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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 핫-데뷔를 꿈꾸는 미래의 메이커 여러분들, 벌써 네 번째로 찾아 뵙게 된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의 최홍희 에디터입니다.


지난 캐스트가 궁금하시다면?
서포터의 마음으로 알려준다! 서포터 마음 200% 콕 집어낼 스토리 작성법 확인하기!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1] 패션·잡화/뷰티/여행·레저 편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2] 소셜·캠페인/공연·컬쳐/반려동물 편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3] 테크·가전/푸드/출판 편



읽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스토리 작성을 위해 또 힘차게 출발해 봅시다!
서포터 출신 에디터가 콕 집어주는 스토리 작성법! 오늘 살펴볼 카테고리는 게임·취미와 스포츠·모빌리티 카테고리입니다.




주말이면 우리는 이런 고민을 합니다. “나갈 것이냐, 말 것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한가로운 주말 무작정 집밖에 나서기 싫은 건 누구라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그렇다고 집 안에만 있기에는 몸이 근질거리고요. 그런 서포터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게임·취미 프로젝트를 준비하시는 메이커라면, 다음 포인트들을 집중 공략해 보세요!


1. 내가 좋아서 한다! 메이커 스토리를 뛰어넘는 덕후 스토리

나와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았을 때, 얼굴을 모르는 사람들이라도 갑자기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얼굴까지 보여주면서 관심사를 공유하며 함께하자고 한다면?


사진 출처 – 당신의 하루가 쌓여서 한 권의 책으로 - 하루북

서포터 분들의 마음은 무장해제가 되겠죠!

책을 좋아해서 지난 10년 간 6권의 IT 책을 번역/집필했으며,
전업작가를 준비하다가 책을 만드는 일이 더 재미있어서
셀프 출판 서비스 에스프레소북(espressobook.com)을 창업했습니다

여기에 남들에게는 단순히 게임이나 취미일 수 있는 것들이 메이커님께는 열정을 올인할 만큼 좋아하신다는 걸 어필해 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메이커님은 어쩌다 그 분야의 게임 혹은 취미에 빠지게 되셨나요? 별 거에 목숨 건다는 주변의 구박을 받아 보셨거나, 좋아하는 일만 하고 살 수는 없다는 핀잔을 들어 보신 경험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무엇이 되었든 메이커님만의 프로젝트 시작 계기도 잊지 말고 들려주세요.


사진 출처 – 24컬러 1X1브릭으로 만드는 픽셀아트 DIY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은 “거참, 이 사람 대단하네!” 감탄할 수 있고,
관심사가 다른 사람들은 “아니, 뭔데 그렇게 재밌대?” 궁금해지도록
메이커님이 프로젝트를 얼마나 좋아하시는지, 쌓아 오신 덕후 스토리의 공유로 마음껏 보여주세요!



2. 덕후라면 공감할 만한 “이런 적 있으시죠?”

그렇다고 해서 메이커님의 이야기만 줄줄이 들려주실 수는 없겠죠? 영화, 독서, 맛집 탐방처럼 넓은 팬 층을 가진 취미들도 많고, 프랑스 자수나 가죽 공예처럼 좁고 두터운 팬 층을 가진 취미들도 있으니까요.


서포터분들의 마음... 그것은 갈대와 같더라...

흔들리는 서포분들의 마음, 콱 잡아챌 수 있는 비장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로 “이런 적 있으시죠?” 전략이에요.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보고 호기심에 클릭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게임·취미 카테고리답게 관련 분야를 좋아하거나, 적어도 관심은 있는 분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이런 분들이 한 번쯤 겪어 보았을 법한 상황을 스토리 안에 넣어 보세요.


사진 출처 – 달빛마녀 루나가 홀로 서는 이야기. 싱글 육성 RPG 마녀의 샘2

... 공장 기계에서 생산된 듯한 수많은 게임들을 보면 과거, 제작자들의 애정이 넘치도록 들어간 그 게임들이 그리울 때가 자주 있습니다.

게임 좀 했다, 하는 사람들은 겪어 보았을 감정에 ‘그리움’이라는 이름을 붙여 접근한다면, 한층 더 말랑말랑 해진 마음이 되어 설득이 쉬워질 거고요!

잠깐! “내 리워드는 그렇게 거창한 이유로 탄생한 게 아닌데...”라고 생각하시는 거, 다 들립니다!

