 및 미용 목적의 기능성 식초 강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반 조미용 식초 대신 과실 조미용 식초를 먹는 이유에 대해서는 ‘건강에 좀 더 좋을 것 같아서(34.8%)'와 '일반 식초보다 맛이 더 좋아서(32.4%)'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건강과 맛을 함께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과실 음용식초를 먹는 이유 역시 조미용 과실식초와 마찬가지로 '미용, 디톡스 등 일반 건강관리 차원에서 먹는다'는 응답이 48.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반 음료 대신 섭취한다(36.1%)'는 응답이 그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과실식초 시장' 참고). 

과실식초가 포함된 양조식초 수출입 현황

출처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과실식초시장'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1836-01)


향후 계획

총 3단계 사업 추진 계획을 통해 멀티샵 및 F&B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1단계
-가맹 사업 확장의 일부로 '샵인샵' 추진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한 국내 온라인 사업 영역 확대
-아마존 글로벌 미국 시장 안정화
-국내/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
-편의점 및 대형 마트 등 일반 유통 진입(CU, GS 25, 세븐일레븐 등)
-휘트니스센터, 뷰티샵 등의 특수채널 진입
-F&B 2020년 상반기 신제품 연구 및 개발
2단계
-아마존 글로벌 일본/유럽 시장 진입
-이베이, 큐텐, 라자다 등의 해외 온라인 판매 채널 순차적 확대
-미국▶중국▶유럽 순으로 판로 개척
-잡화군 중남미, 동남아시아 오프라인 시장 진출
-F&B 해외시장 판매를 위한 오프라인 체계 구축
-F&B 해외 시장 편의점 및 대형 마트 등 일반 유통 진입
-F&B 2021년 신제품 출시 및 마케팅
-마케팅 회사 제휴 추진
3단계
-F&B 국내/외 시장 분석 및 세부 타겟층 마케팅
-해외 입맛에 맞는 건강음료 제품 확장 및 소비자층 확대
-온/오프라인 유통 및 판매 채널 확대
-제품군에 따른 가격 다양화로 기존 제품 다양화 추진
-마케팅 사업 영역 확대

준비된 기업, (주)성박. 

이제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이번 크라우드 펀딩 모집액은 운영비 및 마케팅비로 활용할 예정이며, 증액 금액에 따라 신제품 연구/개발 및 마케팅비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브이스토리'와 '포바디초이스'를 통해 식초 음료 대중화 가능성과 식초의 높은 활용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과일 발효 식초인 '브이스토리'를 기반으로 하여 제 2의, 제 3의 '포바디초이스'와 같은 '식초 베이스 음료'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존의 플라스틱 병 음료가 아닌 캔 음료를 출시함으로써 유통기한 연장 및 원가 절감의 효과를 통해 해외 진출의 계획을 구체화하여 앞으로 한 발 더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