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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국내에서 10억 이상 와디즈 펀딩 기록을 달성하는 팀이 요새는 왜 없을까요?" 요즘 대내외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간혹 듣습니다. 당황스러운 질문이죠.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는 팀은 정말 많아지고 있고 월별 거래금액(펀딩 총액) 역시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시장의 트랙 레코드는 견고하게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적합한 비유일지는 모르겠으나 육상선수들의 POOL은 커지고 전체적인 수준은 상당히 높아졌지만 신기록은 오랜 기간 깨지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까요?

지난해(2017년) 와디즈에서는 단일 프로젝트로 두 차례 10억 원 이상을 달성한 스타트업들이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놀라운 일이었죠. 이를 통해, 나름 Big deal 달성에 대한 인사이트는 자산이라면 정말 큰 자산이라 생각합니다. 

한 플랫폼에서 단일 프로젝트(건)로 10억이 넘는 거래금액이 발생하는 것이 얼마나 큰 것인지 업계 관계자 분들이라면 잘 아실 것 같습니다. 조금 아픈 이야기지만, 10억 아니 1억 이상 그리고 최소 1,000명 이상이 참여한 프로젝트라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수차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다 보니 어쩌면 10억 이상 펀딩을 달성하는 일이 두려운 일이 되어버렸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생산 및 배송 일정을 지키지 못하고 제품의 퀄리티가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해 또 고객응대에 실패하게 되는 악순환. 와디즈의 서포터분들께 정말 죄송한 일이고, 계속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인 고민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향후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찌 되었건, 저는 현재 상황에서 B2C의 방식인 리워드 펀딩으로 10억 이상을 달성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앞서 10억 이상 펀딩을 달성한 두 팀 보다 더 높은 수준이 요구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크라우드펀딩의 방식으로, 10억 이상 펀딩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점과
저와 함께 시장의 트랙레코드를 깰 수 있는 기업을 공개 모집하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을 꼭 읽어주세요.

*10억이라는 액수는 상징적인 금액입니다.




10억이상 펀딩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현재의 시장 상황


① 크라우드펀딩을 대하는 소비자(서포터)의 리스크 판단 수준이 정말 높습니다.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면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fan들을 만나며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공하고자 하는 리워드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은 것은 물론 기업이 약속한 것(제작 및 배송 일정, 제품 퀄리티 등)을 지킬 수 있는지 소비자 입장에서도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즉, 고객응대로 귀결되는 모든 부분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객단가 10만 원으로 10억 원을 달성할 경우 제품 1만 개를 배송해야 합니다. 1만 개 배송을 위한 리워드 배송 약속 세팅부터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인력도 당연히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은 고객응대의 일부에 불과하죠.   


② 매체 환경이 꾸준히 변하고 있습니다.

와디즈를 통해 펀딩에 성공한 팀들 중에는 정말 SNS 광고를 잘하는 팀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기업들이 요즘 하나같이 '페이스북 광고가 예전만 못하다'는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제가 페이스북 광고 상황이 어떠한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중요한 것은 10억 원 정도의 펀딩 성공을 위해서는 노력과 마케팅 자금 역시 반드시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내부에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거나 혹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꾸준히 시도하는 팀들이 펀딩을 잘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10억 원 정도의 기록을 달성할 수 있으려면 콘텐츠 기획부터 광고 집행까지, 펀딩 진행을 위한 마케팅 플랜을 매우 꼼꼼히 전략적으로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③ 와디즈 그리고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이해도 높아야하고 펀딩 프로젝트에 전념할 수 있어야 합니다.

10억 원 이상을 달성한 두 기업 모두 해외 펀딩의 경험이 있는 팀이었으며 멤버들이 와디즈에 대해 매우 학습이 잘 되어있는 팀이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의 변하지 않는 법칙이 있다면, 바로 '동기부여'입니다. 


④ 테크 기반의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고가인 경우가 많으나, 패션잡화, 게임 등의 카테고리 상당히 많은 금액을 달성한 프로젝트들이 와디즈를 비롯한 국내 타 플랫폼 그리고 해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통해, 제품 생산에 대한 리스크가 적고 타겟이 브로드한 프로젝트가 상대적으로 높은 펀딩 금액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⑤ 당연히 제품이 차별성이 있어야하고, 무엇보다 제품이 좋아야 합니다.


이 글을 쓰는 내내 불편함이 제 마음속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잘한다, 못한다를 평가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님에도 '트랙레코드를 발굴하기 위한 기업'을 찾고자 하니 매우 까다롭게 접근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향후 10억원 달성에 도전해볼 수 있는 팀'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와디즈 메이커들이 누굴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아래 프로젝트들을 면밀히 살펴보시면서 펀딩에 대한 '메이커'의 태도가 어떠한지를 꼭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알렉스 텀블러 - 제품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솔직한 고객응대 (2억원 달성)
*인테이크 - 수 차례 펀딩 진행 경험을 통한 노하우 습득 (누적 3억원 달성)
*링티 -  고객 니즈를 충족하고 제품 효능에 대한 솔직한 제작자의 설명
*킬리 - 우수한 제품력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결합 (누적 9억원 달성)
*라라스윗 - 타겟을 공략한 제품 기획력 그리고 펀딩에 대한 진심 (누적 1.7억원 달성)
*아이로드 - 뛰어난 경쟁력을 지닌 제품 출시 (1.3억원 달성)
*고고팬츠(누적 3.7억원), 지타임(2.5억원), 요기보(2억원 달성)

(사실 이외에도 많지만, 고객대응이 현재 진행 중인 팀들은 나중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래 두가지 관점에서 저를 만나는 기업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① 와디즈에서 어떤 지원을 했는지, 그리고 그 데이터가 어떠한지
② 해당 기업이 어떤 노력을 했고 또 그 데이터가 어떠한지

글로는 더 이상 많은 내용을 설명하기 어럽군요.


와디즈에서 도전을 해보고 싶은 기업은 아래 링크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기록해주시면 검토 후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미팅을 위한 사전 질문지 작성하기 (클릭)



[참고] 제가 찾고 있는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스테디셀러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및 중소대기업
② 디지털 마케팅을 기반으로한 퍼포먼스 마케팅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
③ 시장에 없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조 및 개발 중인 스타트업, 브랜드, 중소대기업
④ 의사결정이 빠르고 수용력이 넓은 기업 (open mind)
⑤ 펀딩 생태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해외 및 국내 펀딩 경험이 있는 기업

*본 글은 리워드 펀딩을 진행할 팀을 모집하기 위한 글입니다. 투자형 펀딩에 관한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펀딩진행을 위한 단순 문의 또는 성의없게 설문지를 작성했거나, 내용을 충분히 작성하지 않았을 경우 답변을 드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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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상우

    미팅 관련한 설문을 제출 하였습니다~ 연락 부탁 드려요~^^

    · · 2018.09.04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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