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 일반 쇼핑몰은 배송과 가격 경쟁 때문에,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입점 자체가 불가능해서
온라인 판매는 안 될 줄 알았어요.
그런데 와디즈 펀딩이 해결해줬어요."


10년 간 성남에서 청마루 매운갈비찜을 운영하고 있는 (주)델리칸테의 황재우 대표. 정체되어 있던 매출을 올리기 위해 온라인 판로 개척을 꿈꿨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재고 관리와 배송 때문에 여러 시행착오을 겪었던 황재우 대표가 문제점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온라인 판매 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비결! 지금 들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먼저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청마루 매운갈비찜을 판매하는 델리칸테 대표 황재우입니다. 어릴 적부터 요리를 좋아했어요. 일식집과 패스트푸드 점장을 거쳐 2008년부터 지금까지 성남시 복정동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게를 확장시킬 생각이셨다고 들었어요.

20대 때 가게를 시작해서, 올해로 딱 10년째 가게를 운영해왔어요. 꾸준히 발전시키고 싶은 욕심이 있어서 여러 방법을 알아봤어요. 다른 지역에 지점을 오픈하거나 프랜차이즈도 고려해봤죠. 7-8년 전에는 지점 확장으로 매출을 더 올릴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요식업계가 많이 바뀌었더라고요.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가 다 오르는데 음식 가격은 올리기가 힘들잖아요. 프랜차이즈는 본사 방침이 있으니 빠르게 성장하기 힘들거라 판단했어요.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게 온라인 판매였어요.


그래서 와디즈 펀딩을 시작하셨군요.

네, 지인에게 와디즈 펀딩이라는 게 있다고 들었어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여름철에 배송을 하면 컴플레인이 많아서 7, 8월에는 아예 배달 판매를 중단했었거든요. 그 기간동안은 매출이 없는거죠. 그런데 와디즈 펀딩은 일정 기간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일정에 맞춰서 일괄적으로 배송하는 시스템이잖아요. ‘아 그럼 우리가 쉬는 시간에 주문을 받고 배송할 수 있는 시점에 맞춰서 보내드리면 되겠다!’ 생각을 한거죠. 그래서 시작했어요. 



매장에서만 10년간 일하시다가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셨는데 어렵지 않으셨나요?

가게가 있는 지역에 살고 계신 손님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시면 전화로 배송해줄 수 있냐고 여쭤보셨어요. 그런 식으로 포장, 배송은 작게나마 해왔던 일이었고 크게 힘들거라는 생각은 못했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온라인 쇼핑몰에 가게를 등록했어요. 그런데 영업을 하다 보니 문제점이 하나 둘 나오더라고요. 


어떤 문제였나요?

일단 배송 컴플레인이 잦았어요. 저희 갈비찜 같은 경우는 냉동 식품으로 아이스팩에 꽁꽁 포장을 해서 보내드리는데 여름철이나 택배사 배달량이 많은 날에는 아이스팩이 다 녹아서 배송이 되니까 환불 요청이 많더라고요.

가격 경쟁력에서도 뒤쳐졌어요. 지금 커머스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갈비찜 검색해보시면 1인분에 4천원도 안되는 가격에 판매해요. 사실 온라인에서 음식을 구매하는 분들은 음식 퀄리티를 크게 기대하지 않으시거든요. 저는 좋은 음식을 제대로 된 값에 팔자는 마인드로 장사를 시작했기 때문에 음식 퀄리티를 포기하고 가격을 낮추고 싶지는 않았어요. 그러니 경쟁이 안되는거죠. 많이 부진했죠. 


프리미엄 푸드 마켓도 도전하셨다고 들었어요.

오픈 마켓은 가격 경쟁력에서 크게 뒤쳐지니 프리미엄 푸드 마켓에 입점 문의를 했어요. 그런데 우리 제품이 얼마나 팔릴지 모른다는 이유로 반려됐어요. 오프라인 매장 수익만으로는 온라인 판매에서 어느 정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가늠하기가 힘든거죠. 샘플을 보내 드려도 가격을 낮춰보면 어떻겠냐는 답변이 돌아왔어요. 그래서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아봤어요. 그게 와디즈 펀딩이었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셨네요. 와디즈 펀딩은 신청하고 오픈하기까지 오래 걸리진 않으셨나요?

