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많은 메이커 분들이 와디즈에게, 또 스스로에게 여쭤보시는 질문이 있어요.

저도 와디즈펀딩을 할 수 있나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네! 와디즈펀딩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제품, 서비스,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말이죠. (사실 기부/후원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리워드가 필요 없으니, 와디즈펀딩은 정말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스스로에게 '내가 정말 와디즈펀딩에 도전해도 될까, 성공할 수 있을까' 되뇌며 망설이고 계실 메이커 님께 자신감을 드리고 싶어서 이번 글을 쓰게 됐어요. 부디 이 글을 다 읽고 난 뒤에는 뜨거운 열정과 자신감으로 바로 프로젝트 오픈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


1. 와디즈펀딩, 고등학생도 했어요.


와디즈에서 2번의 펀딩으로 652명의 서포터에게 무려 1천8백만 원을 모은 홍군아 떡볶이의 사장님은 바로 열아홉의 고등학생이었어요.

고등학교 진학 대신 가래떡 전문가의 길을 선택한 홍연우 사장님은 3년 간 수백 차례의 실험을 거친 끝에 홍군아떡볶이의 대표 떡인 '애기떡'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지요. 그리고 2017년, 애기떡으로 만든 떡볶이로 와디즈펀딩을 오픈해 약 400명의 서포터로부터 약 1천8백만 원의 펀딩을 받는 데 성공하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펀딩이 끝난 후 홍군아떡볶이를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떡을 개발한 과정이 일기처럼 상세하게 쓰여있던 홍군아떡볶이의 스토리가 널리 퍼지며 각종 언론에 소개되며 더욱 이름이 알려졌어요. 첫 번째 펀딩 이후에는 정식 회사를 차리고, 부모님의 치킨가게 옆 조그맣게 만들어둔 작업장을 벗어나 본격적인 제조장을 차리기도 했답니다. 이 모든 일이 열아홉 소녀가 와디즈펀딩으로 만들어 낸 일이에요.


펀딩 시작 전, 제 스토리를 보고 손 잡아주며 눈물을 흘렸던 와디즈 직원 분들은 물론이고 정말 좋은 서포터 분들을 얻을 수 있었어요. 혼자만의 세계에서 장사를 하던 저에게 와디즈는 많은 사람들과 이어주고, 세상을 알려준 친구예요. 


홍군아떡볶이 홍연우 대표




2. 우리 제품은 크라우드펀딩에서 본 적이 없어서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얼마 전,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 사상 최초로 노트북 프로젝트가 열렸어요. 사실 노트북이라고 하면 이미 가볍기로 소문난 Gra*이나 예쁘기로 소문난 Ma***** 이 시장을 꽉 잡고 있지요. 게다가 한 번 사면 2-3년은 쭉 써야 하는 제품이니 검증된 브랜드가 아니면 쉽게 살아남을 수 없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그닉은 와디즈펀딩으로 새로운 모델을 처음 선보였어요. 그리고 보란 듯이 성공했지요.

"에이 가격이 싸니까 당연히 잘 될 걸 알았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정말 그럴까요? 검색창에 '저가 노트북'을 검색하기만 하면 신랄한 평가와 후기로 검증받은 모델들이 수도 없이 많은데요? 이그닉의 프로젝트가 성공한 이유는 단순히 가격 때문이 아니에요. 그들이 노트북을 만들기 시작한 이유,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지만 믿고 써도 되는 이유, 그들이 앞으로 만들어가고 싶은 노트북 시장을 그 어떤 브랜드보다 진솔하게 말해주었기 때문이에요. 그들의 담백함에 500명이 넘는 서포터가 설득되었고, 2억이 넘는 금액을 모을 수 있었어요.