거창한 내용을 쓰실 필요 없어요. 메이커님이 왜 프로젝트를 준비하시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대부분 일상 생활 속 메이커님의 작은 생각에서 비롯되었을 거예요. 그 생각을 담백하게 적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사진 출처 – [DIY KIT] 한번쯤 꽃을 배워보고 싶은 당신에게

늘 함께하고 싶은 꽃,
한 번쯤 꽃을 배워 보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부담스럽고 낯설기만 합니다

봄이면 꽃 축제를 기다리는 사람이나, 담벼락의 꽃 한 송이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절로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플라워 DIY 키트로 집에서도 손쉽게 꽃꽂이를 즐겨보시죠.’라고 권한다면 누가 안 넘어올 수 있겠어요! 때로는 작은 생각이 더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답니다. 그만큼 보편적인 경험이라는 뜻일 테니까요.

메이커님이 메이커 스토리에서 프로젝트 결심 계기를 들려주셨다면, 그 뒤에 은글슬쩍 “이런 적 있으시죠?” 한 마디 덧붙여보세요. 서포터분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맞아, 맞아. 나만 그런 게 아니었네.” 하시며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공감해 주실 거예요.



3. 덕후 마음에 저장! 생생한 리워드 이미지&영상

그런 의미에서, 저도 여러분들이 공감하실 만한 포인트 하나 들어 볼게요. 그건 바로,

나는 실물 리워드를 배송할 수 없는데,

어떻게 리워드를 보어주어야 하지?

가 아닐까요? 특히나 제품 형태의 리워드가 아니라, 게임이나 서비스처럼 무형의 리워드를 준비하시는 메이커님들이라면 더더욱 공감하실 거예요. 손에 잡히는 리워드가 아니라면, 손에 잡힐 것 같은 리워드를 보여주시면 되죠!


영상 출처 – 당신의 하루가 쌓여서 한 권의 책으로 - 하루북

메이커님이 미리 제작해 보신 샘플 영상을 스토리에 업로드 해 보세요. 영상이라도 받아보고 나서의 리워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서 리워드 파악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Q. 샘플인데 괜찮을까요?

A. 그럼요, 메이커님! 보지도, 만지지도 못한 리워드를 믿고 펀딩해 주시는 서포터 분들께 최대한 생생한 리워드의 모습을 보여주시는 게 정말 중요해요. 손에 잡히지 않던 리워드를 메이커님의 두 손으로 잡아 시연해 주신다면, 시연 영상을 보시는 서포터 분들은 저 샘플이 어떻게 내 리워드로 변신하게 될지 상상하고 계실 거예요.


Q. 영상은 잘 다룰 줄 모르는데 막막하네요.

A. 그런 메이커님들을 위해 다- 준비해 두었습니다. 다음 캐스트를 읽어 보신다면 영상이 훨씬 만만해 보이실 거예요. “전문가들만 잘 할 수 있는 어려운 일”이라는 영상에 대한 선입견, 한 번에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와디즈가 준비한 캐스트를 읽어보세요!
조.스.바 3-1탄 : 글 10번 읽는 것보다 영상 1번이 더 효과적이니까! (지금 바로 읽기)



사진 출처 – 아날로그 감성을 깨우는 내가 만드는 나만의 나무 장난감


Q. 캐스트를 읽었는데도 나는 모르겠다!

A. 그러시다면, 스텝 바이 스텝으로 여러분의 리워드가 어떻게 시연될 지 보여주세요. 시연 이미지를 설명해 줄 수 있는 텍스트는 필수! 단순히 이미지들의 나열만으로는 서포터분들이 시연 장면을 보고 있다는 걸 느끼기에는 2%, 아니, 200% 부족하겠죠? 직접 경험하고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해 주세요. 집 안에 있어서 근질거리는 것이 아니라, 빨리 여러분의 리워드와 놀아보고 싶어서 근질거리도록 말이에요!


에디터가 추천하는 참고 스토리 :

당신의 하루가 쌓여서 한권의 책으로 - 하루북 (지금 살펴볼래요)

달빛마녀 루나가 홀로 서는 이야기. 싱글 육성 RPG 마녀의 샘2 (지금 살펴볼래요)




게임을 플레이 하거나 취미 생활만으로도 24시간이 모자라~실 수 있겠지만, 신나게 몸을 움직이는 것만큼 시간 가는 줄 모르는 활동이 또 어디 있겠어요?

