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크라우드펀딩은 자동차의 1단 기어다. 

 모헤닉 게라지스 헤니 킴 대표


               


모헤닉 게라지스는 리빌드 수제 자동차 브랜드로 설립 4년 만에 200억 대의 가치를 지닌 유망 기업으로 성장했다. 수제 자동차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던 국내 시장에서 시작한 스타트업 기업임을 생각한다면 어마어마한 성장 속도다. 모헤닉 게라지스의 헤니 킴(김태성)대표는 급성장의 원동력으로 크라우드펀딩을 꼽는다. 왜 그럴까? 모헤닉 게라지스는 지난 2016년 와디즈를 통해 크라우드펀딩 최대 한도액인 7억 원을 조달했다. 불과 7개월 만의 일이었다. 돈보다 더 값진 건, 600여 명의 소액주주를 모았다는 것. 헤니 킴 대표는 이들을 모헤닉 패밀리라 부른다. 성원을 보내준 소액주주를 가족으로 받아들인다는 뜻에서다. 현재 세계 최초의 사륜구동 전기 자동차 개발에 여념이 없는 모헤닉 게라지스의 헤니 킴 대표를 만났다.

 




Q.모헤닉 게라지스는 국내첫 리빌드 수제 자동차 브랜드다. 수제 자동차 제작은 어떻게 시작하게 된 것인가?   

나는 자동차를 좋아했지만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하던 사람은 아니다. 홍익대 미대 목조형가구 학과를 졸업한 이후 10년 넘게 더 디자인(THE DESIGN)이라는 가구 디자인 회사를 운영해 왔다. 이후 대학 시절부터 취미로 해오던 사진이 하고 싶어 해니하우스라는 패션 잡지를 창간하기도 했다. 어느 하나 자동차와 관련된 일이 없다. 그러다 2012년 캠핑용으로 쓸 SUV를 구매하려 했는데, 딱히 마음에 드는 차가 없었다. 그때 눈에 띈 차가 그 옛날 갤로퍼였다. 중고 갤로퍼를 사서 리빌드하고 다녔다. 그 과정을 인터넷에 올렸는데, 그게 입소문이 났다. 돈을 줄 테니 똑같이 만들어 달라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그게 시작이었다. 당시만 해도 이렇게큰 사업이 될 줄은 몰랐다.

 

Q.취미로 시작한 수제 자동차제작을 브랜드로 키워낸 계기가 있었을 거다.    

처음엔 자동차 공업사에 리빌드를 부탁했다. 그런데 내가 너무 까다롭게 굴다 보니, 공업사 사장들의 눈 밖에 났다. 볼트 하나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나를 시쳇말로 진상 고객으로 여긴 것이다. 목적이 돈이었다면, 안 그랬을 거다. 나는 가구 회사를 운영할 때부터 돈 보단, 내가 만들어 내는 것에 대한 자부심으로 일한다. 일종의 작가 정신이랄까. 눈에 안보이는 부분의 부품도 모두 같은 것을 써야 하고, 열도 정확하게 맞아야 한다. 그러니 자동차를 수리해주는 것이 주목적인 공업사와는 생각이 다를 수밖에. 주문은 받아놨는데, 차를 리빌드 해 줄 공업사가 하나도 없었다. 이럴 바에 내가 직접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 미국이나 유럽엔 이런 수제 자동차 브랜드가 많다. 대한민국은 세계 6위의 자동차 생산국임에도 모두 똑같은 자동차를 타고 다닌다. 남과 다른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분명히 있을 것이고, 그만큼 가치 있는 사업이라 생각했다. 

  

              


Q.없던 길을 가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무엇이 가장 힘들었나?

돈 문제였다. 사업을 하려면 당연히 돈이필요하다. 그러나 스타트업 기업은 투자 유치를 끌어내기 쉽지 않다. 특히 모헤닉 게라지스처럼 처음 시도하는 업종은 더 그렇다. 대다수의 전문 투자자들이 대한민국에서수제자동차 제조가 가능하겠냐며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Q.투자에 대한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했나?

우연히 크라우드펀딩 업체인 와디즈를 만났다. 크라우드펀딩은 소액 투자자들의 공감을 얻으면 얼마든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구조였다. 모헤닉은 블로그와 SNS 등을 통해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미 많은 사람의 공감을얻고 있었던 셈이다. 이거다! 싶더라. 결과는 예상대로 대성공이었다. 세 번에 걸친 크라우드펀딩에 600여 명의 소액주주가 참여했고, 일 년 최대 한도액인 7억 원도 모두 채웠다. 한 사람당 200만 원까지 투자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대단한 금액 아닌가. 더욱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헤닉 게라지스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었다. 가장 뿌듯하게 생각하는 건, 소액주주 중 상당수가 기존 모헤닉의 팬이었다는 점이다.                


