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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의 쉬는 시간을 영화관으로! 에어플릭스Airflix

공연장에도 공유경제가 스며듭니다. 공연장 공유업계의 다윗, 멀티 영화관 골리앗을 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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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에어플릭스(Airflix)를 통해 공연장이 영화관으로 탈바꿈합니다!

"공연장의 잔여 시간을 영화관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전국에 1,200개가 넘는 수많은 공연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공연장들은 3~4시간(평일 기준) 활용되는 것이 전부입니다. 저희는 공연장의 나머지 시간을 영화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였습니다.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공연장의 쉬는 시간을 영화관으로 활용하는 에어플릭스를 운영합니다. 다양성 영화들을 상영하면서 다양한 관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합니다. 누구나가 언제든 차(tea)를 마시기 위해 카페에 가듯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안락함과 편안함을 갖춘 영화관이 되고자 합니다.

에어플릭스는 그 어떤 영화관보다 저렴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고객과 콘텐츠 제작자들만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 차근차근 소개합니다.


투자 매력 포인트

POINT 1.
문화 산업 내 풍부한 경험과 네트워크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활엔터테인먼트는 영화 및 극장 산업 내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배형준 대표는 롯데시네마 출신이고, 운영진은 문화콘텐츠업계 10년 이상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영화와 공연 산업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기에, 영화/공연 산업계 전문업체들과의 네트워크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팀 소개: 투자설명서 22p)

POINT 2.
안정적인 수익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

  • 기본적으로 영화관 사업은 자본이 많이 투여되는 사업구조입니다. 하지만! 에어플릭스는 임차료 부담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1) 모든 극장은 실제 부동산 매매를 통해 확보되었기 때문에 취득 비용이 없습니다. 초기 자본이 낮다는 말이지요. (2) 또한 극장주들과 7~20년의 장기계약을 맺기 대문에 임차료 상승에 있어 자유롭습니다.
    (* 부동산 취득 비용: 세금과 각종 비용을 합쳐 취득가액의 약 10% 정도의 비용이 듦)
  • 기존 공연장의 공연 시간 이외의 시간은 어차피 남는 시간입니다. 이러한 잔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기에 추가 비용 부담이 없습니다.

POINT 3.
가파른 성장세의 공유경제 플랫폼

  • 미래의 에어플릭스 공간주: 공연장 뿐만 아니라 카페, 운동장 등 콘텐츠 관리가 가능한 공간이 있다면 공간 대상을 확장하여 영화관으로서의 수익을 극대화 할 예정입니다.
  • 미래의 에어플릭스 관람 고객: 에어플릭스는 편성한 계획에 따라 상영되는 영화관으로만 운영되지 않습니다. 특정한 영화 상영의 니즈가 있으면 대관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청에 맞게 온디맨드(On-Demand) 방식으로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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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플릭스 20% 할인 멤버십 카드

☀︎ ~99만원까지 투자해주신 분들께 드립니다. (선착순 100명)

- 에어플릭스 직영점 무료 영화 관람권 (1개월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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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플릭스 직영점 무료 영화 관람권 (5개월 사용 가능)

※ 모든 투자자 혜택은 에어플릭스 관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시기인, 2018년 5월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멤버십 카드는 모집 종료 후에 발송해 드립니다.




2017년 오픈 예정인 공간 2개를 소개합니다.

❍ 1호점. 플렛폼-엘

소재지
서울 강남구 언주로 133길 11
총 수용 관객수
170석
홈페이지
https://platform-l.org

플랫폼-엘은 동시대 예술가들의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관객들에게 다양한 예술 체험을 제공하고 상상과 영감이 있는 풍요로운 사회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아트센터입니다.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후원해 오고 있습니다.

(주)태진 인터내셔날과 브랜드 루이까또즈가 설립한 태진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플렛폼-엘 건물은 2016년 봄에 완공되었는데요. 갤러리와 라이브 홀, 중정의 열린 공간, 렉쳐룸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플랫폼-엘은 예술을 만드는 사람과 향유하는 사람 모두를 위해 열려 있는 학습과 탐구의 공간, 국내외 예술가 및 기관을 위한 교류와 협력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영화관입니다.


