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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장례도우미 서비스

모든 이별은 슬프지만, 아름다운 이별은 추억을 빛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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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21gram 반려동물 장례 도우미 서비스


반려동물과의 이별, 21gram이 함께 합니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은 자식을 잃은 것과 똑같은 슬픔의 무게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준비 없는 이별은 그 슬픔을 더 무겁게 합니다. 21gram은 당신이 반려동물과의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21gram과 함께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준비하고, 장례를 함께 진행하며, 남겨진 가족들이 다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21gram 장례도우미서비스는 왜 필요한가?

[21gram 반려동물 장례도우미 서비스의 차별성]

반려동물의 죽음은 자식을 잃은 것과 똑 같은 슬픔의 무게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 죽음자체에 대한 부정, 분노 그리고 슬픔의 결과로 우울증(펫로스 증후군)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런 우울증을 없애려면 장례식의 이전과 이후에도 충분한 이별 준비의 시간과 회복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장례 도우미 서비스를 통해 남겨진 가족이 슬픔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반려동물과 이별의 준비

큰 병에 걸렸거나 나이가 많은 반려동물 가족이 장례를 하기 전에 미리 함께 했던 추억들을 정리하는 엔딩앨범(노트) 제작과 반려동물의 모습을 간직할 수 있는 피큐어 제작 등을 통해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반려동물과의 남겨진 시간이 유한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반려동물 가족은 가장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노령이거나 병든 반려동물을 위한 케어(Care)수칙을 반려동물 장례 도우미가 교육하고, 반려동물에게 배려해야 할 점을 미리 숙지하여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준비된 이별 그리고 장례식

반려동물의 사망 시, 21gram 반려동물 장례 지도사가 가정이나 병원으로 찾아가서 장례의 모든 절차를 함께 진행합니다. 기존에 복잡한 장례서비스에서 벗어나 갑작스러운 슬픔에 빠진 반려동물 가족에게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장례 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현재 많은 분들이 직장 문제와 개인 사정으로 가족 같은 반려동물의 장례를 함께 하지 못하거나, 동물병원에 위탁하는 가족을 위해 21gram은 반려동물 장례 대행 서비스도 함께 진행합니다. 소비자는 장례 진행 촬영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장례 대행 서비스를 함께 하며, 안심하고 반려동물의 장례과정을 지켜볼 수 있도록 서비스합니다. 장례식 이후에 반려동물의 유골함을 납골당에 안치하거나, 가정에서 유골분 보석으로 보관하실 수 있도록 장례 후속 과정을 함께 진행하거나 대행해드립니다.

┃ 치유와 회복, 그리고 일상으로 복귀

반려동물의 죽음은 반려동물 가족에게 많은 삶의 변화를 겪게 합니다. 반려동물의 빈자리를 쉽게 인정하지 못하고 다양한 심리적 고통을 받기도 합니다.

21gram은 이런 반려동물 가족의 일상으로 복귀를 위하여, 미리 제작한 반려동물의 피큐어를 통해 아름다운 추억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해주며, 제작했던 앤딩앨범(노트)을 반려동물의 죽음을 경험했거나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과 공유하며, 추억을 나누고 소통하며 치유하고, 위로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공간(21gram 포털 사이트)을 제공할 것입니다. 심각한 펫로스 증후군에 빠진 반려동물 가족에게는 정기적인 모임을 제공하고, 펫로스 전문가로부터 조언과 심리 치료과정을 통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21gram 반려동물 장례도우미서비스
구성 및 서비스 예시

1. 서비스 운영 계획

  • 리무진 및 의전 서비스 운영 계획

반려동물 장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반려동물 가족의 심경을 이해하며 친밀감 있는 장례 도우미 서비스를 위하여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을 갖춘 전문인력 채용과 사전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21gram과 전략적 협력관계인 반려동물 장례식장 펫 포레스트에서 장례과정 교육 및 서비스교육을 4주간 진행한 뒤, 본격적으로 서울 및 본사가 위치한 송파구 인근 20km 이내의 경기 일부 지역(판교, 분당, 수지)을 첫 서비스 지역으로 설정하여 서비스 할 예정입니다. 

