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킥오프 (Kick-off)"

경기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킥을 말한다. 전후반 경기의 시작 또는 득점이 일어난 후 경기를 재개할 때 경기장 중앙의 센터마크(center mark)에 볼을 놓고 주심의 휘슬이 울림과 동시에 볼을 찬다. (출처: 두산백과)


안녕하세요, 와디즈 문제적 남자로 인사드렸던 한상균PD 입니다.
[문제적 남자 #1] 프로젝트 오픈 전, 이것만은 조심하자

킥오프는 스포츠 용어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와디즈에서도 프로젝트를 오픈하기 전 시작을 알린다는 용어로 '킥오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리워드 프로젝트 다이렉터인 한상균PD와 함께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킥오프할 기업(혹은 개인)을 찾고 있습니다.
먼저 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너 유학 안 가볼래?

중학교 2학년 어느 새벽, 기말고사 공부하던 제게 지나치듯 던진 아버지의 이 권유는 가히 제 인생을 바꿨습니다. 그 후 한 달도 되지 않아 저는 이름도 생소한 말레이시아 타와우(Tawau)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졸업한 말레이시아의 모교, Sabah Chinese High School (斗湖巴华中学)

말레이시아는 참 독특한 나라입니다. 말레이계, 중국계, 인도계 등 다양한 인종이 있기 때문에 서로 다양한 종교와 문화를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조금 과장을 하면, 목탁소리 들리는 절 맞은편 교회에서 찬송가를 부르고 있고, 그 옆 모스크에선 알라를 찾는 기도소리가 들립니다.

5년간 말레이시아 유학 생활을 하며 가장 크게 얻은 건 바로 '세상엔 정말 다양한 방식의 삶이 있다'는 것입니다.

보편적이라고 생각했던 생활방식에서 벗어나 살아보니, 저마다의 삶의 방식이 있고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다는 걸 느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한국으로 돌아온 저는 저 만이 추구하는 가치 있는 인생을 찾기로 했습니다.


스타트업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아이디어와 처한, 목적 그리고 미션과 함께 시작하라 그리고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 잭 도시, 트위터 창업자


스타트업은 '왜 이런 게 없을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기존 시장의 틀을 깨버리는 Disruptive Innovation(파괴적 혁신)부터, 독과점 시장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 사회 경제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들. 저는  그런 스타트업과 기업에서 가치를 찾았습니다. 곧, 학교생활과 병행하며 기업단위는 아니지만 직접 질문을 던지고, 도전해보았습니다.

1) 좀 더 저렴하게 중국어를 배울 순 없을까?

홍보를위해 제작한 전단지와 카드 뉴스 형식의 교육 컨탠츠

유학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오니 한국에는 비싼 학원비를 내면서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이 많이 늘어났다는 걸 느꼈습니다.

일주일에 2번, 한 달에 40만 원인 중국어 초급 학원을 보니,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 첫 번째 질문은 곧 스카이프를 이용한 중국어 화상 과외 서비스로 이어졌습니다. 홍보를 위해 스쿠터를 타고 동네를 돌며 전단지를 뿌리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카드 뉴스를 제작하기도 했죠. 

2) 솔직한 요양원 후기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요양시설의 위치와 후기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요양랜드

두 번째 질문은 '하룻밤 자는 호텔은 수십 개의 사이트에서 비교가 가능한데, 어째서 남은 평생을 지내야 할 수도 있는 요양원의 정보는 제한적일까?'였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기본적인 요양시설의 위치나 평가등급은 제공하고 있지만, 시설을 사용하는 사람의 직접적인 이용후기는 알 수가 없었죠. 

저는 거리로 나가 친구들과 요양원을 돌아다니며 시설을 사용하는 가족과 인터뷰를 하고 설문지를 돌렸습니다. 그렇게 정보들을 하나씩 모아 성북구의 위치한 요양원의 사진, 후기, 등의 정보를 모은 요양랜드를 만들었습니다.


3) 가족을 맡길 수 있는 간병사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간병사 O2O 매칭 서비스, 마음 케어

작년 아버지가 수술을 위해 장기간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습니다. 가족들끼리 돌아가며 간호를 했지만, 도저히 불가능한 시간엔 간병사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제공하는 간병사 파견업체 전화번호 만으로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에게 아버지의 간호를 맡기긴 쉽지 않더군요.

'아픈 가족을 나 대신 돌봐줄 수 있는 간병사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저는 간병사에 대한 정보 제공과 간병사를 매칭 시킬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위 세 서비스 모두 각각 영업, 마케팅적 어려움으로 지금까지 운영을 이어가고 있진 않지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며 부딪혀 보는 과정에서 제가 삶에서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을 찾았습니다. 


