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보통주

전통문화 '계모임'을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

핀테크 서비스에 전통문화를 더하다



스토리

✦ 투자자 혜택

1. 2018년도부터 10%의 이익 배당

이번 와디즈 펀딩에 참여하시는 주주 분들은 2018년부터 10% 이익 배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매년 3% 할인쿠폰 지급 

아임인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금액에 상관없이 매년 3% 할인쿠폰을 지급합니다. 전자제품, 여행패키지 등 다양한 상품에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임인에서 판매중인 상품들

3. 200만원 이상 투자하신 분 중 선착순 20명에게 해외 여행권을 제공합니다.

200만원 이상 투자하신 분들 중 선착순 20분은, 아임인 서비스가 해외 런칭하는 국가 중 1개 국가에 무료 여행을 보내드립니다. (아래 리스트 참고) 항공, 숙박 비용 전액을 지원해 드립니다. (최대 5일 / 일반석 / 5성급 호텔 기준) 아임인 서비스 런칭이 예정된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9년: 베트남, 싱가포르, 홍콩, 인도네시아, 필리핀
- 2020년: 중국, 일본, 대만
- 2021년: 미국

✦ 투자매력포인트

1. 다양한 검증 과정을 거치며 완성된 비즈니스모델

아임인(IMIN) 서비스의 비즈니스모델은 다양한 검증 과정을 거치면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1) 유수의 투자 엑셀러레이터(글로벌 VC: 요즈마 펀드)의 다면 평가, (2) 다양한 창업٠투자 경력의 멘토단에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비즈니스모델을 완성하였고, (3) 2017년 3월 정식 런칭을 통해 약 5개월간 1,000명의 회원에게 실제 이용 평가를 받았습니다.

2. P2P 금융 솔루션 안정성 확보로 연체/부실률 0%의 실적 달성

건실한 운영시스템을 통해 P2P 금융 솔루션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연체/부실률 0%의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아임인 서비스의 핵심인 커머스 역시, 고객의 NEEDS에 맞추어 파일럿 테스트를 완료하고 그 수요와 성공 가능성을 확인 하였습니다.

3. P2P 금융 시장과 이커머스 시장 양쪽을 모두 겨냥하는 서비스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P2P 금융과 이커머스 시장에 진입할 시 티웨이브의 아임인(IMIN)은 양쪽 분야 모두에 포지셔닝할 수 있습니다. 17조 시장 규모 + 46만 명의 사업자를 타겟 시장으로 합니다. 아임인은 회원의 니즈 확장에 따라 무한 확장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시장 분석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4. 다각화된 매출 구조로 안정적인 매출 확보 가능

금융이용 수수료, 스테이지 매출, 배너 광고 매출, 타겟 문자 매출, 커머스 수수료 매출, PAY 매출로 구성되어 있는 다각화된 매출 구조로 인해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합니다.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점유 비율 역시 마케팅 비용의 고정화와 시스템 자동화를 통해 2018-2021년까지 연평균 26% 수준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5. 동남아 진출 시 피투자사와 다양한 시너지 효과 기대

2017년 8월 중견 광고 플랫폼 운영사인 (주)네오브이와 (주)드림위즈인터넷이 티웨이브의 기업가치를 50억으로 평가하고 총 5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 네오브이는 동남아 최대 광고 플랫폼 이니티와의 합작 회사로, 국내 뿐 아니라 동남아 광고 시장에서도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특히 광고 분야의 47개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입니다.

[관련 기사 보러가기: P2P 금융 운용 티웨이브, 네오브이·드림위즈인터넷서 투자 유치]

"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단 한 번이라도
진정한 자유를 느껴보신 적 있나요? "


IMIN 서비스를 영상으로 경험해 보세요!

기존의 서비스에 스트레스를 받으셨다면, 그것은 아쉽게도 금융서비스 자체가 상품 제공자의 틀에 맞춰 설계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상하죠? 사실 우리 선조들은 이런 틀 속에서 살지 않고, 서로 상부상조하여 현명하게 해결해 오던 '계모임'이라는 전통이 있는데 말이죠. 