현재 인터파크 펫과 함께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의 온라인 판매를 위한 상품구성을 계획 중이며, 2017년 상반기 중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2018년에는 서울 및 경기, 인천 전 지역을 서비스지역으로 확대할 것이며, 2020년에는 전국적인 서비스 협력업체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엔딩앨범(노트) 및 반려동물 피큐어 제작 서비스 계획

엔딩앨범(노트)제작은 전문 편집 디자이너의 채용 전까지 외주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며, 21gram의 전용 디자인 플랫폼을 개발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갈 것입니다. 피큐어 제작의 경우, 이미 갖고 있는 21gram의 노하우를 이용해서 기존의 서비스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 펫로스 심리치료 및 커뮤니티 모임 서비스 계획

반려동물 장례식장 펫포레스트에서 매년 정기적인 추모음악회와 커뮤니티 모임을 계획 중이며, 국내의 펫로스 전문가와 함께 펫로스 증후군으로 힘들어하는 반려동물 가족을 위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예약 시스템 구축

21gram의 홈페이지와 전화예약을 통해 서비스 상담과 예약과정을 진행하며, 카카오톡과 SNS를 이용한 상담서비스로 점차 확대해갈 예정입니다.


2. 단계별 서비스 구성


3. 서비스 상세정보

4. 서비스 예시

남성 A씨 (45세) / 반려견 (15살)

  • 고소득 전문직, 결혼 전 입양하여 이혼 이후 13년 동안 반려견과 동거, 차량소유
  • 계약 : A+C+D+E = 140만원+납골당 별도
  • 상담 : 반려동물과 가족같이 12년 동안 지내온 상황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각별한 사랑이 있으며, 엔딩 앨범과 피큐어 제작을 통해 이별의 준비를 하고 노령견인 만큼 각별한 케어교육이 필요하고, 장례에 대한 대비 필요


여성 B양 (28세) / 반려묘 (3살, 갑작스러운 병사)

  • 직장인, 미혼여성, 반려묘의 갑작스러운 병으로 인한 사망, 차량 미소유
  • 계약 : B+C+D+E+F = 140만원+납골당 별도
  • 상담 : 반려묘를 키운지 얼마되지 않아 심리적인 상처가 커서 펫로스 전문가의 심리상담이 필요하며, 추모시설에 안치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점진적 이별에 대한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됨


노부부 C, B (86세) / 반려견 (14살, 노환으로 인한 사망)

  • 은퇴 후 노부부, 차량소유, 상처받은 유기견 입양 선호
  • 계약 : C+E+G = 60만원+유기견 입양
  • 상담 : 은퇴 후 전원에서 반려견을 16년동안 키워왔으며, 장례 후 인근에 매장 예정이며 상처받은 유기견을 입양하여, 남아있는 삶을 함께 보내고 싶어하는 희망

21gram 운영진


영국의 낭만파 시인 조지 고든 바이런 (George Gordon Byron, 1788-1824)의 시 <어느 뉴펀들랜드 개의 묘비명>을 인용해,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기업 21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기에 그의 유해가 묻혔도다.
아름다움을 가졌으되 허영심이 없고
힘을 가졌으되 거만하지 않고
용기를 가졌으되 잔인하지 않고
인간의 모든 덕목을 가졌으되 악덕은 갖지 않았다.
이러한 칭찬이 인간의 유해 위에 새겨진다면 의미 없는 아부가 되겠지만
1803년 5월 뉴펀들랜드에서 태어나
1808년 11월 18일 뉴스테드 애비에서 죽은개 보우썬의
영전에 바치는 말로는 정당한 찬사이리라.

오! 노역으로 타락하고 권력으로 부패한  
인간, 시간의 차용자여,
당신의 사랑은 욕망일 뿐이요,
당신의 우정은 속임수,
당신의 미소는 위선,
당신의 언어는 기만이리니!···


내 생애 진정한 친구는 단 하나였고,
여기에 그가 묻혀 있도다.


반려동물 시장은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 미래지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인 가족의 증가로 로봇보다는 가족처럼 함께할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과 펫 테크(Pet Tech)라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발맞춰서 일본 유학파 청년 2인이 반려동물 서비스 사업을 시작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낯선 문화일 수 있지만 유니콘 기업이 되리라고 기대합니다.  

연혁

2014, 반려동물 유골함 출시하고 장례문화를 널리 알리다

[21gram 반려동물 유골함 컬렉션]

21gram은 권신구, 이윤호 2인으로 이루어진 회사입니다. 저희는 건축과 브랜딩, 인간과 반려동물, 도시와 사람 등 대조되는 것들의 연결과 관계를 고민합니다. 2014년 21gram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반려동물 전용 유골보관함을 디자인하고 제작했습니다.

