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리워드사업실에서 푸드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는 강혜원 PD입니다.

 PD는 'Project Director'의 약자로, 간단히 요약해 다음의 일들을 합니다 : 메이커, 기업을 발굴하고 → 기업과 어떤 재밌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고민하며 →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와디즈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한마디로 프로젝트가 잘 되도록 메이커의 옆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강피디의 푸드채널

푸드채널- 이름이 참 거창합니다. 저는 사실 푸드 PD라는 직책부터 거창한 느낌이 듭니다. 대단한 미식가도 아니고 맛집에서 줄서서 먹는 성격도 못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예쁘게 브런치를 차려먹는 스타일도 아니예요. 그저 맛이 주는 즐거움을 신봉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을 인생 최대의 낙으로 삼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농사를 짓는 부모님을 보고 자란 덕분에 음식의 출처 및 스토리에 대단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PD라는 업을 가진 사람으로서 큰 축복입니다. 

앞으로는 푸드채널 캐스트를 통해 음식이 주는 즐거움과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려 합니다. 또한 와디즈에서 푸드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예비 메이커들에게 꿀팁이 될 인사이트들도 종종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푸드를 주제로 자유롭게 콘텐츠를 발행하겠다고 이야기 하는중입니다 ^_^)

푸드채널 1탄 :
와디즈 푸드 최신 트렌드

그 첫번째는 예비푸드메이커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로 준비했습니다. 다름 아닌, 와디즈 푸드 프로젝트 최신 트렌드 !

와디즈에서 백전백승하기 위해 와디즈를 잘 분석하고 계신가요 ? 푸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당신이 떡잎부터 다른 스마트한 메이커라면, 와디즈 트렌드는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푸드 프로젝트 최신 동향 세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리워드의 변화 :
맛과 호기심을 동시에 잡다

최근 푸드 카테고리는에서는  보리굴비, 참치회, 명란젓 군침도는 프로젝트가 많이 열렸습니다. 와디즈를 오래 사용해 온 유저들이라면 잘 알고 있을만한 식사대용음료,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마시는 피로회복제 처럼 과거에 푸드 카테고리를 주름잡던 프로젝트들과 색깔이 많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와디즈의 유저들은 다이어트, 피로회복 등 기능이 강조된 식품 리워드뿐만 아니라 '맛이 있는' 리워드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맛있다고 구구절절 설명해둔 상세페이지만으로는 서포터들을 펀딩까지 이끌 수 없습니다. (식품을 건강하게 만드는 생산자 스토리 또한 최근에는 기본 중에 기본이 되어버린 추세입니다.) 와디즈 또한 어쩔 수 없는 온라인 플랫폼이며 서포터들은 배송받기 전까지 리워드가 얼마나 맛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최대 한달 이상 기다려야하는 상황에서 총알배송이 주는 행복을 이길 수 있는 핵심은 맛을 뛰어넘는 그 무언가가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얼리어답터 성향의 유저들이 모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기 때문에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기도하죠. 바로 호기심입니다.

시계방향으로 농부대첩의 인생 참치회 프로젝트 ,
덕화명란의 발색제를 뺀 명란젓,
설로인의 숙성한우 프로젝트

펀딩 사례)

숙성한우와 신선한우를 동시에 배송받아볼 수 있다고? 숙성한우가 치즈맛이 난다고하는데 궁금하다 ! 숙성한우와 신선한우 맛이 실제로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하네 ?! 펀딩해야지 ! / 미식가가 되고싶은 황OO 서포터(30세)
                      

참치 특수부위 프로젝트? 비싸서 먹어보지는 못했지만 참치의 특수 부위가 그렇게 맛있다는데 ! 어디서 사야 맛있는 참치를 잘 살 수 있는지도 모르는데 이번에 그냥 펀딩해야지 ! / 3-4인용 참치세트 리워드를 두개나 펀딩한 차OO 서포터(28세)
                      

선홍색의 건강한 명란젓? 내가 아는 명란젓은 빨간색인데, 빨간색에 속지 말라니? 선홍색 명란젓은 맛이 어떻게 다르지? 펀딩해야지 ! / 젓갈반찬러버 강OO 서포터(28세)
                      

최대 한달 이상을 기다려야 먹을 수 있는 식품.  유명 유기농 식품 편집샵과 샛별 같이 배송되는 온라인몰도 마다하고 와디즈에서 식품 펀딩을 한다는것은 상식적으로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식품이라면, 특별한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 가득한 와디즈 유저들의 가려운 부분을 슥슥 긁어주며 여러분의 프로젝트도 승승장수할 수 있습니다.