신청하고 2주 만에 오픈했어요. 솔직히 시작하기 전에는 많이 긴장했어요. 저는 컴맹이라 컴퓨터로 뭘 하는게 아직까지 힘들거든요. 많이 어려울 줄 알았는데 막상 시작해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쉽더라고요. 그냥 화면에 보이는대로 따라하면 되기만 하면 되니까.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그래서 준비하는 기간은 오히려 마음이 편했어요.


어려웠던 부분은 없으셨어요?

홍보가 제일 걱정이었어요. 그 전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를 했을 때도 아무리 홍보를 해도 효과가 부진했던 경험이 있어서 많이 걱정했어요. 다행히 저희 프로젝트 진행을 도와 주신 프로님께서 옆에서 여러 조언을 해주셔서 네트워크 위주로 차근차근 진행했죠. 

펀딩을 하면서 느낀건데 홍보는 아무리 옆에서 도와주신다고 해도 제가 해야 할 몫이 분명히 있어요. 펀딩 시작하고 나서는 저도 바쁘기도 하고, 우왕좌왕하느라 제대로 못했는데 만약 다시 펀딩을 하게 되면 그땐 잘할 자신이 있어요. 


두 번째 펀딩도 꼭 하셨으면 좋겠어요! 수수료는 부담스럽지 않으셨나요?

온라인 푸드 마켓보다 저렴하더라고요. 어떤 곳은 수수료가 매출의 20%가 넘는데, 와디즈는 절반도 안되는 수준이잖아요. 만족할 수 밖에 없죠. 



열심히 준비하신 덕분에 25일 만에 800만원 가까이 모으셨어요. 이번 펀딩 성공 비결을 하나만 꼽자면 무엇일까요?

저희 음식이죠. 고기도 그렇고, 와디즈 서포터 분들은 가격만 보시는게 아니라 스토리도 꼼꼼히 살펴보시더라구요. 고기 양부터 야채까지 꼼꼼히 살펴보고 펀딩을 결정하시는 분들이라 더욱 자신 있었죠. 덕분에 오픈한 지 1시간 만에 목표했던 금액의 100%를 달성했어요. 댓글로 좋은 후기도 달아주시고. 색다른 경험이었어요.


매출을 올리는 데는 도움이 되었나요?

도움이 된 수준이 아니라 온라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반이 되었어요. 이번 와디즈 펀딩으로 저희 제품이 온라인에서도 좋은 반응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었고, 덕분에 프리미엄 푸드 마켓인 H사에 입점할 수 있었어요. 한 달 동안 140명이 넘는 서포터가 우리 펀딩에 참여해서 700만원이 넘게 모였다. 이렇게 수치로 나오니까 정확한 검증이 된거죠. 펀딩 이후로 온라인 판매 매출도 꾸준히 오르고 있어요.


온라인 판매를 고민하고 계신 다른 외식업자 분들께 와디즈 펀딩을 추천하시나요?

그럼요. 이 와디즈 펀딩은 특히 자영업자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해요. 모든 온라인 식품 판매자가 공감하는 골칫거리가 바로 재고 관리와 배송일텐데, 와디즈 펀딩은 이 두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잖아요. 

주문을 미리 받아 놓는 동안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를 한 다음 배송할 수 있으면 제품의 품질까지 높일 수 있어요. 이후에 서포터가 주시는 피드백으로 매장에서는 미처 알지 못했던 문제점을 보완해 나갈 수도 있고요. 온라인 마켓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더 많은 걸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외식업계 펀딩 멘토로서 조언 말씀 부탁드려요.

일단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처음 시작할 때, 다른 펀딩을 참고하려고 찾아 봤는데 홍군아 떡볶이 외에는 가공식품 펀딩이 없더라고요. 그 떡볶이 펀딩은 크게 성공했지만 나도 성공할 수 있을까 괜히 겁나더라고요. 신청하기 전에는 두려운 마음이 있었어요. 하지만 막상 해보니까 쉬웠어요. 그러니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요즘처럼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온라인 거래가 활발해지는 시대에 발맞추려면 식품도 온라인 판매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늦기 전에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마루 매운갈비찜처럼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계신 외식업자라면?

온라인 판매로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대형 온라인 식품 유통 마켓 입점 등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싶다면?


새로운 매출 증대의 기회를 만들어줄

 와디즈 펀딩을 만나보세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