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그투그 #6 스타트업 주식은 삼성전자 주식과 뭐가 다를까?

주변에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 한번 해보고 싶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주식하면 딱 떠오르는 코스피 주식 거래와 뭐가 어떻게 다른지 모르겠다고 하세요. 그래서 이번 주에는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의 기본 of 기본을 알려드립니다.

신주발행 VS 구주매출: 새로 만들어 팔거나 가지고 있는 걸 팔거나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에 투자하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주식투자와 조금 달라요.

구주매출은 기존 주주가 이미 가지고 있던 지분 일부를 일반인들에게 파는 행위를 말합니다. 기존 주주는 주식을 팔아 투자금을 회수하고, 새로운 주주는 기존 주주가 가졌던 지분과 의결권 등의 권리를 양도받는 거에요.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서 투자자들끼리 주식을 사고파는 행위가 대표적인 구주매출입니다.

신주발행은 새롭게 주식을 발행해 투자자를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확보된 투자금은 회사의 경영활동을 위해 쓰입니다. 와디즈 플랫폼에서는 초기기업이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본금을 마련합니다. 투자자는 이 기업이 성장해서 기업가치가 오르면, 구주매출 등을 통해 이익을 실현할 수 있겠죠. 

그래서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기업의 투자설명서에는 다음과 같이 새로운 주식 발행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있어요. 용어가 복잡하고 어려우니 실제 투자설명서의 일부를 가져와서 하나하나 볼까요?

1) 액면가와 발행가액 : “이 주식 얼마에요?”


액면가는 주식을 처음 발행할 때 주권표면에 쓰여 있는 금액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주식의 액면가는 500원이나 5,000원이 제일 많아요.

발행가액은 투자자가 발행된 주식을 처음 인수할 때의 가격을 말해요. 액면가가 500원이라도 8,000원에 인수하면 발행가액은 8,000원이 됩니다. 투자자들은 보통 그 기업의 주당가치가 앞으로 8,000원보다 높아질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액면가보다 비싸게 주식을 인수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발행가액이 액면가보다 더 높죠.

발행가액모집 수량을 곱하면 모집총액이 됩니다. 쉽게 말해 기업이 새롭게 조달하는 투자금을 말하죠. 모집총액이 회사의 투자 후 기업가치(포스트밸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신주발행 지분율이고요.

2) 최소 청약단위와 청약증거금: “8,000원만 있으면 되나요?”

제가 이 회사에 투자하기로 했다면 최소 청약단위인 25주를투자해야 합니다. 발행가액인 8,000원에 25주를 곱하면 최소 20만 원이필요하죠.

저는 30주를 투자하려고 합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 계약금 형식으로내야 하는 청약증거금이 청약금액의 100%이기 때문에 24만 원이있어야 하겠죠.

신주의 배정방법이 금액순이아니라청약순인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청약 기간이남았더라도 모집금액의 100%가 다 차기 전에 빠르게투자해야 합니다. 신주의 배정방법이 금액순이면 청약순서와 관계없이많은 금액을 투자한 사람이 투자자로 배정받게 됩니다.

3) 주권발행일과 주권입고일: “저는 언제부터 주주가 되나요?” 

빠르게 투자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바로 주주가 되는 건 아닙니다. 청약 종료 후 7영업일이 지나야 투자자 배정이 끝납니다. 8영업일째 되는 날엔 기업에 투자금(모집총액)이 전달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주식이 발행됩니다. 주식이 발행되는 날(주권발행일)부터 주주의 권리도 생겨납니다. 

증권계좌에서 투자 내역을 보려면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청약 종료 후 21영업일 이내로 주권이 입고됩니다(주권입고일). 이때부터 증권계좌에서 주식을 확인할 수 있어요.

4) 배당기산일: “배당은 언제부터 받나요?”

또 하나 봐야 할 것은 신주의 배당기산일입니다. 배당기산일은 배당금이 계산되는 최초의 일자를 말합니다. 보통 배당은 한 해를 기준으로 이루어지죠. 작년부터 이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던 기존 주주들은 연말에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에 해당하는 배당을 받게 되겠죠.

그런데 이 회사가 9월 8일에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게 되면 새로운 주주들에게 어떻게 배당을 해야 할까요? 기존주주들과 같게 배당을 할지, 아니면 주주가 된 시점부터 계산해서 배당할지 미리 배당기산일을 정해야 합니다.

이 기업의 경우 배당기산일이 2018년 1월 1일이니 새로운 주주들도 기존 주주들과 똑같이 1년 치 배당을 받게 됩니다. 

새롭게 발행된 주식이 보통주면 1주에 1의결권을 받게 되지요. 하지만 이 회사처럼 우선주를 발행하는 경우,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에는 없는 다른 권리들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 자세한 내용은 투자설명서 내에 <우선주의 주요권리> 항목에서 볼 수 있어요. 우선주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내가 어떤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잘 따져보고 투자해야겠죠? 다음 글에서 이어서 알려드릴게요.


글 김영아

와디즈의 막내 투자 콘텐츠 디렉터(CD)입니다. 우리의 작은돈이 필요한 곳에 모여 세상을 바꾸는 꿈을 꾸고 있어요. 아 물론 돈도 벌면서요. 더 많은 ‘우리’에게 크라우드 펀딩을 알리기 위해 어렵고 복잡한 투자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일을 합니다.

그림 이윤경

와디즈의 브랜드 디자이너입니다. 좋은 '사람' 와디즈가 좋은 '브랜드'로 무럭무럭 자라나도록 물을 주고 있어요. 더 많은 사람들의 시작을 돕기를, 그리고 더 재미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홍세미

    재밌게 잘 보았습니당 :-)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셔서 감사해요 !

    · · 2018.08.08 14:26
  • 황철우

    매주 재미나게 보고 있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잘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2018.08.07 23:17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