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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의 문제적 남자 한상균입니다.


저는 리워드 프로젝트 사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사후관리란 주로 프로젝트 이슈가 발생하였을 때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메이커와 소통하는 역할입니다.
발생 이슈를 해결하는 것이 주 업무지만, 개인적으로 이 일이 없어지는 것이 저의 바람 아닌 바람입니다.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미리 파악해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이죠. 


(출처*  kbench.com  2016/11/17)


삼성 노트7 배터리 발화 뉴스를 기억하실 겁니다. 기내 출입이 금지되고, 결국엔 제품 단종까지 된 사건이었죠. 사실 어떤 비즈니스든, 위험은 항상 존재하며, 그것은 '관리의 삼성' 뿐만 아니라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커에게도 있습니다. 오히려 규모와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메이커들에겐 문제 해결이 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제가 경험했던 이슈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메이커 여러분이 프로젝트 오픈 전 문제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대한 방지하면 좋겠습니다.


1. 이미지와 영상은 사실적으로 표현해주세요

프로젝트 전반에 보이는 이미지와 영상은 서포터의 이목을 끌고 이해를 돕는 데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 리워드와 무관하거나, 서포터를 호도할 수 있는 영상이나 사진은 자칫 허위광고 등 분쟁의 소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 이 색깔이 아닌데?", 

"사진이랑 다르잖아?"

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시각적 요소를 첨부하기 전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1-1 색상과 크기는 반드시 실물과 대조하기!

가방을 리워드로 제공한 프로젝트입니다. 색상이 너무 다르다는 불만이 많았었는데요. 스토리에는 분명 베이지라고 표기가 되어있는데, 막상 받아보니 다른 색상이 왔다면? 게다가 비슷한 색의 가방이 있는 경우 서포터가 얼마나 당황스러울지 상상이 가나요?


촬영 시 색온도, 조명, 촬영 각도에 따라 같은 피사체라도 다른 색으로 보입니다. 사진을 올리기 전, 반드시 실물과 색상 차이가 나지 않도록 촬영 후 색상조절을 해주세요. 모니터 설정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스토리에 올리기 전에 여러 기종의 휴대폰과 컴퓨터로 색상 모니터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토리를 읽는 서포터가 이해하기 쉽도록 여러 구도로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천연염색 캔버스백의 상세 색상 설명

자세한 리워드 크기 설명도 중요합니다. 서포터는 실제 리워드를 만지거나 착용해 보지 않고 펀딩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서포터가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작성해야 합니다. 스토리의 모델 착용 사진만으로는 실제 크기를 알기 힘듭니다. 흔히 모델은 외형적으로 길고 얼굴도 작으니까요. 서포터가 크기를 오해하지 않도록, 정확한 사이즈가 스토리에 나와 있는지 확인하시고, 스토리와 일치하게 제작해주세요.


▼애쉬크로프트 안경 프로젝트의 사이즈 가이드

제작과정에서 크기가 잘못 만들어지는 일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서포터가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교환/반품/AS 정책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규정을 촘촘히 세팅하고 일관된 안내를 해야 서포터와 메이커의 과도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조과정에서 색상이 다르게 제작된다면, 반드시 해당 리워드를 펀딩한 서포터에게 안내해주셔야 합니다.
당장은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신속히 알려야 추가 불만을 줄일 수 있음을 명심해주세요!


1-2 리워드와 상관없는 사진보다는 실물 사진을 올려주세요!

‘본 상품 이미지는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한 번쯤 이런 문구가 적혀있는 상품 이미지를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상품 이미지는 매력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진과 실물의 차이가 심할수록, 허위광고 분쟁의 소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여행에 사용할 핸드폰 카메라 어안 렌즈를 보다가, 아래 상품 이미지를 보고 쇼핑몰에서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제품이 도착하자마자 기대하며 집 밖에서 꺼내 바로 사용해 봅니다.

그런데 촬영한 사진이 이렇게 나온다면 어떨까요?

(*예시 사진입니다)

일단 어안 렌즈인지 잘 모르겠고, 이렇게 카메라 옆에 까만 테두리만 보인다면.... 당장 환불하고 싶은 건 둘째치고, 판매자에게 엄청난 저주를 퍼붓겠죠. 또 기다렸던 시간과 에너지를 생각하면 무척 허망할 겁니다.


크라우드펀딩 특성상 새로운 제품의 이해를 돕는 이미지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 리워드와 무관하거나, 과도하게 왜곡된 시각적 요소는 오히려 독이 됩니다. 서포터는 그 이미지가 진짜라고 믿고 펀딩하기 때문이죠. 오해를 일으키는 이미지는 지양해주세요.


2. 리워드의 스펙은 사실 확인 해주세요.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입니다. 리워드 디자인부터 제작, CS,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도맡아서 할 순 없기에, 리워드 구성 중 일부는 외주 제작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토리에 소개한 소재/재질이 정확한지 협력 업체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작년과 올해 두 차례 펀딩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배송까지 완료한 지 2달 이 지난 후, 알고 보니 리워드 제작에 사용했다던 일부 소재가 유사 소재로 제작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메이커도 배송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소재의 사실 확인을 놓쳤고, 대처가 늦어져 문제가 커졌습니다.


프로젝트 스토리에 소개된 리워드 재질이 어떤 것인지 서포터는 알기 힘듭니다. 와디즈 또한 메이커가 얘기하는 모든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요. 제작에 사용되는 소재의 가치 차이가 크거나, 특히 안전과 관련된 것이라면 제조 혹은 원료 공급 업체를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포터의 펀딩결정에 중요한 요소라면, 스토리에 내용을 같이 공개하면 신뢰도 UP!


▼NEW밀스 프로젝트의 영양성분표

마찬가지로, 전동킥보드같이 속도가 중요한 리워드는 공회전 기준이 아닌 실제 사용자 주행 속도를 명시해 주세요. 최대속도를 20km/h 라고 했는데, 막상 타보니 10km/h 이하인 경우도 있습니다. 최고속력을 탑승자 기준이 아닌 공회전 기준으로 얘기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실제 사용자가 체감하는 기준을 명시해야 분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 등 실사용자가 신경 쓸만한 부가적인 내용은 시연/측정 영상을 같이 올리면 분쟁 위험을 낮추면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편에서 계속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유여의

    무조건 예쁘게 상세사진을 올리기보다는 사실에 가까운게 좋겠네요 ! ;-)

    · · 2018.08.03 01:33
  • 김지영

    많은 메이커들이 사후관리의 어려움을 겪을텐데 사후에 발생할지 모르는 문제적남자 캐스트로 미리 예방했으면 좋겠네요!! : D

    · · 2018.07.30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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