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우선주

모헤닉게라지스 상장전 마지막 투자기회!

2018 코넥스, 2019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모헤닉게라지스의 상환전환우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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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투자설명서 29p에서 상환전환우선주의 주요 권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헤닉 게라지스는

 2016년 1월 첫번째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으로 

다섯 번의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페이지 바로가기]

1차 펀딩 I 2차 펀딩 I 3차 펀딩 I

모헤닉스테이308 I 모헤닉스테이311 I

지난 2년 동안 모헤닉은 열성적으로 응원해주시는 팬과 투자자와 함께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습니다. 2018년은 모헤닉 게라지스는 코넥스 상장과 영암 드림팩토리 완공을 앞두고 와디즈와 마지막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합니다.


모헤닉, 다섯 가지 비지니스 모델로 빠르게 성장합니다.

모헤닉은 시장과 정책의 변화에 대비해 오래 전부터 다섯 가지 비지니스 모델을 준비해왔습니다. 리스토어 사업, 수제 자동차 키트 사업, 모헤닉 스테이(브랜딩) 사업, 전기차 사업, 그리고 클래식 카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내며 빠르고 탄탄하게 성장하겠습니다.

1. 리스토어 사업

지난해 KBS에서 수제자동차산업의 세계적인 추세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방영되었습니다. 외국의 경우 수제차 시장과 양산차 시장을 따로 보지 않기 때문에 수제 자동차 시장의 구체적인 규모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국에만 해도 100년 넘게 연간 수천 대의 수제차를 생산하며 명성을 이어오는 `모건`을 비롯해 150여 개의 수제차 업체가 있습니다. 미국, 호주, 캐나다에도 800여 개의 회사가 존재하고, 옆 나라 일본에도 `미쯔오카`를 비롯해 수많은 리빌드 회사들이 존재합니다.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수제자동차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이제 시작입니다. 그 역사를 모헤닉이 만들어갑니다.

1) 모헤닉 G

현재 ㈜모헤닉게라지스의 주력 사업으로 20년된 갤로퍼를 베이스로 새롭게 리빌드하여 출시합니다. 모헤닉G 리빌드작업은 아날로그 감성과 수제명품 감성을 핵심전략으로 모헤닉의 브랜드론칭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에 따라 2,200만원~1억 2,000만원까지 판매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모헤닉G 리빌드작업을 통해 기술개발, 부품개발, 공정개선, 빌더 육성 등 수제자동차 기업의 핵심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모헤닉G 작업공정 동영상 보러가기

2) 모헤닉 D

모헤닉D는 글로벌 클래식카인 ‘디펜더’를 모헤닉의 자체적인 기술로 세계 최초로 키트 수제자동차 모델로 출시하게 됩니다.

디펜더1983

디펜더는 지금의 랜드로버를 있게 만든 모델로 ‘오리지널 랜드로버’로 1948년 등장이후 1983년 현재의 디자인으로 변경, 디자인을 유지하였습니다. 2015년 디펜더가 단종되면서 전세계 4X4마니아에게 의미가 깊어진 모델입니다. 

 모헤닉 감성의 디펜더, 모헤닉D

모헤닉만의 아날로그 감성을 디펜더에 적용하여 모헤닉D로 전세계 고객을 타겟으로 다시 출시됩니다. 전부품을 키트화 작업중으로 디펜더 레플리카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해 랜드로버가 70주년 기념으로 출시한 '디펜더 웍스 V8'는 2억 2천만원에 출시되었습니다. '모헤닉 D'는 4,000만원대 현실적인 가격으로 전세계 4X4 마니아에게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입니다.

2. 키트 수제자동차 사업

1) 모헤닉 로드스터

글로벌 클래식카 ‘1962 쉘비 코브라’ 레플리카인 ‘로드스터MK4’로 유명한 미국의 수제자동차 기업 ‘팩토리파이브’아시아 총판권을 체결하였습니다.

+팩토리파이브 더 알아보기

모헤닉은 ‘팩토리파이브’의 코브라 레플리카 포함한 총 5종 모델의 키트를 조립 생산하여 아시아에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헤닉 로드스터’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자동차 마니아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으며, 국내 도로에 운행이 되느냐 마느냐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모헤닉 로드스터'는 새로 개정된 소량생산 인증법을 처음으로 통과하는 차량이 될 것입니다. 첫번째 모헤닉 로드스터가 완성되었고, 파주시 임시번호판을 받아 현재 모헤닉스테이311에 전시중입니다. 

2) 모헤닉 스피드스터

글로벌 클래식카 ‘슈퍼7’으로 유명한 영국의 수제자동차기업 웨스트필드와 ‘슈퍼7’을 포함한 총 2종의 국내 총판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웨스트필드 더 알아보기

슈퍼7 키트

현재 키트카 형태로 ‘슈퍼세븐’ 3대가 키트형태로 수입중이며, ‘모헤닉 스피드스터’ 이름으로 소량생산 인증을 통해 출시될 예정입니다.