별 다른 장난감 없이 운동장에서 뛰어 놀기만 했는데도 해가 저물던 어린 시절 추억, 다들 마음 한 켠에 간직해 두셨을 거예요. 서포터 마음 속 깊이 잠들어 있는 그 움직임 본능! 다음 세 가지 스토리 포인트만 기억해 주신다면 어렵지 않게 깨우실 수 있을 거예요.



1. ‘장비빨’ 확실하게 보여주자, 리워드 스펙

스포츠·모빌리티는 카테고리의 리워드들은 갖추어야 하는 게 참 많아요. 다치면 안 되니 안전해야 하죠, 운동하다 짜증이 나면 안 되니 사용 방법이 너무 복잡해서도 안 됩니다. 너무 무겁거나 너무 가벼워서도 안 되고, 사용하다 중간에 멈춰버리지 않도록 튼튼해야 합니다.

메이커님의 리워드는 이 모든 조건들을 충족하신다고요? 잠시만 마음을 가다듬고, 나의 스토리가 줄줄줄 스펙만을 나열하고 있지 않은지 살펴봐 주세요. 그리고 하나 하나 번호를 매겨가며 리워드 스펙들이 확실하게 구분이 갈 수 있도록 스토리를 다듬어 보세요.


이렇게 작성해 주신다면, 서포터분들은 그냥 “음, 좋은 리워드인가 보네.”라고만 생각하실 거예요. 그렇지만 조금만 시간을 들여 번호를 매겨 주신다면,



메이커님의 리워드 특징들이 명확하게 정리가 되죠. 단순히 ‘좋은 리워드’가 아니라 장점이 세 가지나 있는 아주 좋은 리워드로 탈바꿈 하는 것, 어렵지 않아요! 열심히 만든 내 리워드 장점들, 하나도 빼놓지 않고 전달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정리해 주세요.


사진 출처 – 가격, 디자인, 품질을 모두 잡은 국민 전동킥보드, 아이로드 i6

Q. 나는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데...

A. 와디즈 스토리 작성 페이지의 표나 숫자리스트, 점 리스트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와디즈 스토리 작성 페이지에서 에디터가 응용해 본 화면

와디즈 스토리 에디터만 잘 활용해도 깔끔한 전달이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에 스펙들을 한 번에 총정리해서 구분해 주시는 것만으로도 전달력이 확 올라갈 거예요!


2. ‘장비빨’. 디테일 하게 보여주자. 리워드 디테일

스포츠·모빌리티 카테고리를 살펴보신 메이커님이라면, 스포츠를 위해 필요한 모든 게 모여 있는 걸 확인하였을 거예요.


사진 출처 – 와디즈스포츠·모빌리티 카테고리

성공한 프로젝트 프로젝트들을 많이 참고해 보세요. 리워드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만큼 리워드의 자잘한 부분들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사진 출처 – 건강한 소비를 생각한다면, 친환경 소재 "비건스웨이드" 요가매트

색감을 보여주기 위한 클로즈업은 기본이고,



사진 출처 – 컴프레셔웨어 이상의 의복, 착용만으로 최적의 운동효과 [WaveWear]


스포츠 의류의 경우라면 원단을 보여주기 위한 클로즈업 사진도 보여주시죠.



사진 출처 – [앵콜]자전거 속도계&케이던스 오픈라이더R1 더 완벽해졌습니다.

모빌리티 리워드일 경우에는 부품 하나까지 놓치지 않아요. 리워드의 각 부분 부분들이 어디에 달려 있고, 어떻게 사용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주세요. 특히나 안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디테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필수!

0.1초의 차이가 승부를 결정짓는 스포츠의 세계처럼, 작은 디테일의 차이가 서포터 분들의 펀딩 참여를 결정할 거예요! 보여줄까 말까 고민될 때는, 보여주시기로 해요!



3. ‘장비빨’ 받는 모습 실제로 보여주자, 리워드 사용 영상

어디로든 뛰쳐나가야 할 것만 같은 그 이름, 바로 스포츠죠! 역동적인 이미지에 걸맞게 스포츠·모빌리티 카테고리에서는 영상이 전달해 주는 활동적인 리워드 모습이 프로젝트 성공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영상 출처 – 가격, 디자인, 품질을 모두 잡은 국민 전동킥보드, 아이로드 i6

특히 실외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리워드라면 영상의 중요성은 더 커지겠죠?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나 얼굴을 향해 날아오는 하루살이들, 갑자기 툭 튀어나온 갑툭튀 돌멩이까지, 야외 활동에서는 언제 어디서 변수가 일어날지 모르니까요.



