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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드디어 프로젝트가 오픈했습니다!

오픈과 동시에 목표달성 금액을 채워 순탄하게 진행되는 프로젝트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반응이 없어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를 소문낼 수 있을까 고민에 빠지는 프로젝트들도 많습니다. 프로젝트라는 파티가 열렸으면 존재감을 알리기 위해 초대장과 웰컴 기프트를 돌려야겠지요. 무작정 '지지 서명해주시고 응원해주세요~' 보다는 '애정어린 지지 서명을 해주시는 서포터분들께 추첨을 통해 작은 선물을 드려요!' 가 서포터 입장에서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거예요.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어떤 선물을 드려야 이벤트에 많이 참여하게 할 수 있을까요. 프로젝트를 알리면서 펀딩율을 올리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중 많은 메이커 분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이벤트 설계를 이야기해볼까 해요. 먼저 기본 중 기본! 필수 항목이라 해도 무방한 와디즈 이벤트의 꽃! 지지 서명 이벤트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 홍보를 도와줄 프로 바람잡이 지지서명이라는 친구를 제대로 알아야겠지요. !



지지서명이 뭔가요 ?

지지서명은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지지서명하는 서포터의 페이스북 피드에 직접 공유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지지서명한 서포터의 피드에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게시된다면 서포터님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프로젝트 링크를 클릭해 보시겠죠. 여기에서 핵심은 친구가 많은 서포터가 공유해줄수록 나의 프로젝트는 더 빠르게 멀리 소문이 난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에 공유된 지지서명 예시




지지서명 어떻게 해요 ??

프로젝트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버튼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PC와 모바일에서 손바닥 그림을 찾아 눌러보세요. 응원 문구와 함께 연결된 페이스북 계정으로 공유 글을 곧장 올릴 수 있습니다. 




지지서명이 왜 중요한가요?

프로젝트가 오픈되면 아래 예시처럼 페이지 우측 메이커 정보 위 지지 서명 말풍선에 아래 사진과 같이 '**명에게 확산되었습니다. ' 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확산 수란 지지 서명한 서포터들의 페이스북 팔로워와 친구들의 수가 합쳐진 숫자입니다. 그 말은 즉, 많은 사람에게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해서는 서포터들이 내 프로젝트의 지지서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많은 사람에게 퍼지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겠죠. 





지지서명이란 친구를 알았으면 이벤트를 설계해보자! 

지지서명에 대해 조금 알았으니 이제 이 친구를 어떻게 활용해 프로젝트를 소문내 볼지 구상해보아요. 이미 많은 메이커들이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지지서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진행해야 효과적이고 뭘 선물로 줘야 효과적일지 많이 궁금해하세요. 프로젝트 소문내기를 위한 이벤트 설계를 차근차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여기 메이커가 만든 이벤트 예시가 있어요.

이 이벤트를 본 서포터는 의문이 생길 거예요.

'당첨자 발표는 언제 하는 거고 선물은 언제 보내주는 거지 ?'
'당첨자는 총 몇 명이지 ? '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데 비공개로 공유해도 되나?
'펀딩 여부에 상관없이 이벤트 참여만 하면 되는 건가?'

모두가 즐겁자고 진행하는 이벤트인데 벌써 이렇게 머리가 아파서는 안 되겠죠.  예시처럼 이벤트를 프로젝트에 넣어오시면 저희에게 아래와 같은 피드백을 전달받게 됩니다. 


▼이벤트를 만들기 전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항목들을 체크해보세요.

이벤트 참여자 조건
▶펀딩참여 서포터만 가능
▶참여하지 않아도 지지서명 만으로 가능
*둘 다 진행할 수 있다면 좋겠죠.  :-)
당첨자 발표는 언제, 어디서 할 것인지?
▶당첨자에게 개별연락
▶새소식 공지
*새소식 게시하면 펀딩 또는 좋아요를 누른 서포터에게 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벤트 참여시 주의사항
▶당첨 취소에 대한 팁
- 게시글 비공개로 작성 시 당첨자에서 제외
-이벤트 진행 시 요청한 문구/해시태그 삽입 여부
이벤트 참여 방법
▶지지서명 공유 후 프로젝트에 댓글로 링크 공유
▶프로젝트 관련 해시태그 유도
EX) #와디즈#크라우드펀딩#제품이름#회사#관련카테고리단어  
 
*댓글이나 해시태그 작성 요청하셔야 당첨자를 찾으실 때 편하시겠죠. :)
이벤트 선물 전달 방법
▶리워드 배송 시 함께 제공
-택배면 택배 /모바일 이용권이라면 SMS로 발송





안타깝게도 예시에는 모든 항목이 빠져있었네요. 저 상태로 게시했다가는 쏟아지는 서포터의 질문에 시달리다가 상처만 남은 체 이벤트를 마치게 될 거예요. 다행히 우리의 예시 메이커는 피드백을 꼼꼼하게 반영해주었습니다.

