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드디어 오픈예정 페이지가 공개되었습니다! 오픈예정 스토리를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하지만 안심하긴 이릅니다. 우리는 프로젝트가 종료될 때까지 쉼 없이 달려야 하니까요!

여기서 잠깐!

오픈예정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요?

△클릭! 꼭 읽어보시고 아래 내용을 읽어주세요.


전체 펀딩액 중 오픈 후 3일 이내 펀딩액은 약 35%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픈예정단의 알림 신청자 수는 향후 규모와 체력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자원이기에 최대한 많이 끌어모으시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열심히 작성한 오픈예정 페이지가 공개됐다고 해서 알림 신청자 수가 자동으로 쑥쑥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크나큰 오산! 지금부터 알림 신청자 수를 1명이라도 늘릴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기본적인 팁!

프로젝트가 확산할수록! 서포터 수는 늘어난다!

이 문장을 마음에 꼭 품고 읽어주세요.



1)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3F


3F는 Family(가족), Friend(친구), Fan(팬) 입니다. 아무리 의미 있는 프로젝트여도 혼자만 알면 누가 알아줄까요?
당신의 소중한 친구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발 벗고 나서서 도와주고 싶지 않나요?

우선 나와 가까운 지인에게 적극적으로 홍보를 시작해보세요. 이미 메이커에 대한 믿음이 보장되어 있기에 펀딩으로 전환되는 허들이 훨씬 낮습니다. 프로젝트가 지인의 마음에 쏙 들었다면? 그들의 3F를 통해 프로젝트가 전파되겠죠. 



2)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 활성화

어떤 사업에서든 홍보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만들 시간이 없다면 SNS 채널이라도 꼭 만들어주세요. 좋아요 수가 많지 않다고요? 조금만 고개를 돌려봐도 페이스북 광고를 위한 책과 강연이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페이스북은 공유로 확산되고, 인스타그램은 이미지에 반응하죠. 블로그 포스팅은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각 채널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로 광고를 진행해보세요. SNS 채널을 만들었다면 오픈예정 페이지가 공개되기 전부터 하나둘 포스팅을 시작해주세요. 활성화된 페이지는 펀딩에 도움이 될 아주 좋은 자산입니다. 

또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작성된 공식 홈페이지 주소를 와디즈 펀딩 오픈예정 URL로 변경해주세요. 공식 홈페이지 유입을 와디즈 펀딩으로 유도하여 펀딩에 집중도를 높이는 걸 추천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은 게시글에 링크를 작성해도 클릭이 되지 않으니 프로필 웹사이트에 추가하여 펀딩 홍보 게시글 작성시 '프로필 링크를 클릭해주세요'라는 문구를 추가해보세요. 


3) 타깃 광고

 SNS 채널이 이미 활성화됐다면 우리 프로젝트를 좋아할 만한 타깃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해보세요. 사실 타깃은 섣불리 단정 짓기 어렵기 때문에 오픈예정 단에서 다양하게 테스트 하는 게 중요합니다.
10대 후반의 여학생과 20대 후반의 남성 직장인이 좋아하는 이미지와 문구는 분명히 다릅니다. 연령, 성별 그리고 관심사를 세분화하여 AB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AB테스트 : 광고를 A안과 B안 으로 나눈 다음 어느 쪽 배너가 더 관심을 끄는지 분석하는 테스트 방식


오픈예정 단에서부터 가장 알맞은 타깃에 가장 알맞은 콘텐츠를 찾아가는 과정을 거치고 본 프로젝트 오픈 시 가장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타깃 광고 예시>


4) 오픈예정 알림 신청 이벤트

오픈 알림 신청을 인증하는 이벤트를 진행해보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공유하기 / 인스타그램 리그램 이벤트로 확산시켜 서포터의 팔로워들에게까지 프로젝트를 널리 널리 알립시다. 확산이 될수록 알림 신청자 수는 더욱 늘어난다고 말씀드렸죠? 서포터의 팔로워X팔로워X팔로워...무궁무진하게 확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셔서 오픈예정 알림 신청 이벤트를 준비해보세요.


5) 효율적인 리워드 설계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리워드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리워드 가격과 수량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얼리버드는 빨리 소진될수록 이후 유입된 서포터들의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하지만 오픈 직후 바로 소진된다면 또 다른 이탈이 생기겠죠?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게 소진될 수 있도록 얼리버드 수량을 정하는 게 중요해요. 프로젝트마다 다르지만, 오픈예정 알림 신청자 수의 약 20%를 얼리버드 총 수량으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얼리버드와 일반 리워드의 가격 차이가 너무 크다면 선착순에 들지 못해 낙심한 서포터들은 아예 펀딩을 하지 않는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인기가 좋았던 프로젝트의 리워드를 분석해서 나의 프로젝트에 걸맞은 리워드의 수량과 가격을 구성해보세요!


6) 지지서명 이벤트 준비

본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지지서명 하기 라는 버튼이 활성화되는데요, 지지서명은 바로 페이스북 공유하기입니다. 

서포터분들의 페이스북에 공유되어 확산할 수 있는 이벤트죠!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오픈 알림 신청자분들께 바로 문자가 전송되기 때문에 오픈 직후는 유입이 가장 많이 되는 때입니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으라는 말도 있잖아요. 오픈 직후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두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D

>>지지서명 이벤트 설계 TIP 확인하러 가기<<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할 일이 많다고 느껴지시나요?

맞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내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와디즈 펀딩을 진행하는 기간 동안은 꼭 집중해서 좋은 성과를 이루어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언제나 응원할게요.





와디즈에서 리워드 프로젝트 디렉팅을 담당하고 있는 최수현입니다. 수많은 프로젝트 중 어떻게 하면 서포터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목표금액을 넘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을까요? 제가 분석해본 고민을 하나씩 나누고자 합니다. 제 이야기가 메이커 여러분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6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이희용

    어떤 사업에서는 홍보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막연히 와디즈에 올리기만하고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안내하고 있는 글이네요. ㅎㅎㅎ 세부적인 실행팁을 많이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 2018.06.07 14:45
  • 김지영

    오픈예정서비스를 진행하며 참고하기 딱! 좋은 내용들이네요 : )
    오픈예정서비스를 이용하는 메이커한테 꼭 추천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 2018.06.01 12:12
  • 유여의

    3F 꼭 기억할게요! :-) 꿀팁 노하우 감사합니다!

    · · 2018.05.31 14:57
  • 모바일아일랜드

    오픈 전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 · 2018.05.31 13:22
  • 힐박

    이 글을 놓치고 오픈예정을 진행하면 너무 아쉬울 것 같네요..! 꼼꼼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해요!

    · · 2018.05.30 21:57
  • 황인범

    조언이 담긴 글에 진심이 묻어나는군요. 모두가 잘되면 좋겠습니다~

    · · 2018.05.29 22:51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