- 맛있다고 익히 들어 알고있는데 시중에서는
  가격이 후덜덜하여 사먹을 수 없었던 식품
- 쉽게 찾아 먹어볼 수 없고 믿을 수 있는
  생산자도 찾기 어려운 식품
- 일반적으로 알고있던 상식을 뒤바꿔주는
  아는 만큼 먹는다, 를 실현해주는 식품


#2. 리워드 구성의 변화 :
대용량 리워드는 꼭 만들자

프로젝트를 기획하는데에 있어 리워드 구성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특히 펀딩액의 규모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의 서포터가 얼마짜리 리워드에 펀딩하도록 만들것인가, 즉 객단가를 높이는 작업이지요.

이와 관련해 최근 푸드 프로젝트에서는 '대용량 리워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배송까지 오랜기간 기다려야하는 식품에 펀딩을 한다는 것은 위에서도 설명드렸듯 리워드가 그 만큼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때문에 서포터들은 종종 통큰 펀딩으로 메이커에 대한 신뢰와 지지를 보여줍니다. 와디즈에는 메이커들이 상상하는것 이상으로 '통큰 서포터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쩌면 다른 어떤 곳도 아닌 와디즈에서 (안목있는 서포터들을 믿고) 좋은 리워드를 런칭하는 메이커에 대한 서포터들의 보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의 두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더욱 와닿을 것 같습니다.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소미노의 '현미요거트, 미안해요' 프로젝트를 보면 19,500원인 '미안해요 5병 리워드' 보다 10배 가까이 더 비싼 '2달 팩 리워드'에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펀딩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미노의 현미요거트 미안해요 프로젝트

한편 얼마전에 펀딩이 종료된 실버스푼의 '추석 보리굴비 세트' 프로젝트 사례는 더욱 놀랍습니다. 

'보리굴비 4개짜리 한 세트도 리워드가격이 5만원이 넘어가는데 고가의 기업용 선물팩 펀딩을 할까요? 펀딩이 한 개도 안되면 창피해서 어쩌죠?' 이 같은 메이커의 우려와 달리 20만원 - 30만원 후반대의 기업용 선물팩은 무려 1,600만원 상당 펀딩되어 7,200만원이 모집된 성공프로젝트가 되는데 큰 역할을 한 바 있습니다. 

실버스푼의 추석 보리굴비 세트 프로젝트

각각의 프로젝트 페이지에 방문해 좀 더 면밀히 들여다 보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면 대용량 리워드에는 그 타겟에 걸맞는 매력적인 리워드명이 필수입니다 !

 [ 요거트 50개 세트 - 리워드가 : 30만원 ]
 [ 우리 가족 요거트 한달팩 - 리워드가 : 30만원 ]
어떤 리워드명이 더 생생하게 와닿는지 느껴지실 것입니다. 

리워드 설계시에는 대용량 리워드를 꼭 만들어 보세요. 좋은 리워드와 정성스러운 스토리에 믿고 펀딩해줄 통 큰 서포터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거예요.

 

#3. 이벤트의 다양화 :
식품기업의 전문성을 뿜뿜하는
오프라인 행사를 열어보자

프로젝트는 평균 3주간 진행됩니다. 긴 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쉼없이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벤트들가 필수인데요, 일반적으로는 지지서명 이벤트(페이스북 공유), 인스타그램 리그램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는 서포터들 스스로 자신의 SNS 채널에 프로젝트를 홍보하도록하여 메이커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지요.

디어넛츠의 캐슈넛밀크초코 프로젝트(진행중)

아래 링크의 캐스트를 읽어보시면 온라인 이벤트 설계에 도움이 됩니다 :)

▶ [리워드 프로젝트 MAKE OVER #2] 프로 바람잡이가 되는 법 : 지지서명과 이벤트 설계

반면, 최근에는 더욱 더 생동감있는 이벤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 카테고리에서 핫-한 이벤트를 소개해드리면 미식회, 품평회, 시식회 등이 있습니다. 이름은 각기 다르지만 이벤트들의 공통 요지는 서포터에게는 리워드 배송 전에 시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메이커 입장에서는 서포터들과 직접 만나 식품 기업으로서의 자신감과 전문성을 뿜뿜 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디어넛츠 스프레드 품평회

디어넛츠의 견과 스프레드 프로젝트 당시 오프라인 이벤트사례입니다.  

