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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간간히 메이커분들을 위해 정보를 전달드리는 황인범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URL 만들기 툴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기 위해 숙지해야할 내용이라기 보단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하는 모든 분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Q. URL을 만들다뇨, 무슨 말인가요?
▶ 예를 들어 설명 해보겠습니다. 저는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통해 우리의 홈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한 광고를 하려고 합니다. 마케터라면 일차적으로 어떻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컨텐츠' 관점에서 접근하게 됩니다. 즉, 어떤 카피와 어떤 디자인으로 매력적인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는 것이죠. 이것이 1차적인 고민이라면, 그 다음 고민은 바로 "추적"입니다. 내가 만들어낸 컨텐츠를 통해 우리 홈페이지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URL을 만든 다는 것은 바로 '내가 만들어낸 컨텐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추적가능한 링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포털에서 이를 검색하면 상당히 자료가 많이 나오는데요. 제 경험상 너무 어려운 용어들로 구성되어 있어, 처음으로 접근하는 분들은 당췌 무슨 말인지 이해하는데까지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사실 정말 쉬운 원리인데요)

Q. 어떻게 만들면 되나요?
▶ 웹 상에 풀려있는 URL 제작 툴은 상당히 많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또는 엑셀 시트로 함수를 걸어 제작한 툴도 있고요 기타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서비스 제공자들을 통해 배포된 툴들도 있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툴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Campaign URL Builder' 입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가장 직관적이고 어렵지 않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볼까요?


[구글 Campaign URL Builder를 활용하여, 추적가능한 링크 만들기]

자료 : 구글 Campaign URL Builder 사이트 캡쳐

1. 구글 Campaign URL Builder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클릭)

2. Website URL 입력하기
▶ 내가 광고를 통해 유입시키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입력합니다. 저는 와디즈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3. Campaign Source 입력하기
▶ '내가 광고하는 채널'을 입력합니다. 저는 facebook을 입력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면 instagram을, 네이버 블로그면 naverblog를, 문자메시지면 sms를 입력할 수 있겠죠?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4. Campaign Medium 입력하기
▶ 쉽게 이야기하면 광고를 하는 방식을 입력합니다. 저는 banner1이라고 입력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클릭당 과금되는 광고(cpc)상품을 여러개 활용한다면 banner1_cpc라고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Campaign Name 등 입력하기
경험해보니, 위에 언급한 Campaign Medium까지는 입력하는 것이 좋고요. Campaign Name부터는 입력하지 않아도 충분히 추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부터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6. 자, 그러면 이렇게 URL Builder를 통해 만들어진 링크를 확인해야겠죠? 그리고 이 링크를 통해 광고를 해야합니다. 내가 만든 링크는 위 URL Bulider 페이지 하단에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바로 이렇게요.

 여러분은 이렇게 생성된 링크를 구글 쇼트너 또는 비틀리를 활용하여 축약해서 사용해도 되며, 굳이 링크가 드러나는 형태의 광고가 아니라면 위에 생성된 링크( www.wadiz.kr?utm_source=facebook&utm_medium=banner1&utm_campaign=ad )를 그대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메이커분들이 이렇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툴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 최대한 쉽게 작성을 해보았는데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추적할 수 있는 링크를 만들었다면, 이를 살펴볼 수 있는 데이터 툴도 있어야겠지요? 또,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학습도 필요할테고요. 어찌보면 URL Builder는 비용절감, a/b 테스트, 광고최적화, 타겟 분석 등과 연결된 디지털 마케팅 퍼모먼스(성과)분석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다른 정보로 또 돌아오겠습니다.

*참고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는 팀들에게 펀딩용 URL Builder 서비스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메이커팁] URL 생성기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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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신용원

    URL로 알게된 디지털 마케팅 성과분석 툴의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시작으로 다양한 스터디와 의견 공유로 까지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 · 2018.11.13 02:58
  • 김신애

    오픈 예정 때부터 URL로 AB테스트를 하기위해 꼭 필요한 실무 노하우입니다!!

    · · 2018.11.12 19:28
  • 이경훈

    오 마케팅URL 만들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잘 소개가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황인범님 ㅎㅎ

    · · 2018.11.12 16:53
  • 우창성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 메이커분들이 많이 활용하시면 좋겠네요 :)

    · · 2018.11.12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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