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주주가 많아지면 회사 운영이 어려워지지 않을까?"

와디즈 투자(WPO, Wadiz Public Offering)*를 유치하려 할 때 많은 대표님께서 주주가 많아지는 부분을 망설여 하십니다.

하지만 여기, 주주분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발전적 관계를 다져나가는 기업이 있습니다.

2017년 이후 3번의 펀딩을 모두 성공하고 현재 내년 KONEX 상장을 준비하고 계신 '스마트골프' 박지형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 와디즈 투자(WPO, Wadiz Public Offering)

= 본래 기업이 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통해 주식을 투자자들에게 팔고 재무내용을 공시하여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함으로서 투자유치를 하듯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유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Q. 안녕하세요 대표님. ‘스마트골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스마트골프는 스크린 스포츠 시장에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스크린골프/스크린 야구개발 및 판매, 복합 문화공간 ‘스마트골프카운티’ 운영,  레슨 전용 매장 ‘스마트골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처음 창업을 하신 이후 와디즈 투자유치를 받기 전까지 특허 등록,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셨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A. 기술이 없으면 팔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스마트골프 이전에 회사를 설립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상장만 목표로 하다 보니 사업 본질보다 머니 게임에 치중했습니다. 그래서 기술은 무조건 가지고 있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게는 2가지 원칙이 생겼고 현재까지 이를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1)반드시 원천기술은 가지고 간다. (2)그원천기술을 바탕으로 회사를 확장한다.

회사의 볼륨이 커지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 본질적인 부분이 헷갈릴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우리 회사는 특허 등록과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그렇군요. 동종업계 내 경쟁업체와 스마트골프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A. 우리 회사는 동종업계 경쟁업체와 다르게 돈이 없습니다. (웃음) 업계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쟁업체는 모두 상장한 회사거든요. 운용하는 자금의 규모가 다르죠.

하지만 저희는 저희의 fan이 있습니다. 차별점은 다른 회사들이 할 수 없는 것,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고객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Q. Fan, 즉 지지층을 가지고 계신 것에 굉장히 자부심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와디즈 투자유치를 시작하게 된 계기도 혹시 이와 관련이 있나요?

A. 원래 스마트골프는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 없었습니다. 기업의 안정화가 당시에 당면한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기보(기술보증기금), 신보(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청 등 받을 수 있는 자금은 전부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에게는 10억이라는 자금이 큰돈이지만 기업으로서는 그다지 큰돈이 아닙니다. 사용하는데 채 한 달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지속 가능 여부에서 필요한 것인 지지자입니다. 저희는 그러한 관점에서 와디즈 투자에 접근하는 방법이 달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와디즈 투자를 통해 주주를 만나면 지지자가 생깁니다. 이 지지자들과 함께라면 저 스스로를 견제하고 생각이 다름을 인정함으로써 스마트골프가 투명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Q. 사업의 다각화보다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지지자를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와디즈 투자를 받으신 것이었군요.
하지만 처음의 의도와 다르게 와디즈 투자를 1, 2, 3차에 걸쳐 스크린골프, 스크린 야구, 스마트골프카운티까지 다양한 사업으로 진행하셨어요. 기존 계획과 달리 사업을 확장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회사를 운영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매출이 나오는지의 여부입니다.

스마트골프는 처음에는 스크린골프만 운영하던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첫 펀딩이 성공하고 주주들이 많아지면서 지속적인 매출의 증가에 대한 책임감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를 회사 내부에서 논의한 결과 중심 사업인 스크린골프 사업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자는 결론에 다다랐죠.

스크린 야구는 스크린골프와 기술적인 부분에서 연관성이 있습니다. 스크린골프 관련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센서, 엔진, 필드를 만드는 기술 등을 활용하여 스크린 야구는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죠.

스마트골프카운티는 실제 우리의 기계를 운영해보고 싶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실평수 300평의 매우 큰 공간 안에 우리의 제품을 전부 설치하여 실제로 사용하실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는데 이러한 공간을 만들면 공간으로부터 지속적인 매출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스마트골프카운티 사업을 시작한 가장 큰 이유는 꾸준한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을 마련함으로써 주주분들께 더 많은 이익을 돌려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스마트골프아카데미는 좀 더 작은, 50평 정도의 공간에서 레슨할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한 사업입니다. 아카데미는 와디즈 투자는 진행하지 않았지만, 기존 주주분들과 함께 진행한 사업입니다. 그래서 현재 카운티와 아카데미 모두 실적이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Q. 회사의 이익과 주주의 이익을 함께 고려하여 사업을 진행한 것이었네요.
1, 2, 3차펀딩을진행하면서 연간 한도 7억에 거의 도달한 금액을 모집하셨습니다.
그와 더불어 주주들도 많이 생겨났는데요. 많은 대표님께서 주주가 많아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런 우려는 없으셨나요?