3. 모헤닉스테이 사업 

모헤닉스테이는 모헤닉 차량 및 파생상품 영업 전시장으로 바비큐와 핫도그, 수제맥주와 커피와 함께 모헤닉을 느낄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모헤닉스테이311

모헤닉스테이는 모헤닉게라지스가 미국의 ‘할리데이비슨’, 호주의 ‘데우스’와 같이 강력한 팬덤을 가진 브랜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공간입니다. 모헤닉스테이는 대중에게 모헤닉을 알리는 홍보 공간, 모헤닉의 철학을 체험하여 팬으로 진화할 수 있는 체험 공간, 충성도 높은 모팸과 함께 하는 커뮤니티 공간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모헤닉스테이는 각 개별 법인으로 모팸의 참여를 핵심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각 모헤닉스테이 법인은 모헤닉게라지스와 위탁운영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현재 모헤닉스테이 308과 311 두곳이 운영중이며, 성남(용인)의 세번째 스테이의 법인 설립중입니다. 2018년에는 모헤닉스테이 5호점까지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13일 오픈한 모헤닉스테이308은 광고를 전혀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SNS, 블로그에 방문기가 상당수 올라오고 있고, 보름만에 매출액이 3,0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달까지의 실적을 기준으로 각 스테이의 연매출은 5억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전기 자동차 사업

모헤닉게라지스는 설립 때부터 모헤닉만의 독자모델을 개발하여 생산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부품 수나 비용이  적은 전기차의 특성덕분에 그 꿈을 실현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헤닉의 첫번째 독자모델이 될 전기자동차 모헤닉Ms는 2020년 출시를 목표로 4X4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부분을 하나씩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헤닉Ms

모헤닉 Ms는 2세대 전기차인 테슬라3, GM볼트, 현대의 코나EV, 니로EV와 비교해 성능은 비슷하고, 가격은 약간 저렴한 수준(보조금 지급시 천만 원 후반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4X4(SUV) 모델이라는 점, 모헤닉만의 감성적인 디자인, 크롬코크 구조보다 안전성이 뛰어난 프레임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2세대 전기차들과 확실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Elaphe사, 프로틴사와 인휠모터 공급계약

전기자동차의 핵심인 모터는 4X4답게 각자의 바퀴에 개별 모터가 장착된 인휠모터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전세계 인휠모터 기업 가운데 이미 실적을 보유한 Elaphe사와 프로틴사와 공급계약이 체결하였습니다.

 Elaphe사의 인휠모터는 제로백 4초대의 성능과 최고시속 210km로 다양한 주행모드를 지원합니다.

모터 뿐만 아니라 다른 부품들을 공급받기 위해 국내외 기업들과 접촉하며 모헤닉Ms에 적합한 최적의 파트너를 찾기 위한 노력은 계속 진행중입니다

2)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연구원, 서울대, 포스코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 여러 IT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및 유관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3) 모헤닉Ms은 4X4 전기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할 수 밖에 없는 주요 부품 경량화를 위해 직접 개발도하고 있습니다

(1) 프레임 경량화 : 특수 알루미늄 소재로 개발한 프레임을 통해 약 60kg 경량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자동차부품연구원을 통해 가볍지만 굽힘강도와 비틀림강도는 기존 스틸 프레임 못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 바디 경량화 : 경주용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넷스트럭처 구조를 준비중입니다. 넷스트럭처 구조는 경주용 자동차에 사용되는 만큼 가볍고 안전합니다.

나아가 모헤닉 게라지스는 

오픈소스형 전기자동차 플랫폼을 개발하여 

전세계 누구나 자동차를 쉽게, 

큰 개발비용없이 만들 수 있게 할 것입니다.

5. 클래식카 사업

오래 기획했지만 공간 문제로 진행하지 못했던 클래식카 사업이 2018년 상반기 영암공장 완공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해외 명품 클래식카의 복원뿐만 아니라 국내 모델 등 15년~25년의 올드카들을 전체복원, 세미복원 등의 등급으로 상품화하여 모헤닉 클래식이라는 브랜드로 유통하게 됩니다. 올드카에 대한 감성적 본능과 경제적 이점이 국내의 15~25년된 중고차 복원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헤닉 패밀리 '모팸'과 함께 탄탄하게 성장합니다.

16,000여 명의 온라인 팬과 충성도 높은 1,000여 명의 주주들이 모헤닉 패밀리 '모팸'으로 함께합니다. 사실 모헤닉이 처음 크라우드펀딩을 하기로 했을 때 모헤닉의 CFO나 투자기관 관련자들은 모두 반기지 않았습니다. 소액주주가 많아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국벤처투자 심사과정에서 어떤 VC는 이렇게 물었습니다. 