❍ 2호점. 동덕여대 공연예술센터 (오픈예정)

소재지
서울 종로구 동숭길126 (동숭동 1-6 동덕여대 공연예술 연구소)
총 수용 관객수
430석

대학로 중심에 위치한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센터 대극장은 430석 규모의 다목적 극장입니다. 2001년 개관하였으며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올리고 있는 곳입니다. 격조 높은 예술 작품의 창작과 종합문화예술의 전당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다양성 영화계의 멀티플렉스가 되고자 하는 에어플릭스와 함께 2호점으로 시작합니다. 에어플릭스 1호점을 운영상 안정 궤도에 오른 후에, 성북구 하월곡동에 위치한 동덕여자대학교 백주년기념관으로 확장 예정 중에 있습니다.


에어플릭스의 비즈니스 모델 2가지

1. 영화관 운영

영화관 운영을 통해 관람부금 매출, 식음료 매출, 내부광고 매출이 발생하며 추가적으로 부대 행사(ex. 제작발표회, 언론배급시사회, VIP 시사회) 진행을 통한 수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대 행사의 경우, 에어플릭스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대관 신청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에어플릭스는 상영 중인 영화의 안내부터 상영 시간표, 예매 결제, 검수 확인 시 바코드 재확인 연동 등 자체 웹사이트/모바일 등의 가동을 위한 전산 작업을 진행 중이며, 수차례 사전 Test를 통해 실제 에어플릭스 오픈 시에도 문제가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영화제 개최

국내, 국외에는 수많은 영화제들이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영화제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영화제를 주최하게 될 경우, 영화가 상영될 극장들과 사전 협의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플릭스의 경우, 확보되어 있는 전국의 공연장들과 협의를 마친 상황이므로 자체적으로도 영화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화제는 국가를 대표하는 축제로서의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힐링이 필요해, 다양성 영화계의 멀티플렉스

각박해진 정치, 경제, 사회적 환경에 놓인 현대인들은 여유를 잃고 있습니다. 고단하고 지친 마음을 어루만져 줄 다양성 영화(독립영화, 단편영화, 다큐영화 등)에 대한 니즈(Needs)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성 영화를 통해 '나'를 둘러싼 것들에 대해 되새기거나 곱씹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삶에 대한 또다른 진지한 시선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화에 대한 갈증을 해결하기 위해 에어플릭스는 새로운 극장 시장을 형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인의 영화 수준은 이미 최고 수준에 올라 있습니다. 하지만 볼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기에, 다양성 영화 시장은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껏 높아진 국내 관객 수준에 맞게 상업 영화 뿐 아니라 다양성 영화에도 초점을 맞추어 전국으로 확장 운영하여, 다양성 영화계의 멀티플렉스가 되겠습니다.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 공유경제 플랫폼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연결’과 ‘네트워크’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주)활엔터테인먼트는 이러한 변화의 바람에 맞춰 새로운 문화∙예술 공유경제 플랫폼 비즈니스를 영위하고자 합니다. 저렴한 티켓 가격과 희소가치를 지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어플릭스를 통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를 선사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투자로 영화&공연 업계를 직접 지원해주세요.

공연장 공유 및 활용으로 인한 수익 공유로 영화 업계 뿐만 아니라 공연 업계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에어플릭스가 꿈꾸는 극장∙문화 산업은 분명 영화와 공연 업계의 상생 등 사회적 공헌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여러분의 투자와 응원이 문화 업계의 상생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향후계획

영화 산업 뿐만 아니라 공연 산업 내 분야별 다수의 전문업체들과 긴밀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사업 운영 및 확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1. 각 도시별로 최소 2~5곳 이상의 공연장을 확보하여 전국 700개 관을 목표로 계약 진행 및 영화관으로 오픈 준비 중

2. 전국의 각 대학 및 기업,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중대형 공연장과 협업 진행 중

3. 각 공연장 별 2~4주 간격으로 순차적 공연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운영할 계획입니다.

