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사진 출처 unsplash


나는 왜 사는가

시작부터 갑자기 분위기 소크라테스?

그게 아니라, 여러분이 평소에 2마트에서 장을 보실 때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물론 와디즈는 2마트가 아니라 세상에 다시없는 크라우드펀딩을 하는 곳이죠. 그렇지만 서포터분들은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펀딩하기”를 클릭할지 말지 결정합니다. 오잉? 그렇다면 수십만 명의 서포터분들을 모두 찾아뵙고 어떤 기준으로 펀딩을 결심하시는지 여쭤봐야 하는 걸까요? 여러분이 소중한 만큼 여러분의 시간도 소중하니까… ☆ 서포터분들의 펀딩 결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준들, 카테고리별 스토리 필수 기재 사항들만 쏙쏙 골라 살펴봅시다.

그것도 제가 대신해 드릴게요. 제가 바로 서포터 출신 리워드 콘텐츠 디렉터거든요!

따란~

오늘부터 서포터들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 꼭 필요한 스토리 필수 기재 사항을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1. 리워드를 낱낱이 까발리는 디테일한 상세 사이즈

인터넷에서 옷을 살펴보다 보면, 쭉쭉 내리던 스크롤이 멈칫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상세 사이즈 표에요. 입어 보기는커녕 직접 보거나 만져보지 못하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죠. 이런 경험을 떠올려 보신다면 서포터분들에게 리워드의 상세 사이즈와 디테일 컷이 얼마나 중요한지 단박에 느낌이 오실 거예요.

사진 출처 와디즈 하이드아웃 4WAY 프루핑 자켓 펀딩 페이지

사례로 보여드린 리워드의 경우 패션·잡화 중에서도 활용성 높은 아우터였어요. 추운 겨울 서포터분들이 든든하게 차려 입고 외출 준비를 하려는데 아우터에 팔이 안 들어갈까 봐, 메이커분께서 일반적인 상세 사이즈에 소매통 둘레까지 적어주신 센스를 눈치채셨나요? 이런 센스를 보며 서포터분들은 자연스럽게 “메이커가 리워드의 디테일까지 신경 썼구나”, “메이커가 리워드에 애정이 많구나”라고 느끼신답니다!


'월리를 찾아라' 뺨치는 사이즈를 찾아라 / 사진 출처 와디즈 트랜스포머 패딩 펀딩 페이지


아무리 프리 사이즈라고 하더라도, 상세 사이즈를 다른 것들과 섞어서 텍스트로만 작성해 주니 눈에 잘 안 들어오죠? 기왕 영혼을 실어 mm 단위까지 세심하게 상세 사이즈를 측정했으니 서포터분들에게도 세심하게 알려 드리면 좋겠죠? 스토리 작성 페이지의 테이블 삽입 기능을 활용하셔서 사이즈들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모-오델은 모델이니까, 디테일한 모델 컷

마침 사례에서 모델 사이즈가 나왔으니, 모델 컷에 대한 이야기도 짚고 넘어가 봅시다. 특히 의류 프로젝트를 고민하고 계신 메이커분들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점점 더 많은 메이커분들이 리워드를 촬영한 이미지에 공들이세요. 특히 범접할 수 없는 포오-스를 뽐내는 전문 모델분들과의 협업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포스가 와우내,,, / 사진 출처 와디즈 하이드아웃 4WAY 프루핑 자켓 펀딩 페이지

이런 경우 델 사이는 따로 적어 주시는 게 필수랍니다.



사례에서는 스토리 하단의 F&Q에 모델 사이즈를 적어 주셨지만, 사실 본격적으로 모델 착용 컷을 보여주시기 직전에 모델 사이즈를 제시해 주시는 걸 제일 추천 드린답니다. 서포터분들이 착용 컷을 보시며 서포터분들의 사이즈와 비교하실 수 있거든요.

그래도 여전히 모델은,,, 모델이죠? 만지지도, 보지도 못한 리워드를 믿고 펀딩해 주시는 서포터분들의 눈높이에서 모델 착용 컷을 촬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친근함이 와우내,,, / 사진 출처 와디즈 하이드아웃 4WAY 프루핑 자켓 펀딩 페이지

"우리는 전문 모델을 쓸 여력이 안 되는데…."

