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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규의 Biz VIEW : the story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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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기반 산업의 확대, 제조와 결합되어 실현하다.

지식 기반 서비스산업이라는 영역이 있다. 고급 인력의 투입 과 그 활용이 높은 산업을 의미한다. 법률, 금융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널리 통용되는 개념으로, 흔히 전문직에서 사용된다. 그런데 이러한 지식 기반 서비스산업이 기존 ‘서비스’의 영역을 넘어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

특정 문제에 대한 솔루션 제공이나 아이디어 기반의 콘텐츠만으로도 비즈니스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또한 폭발적 연결로 다른 분야와의 협업이 가능해지면서 지식 산업의 저변이 확대되었다. 핵심 역량이 되는 지식에 기반하여, 해당 부분의 전문성을 가진 기업들과 함께 토탈 솔루션을 구축해 나가는 것. 제조 영역에서도 지식 산업이 가능해짐을 의미한다.

올스웰은 바로 그러한 지식 산업모델에 기반한 혁신적 스타트업이다.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더 깨끗한 공기를 선사하겠다는 미션, 즉 "사람"을 중요시하는 핵심가치에 근거한다.

국내 최초의 IAT 솔루션 기업

올스웰은 산업 공기 기술(IAT– Industrial Air Technology) 솔루션 기업이다. 1차적으로 공장 등 산업 현장에서 청정 공기를 만드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그러나 단순히 공기 정화 장치를 설치하거나 직접 제조 후의 납품에 그치지 않는다. 필요공간에서의 현황 파악부터 시작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 제시하고, 필요시 시공까지 가능하다. 이것이 바로 Total Air solution이다. 배출 농도와 공간을 함께 고려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히고 불량율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 환경 개선도 가능하다.


‘토탈 솔루션’은 단지 당면한 문제의 해결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공간과 상황에 맞게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전체 시스템의 첫 설계부터 설치 모두가 이루어진다. 그 결과 현재 설비상태에서 공기의 질 향상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낮출 수 있고, 동시에 효율성을 제고할 수도 있다. 그동안 이러한 관점의 토탈 서비스는 주로 해외에서 이루어졌고 국내에는 없었다. 그런데 현재 이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해외의 대기업보다 저렴하게 제공한다.

지식산업에서 중요한 점은 학습하고 생각할 줄 아는 사람, 무엇보다도 통찰력이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올스웰은 구성원 전원이 화공, 기계 등을 전공한 엔지니어들이다. 해당 분야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경영진에 더하여 젊은 감각과 빠른 실행력이 결합되어있다.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전문성까지 갖춘 전문가 집단이 된 것이다. 그런데 이들은 단순히 기술만을 가진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응용하여 사용하는 사람에게 최적화된 6가지 공기정화 솔루션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한다. 올스웰이 지식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연결의 시대에 올스웰의 솔루션은 빛을 발한다. 자신들이 강점을 가진 설계 등 핵심 역량에 집중하면서도, 다른 전문가들을 연결하여 솔루션의 완전성을 도모한다. 더불어 계속적인 노하우 축적을 통해 지식산업의 특징을 부각한다. 케이스가 쌓이면서 내부에서 라이브러리가 구축되고 이를 통해 더욱 쉽고 빠르게 새로운 솔루션의 지속적 제공이 가능하다. 즉, 비즈니스 내부에서 선순환 구조가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기조로 향후 세계 IAT 기술이 모두 집적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국내보다 해외에 보다 많은 관련 전문가들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글로벌화를 생각하고 실행했다. 이는 지식 산업에 걸맞는 기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플랫폼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IoT 솔루션도 준비 중이다. 공기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솔루션에 동시에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팩토리. 향후 해당 데이터가 집적될 경우 상기 크라우드소싱 플랫폼과 결합하여 세계와 연결된 공기 개선 솔루션 체제가 가능해진다.


사람을 향하는 가치 기반의 비즈니스

우리나라의 과거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하에서 많은 생산설비 현장이 지금까지 존재한다. 그러나 여전히 근로자들이 건강하게 숨 쉴 수 있을 만큼 그곳의 공기는 맑지 못했다. 하지만 사람을 중시하는 가치가 더욱 부상하고 있고, 이에 비례하여 사람을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유럽 등 선진국은 이미 그러한 가치가 당연한 것으로 자리잡았고, 우리나라의 방향성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 중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기술시대에서 도리어 사람이 소외될 수 있다. 그런데 올스웰의 추구하는 비전의 근간에 바로 사람을 중시하는 가치가 자리잡고 있다. 산업현장 내 근무 환경을 개선하여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려는 가치. 그 가치를 비즈니스를 통해 발현하며 긍정적 영향력을 확산하는 기업이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