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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 맥주와 크라우드펀딩의 환상의 조합

Craft Beer and Crowdfunding



Innis & Gunn 라는 스코틀랜드의 수제 맥주(Craft Beer)회사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다. 모집을 시작한지 이틀만에 50만 파운드를 돌파하고 72시간 만에 1백만 파운드를 모금했다. (원문보기) 이는 수제 맥주 회사가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가장 최근의 사례이다.

수제 맥주 회사의  크라우드펀딩 활용은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영국의 대표적인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Crowdcube와 Seedrs에서도 수제 맥주 펍과 소형 식당이 펀딩 프로젝트 수와 규모 모든 측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더 놀라운 것은, 수제 맥주 펍들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들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렇게 해외에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이 활성화되는 과정 중에 수제 맥주 회사들이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여 성공하는 경우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수제 맥주를 즐기는 사람들은 자신의 디테일한 취향에 맞는 맛과 펍의 분위기를 즐긴다. 몇몇 대기업이 공급하는 획일적이고 대중적인 맥주의 맛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수제 맥주를 통해 바로 '나'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게 된 느낌을 가진다. 내가 원하는 그대로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한국에도 수제 맥주 펍이 증가일로에 있다.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수제 맥주 회사는 투자의 매력도가 매우 높은 투자 상품이다. 기본적으로 펍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나의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과 의미가 크다. 동시에 내가 애용하는 펍을 이용하고 직접 대화하면서 펍의 성장을 함께 지켜볼 수 있다.

내가 즐겨 소비하는 것에 투자한다는 것만큼 훌륭한 투자 방법은 드물다. 내가 맥주를 마시면 기업의 매출이 상승하고 이는 기업의 가치 상승과 연결된다. 내가 애용하는 펍에 주식으로 투자하고 바로 이용하면서 수익률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투자 방식인 것이다. 자연스럽게 리스크 헤지가 가능하다고 할까.

특히 단순히 맥주 시음권 등을 제공하는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과 달리, 증권형의 경우 수제 맥주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수익을 공유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의 새뮤얼 아담스 맥주를 만드는 수제 맥주 회사 Boston Beer Co.의 경우 최초 상장 시 주당 가치가 20달러에 이르렀다. 6팩을 사면 주당 15달러에 청약할 수 있는 권한도 소비자에게 부여되었다. Boston Beer Co.의 주당 주식 가격은 최대 325달러까지 상승했고, 현재는 주당 170달러 내외에서 거래되고 있다.



수제 맥주 회사의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매우 매력적이다. 단순한 자금 조달로 끝나지 않고 주주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회사와 제품에 헌신적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투자'라는 행동을 통해 모이게 된다. 애정을 가진 소비자들이 투자자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이들이 협력자, 홍보대사 등의 형태로 회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크라우드펀딩과 수제맥주 회사는 지향하는 바, 추구하는 가치가 유사하다. 각 개인의 힘이 모여 기득권과 다른 길을 걷는다는 점이나 개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구성된다는 점 등에서 그러하다. 그리고 수제 맥주는 내 주변에 흔히 접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깝기 때문에 친근하다는 것도 유사하다.

수제 맥주 회사에 크라우드펀딩으로 투자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취향을 찾고, 보다 주체적으로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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