또한 외국의 다양한 반려동물 장례문화를 소개하고자 미국 추모용품 전문기업 AngelStar社와 국내 판매계약을 맺고 네이버 스토어팜을 통해 온라인 판매 및 국내 반려동물 장례식장에 오프라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21gram 반려동물 장례문화의 불모지인 국내에서 꾸준한 노력과 다양한 시도로 2016년에 4억 4천만원의 매출성과를 이룩했습니다.


2015, 창업아이템창업화사업 정부지원금 유치 및 후속지원선정


[아이템창업화 사업 선정의 21gram사업컨텐츠]

21gram은 다양한 제품개발과 노력으로 2015년 반려동물의 사진으로 3D정보를 도출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해 피큐어를 제작하는 사업으로 정부로부터 정부지원금(총 사업비 5,150만원)을 유치했습니다. 국내에서 반려동물 장례관련 컨텐츠로 정부지원금 유치는 처음 있는 일입니다. 

2016년 21gram은 성공적인 아이템사업화의 열정적인 노력의 결과로 최우수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1gram은 창업아이템사업의 후속지원 사업에도 선정되어 정부지원금(총 사업비 3,280만원)을 유치했습니다. 이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새로운 반려동물 장례 문화를 위하여 노력하는 21gram의 중요한 성과입니다.

 

2016, 반려동물 장례식장 펫포레스트 위탁개발 진행

[반려동물 장례식장 PET FOREST]

21gram은 국내에는 생소하기만 한 반려동물 장례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을 시도했습니다. 2015년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반려동물 장례식장 PetForest (Pet Place For Rest)라는 새로운 반려동물 장례식장의 브랜딩과 개발사업을 ㈜펫포레스트 (대표 이상흥)과 함께 위탁개발로 진행했습니다.  2016년 9월 건물을 완공하고, 12월에 동물장묘업에 대한 허가를 정식으로 등록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식장 PET FOREST]

21gram의 건축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인정받아 2015년 경기도 광주 아름다운 건축상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1gram은 성공적인 사업의 결과로 ㈜펫포레스트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2017년 1월 펫포레스트의 운영지원 및 마케팅 업무, 장례용품 독점납품에 대한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로써 21gram은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 및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향후계획

반려동물 장례도우미 서비스


[21gram 반려동물 장례도우미서비스의 서비스 개념]

21gram은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을 서비스 운영 지역으로 하는 반려동물 장례 도우미 서비스를 1차 계획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픽업서비스가 아닌 반려동물 장례 도우미가 집이나 병원으로 찾아가서 장례의 모든 절차를 함께 진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단계를 거쳐서 받아야 했던 장례서비스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장례 도우미 서비스를 통해 장례서비스뿐만 아니라 남겨진 가족이 슬픔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현재 많은 분들이 직장 문제와 개인 사정으로 가족 같은 반려동물의 장례를 함께 하지 못하거나, 동물병원에 위탁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21gram은 소비자의 Needs에 맞는 반려동물 장례 대행서비스도 함께 계획할 것입니다. 소비자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장례 대행서비스를 함께 하며, 안심하고 반려동물의 장례과정을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반려동물 장례 포탈 사이트


[21gram 반려동물 장례 전문 포털사이트 개념]

21gram은 앞으로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국내에 정착하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새로운 관련 컨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장례 포탈 사이트 구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1gram의 포탈사이트 공간에서 다양한 장례경험을 공유하고, 서비스 받고, 추모하며, 서로 위로 받는 소통과 재생의 공간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로써 반려동물 장례용품, 장례식장서비스, 장례도우미서비스, 사이버 추모관등 반려동물 장례정보를 모두 한 곳에 담아내는 새로운 O2O서비스가 탄생할 것입니다.


반려동물 장례문화의 안착을 위한 로드맵

 [2020, 21gram성장 로드맵]

21gram은 2020년까지 국내에 반려동물 장례서비스를 넘어서 장례문화의 안착을 위한 성장 로드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수익사업의 의미를 넘어서 앞으로 국내 반려동물 산업 발전의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반려동물 장례문화가 자리잡지 못한다면 노령이거나 병든 유기동물의 숫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와 함께 반려동물 입양문화가 정체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21gram은 반려동물 관련산업의 양적인 발전 속에서 새로운 기업의 가치를 찾아내고 성장하겠습니다.


출구전략

투자자들에게 빠른 회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다양한 출구전략을 검토할 것을 약속합니다.

(1) 21gram은 반려동물 장례시장의 확대와 기대감으로 개인 투자자로부터 다양한 투자 프로포즈가 있었지만, 건강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결정했습니다. 와디즈의 크라우드펀딩을 시작으로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관심있는 VC로부터의 투자를 희망하며, 열정적으로 기업가치를 키워나가겠습니다.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 전용시장 (KSM) - 코넥스 – 코스닥 상장에 이르는 패스트 트랙을 꿈꾸고 있습니다.