티웨이브는 서로 생각을 공유하고 저마다 필요한 시기에 맞춰 상부상조하던 우리 선조들의 따뜻했던 문화, 계모임을 재해석하여 핀테크와 커머스에 적용한 서비스 아임인(IMIN)을 통해 전세계적인 혁신을 만들고자 합니다. "Review the Old and Create the New"라는 우리의 슬로건이 더 많은 분들에게 공유되길 바라며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합니다.


► 아임인(IMIN) 서비스 구경하기

► 티웨이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 티웨이브의 아임인(IMIN)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아임인(IMIN) 서비스 이용 안내
► 언론 보도자료 1. P2P 금융 진화중 ... 소셜핀테크 '아임인' 서비스 오픈 [이데일리]
► 언론 보도자료 2. P2P 금융 아임인, 목돈 마련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다 [한국경제TV]

  • 온라인 계모임 형태의 P2P 금융 솔루션

아임인(IMIN) 서비스 화면

부동산 담보 등 대형 여신에 주로 집중되어 있는 P2P 금융권에서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자금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 선조들이 하던 '계모임'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여 저마다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P2P 금융의 본래 취지와 가장 가깝습니다. 계모임의 단점을 없애고 장점을 살려 현대 사회에 맞는 IT기술로 부활시켰습니다.

  • 고객은 아임인 서비스를 통해 모임을 간단히 만들거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임인에서 모임(Stage)을 등록할 때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는 단계 화면

아임인(IMIN)의 고객은 신용등급과 같은 기존 데이터로 평가받고, 그 결과에 따라 일방적으로 금리 등이 결정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신용 기초 데이터 기반 위에 고객 간의 평가이용 패턴반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이율, 기간, 금액, 관심사까지 고려한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은 자금 사용 목적, 자금 규모, 수령 시기, 연령, 성별, 투자 성향 등이 고려된,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 기업은 모임에 참여하여 돈을 모으고 있는 고객의 니즈에 맞게 상품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교체한지 얼마 안된 사람이 받는 휴대폰 광고 문자는 스팸입니다. 하지만, 마침 휴대폰을 교체하려는 사람에게는 같은 광고도 정보가 됩니다. 즉, 잠재 타겟 고객이 필요로 할 때 적절한 제안을 하면 가장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임인 서비스를 활용하면, 사업자가 타겟 고객을 찾아 바로 제안을 할 수 있는 신개념 커머스가 이루어집니다. 아임인은 서비스 특성상 자체적으로 취합할 수 있는 고객의 data를 정밀 분석하고 이를 가치있는 정보로 만들어, 적시에 타겟 고객에게 상품 제안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스팸 생성이 아닌 정밀 타겟한 커머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아임인 서비스에 대한 고객 분들의 평가

(1) 아임인 서비스 전반적인 평가
: 아임인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필요금액과 상환금액을 계획한대로 혹은 제일 적합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율이 참 좋아요! 채팅 친구맺기 같은 새로운 시도를 계속 하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2) 갤럭시 S7 중고폰 특가 구매 이벤트 스테이지 이용회원 후기
: 아임인은 흔히들 하는 '계모임'을 온라인으로 만든 서비스이더라고요. 서비스 자체가 저에게는 굉장히 신선했습니다. 목돈도 마련할 수 있는데 정말 싸게 휴대폰까지 살 수 있는 곳 여기밖에 없을 것 같네요. 일단 가격부터 다른 곳보다 너무 쌌는데 어떻게 이런게 가능한지! 덕분에 득템했습니다^^ 목돈이 훅 나갔는데 다시 아임인에서 차곡차곡 모으고 있습니다.

