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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오늘도 와디즈에서는 다양하고 새로운 리워드 프로젝트들이 오픈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신문물을 접하느라 저희 팀 콘텐츠 디렉터분들도 모두 아주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어요. 이렇게 수많은 리워드 프로젝트들 중 눈에 띄는 프로젝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서포터의 선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존재감을 표현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프로젝트 스토리를 보기도 전 가장 먼저 서포터를 마주하는 대표 이미지에 대한 팁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대표 이미지란? 

대표 이미지는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이미지입니다. 프로젝트가 영화라면 대표 이미지는 포스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와디즈 사이트에 들어가면 우리를 가장 먼저 맞이하는 것이 바로 대표 이미지 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함께 노출되니 내 프로젝트를 돋보이게 하려면 존재감을 발산할 수 있는 사진으로 설정해 주셔야겠지요. 


#와디즈 사이트 대표 이미지 노출 예시 


대표 이미지가 왜 중요할까요.

와디즈 사이트 내의 리워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카테고리별로 나눠 볼 수 있도록 정렬되어있습니다. 본격적인 펀딩 페이지에 들어가기 전 대부분 이곳에서 서포터를 처음 마주하게 됩니다. 소개팅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첫인상이 상대의 이미지를 크게 좌지우지하는 것처럼 대표 이미지가 매력적이라면 50%는 먹고 들어가 서포터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 거예요. 또 중요한 사실은 와디즈 사이트 내에서뿐만 아니라 대표 이미지는 SNS 공유 시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친구에게 카카오톡으로 프로젝트 링크를 공유할 때도, 프로젝트 홍보의 꽃 지지서명에도 모두 대표 이미지가 썸네일로 노출됩니다. 언제 어디로 퍼질지 모르니 신경 써서 설정해줘야겠지요!


#모바일 화면

#카카오톡

#페이스북 지지서명

대표 이미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정말 대외적으로 사용되고 있네요.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리워드의 정체성을 한 장에 담은 사진을 골라주시는 게 좋아요. 예쁜 사진도 중요하지만 어떤 프로젝트인지 무슨 리워드인지 서포터가 파악하지 못하면 클릭하지 않을 거예요. 그러기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대표 이미지 설정 가이드에도 설명된 부분이지만 예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이즈는 기본 중의 기본 

대표 이미지를 설정하기 전 설정 가이드를 보신 적 있나요? 얼마 전 정사각형에 가까웠던 대표 이미지가 조금 더 길고 넓게 변경되었습니다. 저희가 권장하는 사이즈는 1200 x 675 PX 사이즈입니다. 사이즈를 맞추지 않아도 이미지가 반영되긴 하지만 정작 중요한 부분이 잘려 보일 수 있어요! 열심히 준비한 제품 사진이 고작 사이즈 때문에 잘려 보이면 마음이 아프겠죠. 번거롭겠지만 최대한 권장 사이즈를 맞춰주세요.


사진 위에 글은 과감하게 삭제해주세요.  

대표 이미지는 말 그대로 이미지입니다. 글로 설명해서는 안 되겠지요. 아래 예시와 같이 대표 이미지 밑에는 프로젝트의 제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제목만으로도 텍스트는 충분해요! 글자가 많으면 조잡해 보일뿐더러 임팩트를 주기 힘듭니다. 심지어 모바일에서는 글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나요.

#텍스트로 가득찬 이미지 예시 

#모바일 미리보기 예시

아래 예시와 같이 이미지에 텍스트를 삽입할 경우 모바일로 보았을 때 글자가 작아 읽기 힘들뿐더러 텍스트마저 잘려 보일 수 있어요. 와디즈 유저는 모바일과 PC 50:50 비율이에요. 그만큼 많은 사람이 모바일 환경에서 프로젝트들을 보고 있다는 이야기겠지요. 좁은 화면에 글자가 많으니 난잡해 보여 프로젝트의 매력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되도록 텍스트는 빼주세요. :- )


극단적인 예로 보여드렸지만 이런 실수를 하시는 메이커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어요. 두 가지를 비교해보았을 때 글자로 가득 찬 대표 이미지보다는 이미지로만 보여주는 게 훨씬 깔끔한 인상을 주지 않나요?