영상 출처 – 국내 최초 전동보드! Youth Board

모든 변수를 스토리에 기재할 수 없으니, 백문이 불여일견! 사례로 잘 찍은 영상 하나로 많은 걸 설명해 보세요. 바로 위에 보여드린 영상처럼, 메이커님이 리워드를 직접 설명하는 컨셉으로 진행해 보시는 것도 참고하실 만한 사례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단, 영상을 준비하실 때는 사용하실 자료들의 저작권을 꼭 확인해 주세요. 1초도 되지 않게 짧게 지나가는 자료일지라도 저작권 체크는 꼭 해 주셔야 한답니다. 1초도 안 되는 짧은 장면의 저작권 때문에, 프로젝트 시작 이후에 급하게 수정하시는 일이 없도록, 미리미리 점검해 주세요!



에디터가 추천하는 스토리 :

가격, 디자인, 품질을 모두 잡은 국민 전동킥보드, 아이로드 i6 (지금 살펴볼래요)

양말도 장비다! “발목압박 테이핑 양말” 승리를 위한 나만의 치트키!! (지금 살펴볼래요)






지금까지 게임·취미와 스포츠·모빌리티의 세 가지 카테고리의 스토리 작성에 있어서 서포터분들의 마음을 펀딩 참여로 기울게 만들 포인트들을 콕콕 집어 알려 드렸어요!
너무 많은 내용들이 나온 것 같아 복잡하시다고요? 잠시만요, 한 방에 정리해 드릴게요!

게임·취미 카테고리를 준비하신다면?

  • 내가 좋아서 한다! 메이커 스토리를 뛰어넘는 덕후 스토리
  • 덕후라면 공감할 만한 “이런 적 있으시죠?”
  • 덕후 마음에 저장! 생생한 리워드 이미지&영상

스포츠·모빌리티 카테고리를 준비하신다면?

  • ‘장비빨’ 확실하게 보여주자, 리워드 스펙
  • ‘장비빨’. 디테일 하게 보여주자. 리워드 디테일
  • ‘장비빨’ 받는 모습 실제로 보여주자, 리워드 사용 영상


이미 알고 계셨다고요? 그렇다면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는 성공을 향해 한 발짝 더 가까워졌네요! 그렇다면 좋은 프로젝트 성공 사례들을 살펴보시면서, 만전을 기하시는 건 어떨까요?

에디터가 추천하는 게임·취미 카테고리 스토리 모아보기
#1. 게임·취미

당신의 하루가 쌓여서 한권의 책으로 - 하루북

달빛마녀 루나가 홀로 서는 이야기. 싱글 육성 RPG 마녀의 샘2

24컬러 1X1브릭으로 만드는 픽셀아트 DIY

[DIY KIT] 한번쯤 꽃을 배워보고 싶은 당신에게

아날로그 감성을 깨우는 내가 만드는 나만의 나무 장난감

에디터가 추천하는 스포츠·모빌리티 카테고리 스토리 모아보기
#2. 스포츠·모빌리티

가격, 디자인, 품질을 모두 잡은 국민 전동킥보드, 아이로드 i6

양말도 장비다! “발목압박 테이핑 양말” 승리를 위한 나만의 치트키!!

컴프레셔웨어 이상의 의복, 착용만으로 최적의 운동효과 [WaveWear]

[앵콜]자전거 속도계&케이던스 오픈라이더R1 더 완벽해졌습니다.

국내 최초 전동보드! Youth Board


서포터 분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기실 리워드를 위해, 오늘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정적인 하루를 보내셨을 모든 메이커님들을 응원하겠습니다. 그것이 리워드 콘텐츠 에디터인 제가 잊지 않는 마음가짐이니까요!

우리는 다음 캐스트에서 또 만나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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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지영

    카테고리별 스토리에 대해 쪼개서 읽을 수 있으니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기 쉽네요!
    다음 캐스트도 기대하겠습니다 :-)

    · · 2018.12.09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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