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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메이커 여러분 반갑습니다! 벌써 3탄이네요.  조스바 3탄을 읽고 계시다면 저를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저는 와디즈에서 리워드 프로젝트가 오픈하기 전, 프로젝트 스토리(글,사진,영상) 온라인 컨텐츠 기획 및 편집을 담당하며 리워드펀딩을 진행하는 메이커님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 )

조스바 1탄에서 '스토리의 사진은 프로젝트의 매력도를 높이고 프로젝트에 머물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1단계 학습이 완료되었다면 오늘은 한 단계 더 나아가 사진보다 더 효과적이게 스토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영상 하나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게요 : -)


▼ 조.스.바가 처음이라면

조스바 1탄 <리워드, 혼자서도 잘 찍어요!>
조스바 2탄
< 똑! 소리나는 리워드 설계하기>


인터넷 쇼핑하실 때, 여러분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시나요?

상세페이지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으실 테고,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물고 뜯고 맛보는 경우도 있으시겠죠. 필요에 따라 구매한 사람들의 후기를 찾아보기도 할 겁니다.
하지만 와디즈 펀딩에 올라오는 리워드(제품)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흔한 후기와 매장도 없고 펀딩 후, 배송까지 몇 개월이 걸립니다.

그래서 더욱 서포터분들은 메이커님이 쓰신 프로젝트 스토리 하나에 의존해야 하지요.
바꿔 말하면 프로젝트 스토리가 펀딩을 결정하는 유일하면서도 거대한 역할을 합니다.

크라우드펀딩에서 영상은 왜 중요할까요?

프로젝트 스토리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콘텐츠의 종류는 크게 3가지입니다. 글, 사진 그리고 영상

만약 여러분이 주말에 소개팅을 하는데 주선자가 이성에 대해 말이나 글로 설명한다고 가정해볼게요 : )
실제 모습을 못봤기 때문에 상대방의 외형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상상을 시작하게 될 거예요. 이때 실제보다 좋게 상상해도, 나쁘게 상상해도 문제입니다. 상대방을 본 적없기 때문이죠.

프로젝트 스토리에서도 마찬가지예요.

버튼을 누르면 트랜스포머처럼 변신하는 가방이 아니라면 겉과 내부, 그리고 가방을 들고 있는 사진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내가 이 가방을 왜 만들었는지, 사이즈와 소재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는 설명하는 글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글과 사진만 있는 스토리를 10번 읽는 것보다 영상 1번을 보는 것으로 리워드에 대한 이해와 매력도를 높일 수 있기도 합니다.
주 카테고리는 테크·가전이나 스포츠·모빌리티로 영상을 통해 작동 및 조립 방법 등 제품의 움직임을 생동감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글만으로도 표현이 어려운 카테고리는?

'맛이 OO하다. 느낌이 OO하다'

아무리 스토리에 맛이 어떻고, 느낌이 어떻다고 이야기해도 눈에 안 보이는 부분은 설득하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이용해서 서포터의 간접적인 공감과 사용 후기를 표현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인터뷰'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궁금하지만 직접 보고 느낄 수 없는 부분들을 가장 알기 쉽고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게 실제 사용한 느낀 점을 인터뷰 영상으로 표현하면 강한 설득력과 함께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설탕없는 달콤한 커피, 상상이 되나요?

저칼로리 아이스크림은 어떤 맛일까?




영상 촬영,

전문가들만 잘 할 수 있는  어려운 일이라 생각하진 않으셨나요?


DSLR이나 디카로 촬영 시, 스마트폰보다는 화질이 더 깨끗하겠죠. 하지만 요즘 지금 갖고 계신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좋은 영상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영화도 찍는 시대니까요 : )
이 방법마저 당장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조스바로 쉽고 간단하게 리워드를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영상을 표현하는 두가지 방법, '동영상과 GIF'

동영상과 GIF 두 방법은 서로 반대되는 장·단점을 갖고 있어 표현하고자 하는 방법에 따라 활용 가능합니다.
오늘 조스바에서는 GIF 활용 방법에 대해 먼저 소개해드리고 동영상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편으로 찾아뵐게요!

1. 동영상은 보고 싶은 장면을 정지하거나 음성 설명을 추가해서 스토리를 재미있게 소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서포터들이 스토리를 읽다가 재생 버튼을 클릭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영상을 열심히 촬영해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2. GIF는 영상과 반대로 재생 버튼을 클릭하지 않아도 스토리에서 자동 재생되기 때문에 화면에 머무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남은 스토리의 궁금증을 유발하죠! 하지만 보고 싶은 장면을 정지해서 자세히 보거나 음성 설명도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3~5초 분량의 짧은 영상은 GIF로!

