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100명 중 98명이 돈을 잃는다는 주식 투자.
"개인 투자자들도 금융 시장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할 수 없을까?"

개인 투자자에게 더 좋은 금융시장을 만들기 위해 탄생한 핀테크 스타트업 <뉴지스탁>.  2016년, 매출 상당 부분을 견인하던 B2B2C 서비스에 타격을 입으며 B2C 서비스 확장에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증권사의 리테일 고객인데다가 마케팅 채널 조차 없어 불가능에 가까워 보였던 B2C서비스 확장. 하지만 뉴지스탁 최근 전체 매출의 10%밖에 되지 않던 B2C 매출이 40% 비중으로 올랐다고 합니다. 어떻게 짧은 시간안에 B2C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었는지 뉴지스탈 문경록 대표님께 직접 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문경록 대표님! 뉴지스탁 소개 부탁드립니다.

뉴지스탁은 '로보어드바이저'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으로 여러가지 투자 전략을 만들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투자 전략을 제공하는 온라인 투자 자문 서비스입니다.

그럼 뉴지스탁의 고객들은 대부분 개인 투자자겠네요.

네 맞습니다. 증권사와 제휴로 증권사 고객들에게 B2B2C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직접 홈페이지로 찾아오는 개인 투자자를 위한 B2C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어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나요?

저희가 직접 검증한 알고리즘으로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 '뉴지 포트폴리오'와 고객이 직접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분석 툴 '젠포트'입니다.

전문가의 가이드를 받고 싶으면 '뉴지 포트폴리오', 직접 알고리즘을 만들고 싶다면 '젠포트'를 이용한다는 말이군요?

네 맞습니다. 어떤 투자자들은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안정성이 확보된 데이터를 받길 원하는 반면, 어떤 투자자들은 본인의 투자 분석력과 퍼포먼스를 늘리는데 더 관심이 많습니다. 후자의 경우 본인이 납득한 부분만 투자 하기 때문에 저희가 아무리 좋은 알고리즘을 추천하고, 가이드를 제공한다고 해도 그 서비스를 소비하지 않아요.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투자자들이네요.

그렇죠. 이 고객들에게는 직접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고, 더 빠르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툴인 '젠포트'가 매력적이죠. 엑셀이나 직접 파이선 배워서 알고리즘을 검증할 수도 있지만 '젠포트'를 이용하면 클릭 몇 번으로 수백배는 빠르게 적용시켜볼 수 있어요. 투자 전략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어서 실제 시장에서 워킹하는지 검증할 수 있고, 검증된 알고리즘을 실제 주식 계좌와 연동시켜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거든요. 그리고 검증된 자신만의 알고리즘을 또 다른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할 수도 있어요.

어떻게 개인 투자자가 알고리즘을 다른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할 수 있죠?

'젠포트'를 통해 만든 알고리즘들은 젠마켓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알고리즘을 판매할 수 있고, 또 다른 투자자들은 마켓에 올라온 1만개 이상의 알고리즘 중 본인의 투자성향과 목적에 맞는 알고리즘을 찾아 그대로 또는 수정해 사용합니다. 알고리즘을 직접 만드는 메이커(Maker)와 타인에 의해 생성된 투자전략을 이용하는 테이커(Taker)가 직접 만나는 공간이죠.

투자자가 만든 알고리즘보다 뉴지스탁이 만든 알고리즘을 투자자들이 많이 이용해야 매출이 높아지는 것 아닌가요?

뉴지스탁이 만든 포트폴리오의 수수료가 더 높죠. 하지만 '건강한 투자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투자자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주식 시장에는 항상 두 가지 이슈가 있어요. 하나는 볼륨에 대한 이슈입니다. 훌륭한 알고리즘으로 높은 수익률을 예견한들 너무 많은 돈이 한 곳으로 몰릴 경우 수익률이 나빠지죠. 좋은 전략을 갖고 있는 알고리즘 수가 많아야져서 분산되어야 합니다. 결국 볼륨이 커져야죠.

다른 한 가지 이슈는 뭔가요?

하나는 트렌드에 대한 이슈입니다. 주식 시장은 굉장히 빠르게 변합니다. 그 변화에 맞춰 알고리즘을 바꿔주지 않으면 또 수익률이 깨져요.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수익이 나는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좋은 알고리즘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그때 그때 트렌드에 맞는 여러 알고리즘을 제공해야합니다. 저희는 그 이상적인 생태계를 적극적인 투자자들과 함께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객했습니다.

다수의 적극적인 투자자들이 만든 알고리즘이 볼륨을 만들어주고, 즉각적인 트렌드도 반영이 가능하겠네요.

네 맞습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공유된 개인 투자자들의 알고리즘과 뉴지스탁에서 만든 알고리즘을 함께 활용하는 거죠. '뉴지 포트폴리오'를 이용하시는 많은 고객들에게는 트랜드에 맞는 좋은 알고리즘을 많이 공급할 수 있고, '젠포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 외에 더 추가 많은 리워드를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했어요. 전체고객을 커버하면서 또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어낸, 단순히 컨텐츠 프로바이더에서 플랫폼 사업자까지 넓힐 수 있는 서비스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플랫폼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네, 생태계를 함께 만드는 것부터 뉴지스탁의 서비스로 함께 만들고 있어요. 헤비 유저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고 있거든요. 


뉴지스탁의 B2C사업 확장 비결은 2편에서 이어집니다. 2편 보러가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