가치 있는 아이디어의 현실화

저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 그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일을 제 비전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와디즈는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저는 와디즈 프로젝트 다이렉터로써, 저와 함께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기업과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세상에 질문을 던지고 변화를 만들 메이커를 찾고 있습니다.
누구든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함께하진 않습니다. 아래를 읽어보시고 바로 자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주저 말고 연락 주세요.

1.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는 사람

모든 기업이 꼭 크라우드펀딩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크라우드펀딩 말고도 다른 채널이 많으니까요. 와디즈를 찾는 서포터들은 메이커가 왜 이 제품을 만들었고, 어떤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반응합니다. 응원합니다. 

꼭 디자인부터 유통까지 전담하는 기업만 크라우드펀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국내에 없는 해외 제품을 소싱해오거나, 많이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와 협업하거나, 비싼 제품의 가격 거품을 빼서 제공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커의 이야기는 저마다 다릅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어떻게 이 제품을 와디즈를 통해 소개하게 되었는지, 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주세요. 여러분의 스토리에 반응하고 응원하는 잠재 고객들이 여기, 와디즈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토리는 무엇인가요?

2. 끈기와 빠른 실행력이 있는 사람

승리는 가장 끈기 있는 자에게 돌아간다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제가 그동안 봐온 와디즈 프로젝트의 전 과정 (기획, 오픈, 배송, 사후관리 등) 은 평균 2달 이상이 소요됩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마다 필요한 업무가 다양하고, 또 빠르게 진행됩니다. 전량 리콜과 같이 예상하지 못한 일도 발생합니다.

의사결정이 느리고 판매만 하면 끝이겠지 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조직에게는 크라우드펀딩은 맞지 않습니다.

판매자 - 구매자의 개념이 아닌 메이커 - 서포터로써 지속적으로 고객과 소통해가며 프로젝트를 완성할 준비가 되어있나요?

▶ [와디즈매거진] 실수를 실력으로 만들어내는 <게이즈랩>의 이야기 (클릭)

3. 다른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사람

크라우드펀딩, 특히 와디즈는 기존 e커머스나 온오프라인 쇼핑채널과 매우 다른 특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시 판매가 아닌 점, 프로젝트 마감 후 결제가 되는 점, 새소식이라는 소통 창구 등 말이죠. 

업계 20년 연혁을 가진 기업도, 자신만만하게 와디즈에 들어왔다가, 말 그대로 '큰 코' 다치는 걸 보았습니다.
각각 유통 채널마다 특징이 있듯이, 와디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은 와디즈의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와디즈 PD는 와디즈 펀딩 전문가입니다.

와디즈 PD는 축구 코치와 비슷합니다.

필드 안에서 선수 대신 뛰진 않지만,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조언하며 경기 전후까지 함께 호흡하는 코치. 때로 코치와 선수간에 의견 충돌이 있더라도 서로 타협할 줄 알아야 승리라는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요. 서로의 의견을 수용할 줄 모른다면 함께하긴 어렵습니다.

와디즈 PD, 프로젝트 다이렉터 또한 이와 비슷합니다. 와디즈 펀딩의 성공요소를 공부하고, 메이커에게 그 노하우를 기반으로 컨설팅합니다. 저는 와디즈 PD로써 메이커와 같이 호흡하며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뛰어보고 싶습니다.

세상에 가치를 더할 리워드가 있으신가요? 

이 글을 읽고 한상균PD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PD와의 미팅 신청 링크를 통해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분에게 회신을 드리지 못하더라도, 성심성의껏 검토한 후 개별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한상균 PD와의 프로젝트 미팅 신청하기 (클릭)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3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이재표

    '세상을 향해 킥오프' 너무 멋지네요..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운동장을 맘껏 누빌 수 있게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

    · · 2018.10.14 03:15
  • 김도희

    와디즈와 함꼐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 2018.10.08 00:39
  • 지이지이

    한상균PD님 화이팅:)

    · · 2018.10.07 12:03
  • 유재하

    같이 호흡하며 프로젝트의 성공을위해 뛸 준비가 되어있는 한상균 PD님을 응원하겠습니다 !! 화이팅!!

    · · 2018.09.20 11:59
  • 한상균

    응원 감사합니다! :))

    · 2018.09.20 14:09
  • 최동철

    기대됩니다~!

    · · 2018.09.20 01:16
  • 한상균

    감사합니다 ㅎㅎ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이팅!

    · 2018.09.20 14:09
  • 황인범

    서비스 런칭 경험이 많은 기업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2018.09.20 01:10
  • 한상균

    진심을 다해서 돕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2018.09.20 14:08
  • 김신애

    이글아이 한PD님! 이런 능력자라니..! 몰라뵈었네요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

    · · 2018.09.19 21:14
  • 한상균

    한번 불태워 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2018.09.20 14:06
  • 우창성

    꼭 킥오프 같이 하고 싶네요ㅎㅎ

    · · 2018.09.19 17:06
  • 한상균

    감사합니다 :))

    · 2018.09.20 09:51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