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Startup Valuation은 시리즈로 발간되고 있습니다.

(1) 초기기업이 투자받기 전 꼭 알아야 할 한 가지! [먼저 읽어보기]
(2) 스타트업 기업가치, 투자자들 앞에서 어떻게 표현해야 하죠? [먼저 읽어보기]
(3) 기업가치 정할 때, 실패를 줄이는 질문 3가지! [먼저 읽어보기]
(4) 기업가치평가법1_ 우리와 비슷한 기업, 그 기업의 가격은 얼마인가요? [먼저 읽어보기]
(5) 기업가치평가법2_ 우리 회사가 만들어낸 성과, 가치는 어떻게 매기나요? [먼저 읽어보기]
(6) 기업가치평가법3_ 기업가치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는 '리스크 완화 모델' [먼저 읽어보기]
(7) 기업가치평가법4_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기업가치를 산정하고 싶다면? [먼저 읽어보기]
(8) 기업가치평가법5_ 벤처캐피탈(VC)이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먼저 읽어보기]



정 대표님은 앞서 여러가지 기업가치 산정 모델을 접해보았습니다. 엔젤 투자자, VC 등 다양한 투자자들과 만나면서요. 외부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과 기업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니 이제 최종적으로 정리할 때가 됐습니다. 회사로 돌아가 파트너 회계 법인의 공인회계사와 기업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해요. 

"회계사님, 저희 이번에 투자받을 때 기업가치 세팅하려 하는데요!"
"축하드립니다, 대표님! DCF로 할까요, Earnings Multiples로 할까요?"

아, 이런. 회계사들과 이야기하다 보니 또다른 기업가치 산정 모델을 꺼내네요. 모두 처음 들어 보는 표현입니다. 대체 DCF는 무엇이고 Earnings Multiples은 뭐죠? 

회계사들은 숫자를 다루는 사람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기업가치 산정 모델의 기준이 된 마일스톤이나 이뤄낸 성과와 같은 것들은 '정성적'인 요소입니다. 아무래도 '숫자'를 다루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정성적인 요소보다는 '정량적'인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가치 산정 시에도 당연히 숫자를 기반으로 하겠죠. (기업가치도 숫자로 표현되니까요)


무엇을 기준으로 볼까요?

DCF나 Earning Multiples와 같은 기업가치 산정 모델을 묶어서 영어로는 Accounting Valuation Methods라고 합니다. 여기서 Accounting이란 '회계'란 뜻이죠. 네, 지금 예상하시고 계신 것이 맞습니다. 기업에서 숫자를 뽑아낼 수 있는 자료! 재무제표입니다.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게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초기 단계 기업의 경우 아직 매출이 나지 않았을 경우가 99.9%겠죠. 아, 혹시 올해 초에 사업을 시작하셨어요? 그럼 재무제표라고 할 수 있는 자료가 아직 없으실 수도 있겠네요. 회계 기반 기업가치 산정 모델의 경우,  몇 년간 쌓인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초기 단계 기업의 경우 3~5년의 재무제표를 활용해 앞으로 발생할 수익과 캐시 플로우를 예상하는 것이 흔치 않은 일이죠. 

하나씩 살펴볼까요?

1. DCF (Discounted Cash Flow) - 현금흐름할인법

현금흐름할인법을 간단하게 한 줄로 설명하면: "기업이 앞으로 벌어들일 현금 흐름을 예측하고, 이를 현재가치로 평가해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 회계사들은 보통, 미래의 현금 흐름을 보다 확실하게 예상하기 위해, 회사가 이전에 보여주었던 현금 흐름을 확인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해의 기록이 있을수록 좋습니다. 예상할 수 있는 이전의 기록이 많을수록 보다 확실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방법을 쓰게 되면, 앞으로 벌 수익이나 현금 흐름까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기업가치 또한 예상하여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2. Earnings Multiplier Models - 소득 비교 산정법 

이 모델은 이미 탄탄하게 소득을 쌓아온 기업을 기준으로 그 기업의 정보를 우리 기업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수많은 비슷한 회사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 동안 해가 지나며 기업과 산업군의 상황에 따라 형성되었던 '주가'와 기업이 벌어온 '소득 데이터'에 의존합니다. 비슷한 산업군에 있는 기업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어, "그 산업군의 기업들은 주당 순익의 12배 or 소득의 3배로 기업가치가 산정됩니다."와 같이 명확하게 수치로 보여줄 수 있다면 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앞서 말했듯이 초기 단계의 기업의 경우에는 수익을 내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하지만 예시와 같이 비교할 수 있는 산업군의 기업 즉 비교 대상이 있을 때, 그리고 그 정보를 잘 활용할 때에 이런 정량적인 기업가치 산정 방법의 근거가 될 수 있겠죠.

이 방법을 활용할 때에는 투자자들로부터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1) 비교 대상으로 삼은 기업의 소득에는 어떤 항목들이 들어가 있고, 어떤 항목들이 빠져 있나요?
(2) 비교 대상으로 삼은 기업의 배수 말고, 그 산업군의 다른 기업들의 경우 몇 배수 정도로 기업가치가 산정되었는지 궁금합니다.
(3) 이 기업가치 산정 모델을 활용할 때 배수나 소득 이외에 또 고려해야 할 추가 요소들이 있을까요?

3. Asset-Based Valuations - 자산 기반 산정법

이 모델은 재무제표의 재무상태표에 나와있는 모든 계정의 항목을 더한 총 자산에서 부채를 뺀 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 모델은 새롭거나 성장 중인 기업(자산이 거의 없기 때문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미래의 소득에는 기업의 성장성이나, 지적재산권, 특허권, 브랜드, 시장 점유율 등의 요소들이 포함되지 않는다 보기 때문이지요.

이 모델의 장점은 재무상태표만 있으면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지식재산권이나 특허권과 같은 종류의 무형 자산은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것, 회사의 미래 소득은 무시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무형 자산 또한 잘 책정되어 있으면 활용할 수 있겠지만 투자자 입장에선 해당 계정의 항목이 포함된 자산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려워 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외하고 기업가치 산정을 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가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상세한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주 마지막 화에서는 우리 기업이 산정한 기업가치에 대해 투자자들이 던질 수 있을 만한 질문들에 대답할 수 있는 팁을 가져올 예정입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 :)



와디즈에서 투자받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클릭!)



참고자료:
- Stephen R. Poland, Founder's Pocket Guide - Startup Valuation(2nd Edition). Asheville, North California: 1x1media, 2017
- Multiples of Earnings Business Valuation Method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영아

    우왕+_+ 유용해요!!

    · · 2018.08.02 09:55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