배경과 하나되지 않도록 


사실 이 부분은 사진 촬영에서 준비가 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미 찍어둔 사진을 선택할 때도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어요. 대표 이미지의 배경과 리워드 제품의 색상이 비슷하다면 리워드가 어떤 제품인지 구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 시 꼭 유의해주세요! 예를 들어 검은색 가방이 리워드인데 검정 배경에서 찍는다면 제품이 돋보이지 않겠지요.
색 맞추기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가장 쉬운 방법은 (리워드가 흰색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흰 배경을 이용해 찍어주시면 가장 깔끔하게 리워드 제품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실패없는 제품 사진 촬영 팁 - 조.스.바 1탄 : <리워드, 혼자서도 잘 찍어요!>


#나쁜 예시

아래의 이미지는 마치 검정 배경과 제품이 하나가 된듯해 제목을 보지 않으면 어떤 프로젝트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한참을 보아야 무슨 프로젝트인지 알아챌 수 있는 사진보다는 리워드 제품이 확 눈에 띌 수 있는 대표 이미지가 더 좋겠죠.


#좋은 예시

 이번엔 반대로 흰 바탕에 제품을 두고 찍거나 배경과 제품 색의 대비를 뚜렷하게 설정해 만든 실제 진행 프로젝트의 대표 이미지들 입니다. 제목을 굳이 보지 않아도 무슨 리워드를 제공하고 어떤 프로젝트인지 감이 오지 않나요? :- )



대표 이미지 최고의 Fit은?

이제 기본에 충실한 대표 이미지를 고랐다면 좀더 응용해 연출을 해볼 차례입니다. 기본적인 사진도 좋지만 이미지란 분위기를 연출 할 수록 더 매력적으로 변하니까요 !  카테고리 별 팁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의류/잡화는 모델의 착용사진이 들어가게

옷과 신발은 실제 모델이 착용한 연출 컷이 들어간게 좋습니다. 꼭 멋진 모델이 입고 찍은 스튜디오 사진이 아니여도 괜찮아요.  일상생활 속에 묻어난 착용 샷을 보여주세요. 몸매 좋고 인물 좋은 모델이 착용 한 사진 보다 훨씬 공감을 줄 수 있을 거예요.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푸드는 맛있게

음식은 실제 먹고 싶게 플레이팅 된 사진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살아있는 생물 참치보다는 아래 예시처럼 입속에 들어가기 바로 직전! 내가 음식을 바라보는 눈빛 그대로를 담은 사진이 좋겠지요.



세련되지만 제품의 특징이 드러나게, 테크

새로 시도되는 제품들이 많은 만큼 깔끔하게 정돈된 이미지는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줄 수 있을 거예요.



홈리빙/디자인 제품은 실생활에 적용된 이미지를 연출해보세요. 

멋들어진 연출 샷은 서포터에게 욕망을 줍니다. 감각적인 이미지로 서포터들의 클릭을 유도해주세요.

대표 이미지가 프로젝트의 펀딩률 전체를 뒤흔들진 않겠지만 꽤 큰 영향을 미쳐요! 가장 처음 서포터들을 만나는 첫 이미지로 눈길을 사로잡아주세요. 대표 이미지를 영화 포스터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내 프로젝트라는 영화의 포스터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서 사진을 골라보세요. 영화의 포스터들을 보면 그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스토리와 분위기가 한 장의 이미지에 녹아있어요. 고민한 만큼 훨씬 더 멋진 대표 이미지를 고르실 수 있을 거예요.



옷을 갈아입듯 대표 이미지를 바꿔주세요.


하루하루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은 프로젝트 대표이 미지를 바꿔주세요. 프로젝트 오픈 전 기간을 정해두고 대표 이미지를 주기적으로 바꿔주면 서포터들에게 새로운 인상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프로젝트처럼 느끼게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모든 프로젝트의 대표 이미지들이 개성 넘쳐 하나하나 클릭해보고 싶게 만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메이커님들이 멋진 대표 이미지를 뽐내주시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펀딩률에 맞춰 대표 이미지를 준비했던 간장성게팀의 예시

프로젝트에 또 다른 변화가 필요하시다면 ! 

▶[리워드 프로젝트 MAKE OVER#1] 서포터의 눈길을 사로잡는 색깔있는 소제목 만들기

▶[리워드 프로젝트 MAKE OVER#2] 프로 바람잡이가 되는 법 : 지지서명과 이벤트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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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한상균

    수백개의 프로젝트중 눈에 띄는 대표이미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 2018.09.19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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