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수많은 스타트업이 IPO (Initial Public Offering)을 꿈꾸고 있습니다.

IPO는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로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창구이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Exit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또, 기업은 기업 전반의 경영 내용을 공개하면서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IPO로 가는 길이 결코 평탄하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IPO로 가는 데 걸리는 시간, 약 10년 이상!



한국 기업이 IPO까지 가는 데는 평균 약 12년의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10년 이상의 세월은 스타트업이 IPO를 마일스톤으로 삼기에는 막막한 거리입니다. 

2) IPO 성공 확률, 약 0.1% 내외!  

매우 극소수의 기업이 IPO로 가는 데 성공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2000년대 초반 벤처사업 열풍이 불며 네이버, 카카오(다음), 넥슨 등 당시 신생기업들은 IPO를 통해 국내 굴지의 기업들로 성장했습니다. (출처 : 온라인 디지털 경제 미디어키 뉴스) 

 하지만 국내에서는 2003년 이후 지난 15년간, 스타트업이 IPO를 통해 성공적으로 EXIT 한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출처 : 플래텀)  

결국 스타트업이 IPO를 향해 가는 길에는 오랜 시간과 낮은 확률이라는 큰 허들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보면

스타트업이 IPO만을 마일스톤으로 삼는 것은 효과적인 전략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좌절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이 꼭 취야야 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IPO 하기 전 WPO(Wadiz Public Offering) 를 하는 것입니다.

WPO란 Wadiz Public Offering의 약자입니다. 기업이 IPO를 할 때 증권거래소를 통해서 투자 유치를 하듯이 WPO는 온라인 플랫폼인 와디즈를 통해서 투자 유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업은 장소와 관계없이 온라인에서 대중에게 기업을 소개하고 투자를 받습니다. 기업은 IPO 앞 단에 WPO라는 마일스톤을 단단히 디딤으로써 대중에게 기업 가치를 검증받을 수 있습니다. 즉, 

WPO(Wadiz Public Offering)는 스타트업의 똑똑하고 현명한 전략입니다.  

WPO(Wadiz Public Offering)가 스타트업의 좋은 전략인 이유, 3가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WPO #2] 다음편 보러가기 : WPO(Wadiz Public Offering),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 전략인 이유

▶︎ IPO하기 전 WPO하세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