걱정하지 마세요! 메이커분의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모델이랍니다! 정 못 찾겠다 싶으시면 저한테 연락 주세요! 제 번호는 010….


3. 메이커 마음이 서포터의 마음, 나만의 공감 코드

여기까지만 보면 서포터분들의 마음을 얻는 게 쉬워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상세 사이즈를 자세히 쓰고 모델 컷을 열심히 촬영해도 서포터분들의 공감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프로젝트 성공은 남의 이야기가 됩니다.

공감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많은 메이커분들이 자식 같은 리워드들에 콩깍지가 쓰이셔서 놓치지는 부분입니다. 여친남친 자랑하는데 갑분싸 된 적 있으시다면 더 세세하게 서포터분들에게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 드려야 합니다. (넹? 저만 있다구용?)

서포터분들이 어떤 스토리를 듣고 싶어 하실지 고민해 보세요.

작게는 상세 사이즈부터

“이 리워드가 나한테 잘 맞을까?”

- “여기 상세 사이즈와 일반인 모델 컷이 있습니다”

크게는 여러분의 진솔한 경험을 들려주시는 것까지.

“이 리워드가 기대보다 별로이면 어쩌지?”

- “이런 고민에서 출발해 이런 시행착오 끝에 선보이는 리워드입니다. 자신 있습니다”


서포터분들에게 진솔하게 다가가세요 / 사진 출처 와디즈 고고팬츠 펀딩 페이지

프로젝트를 결심하신 계기를 들려주세요. 저 또한 저처럼 여행지의 소매치기를 걱정하시던 메이커분의 스토리에 공감했던 게 첫 펀딩 참가 이유였으니까요. 서포터분들의 공감을 콕콕 자극할 수 있는 메이커분만의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디렉터가 추천하는 패션·잡화 참고 스토리 :

하이드아웃 4WAY 프루핑 자켓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21801

[LODGE] 여행 갈 때 입는 바지, 고고팬츠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3032


1. 내가 이렇게 고생했다, 메이커 스토리

예비 뷰티 펀딩 메이커분들! 혹시 뷰티 리워드 프로젝트의 공통점이 뭔지 아시나요? 그것은 바로 메이커분들의 “답답해서 내가 만들었다”는 스토리입니다.

그래서 진짜 뛰었다 / 사진 출처 위키백과

뷰티 카테고리는 다른 어떤 카테고리보다 메이커분들의 스토리가 빛을 발해요.

“퇴근 후 화장 지우는 게 귀찮아서…”

“피나도록 긁는 게 서러워서…”

“무슨 짓을 해도 좋아지지 않는 피부에 괴로워서…”

여러분이 뷰티 프로젝트를 오픈하게 된 계기를 들려주세요! 직접 리워드를 개발하실 만큼 힘드셨나요? 시행착오 과정이 더 힘들지는 않으셨나요? 서포터분들께 ‘징징’거리는 것 아니냐고요? 절대 아니에요! 서포터분들은 지금의 리워드가 있기까지 메이커분들이 겪으셨던 고생고생 스토리를 보며 감동하실 거예요. 개발 과정 비하인드 스토리를 쓰시며 마음껏 푸념하시고, 마음껏 칭찬받아 가세요!


2. 내가 이렇게 공들였다, 리워드 차별성

시중에 나와있는 좋다는 기성 제품들을 다 써 보고도 성에 차지 않는 깐깐한 분들이 뷰티 펀딩 메이커분들입니다. 요런 분들이 직접 제작하신 리워드라면 얼마나 대단할까요! 스마트컨슈머, 체크슈머 등 점점 똑똑해지는 서포터분들에게 여러분의 워드만이 갖는 차별성을 똑 부러지게 설명해 주세요.


