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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파이 란?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들의 성공기를 차곡차곡 모아 와이파이처럼 널리 전달해 새로운 메이커에게 새로운 기적을 선물해 드리려 합니다.


"혁신적인 제품만 펀딩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어요.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보니 저희 같은 푸드 프로젝트들도 주목 받을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어요."

말 그대로 차 한 잔 때리자! 는 메시지를 담은 스페셜 티 브랜드 '힛더티'의 슈퍼 말차 프로젝트가 와디즈를 히트하고 있습니다. 10분만 걸어나가면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흔하디 흔한 티 tea인데 과연 무엇이 달랐기에 2,000명이 넘는 서포터는 배송을 받기까지 한 달이 걸리는 수고를 감수하고서 펀딩에 참여했을까요? 

프로젝트 오픈 7일 만에 1억을 돌파하며 목표금액의 10,017%를 달성한 힛더티를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와디즈 : 안녕하세요! 먼저 메이커 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힛더티 :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 기획하고 있는 힛더티 부대표이자, 티 블렌더인 성혜진이라고 합니다. 



힛더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메이커 님의 창업 계기가 궁금합니다.
힛더티는 2017년 3월 황성호 대표님과 함께 설립한 티(Tea) 스타트업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차가 좋아서 깊이 공부하기 시작했고, 특히 티 블렌딩 분야에 크게 관심을 갖게 되어 전문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하이트진로에서 주최한 제1회 청년창업리그에 ‘큐레이션 티백’이라는 기획 아이템으로 출전하게 되었는데, 운이 좋게도 대상을 수상했어요. 이 일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차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창업을 시작하셨네요. 창업을 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차를 공부하기 전까지는 네이버에서 UI/UX 디자인 경험과 브랜드 컨설팅 회사에서 브랜드 디자이너로 일을 했습니다. 황성호 대표님은 외국계 컨설팅 회사에서 사업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계셨어요. 

차와는 전혀 다른 업종이었지만 창업 전부터 분야를 막론하고 브랜드 경험에 대한 중요성은 잘 알고 있었기에 브랜드별 핵심 가치와 스토리에 특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힛더티 스토리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강하게 느껴진 이유가 있었군요. 차에는 어떻게 관심을 갖게 되셨는지 궁금해요.차(Tea)는 어느 분야보다도 헤리티지나 블렌딩 스토리가 맛의 차이를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차를 배우면서 차와 디자인이 닮은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죠. 

가장 매력적이었던 점은 티 블렌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맛과 캐릭터가 수 천 가지 모습으로 바뀐다는 점이었어요. 그때부터 차의 매력에 빠져 힛더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첫 창업이라 준비하는 과정이 마냥 순탄치만은 않으셨을 것 같아요.

차의 재료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어요. 힛더티의 슈퍼말차에 사용되는 모든 유기농 재료들은 다원 및 각 업체들과 직접 거래하여 소싱하고 있어요. 기존 유기농 파우더 수요가 많지 않기도 했고, 동시에 다원에서도 매해 말차를 극소량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발품을 팔고 끈질기게 요청한 끝에 재료를 수급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재료를 쓴 만큼 좋은 맛을 내려고도 노력하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맛은 개인의 취향이 크게 개입된 부분이라 절대치가 없잖아요.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을 수 있는 맛은 어떤 기준으로 찾으셨나요?말씀하신 것처럼 맛의 당도나 기호가 워낙 개인의 취향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치는 없어요. 하지만 호불호가 강하거나 지극히 힛더티만의 개인적인 기호로만 만들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말차를 좋아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시중에 판매하는 말차라떼의 설탕 단맛에 거부감을 느낀다는 점에 집중했어요. 때문에 개발 과정에서 ‘설탕 대신 스테비아, 화학 첨가제가 아닌 유기농 재료로만’이라는 고집을 절대적인 가치로 삼아 어떤 유혹에도 흔들림 없이 지키고자 노력했습니다.

제품을 덜컥 출시하기보단 수고와 비용이 들더라도 충분한 검증을 거치고자 했고, 여러 번의 테이스팅 테스트를 거쳐 피드백을 얻고,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대중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맛을 찾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펀딩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와디즈 펀딩은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와디즈는 워낙 얼리어답터들을 위한 펀딩 플랫폼으로 유명했기에 창업 전부터 알고 있었어요. 하지만 워낙 IT 디바이스나 신기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해서 저희가 메이커가 되어 참여할 거란 생각은 쉽게 하지 못했습니다.그런데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니 푸드 카테고리에서도 다양한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는 걸 확인했어요. 그런 사례들을 분석하며 가능성을 발견했고, 오픈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많은 서포터 분들이 푸드 프로젝트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계세요. 덕분에 오픈 5시간 만에 1000명에 가까운 서포터를 모으셨어요.