GIF는 여러 장의 이미지를 움직이는 형태로 보여주는 방식이에요.(일명 '움짤'이라고도 하죠 !)
재생시간이 3~5초인 짧은 영상처럼 만드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이나 애매하다면, GIF 파일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와 고양이 시점의 오각형 식기 디자인, 네스트보울



오각형네스트보울은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짧은 영상 대신 GIF로 활용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의 문제점과 리워드의 장점에 대해 표현했습니다. 이렇게 짧은 움직임을 영상으로 대체하기 애매하다면 GIF 보여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겠죠?

여행을 기록하는 도트맵, 줄라이닷츠 한국지도



일반적인 지도를 생각하면 '종이라서 구김 자국이나 지도를 펼치면 다시 말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 대 GIF로 구김 없이 쫙! 펼쳐지는 리워드의 특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글로 '구김 없이 펼쳐진다' 혹은 이미 펼쳐있는 사진을 스토리에 넣었으면 이게 정말 설명과 똑같을지 고민이 들 텐데 이런 궁금증을 GIF를 활용하여 해소하고, 신뢰도를 높였죠.

옷정리를 1초만에 [허들 바지걸이]



허들바지걸이도 다양한 활용 방법을 이미지로 잘 표현해주었지만 사진만 있었다면 일반 옷걸이와의 차이가 확 와닿지 않았을지도 몰라요. 하지만 GIF 활용으로 리워드의 이해도와 장점을 잘 표현해주었는데요. 특히 바지, 니트, 목도리 등 활용 방법이 다양한 경우 허들바지걸이처럼 활용하는 모습과 짧은 메시지만으로도 제품을 어떻게 활용을 하면 되는지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답니다.


동영상과 GIF를 함께 활용한다면?

365일 빗물과 오염으로부터 지켜줄 "쉴더 발수코팅제"



물론 쉴더워터가드 프로젝트처럼 리워드를 짧은 움직이는 모습은 GIF로. 움직임이 조금 길다면 동영상으로 활용해서 스토리를 표현해준다면 우리의 목표인 리워드 설명을 더 생동감 있고 쉽게 서포터에게 이야기해줄 수 있겠죠?


GIF는 어떻게 만들지?

동영상과 컴퓨터만 있으면 프로그램 설치없이도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GIF를 만들 수 있습니다. :-)
※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GIF로 출력할 수 있는 사이즈가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온라인 GIF 링크 바로가기 

※ 소개해드린 온라인 GIF 사이트는 사이즈나 편집,효과 등 다양한 기능도 활용 가능합니다.

보여드린 예시는 짧은 동영상을 촬영해서 GIF로 만들었지만 사진을 이용해서도 GIF파일 제작이 가능합니다.

어떤가요? GIF 만들기,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알고나면 만들기 쉬운 GIF 만들기,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프로젝트의 비주얼과 매력도를 훨씬 UP! 시킬 수 있답니다.


물론 GIF를 무조건 추가해야 된다는 것은 아니에요!

프로젝트의 일정이나 이미지로 충분히 표현 가능한 제품이라면 영상을 활용할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잘못 활용한다면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큰 매력을 못 느낄 수 있습니다. 제품의 특성이나 보여줘야 하는 비주얼 표현 방식에 따라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

!!특히, 리워드를 사용하는 디테일한 움직임이나 짧은 장면을 보여줘야 되는 경우 활용해주면 좋겠죠?


다음편은 이어서 <조.스.바 3-2 : 쉽고 간단한 영상 하나로 한 번만 봐도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만들기 '동영상'>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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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지이지이

    GIF만드는법까지...매번 유용한 TIP 감사합니다:) 다음글도 기대됩니다~~~

    · · 2018.10.07 12:05
  • 한상균

    GIF 짤 만드는 방법이 항상 궁금했는데 오오 정말 간략하고 이해하기 쉽게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 2018.09.14 12:19
  • 김지영

    감사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마다 화질이 다르듯 어떤 프로그램을 쓰느냐에 따라 기능이나 화질이 다를 수 있으니 프로그램은 여러개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 2018.09.14 17:01
  • 백지원

    GIF가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렇게 자세하게 알려주시다니 !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_< 감사합니다 bb

    · · 2018.09.13 16:08
  • 김지영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
    활용하셔서 좋은 스토리를 만들어주세요!

    · 2018.09.14 09:39
  • 김신애

    메이커 분들에게 너~무 필요하지만 설명하기 힘든 정보를 상세히 써주셨네요.ㅠㅠ 꾸르르르꿀팁 감사합니다. 지영 컨텐츠 디렉터님♥

    · · 2018.09.13 00:46
  • 김지영

    감사합니다 *//* 메이커분들에게 더 유익하고 필요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2018.09.13 10:22
  • 오승균

    쉽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 개설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 2018.09.12 18:10
  • 김지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토리 작성시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 2018.09.13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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