(3) 여행 스테이지 이용회원 후기
: 사회초년생 직장인입니다. 아임인 덕분에 드디어 5월에 제주도 갔다왔어요! 아임인 시작하면서 목돈 모으는게 쉬워지고, 여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더라구요. 아임인의 가장 좋은 점은 내가 필요할 때 돈을 탈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보통 투자를 하면 매달 이자만 받을 수 있는데, 아임인은 이번 달, 세달 뒤, 1년 뒤 이런 식으로 기간을 지정할 수 있어서 목돈 모으거나 계획 세울 때 좋은 것 같아요. ^^

(4) 뷰티 스테이지 이용회원 후기
: 아임인을 선택한 이유는 일단 제가 원하는 기간에 먼저 목돈을 받을 수 있는데도 이자는 겨우 커피 한 잔 값 정도였기 때문이에요 ㅎㅎ! 매달 10만원씩은 알바하는 저한테도 충분히 낼 수 있는 돈이였고 3달만에 미리 목돈받고 제 계획에 맞춰서 먼저 쓰고~ 남은 기간동안 내면 되기 때문에 아임인이 진짜 제 구세주였답니다용ㅎㅎ

✦ 티웨이브의 주요 인력

(주)티웨이브는 RISK 관리 전문인 서재준 CEO를 필두로, BIG DATA 관련 경력을 보유한 권봉열 CTO가 기술개발을 총괄합니다. 박진호 CSO는 서비스 기획과 운영을 책임지며,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서미경 마케터가 마케팅을 담당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웨이브의 서재준 대표입니다.

티웨이브(TWAVE)는 기술(Technology)로 세상에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파동(Wave)을 만들고자 그 첫 번째로 아임인 서비스를 기획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직 금융기관들을 상대로 리스크관리 컨설팅을 한 경력으로 신용과 금융행동패턴 스코어링을 서비스 특징인 투자, 대출이 혼합된 조합의 성격에 맞게 자체 개발하고 리스크관리 시스템 알고리즘과 정책을 만들어 적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이 아임인 서비스의 기본 뼈대가 되는 금융 솔루션의 안정적인 시스템 개발과 운영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아임인은 사람과 사람이 모여 금융과 커머스 분야에 함께 가치를 만들 수 있는 P2P서비스입니다.

계획된 서비스 고도화에 보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으며 만들어가자는 취지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저희 고객의 서비스 이용평가를 통해 다양한 목적으로 원하시는 금액을 원하시는 시기에 마련해서 사용하시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매 순간 고객의 반응을 분석합니다. 고객은 물론이고 일반 투자자분들과 함께 고민하여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크라우드펀딩을 결심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살면서 누구나 어떤 방식이든 투자활동을 하게 되지만,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분들은 특히 가치투자를 중시하는 성향을 가지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사에 투자하신 분들이 훗날 돌이켜보실 때 투자 이익만이 아니라 세상에 변화를 준 인생에서 가장 잘한 투자라는 보람도 느끼실 수 있도록 멋진 회사를 만들겠습니다. 아임인은 우리의 전통문화 ‘계모임’을 컨셉으로 하여 발전 시킨 P2P서비스입니다. 예전부터 이어져 온 우리 고유의 상부상조 문화가 찍어온 점들이 하나의 선이 되어 전세계로 퍼지길 원합니다. 이 여정에 투자자분들과 소통하고 의논하며 같이 선을 만드는 동반자로서 함께 하고 싶습니다.

향후계획

1. 기술 개발 계획

- 아임인이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고도화시킬 예정입니다. 구매예측지수까지 도출하는 기술 개발을 2017년 12월까지 마무리 지을 예정입니다.
- 커머스, 타겟 문자 등 관리 시스템을 자동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2017년 12월까지 개발 완료할 예정입니다.
- 고객과 직접 소통 가능한 SNS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2017년 9월 중으로 기존 특허 출원 1건 외에 특허를 하나 더 출원할 예정입니다. 

2. 마케팅 계획

중견 광고 플랫폼과의 제휴,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용, 다양한 사업자들과의 제휴, 브랜딩 마케팅 강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투자설명서 12-13p를 참고해 주세요]

3. 인력 충원

시스템 고도화 업그레이드를 위한 FULL-STACK 개발자 1명과 CFO 1명을 충원할 예정입니다.