사진 출처 와디즈 천연캡슐샴푸 펀딩 페이지

하나하나 숫자를 매겨가며 정리해 주셔도 좋고


사진 출처 와디즈 천연캡슐샴푸 펀딩 페이지

한눈에 쏙 들어오도록 사진으로 전후 효과 비교해 주셔도 좋습니다. 찰떡 같은 메이커분들의 설명을 찰떡콩떡콩찰떡 같이 이해하시는 서포터분들이 와디즈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3. 그래서 이렇게 당당하다, 리워드 시연 영상

뷰티 리워드는 서포터분들의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 중요한 ☆ 특성을 가집니다. 그래서 서포터분들은 리워드의 안정성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리워드 성분표의 깨알 같은 글씨까지 놓치지 않는 꼼꼼함을 발휘하시죠. 리워드 콘텐츠 디렉터로서, 당근빠따 와디즈의 뷰티 펀딩 메이커분들이라면 이 모든 것들에 2000% 완벽한 준비가 되어 있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그래서 여러분의 리워드 시연 영상이나 영상을 요약하는 gif 파일을스토리 안에 넣으실 것을 강력하게 추천 드린답니다.

사진 출처 와디즈 선티크 두피 자외선차단제 펀딩 페이지

서포터분들이 사용하실 모습 그대로로 보여드릴 수 있고, 무엇보다 발림성이나 촉촉함, 지속성 등 서포터분들이 궁금해하실 점들에 미리 답변을 드리는 셈이 되거든요. 기존 기성 제품들과의 비교 영상이라도 제작하신다면? 마!! 이름표 떼고 붙자!! 세상에 당당하게 선전 포고할 수도 있답니다. 참고로 저는 무조건 메이커분 편~!


디렉터가 추천하는 스토리 :

[천연캡슐삼푸] 안전한 성분의 사용, 이제 가라앉은 캡슐로 확인하세요!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8658 

바캉스 필수품! 두피도 선케어가 필요해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20913


1. 그림 아닙니다, 여행지 사진

여행·레저 카테고리를 살펴보신 메이커분들이라면 진짜로 여행 서비스를 와디즈에서 준비할 수 있다는 걸 발견하셨을 거예요.

사진 출처 와디즈 디스커버 제주 펀딩 페이지

메이커분들을 직접 만나 궁금한 것들을 다다다 물어볼 수 없는 서포터분들은, 여러분이 써 주실 스토리에 의지해 “펀딩하기”를 누를지 말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서포터분들과의 클릭 밀당은 이제 ㄴㄴㄴ…. 서포터분들께는 아낌없는 나무가 되어 사진을 주고 또 주세요. 지금 당장 떠나지 않고는 못 배길 여행지의 사진들로 스토리를 꽉 채워준다면,

해당 페이지에 들어간 실제 제주도 사진 / 사진 출처 와디즈 디스커버 제주 펀딩 페이지

메이커분들이 처음 느꼈던 그 감정 그대로, 서포터분들에게 전해주세요. 어느새 메이커분들의 여행은 외롭지 않을 거예요.


2. 새우잡이 아닙니다, 여행 스케줄

“우리 내일 뭐 할까?”

“난 다 좋으니까 너 하고 싶은 거 하자^^”

이럴 때는 약속 취소하고 싶지 않나요? 서포터분들도 마찬가지! 약속이 아니라 큰 맘 먹고 떠나는 여행이라면 더 더 마찬가지!

언제 뭘 먹고, 어디서 뭘 볼지 자세하게 알려 주세요. 일 분 단위도 좋아요. 여행지의 만남이 더 기대되도록 가이드는 어떤 분이고, 여러분이 함께하고 싶은 서포터분들은 어떠신지도 들려주세요! 서포터분들은 여행지에서 무엇을 보고 느낄지 감을 잡을 수 있어 메이커분들에 대한 신뢰도 팍팍 올라간답니다. 신뢰가 팍팍 올라간다면? “펀딩하기”도 팍팍 올라가겠죠?


3. 나만 좋은 거 아닙니다, 생생 리뷰

쉽게 낼 수 없는 시간을, 메이커분들의 스토리만 본 채 믿고 맡겨 주시는 서포터분들을 리뷰를 들려드리며 안심시켜 주세요!

사진 출처 와디즈 디스커버 제주 펀딩 페이지

집 앞 식당도 리뷰 보고 찾아가는 대-리뷰 시대. 서포터분들은 여러분의 스토리에서 당연하듯 리뷰를 기대합니다.

