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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메이커 여러분 ! 와디즈 콘텐츠디렉터(CD) 김지영입니다. 저는 와디즈에서 리워드 프로젝트가 오픈하기 전, 프로젝트 스토리(글,사진,영상) 기획 및 편집을 담당하며 리워드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님들과 소통하며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스바 2탄 주제는 바로
'리워드 설계하기'입니다.


리워드 설계? 

펀딩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리워드 설계입니다. 아무리 좋은 스토리와 제품/서비스라도 펀딩하고 싶지 않게 설계되어 있다면 펀딩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죠.

예를 들면 리워드를 많이 펀딩할수록 할인율이 낮다면 혹은 세트 구성의 리워드가 없어 번거롭게 관련있는 리워드를 하나씩 선택해야 해서 번거롭다면 혹은 리워드 종류가 너무 많아 고민을 너무 오래 해야한다면 서포터는 매몰차게 페이지를 이탈하겠죠.


저를 비롯하여 오픈 담당자분들이 리워드를 하나하나 설계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메이커님이 가장 리워드를 많이 알고 계시듯, 리워드 설계 역시 제일 잘하실 수 있는 분이시니까요. 다만 서포터 입장에서 펀딩하고 싶은 리워드 설계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시작에 앞서 혹.시.나 리워드가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리워드 (Reward)는 보상품이라는 뜻으로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분에게 감사의 의미로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리워드를
어떻게 설계해야되는지 알아볼까요?



> 리워드 설계

프로젝트 개설하시면, 아래와 같이 [리워드]탭이 나옵니다.
자, 아래 내용을 읽으면서 어떤 내용을 채워나갈지 알아볼까요?

1. 금액

이런 질문은 펀딩금액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단가, 인건비 등 알 수 없기 때문에 담당자가 가격대를 제안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먼저 메이커님께서 직접 세상에 없던 제품/서비스를 공개하는 만큼 매력 있는 금액을 측정하는 것도 좋지만 제품 양산에 얼마만큼에 금액이 필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와디즈에서 성공한 크라우드펀딩의 리워드 가격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정가의 10%에서 크게는 70%까지 저렴하게 설정하였답니다. 리워드 가격을 무리하여 낮출 필요는 없지만 서포터들의 펀딩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가격 혜택이 필수적이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리워드는 최소 1천원부터! 리워드 금액은 프로젝트 오픈 후에 절.대 수정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입력해주세요!


2. 리워드 명

펀딩 할 때는 상세설명보다 제목이 더 잘 보이기 때문에 어떤 리워드인지 정확하게 알려주면 구분하기 쉽습니다.

[★예시]

① 퀄팩3WAY가방 → 제품명
② 엠비치오넴 40L 가방  → 브랜드명 + 제품명
③ 윈저노트 클러치 [베이지]  →  브랜드명 + 제품명 + 색상
④ 트래블러스하이 여행용백팩 1set → 브랜드명 + 제풍명 + 구성
⑤ [얼리버드] 딜럽 유닛백 → 얼리버드혜택 + 브랜드명 + 제품



잠깐, 얼리버드 리워드가 뭐예요?


리워드명 앞에 '울트라/슈퍼/커플~ 얼리버드'와 같이 얼리버드라는 단어가 많이 붙은 걸 보셨죠?
얼리버드는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명칭입니다. 똑같이 리워드이지만 가격적 혜택/구성 혜택이 높은 리워드가 있다면 먼저 펀딩을 하고 싶겠죠? 마치 콘서트 티켓팅처럼요! 같은 금액이지만 더 좋은 자리를 얻기 위해 먼저 클릭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TIP : 모든 리워드명 앞에는 얼리버드 단계명이 들어가는게 좋아요. 용어 하나로 서포터 입장에서 혜택을 느낄 뿐 아니라 와디즈에서 펀딩한다는 자체가 다른 플랫폼에서는 구매 불가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 예시로 아래 이미지를 확인해볼까요?

