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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저는 와디즈에서 패션/잡화 프로젝트를 디렉팅하고 있는 유재하PD 입니다.

패션/잡화는 와디즈 전체 프로젝트 중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의 카테고리인데요,
2019년에도 패션/잡화 카테고리의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신 분들을 위해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플랫폼에 진출할 때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사항은 ‘플랫폼을 이해하는 것’ 입니다.
와디즈 서포터 분들은 유명 브랜드의 이름보다도 제품 자체의 매력도와 그들의 스토리에 더욱 집중합니다.

하지만 많은 예비 메이커분들이 어떻게 스토리를 작성해야 서포터 분들의 마음이 움직일 수 있는지 갈피를 못잡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패션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매력적이고 진정성 있는 스토리 작성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

매력 있고 진정성 있는 스토리, BIG브랜드 파워 안부럽다 

포인트 ① 도입부는 호기심과 공감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인지도가 높진 않지만, 진정성 있는 스토리로 시계 리워드 최초로 1억원을 달성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윌스파브릭의 나무 시계 프로젝트는 어떤 스토리로 서포터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요?

2014년부터 나무 시계를 만들어온 메이커는 흔히 나무로 만든 시계라고 하면 가질 수 있는 선입견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였습니다. 어찌보면 페널티로 작용할 수 있는 내용을 굳이 최상단에 작성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하 !

많은 사람이 나무 시계에 느끼는 아쉬움에 공감하고, 그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이번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결국 나무 시계의 단점으로 스토리를 시작한 이유는 제품의 기획배경을 설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가 초반이 지루해 도중에 다른 채널로 돌린 경험이 한 번씩은 있으실 거예요, 프로젝트의 스토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입부의 내용이 사람들에게
“어!! 맞아 나도 이런 생각(경험) 해본 적 있어!! 그래서 이건 뭐가 다른거지 ?” 라는
궁금중을 불러일으켰다면 이미 스토리의 절반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인트 ② 백언이불여일컷 (백마디 말이 한장의 사진보다 못하다)

온라인에서 펀딩을 할 때 큰 허들 중 하나는 바로 제품을 실제로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특히 디자인의 중요도가 높은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강점을 잘 어필하는 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죠.

다양한 제품 컷과 컨셉 이미지를 담아 스토리를 풍부하게 구성한다면,
서포터들도 제품을 직접 보지 않아도 펀딩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요? 

아래의 모범예시를 확인해보세요 :)

<다양한 스타일링에 용이한 데일리 슈즈>

 #리커버더비슈즈 프로젝트

<한복부터 캐쥬얼까지 모두 어울리는 카멜레온 데일리 백>
#생활한복가방 프로젝트



최근의 패션/잡화 프로젝트는 실제로 볼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단순 이미지 뿐 아니라 일반인 착용 컷을 준비하거나, 쇼룸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포인트 ③ 내 리워드만이 가진 차별점은 구체적으로 강조하자

패션 카테고리에서 기존에 한 번도 본 적 없는 제품을 만나보는 건 사실상 불가능 한일이에요, 어떠한 형태로든 유사제품은 반드시 존재하죠. 그렇기 때문에 내 리워드만이 가진 차별점을 구체적으로 말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다시 한번 윌스파브릭의 나무 시계 프로젝트 스토리로 돌아가 볼게요 

<패스트 패션의 호황 속에서 비주류인 슬로패션을 제안하다>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하고 유통하는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 난무하는 세상에서 윌스파브릭은 유행을 따르지 않는 친환경적인 슬로패션(Slow Fashion)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리워드의 차별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질보다 유행을 선호하는 요즘, 팔리지 않는 많은 양의 옷들과 플라스틱들은 전부 태워지고 있습니다. 이때 배출되는 상당량의 이산화탄소로 환경오염에 치명적이죠.

메이커는 환경에 피해를 주는 소재로 제품을 만들지 않겠다는 철학을 갖게 되어 환경 친화적이며, 분해성이 다분한 목재로 시계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나무 시계에 제작되는 목재는 자연을 생각하여 과도하게 벌목을 하지 않는 숲에서 얻는다는 내용까지도 담았습니다.

어떤가요? 굉장히 구체적이지 않나요?
다른 시계들과의 차별점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처럼 내가 만드는 제품에 자신이 있다면,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굳이 타 브랜드의 제품을 비하할 필요는 없어요, 내가 잘하는 걸 이야기하면 됩니다.
이왕이면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말이죠. :)

최근 패션 브랜드의 숫자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서 생존경쟁도 치열해지고,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혀 사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어려운 상황일수록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은 제품의 본질에 집중하여 모두의 인생 아이템을 만들고자 탄생한 브랜드
히든 메이커스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패션/잡화 카테고리 인사이트② 펀딩액 2억 3천을 달성한 프로젝트 사례로 알아보는 성공 팁!

패션/잡화 카테고리 인사이트③ 성공 프로젝트 사례로 알아보는 광고/홍보 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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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황인범

    이미지의 중요성!

    · · 2018.12.29 19:44
  • 임동준

    BIG 브랜드 파워를 이기는 진정성있는 스토리라니.. 이게 바로 와디즈의 진정한 매력인 것같아요 ! 공감하고 갑니다 :)

    · · 2018.12.29 17:59
  • 신용원

    구체적인 사례와 인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내용들을 새로 알게되었습니다. 공유해주신 사례들을 다시보면 굉장히 의미깊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유익한 인사이트 글이였습니다. 응원드립니다.^^

    · · 2018.12.28 23:04
  • 클로이

    백언이불여일컷 격공합니다 ㅎㅎ 제품에 자신이 있다면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을것이란 이야기두요 ㅎㅎ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 ㅎㅎㅎ

    · · 2018.12.28 16:06
  • 김보형

    "매력 있고 진정성 있는 스토리, BIG브랜드 파워 안부럽다"
    저 역시 와디즈 패션/잡화 펀딩에서 느낀 점 입니다~!
    앞으로도 매력넘치는 패션/잡화 프로젝트 많이 기대할게요 :)

    · · 2018.12.28 15:36
  • 지이지이

    새로운 플랫폼에 진출할 때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사항은 ‘플랫폼을 이해하는 것’ -> 가장 중요한 이야기네요! 좋은 TIP들 감사합니다:D

    · · 2018.12.28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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