아니, 앵콜 펀딩도 아닌데 리뷰는 무슨 리뷰?

여기서의 리뷰는 꼭 와디즈 서포터분들만의 리뷰가 아니어도 좋아요.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주변 분들이 어떤평가를 내려 주셨는지 들려드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니까요. 중요한 건 솔직함! 솔직하게 제3자의 리뷰를 보여주세요.


디렉터가 추천하는 스토리 :

디스커버 제주 탐사대원 모집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7263


여기까지 스크롤을 내려주신 메이커분들!

눈 깜빡이실 때마다 새 펀딩 받으시길 바랍니다.


쓰다 보니 무척 길어졌어요! 왜냐하면 서포터일 때 수많은 와디즈의 리워드 프로젝트들을 봐 왔지만, 꼭 알고 싶은 정보가 없어 “뒤로 가기”를 클릭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거든요.

메이커분들이 스토리를 작성하실 때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시는지 와디즈에 온 이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1%의 고민을 더해 100%의 펀딩 달성률을 만들 수 있다면 그 고민, 할 만하지 않나요?


하다 하다 머리가 깨질 것 같을 땐? 노트북을 잠시 닫고, 맛있는 걸 먹으러 갑시다! 그리고 프로맛집러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나는 왜 먹는가

내 스토리에서 무엇이 빠졌는지 퍼뜩 떠오르실 거예요. 서포터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답이 보인답니다.


그럼 지금까지, 서포터 출신 리워드 CD가 들려드린 스토리 필수 기재 사항이었습니다! 구독료요? 지금 드시는 그거, 한 입만 주시면 안 될까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3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백지원

    유우머와 통찰력과 글솜씨를 모두 가지시다니 ㅠㅠ 대단하십니다!
    메이커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힘든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알려주는 글이네요! 서포터출신 디렉터님! 앞으로의 캐스트도 너무 기대돼요!!!♡

    · · 2018.10.18 19:43
  • Jinju Baek

    눈 깜박 일때마다 새펀딩 부분 보면서 저도 모르게 눈을 엄청 깜박 거렸습니다ㅎㅎ 정말 꿀팁이네요. 이제서야 봐서 아쉽지만은 .. 뷰티 1. 내가 이렇게 고생했다 -> 요 부분은 저희 펀딩 스토리에 담아낸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많은 서포터분들이 제품에 만족하셔서 앵콜펀딩을 진행하게 된다면 나머지 2, 3번도 충실히 준비해보겠습니다.

    · · 2018.10.17 20:28
  • 김영아

    우와 잘 읽었습니다!

    · · 2018.10.15 17:52
  • 이재표

    정말 재밌고 유익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 · 2018.10.14 03:10
  • 황인범

    다음 분야는 어떤 분야인가요?

    · · 2018.10.13 15:52
  • 최홍희

    홀랭~~ 고것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캐스트까지 잊지 마시고 기다려 주세요???? 작성자 탑시크릿이랍니다~!

    · 2018.10.15 06:41
  • 지이지이

    너무 재밌어요 다음글도 기대할게요~~~!

    · · 2018.10.13 14:57
  • 강희영

    꿀팁이네요옹 >< 잘읽었습니다:) 감사해요!!

    · · 2018.10.12 19:25
  • 현수최

    와아 너무 유익해요 ㅠㅠ

    · · 2018.10.12 18:34
  • 한상균

    카테고리별로 어필해야하는 정보 콕콕 집어주셨네요! 잘 읽었습니다 :))

    · · 2018.10.12 15:52
  • 코다마야

    우왓 2등! 알짜 글이네요! 재밌어욜

    · · 2018.10.12 15:52
  • 김신애

    우왓 1등! 내용이 꽉꽉 알차요 :-) 긴 글인데도 술술 읽히네요ㅎㅎ

    · · 2018.10.12 15:46
  • 최홍희

    고맙습니다???? 술술솔솔 능구렁이처럼 읽히는 캐스트 되도록 할게요!!

    · 2018.10.15 06:42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