▼ 이벤트 필수항목이 모두 반영된 지지서명 이벤트


짝짝짝! 훌륭한 지지서명 이벤트 안내로 탈바꿈했네요. 무언가 숨기는 게 많았던 처음의 이벤트 안내보다 훨씬 명확해졌습니다.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니 더 참여하고 싶어지지 않으신가요? 이제 서포터들이 남긴 지지서명에 '좋아요'를 눌러주시는 일만 남았네요! :-)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와 참여하지않은 서포터, 모두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 로우로우 바로가기





서포터의 손가락을 움직이는 이벤트 선물 정하기


필수 항목들을 넣었다면 이벤트 초대장을 만들었다면 웰컴 기프트로 제공할 선물을 고민해 볼 차례입니다. 무엇보다 서포터들이 이벤트에 많이 참여하게 하려면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매력적인 선물을 준비해야겠죠.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리워드를 이벤트 선물로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기본적입니다. 꼭 펀딩 리워드만 줘야 하냐구요? 노노! 선물에도 창의성을 담아봅시다. 

*이벤트 선물 사진은 꼭 함께 넣어주세요. 서포터들의 이벤트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 페이스북 지지서명 이벤트로 리워드 제품을 선물한 LAR 친환경데일리슈즈 프로젝트 바로가기 





조금 바꿔서 메이커님 자사의 다른 제품을 선물로 드리는 것도 회사를 알릴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우리는 이런 제품도 만들고 있다' 라고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창구가 되기도 하지요.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제품을 이벤트 선물로 제공해보세요. 의외로 이벤트로 제공되는 선물이 반응이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 자사의 스티커를 선물한 레이욘 스튜디오의 사첼백 프로젝트 바로가기


▶자사의 유통제품인 와사비를 선물로 드린 부끄럽지 않은 쥐포 프로젝트 바로가기





조금 더 응용하여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분들이 콜라보로 이벤트를 진행하시기도 해요. 예상치 못한 조합으로 서포터들에게 재미와 신선함을 줄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의 협업에 대한 기대는 덤이겠죠.

▶라라스윗과 인테이크의 굿즈 콜라보 이벤트 바로가기



▶정기배송 프로젝트인 핀즐과 블루미가 함께 진행한 콜라보 이벤트 바로가기




리워드를 선물로 주기기가 여의치 못한 상황이시라면 커피 기프트 콘을 선물로 제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식음료 기프티콘은 소소하지만 기쁜 선물 중 하나니까요 !  시즌에 맞는 기프트 쿠폰을 제공하는 것도 하는 것도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 좋은 팁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커피와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을 선물로 준 폴더수세미 프로젝트 바로가기






아니 그런데 꼭 지지서명 이벤트만해야 하나요 ??

아니요 ! 이벤트는 메이커님의 입맛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우리 프로젝트가 페이스북 보다는 인스타그램과 같이 이미지가 중요한 SNS에 노출되길 원하신다면 인스타그램 공유/후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홍보가 될 수 있겠네요. 리워드 제공이 완료된 상태라면 구글 독스를 이용한 설문 조사 이벤트로 열어볼 수 있답니다.

 리워드 제공 후 후기 조사이벤트는 서포터로 부터 리워드로 제공한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소중한 피드백들은 다음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겠죠. 또 SNS 후기공유는  유사 카테고리 군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제품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 인스타그램 후기 이벤트를 진행한 덕화명란 프로젝트 바로가기




▶Google Docx를 사용해 설문조사 이벤트를 진행한 요기보 프로젝트 바로가기



▶와디즈부터 자사사이트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 밀스 라이트 프로젝트 바로가기




누구보다 잘 나가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세요 ! 


뭔가 식상한 이벤트보단 '새로운 어떤 걸 기획해보고 싶으시다!' 하시는 메이커님은 비슷한 카테고리의 기업들이 진행하는 이벤트를 참고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진행하시려는 제품 카테고리와 유사한 기업의 SNS계정을 팔로우 해두시고 그들은 어떤 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보시는 것도 이벤트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다양한 이벤트 방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이벤트를 만들어 게시하시는 일만 남았네요! 지지서명이라는 바람잡이 친구를 요리조리 열심히 써먹어야겠다는 욕구가 솟아오르시지 않나요? 이벤트는 서포터들과 메이커님 모두를 분명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메이커님은 프로젝트를 소문낼 수 있어 좋고 서포터분들은 선물을 받을 생각에 기분이 좋으시겠지요. 프로젝트를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더 많은 서포터가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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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기찬

    오!! 당장 준비해볼 수 있는 팁이 많아서 너무 좋았어요 ㅠㅠ
    들어주신 예시들 하나하나 꼼꼼히 공부해서 여러 이벤트들에 활용해보겠습니다-!!
    유익한 정보 너무 감사드려요 :)

    · · 2018.07.29 17:11
  • 한상균

    이벤트 지지서명 가이드가 자세하게 나와있네요~!! 감사합니다 :))

    · · 2018.07.27 17:26
  • 이수빈

    메잌 오붤 Fan입니다!!

    · · 2018.07.27 17:23
  • 금혜원

    와 리워드 뿐 아니라 투자 메이커 분들한테도 엄청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 2018.07.27 17:21
  • 차재영

    지지서명처럼 서포터들에게 내 프로젝트를 홍보하게 하는 쉬운 방법이 또 없는 것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 · 2018.07.27 17:11
  • 김지영

    홍보/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메이커들에게 정말 꼭!! 필요한 정보들이네요!! :D

    · · 2018.07.27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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