              

              


Q. 소액주주들에게 어떤 이익을 돌려 주었나?  

수치적으로만 본다면 5만 원에 공모를 시작해서, 현재 주가가 12만 원~13만원까지 올라갔다.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모헤닉 게라지스의 소액주주들을 회사 경영에 참여 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소액주주와 모헤닉 자동차 오너 등과 함께 네이버 밴드를 운영 중인데, 나는 그곳에 회사가 진행하는 사업이나, 콘셉트 등을 모두 공개한다. 그리고 그들의 댓글을 회사 경영에 반영한다. 소액주주들이 자연스레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다.

 

Q.앞으로도 계속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할 예정인가? 

크라우드펀딩은 마치 자동차의 1단 기어같다. 현재 크라우드펀딩의 최대 한도는 7억으로 제한되어 있다.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분명 단비 같은 금액이지만, 기업이 어느 정도 성장하면 더 큰 금액이 필요하다. 모헤닉 게라지스는 2, 3단 기어의 궤도에 올라섰다고 생각한다. 크라우드펀딩을 계속 진행할 것이지만 방식에는 차이가 생길 거 같다.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 많다.         

              


Q.어떤 사업들인가?

올해부터 더 큰 도약을 꿈꾼다. 가까이로는 올 가을, 모헤닉 스테이라는 쇼 룸을 오픈한다. 단순한 자동차 전시장이 아닌 패밀리 레스토랑과 캠프장, 그리고 의류 브랜드 매장 등이 들어설 거다. 또 현재 공장의 규모로는 한계가 있다. 전남 영암에 건설 중인 2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1백 대의 생산능력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부가가치 사업도 준비중이다. 모헤닉의 이름을 딴 의류 브랜드가 출시하는가 하면 클래식카 사업과 케미컬 사업도 곧 시작한다. 가장 큰 프로젝트는 전기 자동차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특히 신흥 기업들이 강세다. 대한민국에서는 모헤닉이 그 자리에 서려고 한다. 올해 안에 제작 발표회와 시제품을 발표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충전 없이 가는 전기 자동차이자 세계 최초의 사륜구동 전기자동차가 될 거다.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될 만한 전기 자동차 콘셉트가 나올 것이라 자부한다.

 

Q.앞으로 모헤닉의 기업 가치는얼마나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모헤닉은 한국 시장에 없던 길을 걸어왔다. 내게 자동차를 맡긴 사람들의 차를 리빌드 해주는 것으로 시작한 작은 회사가 200억대 회사까지 몸집을 키웠다. 하지만 여기서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계획하고 꿈꾸는 기업가치로 본다면, 수천억을 넘어 수조의 기업 가치를 지닌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다. 

 

              


Q.모헤닉의 최종 꿈은 무엇인가.

백 년 기업이 되는 것이 꿈이다. 그렇게되기 위해서는 돈의 가치를 떠나,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돼야 한다. 1980년대 미국의 바이크 브랜드 할리 데이비드슨은 부도위기에 처했었다. 당시할리 데이비드슨이 다시 일어날 수 있었던 건, 미국인들의 전폭적인 지지 덕이다. 할리 데이비드슨에 대한 미국인들의 자긍심이 대단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모헤닉도 대한민국에서 꼭 필요한 브랜드로 기억되고 싶다. 특히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기업이아닌가. 소비자가 공감하지 못하면, 생명력이 없다. 지금은 600여 명의 소액주주가 모헤닉 게라지스의 경영에 참여하고있지만, 수만, 수십만의 팬들이 모헤닉을 이끌어가는 날을 꿈꾼다. 한마디로 국민에게 지지 받는 기업. 그러기 위해서앞으로도 계속 소비자와 소통하고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할 거다. , 그리고 한 가지 더. 모헤닉 게라지스의 자동차가 전 세계인의 드림 카가 되는 것. 2, 3억의 가격표를 붙여도 납득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고 싶다.

 

Q.창업을 꿈꾸는 메이커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인가?

10%의 가능성이 지닌 힘을 믿는다. , 10%라도 긍정적인 부분이 보인다면 우선 도전하고 보길.  10%의 가능성 안에 90%의부정을 이길 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와디즈 Youtube 채널로 들어오세요.
Trust Capitalist #1 모헤닉 게라지스 영상 바로 보기



와디즈에서 멋지게 도약한 모헤닉 게라지스
와디즈에서 제2의 모헤닉 게라지스를 꿈꾸세요!




이 글과 관련된 TAGS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소이아빠

    화이팅!!

    · · 2017.03.16 01:19
  • 황인범

    엄청 멋있네요...ㄷㄷ

    · · 2017.02.24 16:26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