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21.09.24(금) 서비스 장애 복구 안내

안녕하세요.
와디즈 서비스팀입니다.


오늘(9/24) 발생한 서비스 장애 발생에 대하여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9월 24일(금)  오후 서비스 장애가 발생되어 긴급 대응에 나섰고, 현재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재개 되었습니다. 

- 서비스 장애 시간: 오후 약 4시 30분 ~ 오후 7시,  오후 약 8시30분 ~ 오후 9시 

이번 장애 발생에 대하여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장애 발생 원인과 조치내용, 향후 계획을 공유드립니다.


█ 왜 장애가 발생하였나요?
직접적인 원인은 IDC(인터넷 데이터센터) 서버에 갑작스러운 스토리지 하드웨어 문제가 발생하면서 서버가 정상 작동하지 못했습니다. 

█ 장애 발생에 대하여 어떤 조치가 이루어졌나요?
스토리지 하드웨어 복구 및 데이터  복구부터 서버 재가동, 서버 프로그램들 재시작 및 정상 작동 확인 작업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백업 데이터로부터 스토리지의 원본 데이터를 복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 향후 재발방지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관련 스토리지 서버를 다시 점검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해결하여 재발방지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서버 안정성을 잘 구축하는 것은 서비스 안정성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후속조치 또한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재발방지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와디즈 서비스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