A.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기업 지속에 중요한 사항은 지지자, 즉 fan입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스마트골프는 오히려 지지자, 즉 주주분들을 환영하고 기업의 모든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355명의 주주와 밴드에서 소통 중인데요. 밴드에는 지금 시점에서의 우리의 계획은 무엇이고,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계획의 성공/실패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 공유하고 있습니다.



Q. 실패한 결과를 공유하면 주주분들이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이시지 않나요?

A. 이전에 ‘크라우드펀딩 연계형 기술창업지원과제'에서 탈락하고 재수하러 대면평가를 다녀온다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두 번의 도전 과정을 보여드렸던 것은 우리가 계획했던 것을 실제로 시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드리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런 진정성을 봐주시고 한 주주분은 스마트골프의 현재 상황과 미래에 대해 5편의 글을 밴드에 연재하셨습니다.

총 5편의 글을 밴드에 연재하신 정윤식 주주님

정말 진정성 있는 글이었죠. 골프장에서 샷을 날리고 퍼팅을 하는 것에 비유하여 저희의 상황을 말씀해주시고 조언 섞인 글을 5편이나 써주셨으니까요. 먼저 글을 써달라는 제안을 하지도 않았고 한 번도 뵌 적이 없는 분인데 이렇게까지 우리 회사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깊게 고민해주시고 글을 써주신 점이 굉장히 감사했습니다.

오히려 주주분들께서는이후 사업의 성공/실패 여부보다 내가 투자한 기업이 어떤 과정을 밟아가고 있고 그 과정을 함께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을 더 중요시하는 것 같아요.



Q. 주주분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계시는 것이 한눈에 보이네요. 주주분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 있으실까요?

A. 저희는 주주분들께 엄청난 황금빛 미래를 약속하지 않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것, 하다 못해 사진으로라도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현재 KONEX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데 등록 조건 중 하나인 외부 감사를 받는사진이라든지요.

그리고 새로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을 공유했을 때 ‘그 사업을왜 하느냐, 하지 마라’는 의견이 달려도 절대 막지 않습니다. 각 분야에서 저희보다 더 전문가인 주주분들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듣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회사 내부에서 회의를 합니다. 이후 의견을 주신 주주님을 실제로 만나거나 전화로 이야기하는 등 밴드 이외의 곳에서 소통을 훨씬 많이 합니다.

 ‘내가 여기에 100만 원을투자했는데 이 회사가 상장해서1000만 원이 됐어’ 보다‘100만 원을 투자했는데 이 가치가 1000만 원이 되는 과정에 나는 함께 했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KONEX 상장을 앞두고 올해 또 한 번 와디즈 투자유치를 진행합니다. 이때는 우리의 사업을 설명하는 글보다 기존 주주들이 작성하신 글이나 댓글을 중점적으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400여 명의 주주가 본 글은 거짓으로 올릴 수 없으므로 우리 회사의 신뢰도를 더 잘 보여줄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Q. 대표님의 주주들에 대한 애정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와디즈 투자 유치를 고민하시거나 준비하시는 메이커 님들에게 와디즈 투자를 진행하신 입장에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메이커 분들께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주주에게 회사 정보를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점입니다. 주주들은 회사와 같은 편입니다. 그들에게 회사의 상황을 드러냄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점이 훨씬 많으니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는 진심은 반드시 통한다는 점입니다. 주주에게 실패한 것을 드러내는 것을 솔직히 이야기하면 주주들은 이해해주고 회사의 진심은 통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스크린골프, 스크린 야구, 스마트골프카운티, 스마트골프아카데미 사업을 진행하는 스마트골프는 없었을 것입니다. 저 혼자서 회사를 운영했다면 이렇게 사업을 확장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함께 해주는 주주들과 지금도 함께 앞으로의 과정을 밟아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회사를 주주들에게 당당하게 보여준다면 두려워하실 것 없습니다.


400명의 지지자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스마트골프가 궁금하시다면?

우리 회사를 든든하게 지지해줄 fan 층을 만들고 싶다면?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