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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창업 1년만에 와디즈에서 리워드형과 투자형 펀딩을 모두 성공한 리연바이오케미칼의 장재원 대표님.

그 성공비결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Q. 두 가지 펀딩을 연달아 진행하는게 쉽지 않았을텐데 진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가장 힘들었던 점은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압박감과 부담감이었습니다.

1년도 안 된 회사가 이걸 하는 것 자체가 맞는가 싶고 비전만으로 진행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압박감과 될 것이라는 확신 없는 상태에서 정말 열심히 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끝나고 나서는 그만큼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첫 날에 목표금액이 달성되었고 이후 증액까지 했으니 말이죠.


Q: 처음 출시한 제품과 초기기업의 투자였는데, 성공하신 것에 대한 리연만의 성공비결이나 노하우가 있다면요?

A: 주요 전략은 두 가지였어요. 

첫 번째는 와디즈 내부의 성공사례를 참고하면서 우리만의 차별점을 찾아 강조하는 것.

저희는 바이오쪽이라 같은 분야 내 성공사례인 카인즈바이오틱스의 사례를 많이 참고했죠. 

참고를 하면서 저희만의 성공전략을 짰습니다.

리워드 성공사례를 보여주면서 우리 제품이 시장성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동시에 기술개발도 할 수 있는 회사라는 차별점을 강조했죠.

지금까지 이런 회사는 없지 않았느냐는 차별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던 상태에서도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두번째는요?

A: 두 번째는 바이오 분야의 어려운 부분들을 쉽게 투자자 분들께 전달하기 위해 우리 기업의 투자 포인트를 짧고 굵게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

투자설명서의 뒷부분에 주안점을 두기보다는 투자 포인트 등 앞부분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사진을 많이 추가하는 등 시각적 자료를 늘리고 기술적인 부분을 최대한 쉽게 풀어나가려고 노력했어요.


Q: 그렇다면 마케팅 측면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A: 사실 저희는 별도의 마케팅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페이스북 등 새로운 광고를 통해 바이오산업이라는 전문분야에 선뜻 투자할 새로운 고객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와디즈의 기존 투자회원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짰습니다.

마케팅을 한번도 해본 적 없었고 마케팅에 신경쓸 여력이 당시에는 없었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자는 방향으로 회사 의견을 정했습니다.


Q: 펀딩 시작 전에도 이해도가 높으셨고 전략적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잘 활용하셔서 저희도 굉장히 뿌듯하네요. 그렇다면 펀딩 이후에 리연바이오케미칼에 일어난 변화 같은 것들이 있을까요?

A: 펀딩이 지난 6월에 끝났고 끝난지 얼마 안된 현재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5군데 이상의 VC로부터 제안이 왔습니다. 

와디즈 펀딩 상황을 보고 연락을 주신 분도 많고 3군데의 유통사와 많은 엔젤투자자로부터도 연락이 왔습니다. 금액이 다 차서 투자를 못했는데 따로 투자를 하고 싶다고 연락이 온 엔젤투자자 분도 계셨어요.


Q: 60명이 넘는 주주분들과 함께하게 되었는데 주주 분들과의 소통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A: 펀딩이 다 끝난 이후 주주 분들과 함께하는 네이버 밴드를 만들었어요. 

펀딩 이후에도 정부사업을 많이 유치하고 있는데 유치할 때마다 공지로 올려드리면 투자자 분들도 같이 성장하는 느낌이 드신다고 좋아하십니다.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60명이라는 주주와 같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든든하고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실제 투자를 했기 때문에 기업이 진심으로 잘 되기를 바라고 응원을 해주는 느낌이 든달까요?


Q: 리워드와 투자형 펀딩을 둘 다 해보신 경험자 주변에 추천해주실만한 의향이 있으신가요?

A: 와디즈는 저희에게 디딤돌 같은 존재입니다.

저희뿐만 아니라 특히 초기 기업들에게는 더더욱 그런 의미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초기 기업 분들께 기업이 좀더 도약하기 위해 활용을 하면 기업에 더 좋은 점이 많다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펀딩 이후에 나아갈 방향이 확실히 더 많아지는 것 같고 저희는 굉장히 활용을 잘 했다고 생각하거든요.

와디즈를 통해 글도 직접 쓰고 기업 스토리에 대해 기획도 직접 해봤기 때문에 이후의 투자 유치 과정도 훨씬 수월했고 미리 시장 반응도 체크해볼 수 있었거든요.

초반 기업은 컨택할 수 있는 채널 자체가 많지 않잖아요. 와디즈를 통해 성공 사례를 만들어 놓으면 초반 기업이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약을 위한 디딤돌로서 와디즈를 활용하셨으면 좋겠어요.


Q: 와디즈 펀딩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셨고 지금도 활발하게 기업 분들을 운용하고 계시는군요!

그렇다면 앞으로 리연바이오는 미래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A: 계획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측면에서는 런칭한 바이오 브랜드를 키워서 수출까지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원료개발 측면에서는 독점권을 세계화장품원료협회에 등록하고 이후에는 특허라이센스를 B2B 사업을 통해 원료 납품을 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이런 식으로 해보라는 당부나 조언의 말씀을 해주신다면요?

A: 처음에는 어려운 부분일 수 있지만 기업 분들이 스스로 먼저 구성을 해보시는 게 중요한 듯합니다.

먼저 어떻게 스토리를 구성할지 로직을 짜고 페이지 안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등 구성을 직접 해본 후 와디즈에 검토를 받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이후 기업의 투자 유치 등에 있어서 도움이 분명 될 것입니다.

지금 이것을 먼저 해놓으면 추후 다른 더 큰 채널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와디즈에서 검토를 많이 해주는 점을 잘 활용해서 자기 생각을 먼저 짜고 생각한 것들을 어떻게 방향성을 잘 잡을지 이 단계에서 먼저 잡으면 앞으로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 기업의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분은 기업에 속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기업의 목표를 먼저 와디즈에 구체적으로 말해주시면 더 도움을 구체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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