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리워드사업실의 김기찬PD 입니다.
저는 크라우드펀딩이 필요한 개인 혹은 회사를 발굴하고, 그들의 성공적인 펀딩을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펀딩을 진행하는 개인 혹은 회사를 와디즈에서는 ‘메이커’라고 부르는데요, 단순한 온라인소매상이 아닌 목표실현을 위해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저와 함께 성공적인 펀딩을 이루어갈 메이커를 ‘공개적으로’ 모집하고자 합니다.

제가 찾고 있는 메이커를 이야기하기 전에, 짧게나마 저를 소개합니다 :)

출처: 한동대학교 홈페이지

Why not change the world?

졸업한 모교의 슬로건입니다.
학부시절 내내 세상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학생대표 역할을 맡았습니다. 졸업을 앞두고는 세상을 바꾸기 전에 학교를 한번 바꿔보자는 생각에 총학생회장에 출마해 당선됐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현재는 이곳 와디즈에서 메이커 여러분이 만들어가는 작은 변화들에 설렘 가득한 마음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소셜 카테고리의 담당자 입니다.

저는 와디즈에서 소셜 카테고리의 프로젝트를 찾고 컨설팅하며,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이 미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소셜 카테고리에는 공익 캠페인, 기부/후원 프로젝트 등 공익의 의미를 담고 있는 여러 영역의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일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정말 가슴 뛰는 일입니다. 

제1회 소셜임팩트 와디즈펀딩 프로젝트 공모전이 진행중입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옳은 일을 하기 원합니다. 

‘우리는 옳은 일을 합니다’는 와디즈의 5가지 원칙 중 가장 중요한 첫번째 원칙입니다.
이 원칙에 대한 와디즈 구성원 각자의 해석은 다르겠으나, 저에게 ‘옳은 일’은 나와 함께 하는 이들 모두가 행복한 일입니다. 와디즈에서 저는 메이커와 서포터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일을 힘써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행복을 이루는 것이 곧 나의 행복이 될 수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옳은 일을 합니다. 와디즈의 5가지 원칙 중 가장 중요한 첫번째 원칙입니다.  (출처 : 와디즈 홈페이지)

Warm Heart, Cool Head

마지막으로, 따뜻한 마음과 냉철한 머리로 일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모든 기획은 타인에 대한 마음의 공감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나, 우리, 그리고 나아가 공동체를 향한 따뜻한 공감을 바탕으로 일하려고 노력합니다. 한편, 일을 함에 있어서의 냉철함을 추구합니다. 사회적인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 이상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은 선한일을 함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상반되어 보이는 따뜻한 마음냉철한 머리. 이 둘이 함께 있을 때 최고의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습니다. 



제 소개를 했으니, 이제는 제가 찾는 메이커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설명을 돕고자, 최근에 만난 인상적인 메이커들을 소개합니다.
저는 이들과 같은 메이커를 찾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금산 약초시장 인근에 작은 빵집이 있습니다.
금산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두 친구는 여느 때와 같이 빵을 사러 갔다가, 우연히 사장님을 만나 이 빵집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금산의 특산물을 가지고 빵을 만든다는 것 외에는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빵집의 깊고도 특별한 이야기를 들은 두 친구는, 이 빵집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기 위한 와디즈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금산시 사회복무요원, 그리고 평범한 휴학생으로 구성된 이 팀은 이번 여름을 반납하겠다는 열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산 작은 빵집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사진을 클릭해주세요.

어떠셨나요?
위의 예시가 설명하는 메이커를 저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첫째, 일상에서의 구체적인 공감이 가슴에 울림을 준 메이커

우연히 빵집 사장님의 이야기를 듣다가 프로젝트 진행을 결심한 두 친구처럼, 일상의 작은 부분에서 깊이 공감하여 와디즈펀딩을 통해 문제를 함께 풀어가기를 원하는 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굿네이버스, 유니세프 등 큰 단위의 후원은 이미 많은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작지만 구체적인 공감을 함께 실현시켜갈 팀을 찾고 있습니다.

 투병 중인 소중한 친구를 향한 공감은 치료비 모금 프로젝트로,

폐교위기에 처한 분교에 대한 공감은 도서관건립 프로젝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소셜 프로젝트라고해서 꼭 극단적인 상황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친구의 결혼식을 위한 축의금펀딩. 흥미롭지 않으신가요?  작지만 구체적인 일상에서의 공감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손 끝으로 만드는 세상 프로젝트는 작은 관심과 공감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투병중인 소중한 친구를 위한 치료비모금 프로젝트는 현재 진행형 입니다. (사진클릭!) 


둘째,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 수 있는 메이커

가치를 전달하고 후원을 받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에게 그 가치를 소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가치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 지속적으로 고민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팅 역량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부족함을 인정하고 더 많은 관심을 통해 꼭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팀을 찾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홍보는 생각보다 간단한 실천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궁금하다면 사진을 클릭! (출처 : 와디즈 매거진 "똑똑똑, 소문듣고 왔습니다.)


셋째, 빠르게 기획해서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메이커

다시 말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시로 든 프로젝트를 시작하기까지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은 2주 정도가 걸렸습니다. 소셜 영역의 프로젝트는 가치를 확인하여 스토리로 풀어내는 과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여러분도 지치지 않아요..)
이를 위해서 (다시 강조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간만큼은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소셜 카테고리의 담당PD로서 일상에서의 구체적인 공감을 바탕으로 시간과 노력을 들여 프로젝트를 빠르게 기획하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메이커를 찾습니다.

이 글을 읽고 가슴이 뛰고 계시다면, 그리고 위 세가지 요소를 명확히 갖추고 계시다면, 아래를 통해 PD와의 미팅을 신청해주세요. 선정된 프로젝트는 미팅을 통해 와디즈펀딩으로의 진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신청자에게 회신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진심을 다해 검토하겠습니다.)  

저는 세상을 바꾸는 것이 공감을 통한 작은 변화로부터 시작된다고 굳게 믿습니다. 저와 함께 와디즈를 통해 세상을 바꿀 메이커를 찾습니다. 담당PD로서 와디즈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우리 모두에게 큰 행복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김기찬PD와의 프로젝트 미팅 신청하기 (클릭)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4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신용원

    공감을 통한 작은변화를 이끄는 김기찬PD님
    응원드립니다^^

    · · 2018.08.07 01:36
  • 지이지이

    따뜻한 마음과 냉철한 머리 기찬PD님 화이팅:)

    · · 2018.08.06 22:08
  • 황인범

    단순히 공감/후원, 기부 이런 키워드가 아니라, 소셜 임팩트가 무언지 와디즈라는 서비스로 잘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 · 2018.08.06 21:09
  • 최현종

    와 정말 멋저요...!

    · · 2018.08.06 20:10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