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펀딩의 궁금한 부분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풀어드리는 황인범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URL 생성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모든 리워드 프로젝트의 대시보드 하단을 살펴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유입 경로 추적 URL 생성기'가 있습니다. 이 툴을 제공하는 이유는 '우리가 하고 있는 온라인 홍보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함입니다.

 아마 많은 메이커분들이 이런 생각 한번 쯤은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1) 오늘 우리가 페이스북에서 홍보를 시작했는데, 이 덕에 펀딩이 잘되(고있)나봐!
2) 내 친구가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많은데, 이 친구 덕에 펀딩이 잘되(었)나봐!
3) 50만원 주고 000페이지에 게시글을 올렸더니 펀딩이 잘되(고있)는게 아닐까?

이제 정확한 인사이트 없이 추측으로만 끝나고 말아버리는 홍보(마케팅)활동은 그만하자고요. 어떻게요?
바로 URL 생성기능을 활용해서요! 


먼저 우리가 홍보하려는 채널(Source)와 상세(Medium)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안에 홍보할 수 있는 창구가 얼마나 많나요? 친구의 타임라인이 될 수 도 있고, 우리 제품과 fit이 맞는 특정한 페이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공개 그룹이 될 수 도 있겠죠. 때문에, '페이스북 페이지'라는 홍보 채널을 '페이스북'과 '페이지'로 나눠볼 필요가 있어요.

(가정)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물을 업로드해보려 합니다!

① 의 채널(Source)의 '홍보하는 채널선택'을 클릭하여 Facebook을 선택해주세요.
② 의 상세(Medium)의 'Maker_' 뒤로 '우리가 알아볼 수 있는 표현'으로 작성해주세요.
③ 에 나타나는 링크는 채널(Source)과 상세(Medium)에 작성한 내용에 입력한 값이 실제 프로젝트의 순수한 링크(프로젝트의 본 링크 외 아무것도 작성되지 않은)에 더해진 것 입니다.  
이를 하단의 ④ 'URL 복사'를 클릭한 후, 여러분들이 종종 사용하시는 구글 쇼트너나 비틀리와 같은 링크 축약서비스를 활용하면 '특정 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1개의 링크'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위 방법에 따라, 제가 다시 한 번 직접 링크를 만들어볼게요.
먼저 저는 페이스북에서 제가 운영하는 비공개 그룹에 프로젝트를 홍보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홍보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URL 생성기를 활용하려고 해요.

그래서 저는,

① 의 채널(Source)에는 "facebook"을 선택합니다.
② 의 상세(Medium)에는 제가 알아볼 수 있게 언더바(_) 뒤로 "myhiddenclub"이라고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하니, ③에는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20776?utm_source=facebook&utm_medium=maker_Myhiddenclub 라는 다소 알아보기 어려운 링크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링크를 ④ 'URL 복사'를 활용하여 저장합니다. (아래와 같이 만들어지겠죠?)

이제 저는 이 긴 링크를 비틀리라는 축약 서비스를 활용하여 https://bit.ly/2IhAAYL 와 같이 보기 좋은 링크로 프로젝트 링크를 제작하였습니다. 


이제 이렇게 만든 링크를 실제로 제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비공개 클럽(그룹)에 업로드합니다. (끝!)

페이스북에서는, 링크를 입력하고 썸네일이 생성되면 작성한 링크를 삭제해도 이미지를 클릭하여 유저들이 해당 페이지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의 과정으로 만들어진 채널(Source)과 상세(Medium)가 숨겨져 있는 링크를 노출시키면, 이를 본 유저가 실제로 썸네일 또는 링크를 클릭할 경우 비로소 '내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비공개 클럽'에서 홍보한 효과를 대시보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입경로 및 결제정보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실제로 축약된 링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웹 또는 모바일에서 full-link로 다시 풀어져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위의 예시를 응용하여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홍보를 할 때, URL 작성기를 활용해볼 수 있겠죠? 이 툴을 잘 활용하기 시작했다면 여러분들 '디지털 마케팅'에 막 입문한 것 입니다.
(혹은 반대로, 각종 채널에서 보게된 축약된 링크를 클릭하여 어떤 것들이 숨겨져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겠죠?)


셀프 마케팅의 기본, URL 작성기를 잘 활용하면 앞으로 더 많은 시도를 해볼 수 있게 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이렇게 끝나면 아쉬운 것 같아 보너스 정보를 FAQ 방식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Q. 이렇게 추적 가능한 링크는 와디즈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인가요?

A. 아닙니다. 구글에서 'UTM 링크 탬플릿'이라고 검색하시면 이와 같이 추적가능한 링크를 제작할 수 있는 엑셀 파일 등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링크 추적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점, 잊지마세요!

Q. 경로별 펀딩정보, 경로별 행동정보에 나타나는 것들 중, 제가 알아볼 수 없는 것들은 그러면 무엇인가요?

A. 실제로 데이터 추적(Tracking)은 위와 같이 추적가능한 링크를 심는 경우에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아마 많은 메이커분들의 대시보드를 보면 'm.facebook.com', 'facebook.com', 'm.naver.com', 'instagram.com'과 같이 특정 채널들의 명칭으로만 표기된 것들이 보일 것 입니다. 이는 '우리가(또는 타인이) 추적가능한 링크를 제작하지 않고 (아무것도 심어지지 않은) 순수한 링크로 홍보를 한 경우'라고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즉, 비용을 들이는 광고를 진행하는데 링크 제작을 활용하지 않을 경우, 우리가 진행하는 광고와 우리의 프로젝트가 일반적으로 알려지고 있는 데이터들이 혼재되어 나타나게 되고, 결국 광고의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기는 어려워지게 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3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모바일아일랜드

    정식 오픈에서 이 부분 궁금했었는데,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 2018.06.24 22:16
  • 이경훈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사실 어려워서 포기하려했는데 이제 좀 뭔지 알겠네요 너무 필요한 기능!

    · · 2018.06.22 17:17
  • 현수최

    엄청 자세하고 쉽게 작성해주셨네요 이해가 쏙쏙 됩니당

    · · 2018.06.22 17:12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