<품평회 프로그램 구성>
1. 디어넛츠&메이커 소개
2. 스프레드 개발 계기 소개
3. 스프레드를 활용한 5가지 요리 시식
4. 자유 토크 (시식 소감 토크)
5. 품평 설문지 작성

저 또한 행사에 참여했는데요, 대표님의 스프레드 개발 스토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 흥미로웠고 빵에 발라먹는 용도로만 생각했던 스프레드를 요거트, 크래커, 월남쌈 등 여러가지 음식에 활용하는 레시피를 알게되어 유익했습니다. 행사장을 나올 때는 이 모든 행사를 기획, 운영한 디어넛츠의 전문성을 다시금 알게되었고 더불어 메이커에 대한 신뢰도 커졌습니다.

디어넛츠의 홍혁진 팀장님 & 김범수 대표님

디어넛츠는 품평회를 개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사 내용을 새소식으로 공개했는데요, 각각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스프레드 활용 레시피와 품평회 설문 결과를 글과 사진으로 생생하게 전달했습니다. 새소식 작성 또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물리적인 한계 때문에 미처 참석하지 못한 서포터들에게 현장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이는 모든 서포터들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려는 기업의 열린 자세와 전문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덕화명란의 <명란미식회>, 설로인의 <셀프-한우 오마카세>, 소미노의 <플리마켓 시음회> 기업과 리워드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된 바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각각의 현장스케치를 살펴보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에는 어떤 오프라인 이벤트가 어울릴지 고민하고 기획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덕화명란 <명란 미식회> 새소식 #6번
설로인 <셀프-한우 오마카세> 영상
소미노 <플리마켓 시음회> 새소식 #2번

덕화명란 <명란미식회> 
소미노 <플리마켓 시음회>

와디즈 푸드 프로젝트 최신 동향으로 세가지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예비 푸드 메이커라면 위의 세가지를 꼭 참고하여 프로젝트를 설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떤 흥미로운 리워드가 우리를 군침돌게 할 지 무척 기대됩니다. 

또한 여러분의 크고 작은 도전들이 와디즈에 또 어떤 새바람을 불게할 지 궁금하네요 :)

와디즈에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모든 예비 메이커들을 응원합니다. [강PD의 푸드채널] 은 다음번에도 알차고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즐겁고 예쁜 하루 보내세요 ! 

감사합니다. ^_^

# 와디즈 푸드 카테고리에 새바람,
   신바람을 불게 할 푸드 메이커를 모집합니다. 강혜원 PD 푸드 프로젝트 멘토링 신청하기
※ 신청서를 검토하여 개별 연락드립니다. 여러분의 신청 내용에 따라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깊이가 달라집니다 !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기에, 최대한 꼼꼼히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3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지이지이

    갑자기 글에서 맛있는 냄새가 나네요>< 다음글이 기대됩니다~~~~

    · · 2018.10.07 12:02
  • 김신애

    글이 톡톡튀고 재밌어요 ㅠㅠ!! 최고최고

    · · 2018.09.12 17:12
  • 클로이

    안녕하세요, 신애님 ㅎㅎ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2

    · 2018.09.14 14:12
  • 황인범

    이 글에 많은 노력이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연재해주세요!

    · · 2018.09.12 12:24
  • 클로이

    감사합니다 , 인범님 :) ㅎㅎ 연재될 푸드채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_^ㅎㅎ

    · 2018.09.14 14:10
  • 현수최

    너뮤...멋있어용....♥유익뿜뿜

    · · 2018.09.12 11:59
  • 클로이

    안녕하세요, 수현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유익한 정보 종종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

    · 2018.09.14 13:54
  • 우창성

    완전 식욕이 올라오네요~!

    · · 2018.09.12 11:57
  • 클로이

    안녕하세요 창성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디즈에 맛있는 푸드 프로젝트들이 많아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혹시 와디즈에서 만나보고싶은 음식이 있다면 의견부탁드립니다 ^_^

    · 2018.09.14 13:53
  • 주식회사디어넛츠

    안녕하세요 'LOVE FROM NATURE' 디어넛츠입니다. 강PD님의 열정 항상 응원합니다:) 부족하지만 디어넛츠에 대한 소개도 담아주셔서 너무나 감사하고 영광입니다^^

    · · 2018.09.11 23:27
  • 클로이

    대표님, 안녕하세요 :) ㅎㅎ 와디즈 최신 푸드 트렌드에서 디어넛츠를 빼놓을수가 있나욤 ㅎㅎ! 현재 진행중인 캐슈넛밀크초코의 프로젝트도 재미있는 전개 기대해봅니다 :-) 화이팅 !!

    · 2018.09.14 13:49
  • 홍미

    너무나 멋진글에 감명받고 갑니다! 도움이 정말 많이되는 글이였습니다:)

    · · 2018.09.11 23:24
  • 클로이

    홍미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ㅎㅎ 앞으로도 메이커, 서포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 알차게 전달드리겠습니다! ㅎㅎ

    · 2018.09.14 13:41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