핀즐은 또 어떻고요? 핀즐은 그림 구독 서비스라는 이름마저 생소한 서비스로 와디즈펀딩에 도전했어요. 정기적으로 그림을 받아보는 것은 물론 '그림을 사는 행위' 자체가 낯설기만 한 우리에게 핀즐의 서비스는 여간 새로운 것이 아니었지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첫 번째 프로젝트에선 4천6백만 원, 그로부터 1년 후 진행한 두 번째 프로젝트에선 5천4백만 원을 모으는 데 성공했어요. 아무도 몰랐던 서비스에서 700명의 서포터에게 직접 응원을 받는 브랜드로 성장한 것이지요.

와디즈펀딩에 성공한 이후 핀즐은 29cm 등의 온라인 채널에 진출하기도 했고 레드닷 어워즈에서 국내 최초로 출판 인쇄 미디어 부분의 위너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핀즐은 서두르지 않았어요. 생소한 서비스라고 해서 주눅 들지도 않았어요. 그저 스토리 안에서 차근차근 핀즐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핀즐 서비스로 달라질 서포터의 삶을 간접적으로 보여주었어요.


처음은 모두에게 두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이그닉과 핀즐을 비롯해 와디즈에서 성공을 경험한 메이커들은 자신이 가진 진정성으로 그 두려움을 극복했어요. 진심을 담아 이야기한다면 와디즈 서포터는 그게 무엇이든 귀 기울여 들어줄 거예요.



3. 우리 제품은 우리 가게에서나 팔리겠지?    

그럴 리가요! 이태원 맛집으로 뜨고 있는 사실주의 베이컨! 이들은 여태껏 몸에 나쁘다는 인식이 강했던 베이컨의 건강한 이미지와 깊은 맛을 더 많은 분들께 알리기 위해 펀딩을 진행했어요. 사실주의 베이컨을 만들게 된 이유, 이 베이컨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레시피까지 스토리로 꼼꼼히 알린 덕분에 500명이 넘는 서포터로부터 2천6백만 원을 모았어요.

이들 역시 "진짜 좋은 베이컨을 찾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라는 걱정을 했었대요. 가게에 찾아오는 사람들 말고, 우리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들이 있을지 프로젝트 오픈 전까지도 많은 걱정을 했어요. 하지만 한국에도 이런 베이컨이 필요하다는 믿음으로 시작했고, 펀딩을 통해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지, 우리 베이컨을 알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겠구나!' 하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비단 사실주의 베이컨뿐일까요? 가죽공방으로 시작한 브랜드, 헤비츠 역시 처음엔 '우리가 새로운 플랫폼에서 인정받을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과 함께 펀딩을 시작했어요.

헤비츠는 가죽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다 알고 계실 만큼 사랑받는 브랜드예요. 그만큼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로컬 브랜드의 한계에 부딪혔지요.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와디즈에서 첫 펀딩을 진행했고, 이후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와디즈에서 선보이고 있어요. 그 결과, 지금까지 진행한 7번의 펀딩에 모두 성공하며 약 1500명이 넘는 서포터와 8천만 원의 펀딩을 모으는 데 성공했지요. 와디즈와의 인터뷰에서 헤비츠가 예비 메이커 분들께 남긴 말씀으로 이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메이커라면 모두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예요. 내가 찾은 답이 맞는 걸까. 내가 만든 제품이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을 하고 있는 순간, 와디즈펀딩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헤비츠 이재호 대표





당신도 할 수 있어요.

시작이 반이랍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프로젝트 오픈을 신청해보세요!
신청만 하셔도 와디즈가 든든한 러닝메이트가 되어드릴게요 ????

▶ 지금 프로젝트 오픈 신청하러 가기 (클릭)



매주 금요일, 펀딩 최신 정보를 받아보고 싶다면?

오프라인에서 와디즈 전문가와 함께 프로젝트 오픈하고 싶다면?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신용원

    누구나 할 수 있는 와디즈펀딩, 그런데 내가 맞는걸까? 과연 이게 답일까? 이런 어려운 문제들의 답을 캐스트 글을 통해 공감하고 누구나 도전 가능한 답이 된 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려요.

    · · 2018.11.18 21:54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