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칼럼

      와디즈가 제시하는 현명한 투자법

    • 와디즈 펀딩

      와디즈 펀딩 속 색다른 이야기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이번 정부가 벤처기업 지원 및 창업 활성화에 나섬에 따라
크라우드펀딩 제도가 점점 개선되고 있네요:)

[사진은 서울경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김동연(왼)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발언 중 

김동연(왼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후 서울 동작구 숭실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송은석기자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크라우드펀딩 업계에서 펀딩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9월말 자본시장법 개정에 이어 최근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등 올 하반기 들어 규제완화 기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달 2일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했다. 이 중 크라우드펀딩과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면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기업의 연간 발행한도가 기존 7억원에서 상향되며, 업종도 금융·보험·부동산·도박업 등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허용된다. 발행한도의 경우 업계에서는 20억원까지 확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당국은 우선 10억원까지 올린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크라우드펀딩 관련 규제완화가 일관성 있게 추진된다는 점에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게다가 작년부터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건의했던 내용들이 하반기부터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되면서 작년말부터 올해 상반기에 팽배했던 업계 구조조정 등의 위기감도 다소 누그러들었다.

(중략)

 또한 이번 방안에 포함된 내용 중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 확대도 크라우드펀딩에는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1500만원 이하는 소득공제율이 100%, 1500만~5000만원 구간은 50%였지만 앞으로는 3000만원 이하 100%, 3000만~5000만원은 70%로 변경된다. 기존에는 투자시점에 벤처기업으로 확인되지 않으면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앞으로는 투자 시 벤처기업이 아니더라도 3년 이내에 확인될 경우 소득공제가 적용된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5000만원 이하 구간에서 소득공제 혜택에 확대되면서 크라우드펀딩에 엔젤투자자 참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정부가 벤처기업 지원 및 창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데 크라우드펀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변했다....기사 자세히보기


최근 크라우드펀딩 투자 한도 증액과 광고 규제가 완화되는 등 계속해서 크라우드펀딩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제도 개선안들도 하루 빨리 시행되어 투자자와 발행기업들의 참여기회가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