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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엔터그룹과 글로벌 캐릭터 사업, 에어세이브

무서운 기세의 한류, 글로벌 캐릭터 사업으로 진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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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캐릭터 산업의 라이징스타, (주)에어세이브

(주)에어세이브는 캐릭터 라이선싱 및 상품화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글로벌 캐릭터 비즈니스 기업입니다. 라인프렌즈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하였고, 현재는 S엔터테인먼트와의 캐릭터 공동사업을 준비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아시아권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핵심 투자 포인트

POINT 1.
NAVER 라인프렌즈 캐릭터 사업을 기반으로 19억원 매출 2.7억 순익

2016년 매출액 19억원, 당기순익 2억7천만원을 달성하며 의미있는 순이익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에어세이브와 같은 콘텐츠 기업은 이익률과 확장성이 높기때문에 추후 에어세이브의 사업성장에 따라 안정적이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OINT 2.
아시아 컨텐츠 시장의 새로운 역사, S엔터테인먼트와의 캐릭터 공동사업 

미래사업으로 아시아 최고의 콘텐츠 기업 중 하나인 S엔터테인먼트와 공동으로 캐릭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엔터테인먼트는 잠재적이지만 강력한 캐릭터 퍼블리싱 파워를 보유하고 있어 아시아 캐릭터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OINT 3.
2020년까지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여 투자자 EXIT 플랜 제공

2020년까지 안정적 CASH FLOW를 확보하여 기존 코스닥 회사를 인수하거나 글로벌 컨텐츠 회사와의 M&A를 통한 투자자 EXIT 플랜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에어세이브는 벤처기업 인증을 받아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에어세이브의 사업내용

(주)에어세이브는 글로벌 캐릭터 라이선싱 및 상품화 사업을 주요 목적 사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요시장은 아시아권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이 없으면 시작하지 않는다.” 라는 확고한 비즈니스 원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1차 창업단계) 라인프렌즈 캐릭터 공식 상품화사업

세계적인 캐릭터인 헬로키티, 라인프렌즈 공기청정기, 가습기, 선풍기 등 퍼스널 가전 상품화 사업으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강의 캐릭터로 부상하고 있는 라인프렌즈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안정적인 매출액과 순이익을 확보하고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2차 도약단계) S社와의 캐릭터공동사업

두 번째 단계는 S社와의 캐릭터 공동사업입니다. 아시아 최고의 컨텐츠 기업 중 하나인 S엔터테인먼트는 잠재적이지만 강력한 캐릭터 퍼블리싱 파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역할분담을 통해 캐릭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에어세이브가 캐릭터 개발중입니다. 1,2차 캐릭터 디자인 리뷰를 거쳐 3차 리뷰 준비중입니다. 아시아 캐릭터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차 독자 EQUITY 구축단계) 자체 캐릭터 브랜드 런칭 및 라이선싱

에어세이브는 자체 캐릭터 브랜드를 개발, 육성할 예정입니다. 1,2차 단계를 통해 캐릭터 사업의 역량과 내실을 공고히 하고 회사의 독자적 고유 브랜드 가치를 확보할 캐릭터를 개발, 브랜딩하는 스텝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01 | 에어세이브의 성장 기반
라인프렌즈 캐릭터 공식 상품화사업

에어세이브는 LINE의 캐릭터인 라인프렌즈의 상품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INE은 NAVER재팬에서 시작한 글로벌 SNS로 가입자수 8억명, 월간순이용자수가 2억2천만명에 달합니다. 카카오톡이 국내용인 반면, 라인은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등 아시아 주요국가의 메인 SNS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시작으로 가습기, 선풍기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캐릭터인 헬로키티, 라인프렌즈 공기청정기, 가습기, 선풍기 등 퍼스널 가전 상품화 사업으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강의 캐릭터로 부상하고 있는 라인프렌즈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안정적인 매출액과 순이익을 확보하고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라인프렌즈는 전세계 특A급 상권에 총86개의 매장(라인프렌즈 스토어)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어세이브는 라인프렌즈에 상품을 공급하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기반을 얻고 있으며 면세점 등 해외관광객 대상 스토어에 입점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02 | 새로운 글로벌 캐릭터의 탄생
S엔터테인먼트와의 캐릭터공동사업

1) S社와의 공동사업 배경      

영원히 은퇴하지 않는 캐릭터 스타

S엔터테인먼트는 아시아 콘텐츠시장에서 최고의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캐릭터 사업에서는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스타들의 실물, 캐리커쳐, 아이돌그룹 로고를 활용한 직접적 캐릭터 상품을 개발, 판매하여 그 수요층이 팬덤에 한정되는 한계를 극복하고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세이브는 S엔터테인먼트에 미키마우스나 카카오프렌즈 시리즈처럼 동물 캐릭터를 개발하여 S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하고 있는 아이돌 그룹, 연기자, 엔터테이너, 드라마, 영화, 동영상 등 콘텐츠를 활용하여 캐릭터 브랜드를 본격 육성하는 캐릭터 사업을 제안하였습니다. 아시아 캐릭터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영원히 은퇴하지 않는 캐릭터 스타'를 육성하는 야심찬 프로젝트입니다.