프로젝트를 오픈하기 전에는 우리 멤버들 모두, 어쩌면 주변에서도 ‘’과연 차(Tea)가 얼마나 인기가 있을까? 하는 의심과 우려가 기대보다 더 컸으리라 생각해요. 그랬기에 이번 프로젝트 달성액의 객관적 수치를 떠나서 본질적인 차의 가능성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경험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통일된 색감, 정갈한 이야기, 적절한 gif 활용으로 스토리가 술술 읽혀 말차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홀린 듯 펀딩을 할 수 밖에 없겠더라고요. 이처럼 힛더티의 성공엔 다양한 이유가 있을텐데 가장 주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힛더티 멤버들의 말차(Matcha)에 대한 진정성을 스토리 속에 잘 전달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 같아요. 차를 사랑하는 멤버들이 기획하고, 만들고, 전파하는 과정을 실제 팝업스토어와 시음회, 카페쇼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들을 통해 직접 소통하면서 보여드렸기에 저희의 진심과 열정이 잘 전달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펀딩 금액이 꾸준히 오르고 있어요.힛더티의 프로젝트는 어떻게 알리고 게신가요?

사실 온라인 마케팅은 별다르게 하는 것은 없지만,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실제 음료를 드시고 난 후 제품 문의가 많았어요. 그때 저희 차를 드셔본 분들이 널리 입소문을 퍼뜨려주시고, 동시에 현재 운영되고 있는 현대백화점 판교점 스토어에서도 문의를 주셔서 와디즈 펀딩까지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오픈예정을 진행하셨어요. 오픈예정이 펀딩에 도움이 되셨나요? 오픈예정 중 어떻게 프로젝트를 알리셨는지 함께 알려주시면 예비 메이커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오픈 예정 기간동안 본 펀딩이 오픈된 뒤의 수요를 미리 예측할 수 있었어요. 특히 저희는 서울카페쇼에 참여하는 기간에 맞추어 오픈 예정을 진행했는데, 현장에서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시음과 함께 오픈 예정으로 참여를 유도했어요. 제품을 바로 사지 못해 아쉬워하시는 분들도 많으셨지만 더욱 객관적인 데이터를 모을 수 있어서 제품 준비를 더욱 철저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리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신데 힛더티의 팁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외려 어려움보다는 이번 펀딩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작성하는 메이커의 입장에서 직관적인 편집 기능과 유의미한 데이터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와디즈 플랫폼 UI에 감탄하며 작업을 했습니다! 

특히 페이지가 반응형이라 스토리를 작성할 때, PC, 패드, 모바일 등 디바이스에 따른 화면 비율을 고려하여 편집하면서 수시로 수정하고 반영했습니다. 사소하다고 여길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런 디테일이 페이지 전반의 완성도를 올려 서포터 분들이 스토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에 많은 신경을 쏟았습니다.



와디즈펀딩 성공 이후 더 큰 유통채널로 진출하는 메이커 분들이 많으세요. 힛더티도 펀딩 중 듣게 된 좋은 소식 있으실까요?

와디즈 펀딩을 보고 해외 언론사에서 연락이 와 한국의 말차를 자랑스럽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점이 가장 좋은 소식 중 하나입니다. 유통 진출은 아직 확정 짓기가 조심스러워 추후 소식을 통해 기쁜 마음으로 전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힛더티가 와디즈펀딩을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제일 큰 얻음이 있다면, 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저희 예상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 저희가 문제로 느꼈던 부분들이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느끼고 있을까 예측하기 힘들었어요. 

이번 펀딩을 통해 설탕에 대한 칼로리 걱정이나, 말차를 좋아하지만 어려워하셨던 서포터분들이 실제 댓글로 공감하고 응원의 글을 써주시면서 ‘아 우리만 불편한 게 아니었구나’하는 점을 가장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힛더티의 앞으로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힛더티는 앞으로 슈퍼말차 제품 뿐만 아니라, 티 전도사로서 재미있고 개성 있는 차 문화를 확장하고자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도 품질 좋은 차가 많이 생산되고 있고, 특히 말차는 일본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최상등급의 유기농 말차가 있음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전 세계의 티러버들이 차 한 잔 때리는 날이 올 때까지 힛더티는 새로운 도전과 개발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힛더티와 같은 메이커를 꿈꾸고 계실 예비 크라우드펀딩 메이커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막막해 하던 예비 메이커로써 특히 F&B 카테고리의 메이커분들은 ‘쟁쟁한 펀딩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많이 있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제품에 대한 진정성이 스토리에도 잘 담겨진다면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많은 서포터분들이 그 진심을 알아주시지 않을까 합니다. 펀딩을 통해 전하고 싶은 본질만 잃지 않는다면 누구나 멋진 메이커가 될 수 있는 것이 와디즈의 매력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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