모두 같은 리워드 구성이지만 ①가격적 혜택에 따라 ②얼리버드 명칭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게 보이시죠? ③얼리버드는 제한 수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 선착순으로 마감되기 때문에 너무 수량을 크게 잡으면 다른 구성의 리워드를 펀딩 하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TIP : 펀딩에 빨리 참여해주신 서포터 분들에게 할인 혹은 무언가의 리워드를 추가 제공 등의 혜택이 있는 리워드. 제한 수량은 서포터 입장에서 보통 두 자릿수가 더 참여율을 높일 수 있어요 !


3. 상세설명

제공하는 리워드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써주세요.  ex) 구성품 ( 백팩+레인커버+파우치) / 트래블 백팩 2개

4. 옵션조건

서포터가 옵션 (사이즈, 색상 등) 선택해야 하는 경우, 체크하세요.
옵션조건 내용은 입력해야되는 옵션 종류와 예시를 보여주시면 더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 옵션조건 내용 + 예시 : 색상 : 화이트 / 사이즈 :XL  

5. 배송조건

SMS 발송이 아닌 배송지가 필요한 리워드라면 배송지 확인을 위해 꼭! 체크해주세요. 개인정보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으면 배송되는 주소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6. 배송료 

동시에 여러 리워드를 함께 펀딩 하실 경우에는, 묶음배송처럼 1개의 리워드 배송비(EX:2,500원)만 청구됩니다. 수량 혹은 지역에 따라 추가 배송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펀딩 시, 후원금에 추가 입력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안내해주세요. 혹은 배송 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서포터에게 개별로 연락해서 거래를 진행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제한수량

생산 및 제공할 수 있는 리워드의 총 수량으로 해당 수량이 모두 펀딩 되면 더 이상 펀딩이 불가합니다. 특히, 얼리버드 혜택는 수량 추가가 불가능합니다. 일반 리워드의 경우 수량 추가만 가능해요! 

네, 설정은 가능하지만 정~말 펀딩이 잘 돼서 설정하신 10,000개의 리워드가 펀딩이 완료되면 배송지연에 문제없이 양산이 가능하시나요? 일반 리워드의 경우 수량 추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양산 가능한 적정선의 수량을 설정한 다음 펀딩이 진행되는 경과를 지켜보고 오픈 담당자에게 수량 추가를 요청해주세요!

TIP : 수량을 너무 많이 설정하는 경우 남은 재고량이 많아보여 인기가 없어 보일 수 있답니다.


8. 발송시작일

메이커님은 혹시 기부천사..?아직 서포터 결제가 진행되지 않았어요! 기부천사라면 배송을 진행해주셔도 되지만 서포터님이 결제를 취소한다면...안되겠죠?

크라우드펀딩은 프로젝트 종료 일 이후 성공 여부에 따라 결제가 실행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종료 다음 날은 배송이 불가능해요! 제품이 양산되어있는 경우 최종 결제일 다음 날 바로 배송이 가능하지만 새로 양산을 해야 된다면 프로젝트 종료 후, 제품 양산이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해서 넉넉히 설정해주세요.


▼ 예시

프로젝트 종료 후, 진행되는 결제기간 동안 결제 취소를 요청하는 서포터가 있을 수 있으니 최종결제가 완료되면 배송을 진행해주세요.


9. 정렬순서

혜택이 높은 순서가 상단에 배치되도록 정렬해주세요.

정렬된 순서로 펀딩 목록이 노출되기 때문에 혜택이 높은 순서로 정렬해준다면 우선 순위로 펀딩이 진행되겠죠? 혜택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순서가 하단에 있거나 표시가 잘 안된다면 나중에 발견한 서포터가 서운함을 표현할거예요.




그럼 어떻게 설계해야 보기 좋을까요?



① 제작된 리워드 수량이 정해져있다.

금액은 같지만 사이즈,색상에 따라 리워드가 나눠지는 경우 수량제한이 없다면 종류별로 리워드란을 만드는 것 보다는 사이즈, 색상 등에 따라 리워드를 구성하고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리워드를 개설해주세요.