거액을 투자유치하는 것도 아니고 

그리 크지 않은 금액으로 주주들만 많아지는데 그렇게 되면 우리 VC들은 투자를 꺼리게 됩니다.


모헤닉 정도면 VC들과도 충분히 접속할만 한데 굳이 크라우드펀딩을 선택한 이유가 뭐죠?

저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물론 경영자 입장에서는 VC에서 몇십억을 투자유치하는 게 더 좋을 수 있죠. 하지만 우리는 단지 기술을 만드는 기업이 아닌 문화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문화는 대중들의 공감과 동참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 절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당신들의 100억보다 수백명의 십시일반으로 만들어진 10억이 더욱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신들의 돈은 단지 액면가 100억의 가치이지만 

 수백명의 소액주주들은

투자 금액의 수십, 수백배 이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결정에 눈곱만큼도 후회가 없습니다.

모헤닉에게 100억을 투자하는 VC대표가 모헤닉G를 구입할 확률보다 쌈짓돈을 꺼내어 모헤닉에 응원을 보내는 사람이 미래에 모헤닉의 오너가 될 확률이 더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1,000여 명의 미래 모헤닉 오너들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그들이 모두 모헤닉의 가족 '모팸(Mohenic Family)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모팸이 앞으로 대한민국의 수제자동차 문화와 산업을 이끌어 내는데 그 무엇보다 가장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김태성-

[모헤닉 게라지스] 블로그에서 모헤닉과 모팸 더 알아보기

모팸이 함께한 2016년 MOHENIC CLUB DAY 스케치 영상

실제로 모헤닉 게라지스는 자동차에 대한 애착과 팬들의 응원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아버지가 25년 된 갤로퍼를 생각하는 것처럼 자동차에 대한 마음, 팬분들과 맺어온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모헤닉의 마지막 크라우드 펀딩이자 새로운 시작을 함께해주세요.

[모팸이 함께하는 모헤닉 게라지스에 꼭 투자해야하는 이유 더 알아보기]

▼아래 사진을 클릭▼

향후계획

모헤닉이 투자자에게 약속하는 미래

모헤닉 게라지스는 2016년 첫번째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한 이후로 지금까지 모헤닉의 열렬한 지지자인 '모팸'과의 약속을 지키며 성장했습니다. 또 한번 현실이 될 모헤닉 게라지스의 계획을 지켜봐주세요.

1. 2018년 상반기 총예산 100억원의 전남영암 드림팩토리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드림팩토리는 연 300~400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기획되었습니다. 확보된 라인업의 생산효율을 갖춘 시설을 셋팅하는 것이 18년의 주요 사업계획입니다. 

모헤닉 드림팩토리 내외부 영상 보러가기

2. 소량생산 자동차의 자기인증 제도를 이용하여 모헤닉 로드스터를 자동차 시장에 출시하는 것도 18년도 주요 사업계획입니다.

  • 모헤닉 차량의 신뢰도, 안정성, 규제 위반을 반신반의하는 업계의 시선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다양성을 보급하여 자동차 마니아의 니즈를 충족시킬 원년이 될 것입니다. 

3. 이번 크라우드펀딩을 마지막으로 모헤닉게라지스는 코넥스 시장에 상장합니다. 개인투자자가 소액으로, 소득공제를 받으며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1. 영암 드림팩토리에서 수제자동차 연 200대 생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기존 파주 공장의 공정을 조직화하고 있으며, 18년 완공이후 생산공정의 시행착오를 거쳐 수제차 생산에 있어 최고의 효율 끌어내기 위해 준비중입니다. 
  • 수제차 생산의 핵심인 빌더 육성을 위해 모헤닉 자체적으로 빌더 인턴십 프로그램을 전라남도 지원사업으로 이미 2회 운영하였습니다. 

2. 연 200대 생산에 맞게 모헤닉 브랜드 파워를 높여야 합니다.

  • 모헤닉 자동차 영업전시장이 될 모헤닉스테이를 19년 10호점까지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 충성도 높은 모헤닉 주주 50여명으로로 구성된 영업조직 ‘모헤닉 브로스’로 네트워크 마케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3. 독자모델 전기자동차 모헤닉Ms의 인증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전기자동차를 출시한 사례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웨덴 스타트업 유니티, 네이버 포스트 바로가기
  • 4X4 전기자동차 글로벌 시장을 모헤닉이 선점하기 위해 4륜구동을 위한 인휠모터, 차량 경량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중입니다. 

