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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듀(Findew)로 우리 동네 학원 찾자!

(주)태인교육에서 개발한 학원여지도 '파인듀'는 학원과 학습자를 매칭하는 서비스입니다. 다이렉트 매칭을 통해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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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견우 어머니,

우리 동네 학원 좋은 데 좀 아세요?

우리 아이와 잘 맞는 학원과 좋은 선생님을 찾기 위해 동네 모든 학원을 돌아다니면서 알아보고 싶지만, 상담을 받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렇다고 아이의 친구들과 학부모 모임에서의 입소문 만으로 선택하기에는 또 불안합니다.


와, 원장님네 학원은

어떻게 그렇게 잘 되는거에요?

우리 나라만큼 사교육 시장이 활발한 곳도 없을겁니다. 학원 시장 가의 대형 학원들은 물론이고, 동네의 중소형 학원도 성행할 수 밖에 없는데요. 대형 학원들은 시스템이 잡혀 있지만, 국내 학원 시장의 78%를 차지하는 중소형 학원들은 홍보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한적인 자본과 시스템 부족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태인교육은 '파인듀(FINDEW)'를
시작했습니다.

1.
자본과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형 학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자!


학원 시장은 매년 신규 창업율이 약 7%씩 증가하고 있고, 중소형 학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과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형 학원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저희는, 중소형 학원들이 제한된 자원 때문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중소형 학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툴(Tool)과 시스템을 제공하여 운영 상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싶습니다.


'학원 알림장'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학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무료입니다)

1. 알림장
학부모들에게 공지 / 개별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어플을 설치한 학부모들은 앱 푸쉬 기능을 통해 받아볼 수 있기에 학원과 학부모 사이의 소통을 더 스마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 출석부
학생의 출결사항을 체크하고, 학부모에게 출결 현황 통보가 가능합니다.

3. 성적 관리
월별 관리가 가능하기에, 성적 향상 수준을 그래프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결과는 향후 학원 간 비교 데이터로 활용해 과목별 우수 학원 매칭 데이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신뢰도도 높아집니다)

4. 일정 안내
수업 및 기타 일정 안내가 통보됩니다. 게시판 형태 기능도 있기에 추가 공지와 소통도 가능합니다.

5. 학원비 안심 결제
학원비 고지를 매달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전에 학부모가 지정한 카드를 통해 매월 자동 납부/ 결제가 가능하기에, 학원비 미납 문제와 학원비를 결제할 카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치안과 분실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비대칭성으로 인해
학습자들에게 잘 노출되지 않는 정보들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하자!



중소형 학원의 장점은 굉장히 많습니다. (1) 지역 특성에 맞춘 커리큘럼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2) 학습자들이 세심한 관리를 받고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 (3) 학습자들의 거주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동이 용이하다는 점 등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기에, 중소형 학원의 정보는 학습자들에게 면대면으로 제공되지 않는 이상 찾기가 어렵습니다.

▶︎ 저희는, 중소형 학원의 장점을 원하는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습자가 GPS 기능을 활용하면 현 위치에 가까운 학원 순으로 학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습자는 분야별로 다양한 학원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학원 찾기'를 활용하면 발품 팔지 않고도 우수한 실력파 학원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학원 찾기'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얻을 수 있는 학원 상세 정보
이름, 주소, 연락처, 커리큘럼, 차량 운행 여부, 청강 가능 여부, 수강권 판매 여부, 강사 프로필, 동영상 강의, 학원 내 환경, 주변 환경, 평점, 실명 후기 등
-->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학습자는 비교 검색이 가능합니다.

2. 중소형 학원이라면?
서비스 회원 가입 후 학원의 '미니 홈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해,
학원 시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자!
(추가 Business Model)



학원 시장은 사교육 시장입니다. 사교육 시장에 대한 안 좋은 시선도 있지만, 공교육과 함께 합을 맞춰나간다면 새로운 교육 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원'이라는 서비스가 비단 학생들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수요자들의 니즈를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해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 저희는, 수강권이라는 신규 '선물 시장'의 형성과 학원 & 예비 수강자들의 적극 소통이 가능한 기능을 추가한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수강권 PASS'를 활용하면 조금 더 싼 가격에 수강권을 구매하고, 선물도 할 수 있습니다.

1. 구매자 입장에서는
학습자가 원하는 학원의 수강권을 할인 구매할 수 있으며, 지인이 필요한 학원의 수강권을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2. 판매자 입장에서는
수강권 PASS를 통해 홍보와 신규 학생 모집이 가능합니다. 입점할 때에 입점료 &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E-Commerce와 다르게, 무료 입점 후에 판매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이기에 초기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Edu-Note를 활용하면 질문을 던지는 학습자들에게 주변에 있는 학원들이 직접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1. 학원 입장에서는
예비 수요자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학원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에게 답변이 채택되면, 질문자가 지급하는 포인트를 받고 지급된 포인트를 활용해 향후 '우선 순위 노출' 광고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학습자 입장에서는
답변 내용을 보고 내게 맞는 학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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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인교육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

이름
주요경력

유호재 대표이사

- ㈜태인교육 CEO
- 前 ㈜국제문화교육원  CEO
- 前 ㈜우석 국제어학원/국제인재개발원  CEO
- 前 ㈜ 서울 글로벌 평생교육원 CEO
- 10여개의 오프라인 학원 (위탁)운영 경험