'엔터테인먼트의 캐릭터 사업 진출' 캐스트 (클릭)
무서운 기세의 한류, 글로벌 캐릭터 사업으로 진화하다



라인프렌즈스토어 서버 마비에 (클릭)
 'BT21' 방탄소년단 팬들 발동동… "돈 있어요…좀 사게 해줘요"

양사는 역할분담을 통해 캐릭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에어세이브가 캐릭터 개발중입니다. 1,2차 캐릭터 디자인 리뷰를 거쳐 3차 전략 및 시안 고도화 작업 중 입니다. 아시아 캐릭터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캐릭터 브랜딩 전략
S사가 보유하고 있는 스타들과 컨텐츠를 활용하여 유튜브, SNS 등에서 전방위적인 홍보와 스토리텔링 공유하여 캐릭터 브랜드의 인지도를 확보합니다.

3) 양사의 역할 분담
에어세이브는 S社의 캐릭터의 개발에서부터 라이선싱 사업의 체계화 과정을 지원합니다. 라이선싱계약실무, 부여심사, 디자인승인, 생산관리, 리스크 관리, 유통관리, 계약 후 처리방안 전반적인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S社는 캐릭터 홍보 & 브랜딩 및 자체 스토어 운영을 담당합니다. 에어세이브는 모바일액세서리, 의류 등 글로벌 상품화 사업권을 안정적으로 보장받게 됩니다. 라이선싱 부문을 에어세이브가 대행하는 관계로 발전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글로벌 캐릭터 라이선싱 대행의 비즈니스 모델을 준용하여  에어세이브가 연간 미니멈 로열티를 S사에 보장하고 로열티를 사전에 정한 비율에 따라 분배하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4) 캐릭터 디자인 (예시 시안)

*위 시안은 50여종의 캐릭터 시안 중 최종선택되지 않은 디자인 중의 하나이며,
  캐릭터 스타일별 후보군 대상으로 시안 고도화 작업 중입니다.

연혁

상품출시 로드맵


향후계획

미래의 성장동력

에어세이브는 향후 회사의 독자적 IP(Intellectual Property)를 확보하여 고유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 캐릭터 개발 | 캐릭터는 FRIENDS 시리즈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동물을 모티브로 하는 것은 동일하며 클래식 캐릭터의 단순함과 메신저 캐릭터의 표현력을 결합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 브랜딩 & 스토리텔링 | 메신저 서비스의 이모티콘으로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클래식캐릭터의 전통적인 MD전략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메이저 드럭스토어와 유통협력을 통한 독점적 협업관계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 
  • 라이선싱 & 해외진출 | 브랜드 인큐베이팅 단계를 거쳐 성장단계에 진입하면 라인프렌즈 등 기존 해외 진출 기업과 협업하여 라이선싱 및 해외진출에 대해 동반협력관계를 맺을 계획입니다. 
  • 사업의 리스크 | 캐릭터 사업은 브랜딩에 성공하게 되면 원소스멀티유즈의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역할을 하게 되지만 반대의 경우 휘발성 사업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무상태

3개년 매출요약

구 분
2016
2017*
2018**
매출액
1,905,189
1,386,761
12,146,000
매출총이익
651,547
525,633
4,118,000
비 고
실내용 공기청정기,
실내 및 차량용 공기청정기,
가습기
캐릭터 프렌즈 시리즈,
선풍기 런칭
S엔터테인먼트 캐릭터 모바일 액세서리 (스마트폰 케이스, 배터리 등)
소형가전 (선풍기 등)
  • 2017년*

매출은 1,388백만원 당기순이익은 1.1억입니다. 2017년도에는 중국과의 외교문제(사드)여파로 수출 및 면세점 매출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B2B 매출건이 2018년으로 이월되었습니다. 사드의 영향으로 인한 매출감소는 회복세에 있습니다.

  • 2018년** 주요 공급계약

(주)오난코리아와 라인프렌즈 휴대용 선풍기 150,000대 16.5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2016년 에어세이브 총매출규모 19억원의 87%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2018년
S엔터테인먼트 캐릭터 브랜드 런칭
100억 매출 초과 달성 예상

2018년도에는 S엔터테인먼트사와의 캐릭터브랜드가 런칭되고 핸드폰케이스를 비롯한 모바일액세서리 상품이 출시되어 100억 매출을 초과 달성하고 에어세이브의 성장기에서 의미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는 투자설명서 p.14~17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8년 판매목표 및 품목별 예상매출은 투자설명서 p. 18~19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

불황기에도 연평균 5% 고성장률 기록하는 캐릭터 사업

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캐릭터가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카카오프렌즈가 캐릭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반면, 라인프렌즈는 아시아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8억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메신저 서비스 LINE의 이모티콘 캐릭터 라인프렌즈는 2016년 1,01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고 그 여세를 몰아 뉴욕 타임스퀘어에도 대규모 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특히 LINE은 뉴욕과 일본에서 동시 상장하여 10조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EPM, PwC 등이 추정한 2105년 전 세계의 캐릭터 사업 규모는 1673억 달러(192조 원)에 달합니다. 2010년 1465억 달러에 비해 15%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에 이어 5위로 9조 8천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5% 이상의 고성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 하단에 첨부된 '에어세이브_기업소개서'에서 캐릭터 산업에 대한 분석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