4. 모헤닉 라인업 수제자동차 매출, 모헤닉 스테이 매출, 해외 수출, 전기자동차 모헤닉Ms 출시 등의 실적을 바탕으로 2019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하고 있습니다.1. 아시아 총판권이 있는 모헤닉 로드스터를 필두로 모헤닉 라인업에 이미 다수의 중국 유명 자동차기업들이 관심을 보여 미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18, 19년 준비과정을 거쳐 2020년에는 중국을 비롯한 해외 수출을 본격화하고자 합니다. 
  • 중국 유명 자동차기업들은 모헤닉 라인업 단순 수입 유통보다 모헤닉 스테이, 모헤닉 브랜드사업 등과 같은 수제자동차와 튜닝문화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2. 독자모델 전기자동차 모헤닉Ms는 19년 인증과 테스트를 거쳐 2020년 시장에 출시를 목표로 합니다.  

  • 충전 인프라 등 외부적인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겠지만, 현재 보조금 수준을 적용하여 2,000만원 이하로 모헤닉Ms를 구입할 수 있게 개발중입니다. 
  • 전기자동차 출시라는 상징성보다 기존의 내연기관 주요 자동차 브랜드와 경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재무상태

투자설명서 p.38-39에서 모헤닉게라지스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

준비된 모헤닉에 찾아온 또 한 번의 기회

1.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

그동안 자동차 인증을 받기 위한 각종 성능시험과 검사용 차량을 여러차례 파괴하는 검사에 큰 비용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국토교통부령 제387호,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이 일부 개정되어 소량생산 자동차의 자기인증방법을 정하는 법률이 제정되었습니다.

제39조의 3부터 제39조의 5까지 신설되어 소량생산 100대 이하의 수제자동차는 충돌 및 충격과 관련된 안전기준에 대하여 강도 계산서, 전산 모의 시험 결과 등의 서류로 자동차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 법제처 바로가기


드디어 대한민국에서 

수제자동차를 합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중소기업도 자동차를 제조 판매할 수 있는 인증절차가 마련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해외 선진국처럼 완성차 시장 규모만큼 큰 수제자동차 및 튜닝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헤닉 게라지스는 국내 최초이자 최고의 수제자동차 기업으로 수제자동차 및 튜닝 산업의 리딩 컴퍼니로 우뚝 설 것입니다.

2. 전기차 시장의 성장

전세계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6년 기준,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774,384대로 전년대비 41.3% 증가하였고, '17년. 5월까지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46.7% 증가하여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 경쟁력있는 2세대 전기차

배터리 성능 향상, 차량 경량화, 전동기 고성능화, 냉난방기 고효율화 등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주행거리 320km이상, 소비자가격 4,500만원 이하의 2세대 전기자동차들이 (GM Bolt EV, 테슬라 Model 3) 출시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Model3는 사전예약 일주일 만에 32만 5천대, "예상 매출 18조원"을 기록했습니다.

2세대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연비 경쟁력뿐만아니라전기차구입을망설이게했던주행거리와가격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2) 중국의 전기자동차 시장

중국은 대기오염 문제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어 환경문제에 적극적인 정책으로 석탄산업에 대한 구조조정 및 신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 증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1차 에너지 소비에서 비 화석에너지 비중을 15%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고, 비 화석에너지 발전소 비중을 39%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자동차 활성화 정책이 이어지며 전기차 500만대 분량의 충전 인프라를 확보하고, 그 동안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지원 정책에서 규제 중심 정책으로 바뀌었습니다.

전기차의무생산제도를발표하여연간 5만대이상생산하는모든 자동차업체 (현대기아차등수입차포함)는2018년부터 일정비율이상의 신 에너지차를 의무적으로 생산해야 합니다. 2018년 생산량의 8%에서 2020년 생산량의 12%까지 상승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중국 시장은 전세계 전기 자동차의 45.4%(’16년 기준)을 차지합니다.

3. 한국 전기자동차 정책

  • 국토교통부는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습니다. 500세대 이상 주택단지에는 주차장 주차면수의 1/50이상의 콘센트 설치를 의무화하고, 220V 콘센트에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하면 사용자에게만 충전요금을 부과하도록 했습니다.
  •  환경부는 전기차 구입시 정부보조금 1,40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자체 별로 통상 500~600만원선의 지자체 보조금을 지급하여 4,500만원 이하의 2세대 전기차를 2,000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환경부 그린카드로 전기차 충전을 하면,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50%할인 (86.9원/1kWh)이 있습니다.
  • 또한 환경부는 충전기 1만대 이상을 보급할 예정으로 급속충전기 2,600여기를 20km 단위로 격자망 설치, 전국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및 대형 마트와 지하철, 상업시설, 관광지 등에 집중 설치할 예정입니다.

모헤닉 게라지스는 전기차 모델 모헤닉Ms를 2020년 국내외 시장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국내외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중국의 수요 확대는 모헤닉 게라지스가 수제 자동차 전문 기업에서 자동차 제조업체로 한걸음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