박영진 Deputy CEO

- 뉴질랜드 시민권자
- 강남 YBM 어학원 OPIc 메인 강사
- 종로 플랜티어학원 OPIc 메인 강사
- 강남 이익훈 어학원 영어회화 강사
- 총 10년 영어강사 활동

백진충 CMO

- 열린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서울척병원 Credit  Marketing Officer (CMO)
- 종합광고대행사 애드쿠아 인터렉티브  Strategic Planner
- SM엔터테인먼트 신규사업 마케팅 팀 과장
- LG전자 조인트 벤처 사  NEOCYON 마케팅 팀 대리


황규열 CTO

- 홈페이지 빌더 개발
- 학생관리 시스템 개발
- 이러닝 (진짜녀석들) 개발
- 후불제 여행 웰드림투어 개발
- 음성악 교육 및 유, 초등 영어교육  APP

박성인 차장

- 개발경력 (10년)
- 홈페이지 빌더 개발
- 학생관리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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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가 묻고, 태인교육이 답합니다.

(질문)
재미있는 학원 사업 모델입니다. 그런데, 학원 수업이라는 것이 '필수재'가 아니다 보니 실제로 비즈니스 모델이 잘 작용할지 궁금해요.
(답변)
2016년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500여개 학원과 학부모 1,51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학부모들은 이렇게 "경제적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응답 결과가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실제로 학원 수강을 중단하거나 옮긴 경우는 36.5%로 낮게 나타났고, 경제적 여유가 있을 경우 오히려 학원 수강 비중을 늘리겠다는 대답을 한 사람은 54.6%나 되었습니다. 또한 32%가 '수강료가 높은 학원이, 수업 수준도 높을 것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학원 수강비가 필수재의 성격과 사치재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격이 오르더라도 수요는 유지되고, 소득 수준이나 경제적 여유가 많을수록 더 질 높은 상품을 선택한다는 특수한 성향을 지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학원 사업 모델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 초/중/고등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5만 6천원으로 전 년 대비 4.8%나 증가했습니다. 2016년 기준 사교육비 총액은 18조 1천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전 년 대비 1.3%나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원 시장은 꾸준히 유지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2017년 이후 교육 산업이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는 전망 또한 보이고 있습니다.
(질문)
O2O 산업이면서 에듀테크 스타트업에 속한다고 보여집니다. 에듀테크 산업군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답변)
2010년 이후 한국에 에듀테크 스타트업들의 등장이 비약적으로 많아졌습니다. 2016년 기준 한국에서활동하고 있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은 약 50여 곳이며, 10~16년 누적 투자 금액은 약 900억원에 이를 정도로 특화된 분야입니다.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산업군이기 때문일 것이라 판단됩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의 영역은 소셜, 개인 맞춤화, 유아, 교육 콘텐츠, 코딩교육, 외국어 학습, 플랫폼, O2O, 가상 현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스타트업들의 고객 대부분은 전통적인 교육 출판사, 온라인 강의업체, 학습지 업체들일 것입니다. 이들과의 관계는 충돌하기보다 오히려 상호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하며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질문)
비슷한 서비스들이 많은데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계신가요?
(답변)
유사 서비스 역시 태인교육의 학원여지도 ‘파인듀’와 제품의 구성에서는 비슷한 측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E-Commerce를 직접 내재화 할 예정이기 때문에 타 서비스 대비 입점 학원들에게 메리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또한 학원들을 위한 무료화 툴 제공, 학습자들을 위한 학원 비교 서비스 제공, 학원 - 학부모 간의 소통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많아지게 함으로써 플랫폼으로서의 지속성을 지닐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ETRI 기술 이전 이후 개발 인력을 추가로 채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자체 기술 역량을 확보할 계획에 있습니다. 주요 수익 모델이 되는 결제시스템을 PG사와 협업 또는 향후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하여 일부 내재화할 예정이기에 그 장점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
보수적인 학원 사업자 시장 특성 상 진입 장벽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떻게 시장에 소프트랜딩 하실 계획이신가요?
(답변)
유호재 대표 이사의 오랜 업계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활발한 네트워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개별적인 학원 영업이 아니라, 전국 학원 연합회(부산 학원 총연합회, 대구 학원 총연합회)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접근을 통해 시장 진입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질문)
앞으로의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답변)
1. 빅데이터 적용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연령, 지역 등을 세분화하여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학습자의 검색일자, 패턴, 나이, 검색어 등을 세분화하여 홍보의 고도화로 학습자와 학원의 다이렉트 매칭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축적 및 분석을 통해 연령, 지역, 과목 등 세부 구분 항목에 맞춰 매칭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 커머스 상품 판매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며, 시즌 별 선물 시장 패키지 상품 개발로 학습 컨텐츠 선물 시장에 진입하고자 합니다.

2. 상용화 개발 계획
학원여지도 ‘파인듀’ 개발은 2017년 부터 개발 시작하여 현재 진행 1차 Prototype 개발 완료가 되었으며, 2018년 3월 Test 기간을 거쳐 동년 4월 Beta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협약이 완료 된 부산, 대구 지역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빅데이터 프레임워크 기술을 적용 예정에 있으며, ETRI의 기술을 금년도 내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내재화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