1. 영화 상영 정책: 1일 최소 5회 필수로 영화를 상영하도록 할 예정이며, 중/저예산 영화와 예술영화 등 다양성 영화를 상영하고자 합니다.

2. 가입 및 가격 정책: 네이버 로그인,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을 통한 가입과 모바일 결제를 통해, 접근을 용이하게 할 계획이며 1회, 한 달, 연간 가격 정책을 가져가고자 합니다. (※ 구체적인 가격 정보는 추후 확정될 예정입니다.)

3. 마케팅 홍보 전략: 기업 제휴를 통한 사업 저변 확대, O2O서비스 사업군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한 고객 확보, 전국 지역별 공연장 확보를 통해 지역 홍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중/대형 규모급의 공연장(특화관 제외, 평균 150~1,500석 이상)을 영화관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2018년은 에어플릭스를 전국적으로 오픈하는 본격적인 해입니다. (70곳 이상 계획중) 2019년에는 300곳, 2020년에는 700곳이 될 때까지 성장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라도 알 수 있을 만큼의 브랜드 네이밍을 갖춰 성장할 예정입니다.

* 현재 계약 완료 및 계약 진행중인 공연장이 많습니다. 보안상 1~2호점을 제외하고 오픈 전까지 공개하지 못함을 이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오픈 1주일 전부터 진행 상황에 대해 와디즈 새소식을 통해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재무 추정 계획

구분
2017F
2018F
2019F
2020F
매출액
158
1,174,025
3,002,750
4,487,550
영업이익
-64,918
29,094
376,050
532,510
당기순이익
-67,000
25,894
250,950
770,910

(단위 : 천원)

- 평균 좌석점유율: 보수적으로 20% 기준으로 책정하였으며, 실제 좌석점유율 목표치는 30%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 수익은 늘어나게 됩니다.
- 2017, 2018년의 영업이익이 저조한 이유는 극장의 순차적 오픈과 사업 초기인 점을 감안한 식음료 및 기타 제휴 매출을 보수적으로 산정하였기 때문입니다.


  • 예상 매출 세부 내역

구분
2017F
2018F
2019F
2020F
상영매출
150
832,500
2,531,250
3,881,250
식음료 매출
8
41,625
121,500
186,300
제휴 기타
0
300,000
350,000
420,000
합계
158
1,174,125
3,002,750
4,487,550

(단위 : 천원)

- 상영 매출: 오픈되는 극장 1개 기준으로 5회 상영, 평균 객석 150석, 좌점율 20% 기준으로 추정합니다.
- 식음료 매출 : 보수적으로 입장객의 10%, 평균 2,500원 단가 기준으로 추정합니다.
- 제휴 기타: 각 극장 시설 내 리모델링을 통해 각종 광고 수익 매출 실현을 반영합니다.

시장분석

1. 국내 영화 산업

- 1인당 관람횟수: 4.2회 (연평균)
- 연간 관람객 수: 2억명
- 한국 영화 점유율: 50%
▶︎ 투자설명서 16p


2. 다양성 영화관 시장 현황

- 다양성 영화관들은 단관식의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이 경영난에 처해 있습니다. 이에, 다양성 영화 팬 입장에서는 원하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 에어플릭스는 이 틈새 시장을 파고들어 '다양성 영화계의 멀티플렉스'가 되고자 합니다.


3. 경쟁자 분석

- 멀티플렉스 3사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를 경쟁자로 삼아 분석하였습니다.
※ 투자배급사 뉴(NEW) 극장사업 개시:  <씨네큐> 1호 보문점 오픈 (17. 8. 24)
- 하지만 공연장을 영화관으로 운영하는 플랫폼 기업은, 현재 에어플릭스가 유일합니다.

항목
CGV
롯데시네마MegaBox
관수
142
113
92
스크린 수
1,065
806
610
비고(홈페이지)
www.cgv.co.kr
www.lottecinema.co.kr
www.megabox.co.kr

<17년 1~7월 경쟁자 분석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