(2) 21gram의 주식 매입을 희망하는 기관, 기업 특히 반려동물 상조서비스로 진출을 원하는 국내의 상조회사 혹은 전문 엔젤투자자가 있다면, 긍정적으로 추진하여 안정적인 자금의 확보와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투자자들의 회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검토하겠습니다.

재무상태

21gram 매출 및 상품분석

[21gram 매출분석 / 단위:만원]

2014년 21그램의 설립 이후 반려동물 장례식장 및 관련 마케팅에 대한 컨설팅 수행으로 인한 용역대금 수익과 전국 반려동물 장례식장과의 장례용품 및 유골함 판매 수익(사입판매 방식), 네이버 스토어 팜 21gram 온라인샵의 유골함 판매수수료 수익으로 2015년 매출 4,564만원, 2016년 매출 4억 4,000만원 (정부무상지원금 별도)을 달성했습니다.

21gram은 와디즈와의 크라우드펀딩을 위해 법인기업 전환을 실시하며, 기존 개인사업자를 포괄양수양도 계약을 통해 기존의 업력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이번 크라우드펀딩으로 조달한 투자금은 앞으로 준비하는 반려동물 장례도우미 서비스와 포털사이트 구축을 위한 자금으로 쓰일 예정입니다.

[21gram 매출상품 분석 / 단위:원]

2017년 6월부터 서울 지역에 장례 도우미 서비스를 시작하고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8년에는 서울/경기/인천으로 서비스 지역 확대하고, 2020년에는 전국으로 서비스지역을 확대하여 매출의 극대화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반려동물 장례도우미 서비스 외에 반려동물 장례용품 유통사업, 펫포레스트 마케팅 및 컨설팅을 통한 매출도 예상됩니다. 또한 21그램의 반려동물 장례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반려동물 장례 포털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수입 및 중계수수료 등 플랫폼 매출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21gram 투자계획 / 단위:만원]

투자자 혜택 및 주주배당

[투자 금액에 따른 다양한 혜택]

21gram은 기존 반려동물 장례용품 유통사업을 기반으로 반려동물 장례도우미서비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해 나갈 것 입니다. 무엇보다도 반려동물 장례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서비스 개시 첫 해부터 손익분기점을 넘어 본격적인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익 중 일정부분은 사업의 성장을 위하여 재투자할 것입니다. 

시장분석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눈부신 성장


[반려동물 가족 수와 소비의 증가, 한국소비자원2013]

대한민국 국민의 5명중 1명은 현재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반려동물 가족의 규모는 이미 1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규모는 1인 가구의 증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매년 15~20%씩 성장하면서, 2015년의 1조 8천 억원에 달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 시장이 2020년에는 6조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2016)


반려동물 장례서비스의 현재 

[반려동물 사후처리 경험]

[반려동물 사후처리 방식]

2013년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자(1,000명) 중 반려동물이 죽어(안락사 포함) 사후처리를 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27.1%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사후처리 방식은 땅에 묻은 경우가 가장 많았고(66.1%), ‘동물병원에 의뢰’(22.9%), ‘납골당에 안치’(8.6%), ‘화장’(1.5%) 등의 순이었습니다. 이처럼 국내의 반려동물 시장의 규모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장례 서비스에 대한 정보 부족과 장례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의식은 아직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 식품부가 2017년 반려동물 보호 및 관련사업 육성을 위한 세부계획을 발표하면서 반려동물 등록제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계획안을 내놓았습니다. 앞으로 모든 반려동물의 출생과 사망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관리할 것이라는 계획입니다. 이로써 반려동물의 사망신고를 위한 합법적인 장례절차를 해야 하는 법적 근거(동물병원의 사망진단서 및 장례식장에서의 장례확인서 발급)가 마련되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산업의 미래

[반려동물 장례산업의 성장지표]

한국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던 2000년대 초부터 시작된 반려동물 입양열풍과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많은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입양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가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반려견과 반려묘의 15년 정도인 평균수명을 고려할 때, 현재 많은 반려동물의 가족들이 반려동물의 장례를 걱정해야 하는 시점이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국내의 반려동물 장례에 대한 정보는 너무나 부족하고, 죽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반려동물 장례를 경험한 사람들의 정보 공유마저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례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장례 산업은 점차 고급화, 대형화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이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