4. 해외 진출

1차적으로 국내에서 완성되는 비즈니스 모델로 2018년 하반기에 동남아 6개국, 9억 명을 대상으로 한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아임인 서비스는 독창성을 무기로 국내 시장만이 아닌 글로벌 진출을 통해 P2P금융과 커머스의 기존 시장을 혁신적으로 바꿀 것입니다.


재무상태

  • 재무상태표 - 투자설명서 27p
  • 손익계산서 - 투자설명서 28p
  • 재무 추정 계획 및 근거 - 투자설명서 13-15p

시장분석

1. P2P 금융 분야

현재 국내 P2P 금융 분야매년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전세계적으로도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P2P 금융 국내/ 글로벌 시장 규모


2. 커머스 분야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7년 현재까지 매년 14% 이상의 성장을 해오고 있으며, 2019년까지도 매년 14% 이상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왼쪽 아래 그래프 참고) 또한 아세안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5년까지 평균적으로 약 30% 이상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그래프 참고)

이커머스 글로벌 시장 규모

커머스는 아마존, 알리바바 등 대형 이커머스 업체가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고, 각 국가별로는 자국에 특화된 커머스 업체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국가 간의 국경이 허물어지고 있으며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특히 동남아 시장의 규모는 곧 한국을 추월할 예정이며 중국 또한 동남아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에 동남아 6개국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아임인글로벌 타겟 시장 규모꾸준히 커질 예정입니다.

  • 아임인 서비스가 타겟으로 하여 진출하고자 하는 초기 진입 시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7조 규모의 시장 : 커머스에서 판매 중인 객단가 50~1,000만원의 상품 기준
(2) 46만명의 사업자들 : 주요 오픈마켓 입점 사업자, 병원/스포츠센터/웨딩홀 등 오프라인에 특화된 사업자, O2O 가능한 사업자

아임인 서비스가 예상하는 국내 타겟 시장 규모
  • 아임인 서비스의 직접적인 경쟁자는 없습니다.

전통문화 계모임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P2P 금융에서의 직접적인 경쟁사는 없습니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국내 최대 이커머스 중 하나인 G마켓과 글로벌 진출 예정 지역인 동남아의 Shopee를 경쟁자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비교 항목
G마켓
아임인
Shopee
SNS 기능
X
O
O
독자 PAY
X
(예정)
O
글로벌 확장성
X
O
O
O2O 서비스
X
O
X
고객 DATA 확보
커머스 DATA
금융 + 커머스 DATA
커머스 DATA

동남아 이커머스인 Shopee는 아임인이 지향하는 커머스와 유사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표 참고) 아임인이 계획하고 있는 SNS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곧 서비스 예정인 독자 PAY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글로벌 확장성 또한 다분합니다. 

쇼피 진출 국가 중 싱가폴 홈페이지: https://shopee.sg/

(1) 먼저, 상품 판매 시 판매자와 소비자가 직접 대화를 하면서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Chat Now 버튼을 누르면 대화 가능) 이는 단순 가격 경쟁이 아니라 소비자의 의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커머스 구조로, 아임인이 지향하는 구조와 유사합니다.
(2) 판매사업자의 소셜적인 부분을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기존 아임인 서비스의 '좋아요', '친구 맺기', '쪽지' 등의 기능이 사업자와 고객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유사함을 보입니다.
쇼피가 가지고 있는 독자페이(air-pay)는 아임인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쇼피가 가지지 못한 자체 금융 솔루션축적되는 데이터는 페이 사업의 효율성 뿐 아니라 빅데이터 활용 면에서도 아임인이 쇼피를 능가할 수 있는 경쟁력입니다.

출처: TECH IN ASIA

Shopee를 운영하고 있는 싱가포르 스타트업인 Garena는 2015년 12월 Shopee 서비스 정식 런칭 후, 현재 기업가치가 4조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 TECH IN ASIA 본문 기사 보러 가기) 하지만, 아임인은 Shopee가 제공하지 못하는 '고객의 금융 DATA'까지 확보하고 있기에, 4조원 이상의 기업가치 창출이 가능하리라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