네, 옵션별로 리워드를 나누어 만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종류에 따라서 리워드란을 모두 만들게 되면 펀딩란이 너무 많아져서 펀딩 할 때 내가 펀딩 하려는 리워드가 뭐였는지 헷갈리거나 실수가 있어도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리워드란을 이렇게 쉽게 정리해주시면 한눈에 보기 쉽기 때문에 정리해주시는 게 좋아요 ~


② 옵션별로 수량이 정해진 리워드라면?

리워드의 종류는 같지만 색상, 사이즈 등에 따라 수량이 정해져있다면 리워드란을 나눠주세요. 시스템상 옵션 조건에 종류를 기입하면 전체 수량에 대한 옵션조건별로 수량 마감을 해드릴 수 없습니다. 서포터 입장에서도 어떤 색상이 수량이 얼마나 남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옵션조건별로 수량이 정해져있다면 아래 예시처럼 리워드란은 설계해주세요.

③ 옵션으로 펀딩해야되는 리워드가 있어요!

리워드 제품과 함께 사용해야 옵션 제품이 있다면 옵션리워드를 만들어주세요. 

▼ 보여드리는 이미지처럼 메인 리워드와 함께 사용되는 옵션 리워드가 필요할 경우 구성해주시면 됩니다.

 TIP :  얼리버드 혜택으로 함께 펀딩 할 확률이 높은 옵션 리워드를 세트로 구성한다면 초기 참여율을 높일 수 있겠죠?


아무래도 리워드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목표금액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으실 거예요. 어떤 구성이 서포터 입장에서 매력을 느끼고 펀딩 금액은 어떻게 설정해야 될지… 급하다고 사전에 준비 없이 오픈하게 된다면 오픈 후에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걷게 됩니다. 펀딩을 실패할 수도 혹은  메이커님이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꼼꼼하게 확인하고 리워드를 설계해준다면 나중에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으니 조금만 천천히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 )



조스바 1탄 : 리워드, 혼자서도 잘 찍어요! (셀프 촬영TIP)

■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이나 캐스트로 제작되었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면 편하게 댓글로 의견남겨주세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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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한병화

    안 읽으면 손해... 3탄 빨리 올려주세요!

    · · 2018.07.24 21:23
  • 김지영

    3탄으로 빠르게 돌아오겠습니다 :^ D

    · 2018.07.26 12:02
  • 차재영

    아무리 리워드로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퀄리티가 좋아도 리워드를 잘못 설계하면 _ㅜ 빛이 나지 않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 2018.07.24 16:36
  • 김지영

    네, 말씀하신대로 아무리 퀄리티가 좋아도 설계를 잘못하면 매력도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ㅠ_ㅠ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2018.07.26 12:01
  • 이혜지

    오와 진짜 궁금했던 내용만 알차게 담겨있네요 꿀팁꿀팁 엄지두개척척

    · · 2018.07.24 12:19
  • 김지영

    헛 3탄은 한층 더 알찬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응원 엄지세개척척!

    · 2018.07.24 14:13
  • 김도희

    오오 진짜 꿀팁을 쉽게 쓰셨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_ㅎ

    · · 2018.07.24 12:08
  • 김지영

    쉽게 읽혔다니 다행이네요! 응원댓글 감사합니다 : P

    · 2018.07.24 14:13
  • 유여의

    리워드 설계가 항상 고민인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네요ㅠㅠ

    · · 2018.07.24 12:06
  • 김지영

    조금이나마 고민을 도와드릴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 )

    · 2018.07.24 14:12
  • 현수최

    우왕 완전 꿀이에요!

    · · 2018.07.24 12:05
  • 김지영

    꿀팁이라 다행이네요 ! 많은 메이커분들에게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2018.07.24 14:11
  • 정욱조

    우와 조스바 2탄!

    · · 2018.07.24 12:01
  • 김지영

    ㅎㅎ3탄도 기대해주세요 !

    · 2018.07.24 14:11
  • 한상균

    제한수량을 무턱대고 높게잡으면 안되겠네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2018.07.24 12:00
  • 김지영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D

    · 2018.07.24 14:10
  • 이수빈

    뀰팁이네요!

    · · 2018.07.24 11:58
  • 김지영

    3탄도 기대해주세요!

    · 2018.07.24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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