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저는 다양한 메이커분들과 정말 많은 미팅을 합니다, 미팅 중엔 당연히 프로젝트 관련 내용과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되고, 그리고 미팅을 하다 보면 메이커 분들이 정말 많이, 그리고 공통적으로 말씀해주시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1)정말 어디가도 못보는 최고의 기능으로 무장된 제품이에요

2)가격이 정말 화끈해요

네, 맞습니다. 당연한 말씀이고 또 절대 틀린 내용들도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리워드사업실에서 가전/테크를 담당 중인 신용원 PD입니다.

프로젝트를 오픈하다 보면 종종 아쉬운 상황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메이커 분들의 열정과 제품에 대한 자신감은 최고였는데... 그런데, 그런 열정들이 프로젝트엔 녹아지지가 않습니다. 그렇게 많이 기대하며 오픈해보면 서포터 분들로부터 외면받게 되는 아쉬운 상황도 종종 발생합니다.

무엇이 와 디즈 서포터 분들로 하여금 외면하게 하였는지 고민해보면서 이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미지출처 : Fact Hacker

(저는 글재주가 매우 부족하고 재미가 없습니다.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진정성 있는 스토리

이미지출처 : gettyimages.com

리워드 프로젝트를 오픈하는데 제품관련 설명이면 되었지 무슨 진정성 있는 스토리인가요?

가격만 좋으면 없던 진정성도 만들어지는거 아닌가요?

미팅을 하며 저는 꼭 이커머스와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의 차이점을 설명드립니다. 처음부터 와디즈와 크라우드펀딩을 완벽히 알고 오시는 분들은 당연히 없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그런데 이분들이 이커머스는 정말 잘 알고 계십니다. 어쩌면 이커머스를 너무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와디즈에서도 물건 팔듯이 프로젝트를 대하셔서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1)와디즈 리워드 프로젝트 운영기간을 설명드립니다.

와디즈 프로젝트는 오픈 예정을 포함하여 평균 45일 정도 운영됩니다. (그리고 배송 시작일도 따로 있습니다.) 즉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고 바로 리워드를 배송하는 것이 아니고 (프로젝트 운영 중에도 펀딩에 참여하였다고 프로젝트 운영 중에 상시로 리워드를 배송하지도 않습니다.) 즉, 프로젝트 종료 후 (목표 달성 시) 정해진 배송일자에 드디어 배송이 시작됩니다.


2)와디즈 서포터 분들은 로켓속도의 배송리워드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이미지출처 : gettyimages.com

와디즈 서포터분들은 이커머스의 고객분들과는 다르게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 평균 2달 정도 기다려서야 겨우 펀딩 하신 프로젝트의 리워드를 수령하시게 됩니다.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미달성되거나 무산되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이커머스의 고객들은 어떻게든 빠르게 배송받으려, 구매 시 배송이 얼마나 빠른지를 먼저 고려하시는 것과는 상당히 상반되는 내용이고 또한 이런 내용들로 하여금 와디즈 서포터분들이 어떤 분들인지 한 번 더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서포터 분들은 프로젝트의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이미지출처 : gettyimages.com

와디즈 서포터 분들은 물건 구매하듯 리워드 프로젝트에 펀딩 하지 않습니다. 서포터 분들의 리워드 프로젝트 페이지 평균 체류시간이 5분에 육박하는데요 이는 곧 매우 꼼꼼하게 스토리를 읽어보신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저는 소셜커머스에서 MD 생활을 하다 와디즈로 이직하였습니다. 이직후 기존에 도움 주시던 사업자분들과 함께 다수의 리워드 프로젝트를 준비할 수 있었고 그렇게 오픈한 프로젝트들은... 네, 보기 좋게 모두 달성 실패 혹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이직후 오픈한 프로젝트 중에서 아쉬웠던 프로젝트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오픈한 프로젝트들의 아이템이 커머스에선 꽤나 먹혔을 텐데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와디즈에서도 커머스에서 했던 것처럼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메이커와 논의하고 프로젝트를 준비해서 와디즈의 서포터분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였던 것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네, 당연히 공감대 없는 스토리는 서포터 분들로 하여금 보기 좋게 외면받게 되었고 구체적으론 공감대와 진정성을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가 없었기 때문에 이는 곧 진정성 전달 실패로 서포터 분들과의 공감대 형성도 불가하였습니다. 아 그러고 보면 제가 미팅을 하며 메이커 분들께도 너무 커머스스럽게 미팅을 진행하였던 것 같습니다.



공감대와 진정성을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어떻게 하면 서포터 분들에게 프로젝트 스토리상에서 충분한 공감대와 진정성을 형성하고 전달할 수 있을까요?





사례1) 우리집 공유기 휴맥스 티삼이



휴맥스 티삼이 프로젝트 상단 캡쳐본

휴맥스 티삼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제품의 본질을 다시 보고 메이커의 역량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메이커의 개발 동기와 제품의 개발 스토리는 서포터분들에게 진정성 있는 스토리 전달이 가능하였고 제품의 장점을 표현할 때도 커머스와는 다른 무엇을 위해 메이커의 리워드가 쓰임에 있어 무엇을 기대하는지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스토리에 기재하였습니다. 어려운 무선공유기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연령층의 서포터분들로부터 많은 응원과 지지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사례2) 전자제품 매니아들의 노트북 이그닉 바이북14X


이그닉 프로젝트 상단 캡쳐본

이그닉팀은 스토리에 본인들의 제품은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은 노트북이라는 소리를 적어두었습니다. 그저 전자제품이 좋아서 모인 사람들이고 이번보단 다음을 더 기대해 달라는 내용으로 스토리를 거짓과 꾸밈없이 있는 그대로의 내용들로 채웠습니다. 커머스였다면 말도 안 되는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은 으레 대기업들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어야 하고 상세 페이지에도 우리 제품이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서 아낌없이 과하게 나열해야 되는데 말이죠



  

2.새소식도 진심을 담아


1)성의 없이 올린 새 소식은 차라리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워드 프로젝트의 사후관리는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방금까지 설명드렸던 이그닉 노트북 팀의 사례를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이그닉팀은 전자제품 마니아들이 노트북 제작에 도전한 스토리의 팀이었습니다. 당연한 결과였을까요? 실수투성이에 어느 하나 매끈하게 한 번에 해결하지 못했던 이그닉팀은 결국 배송지연까지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그닉 배송지연 새소식 내용


이그닉팀은 배송지연 내용을 새 소식으로 공지하게 됩니다. 물론 짧고 내용만 간단히 적은 통보 형태의 새 소식이 업로드되었고, 서포터 분들의 불만은 폭발하게 됩니다. 무엇이 서포터 분들로 하여금 불만을 터트리게 한 것일까요? 서포터 분들은 배송지연이 되더라도 당연히 이해해주실 수 있었습니다. 다만 자세한 내용과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통보성 새 소식은 믿고 펀딩 해주신 서포터 분들로 하여금 믿음에 금이 가게 되는 트리거가 될 뿐이었습니다.



이그닉 배송지연 새소식 댓글내용 캡쳐본



결국 새로운 새소식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번엔 왜 배송지연이 발생하였고,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너무 죄송하다는 내용을 진심을 담아서 자세하게 작성하게 됩니다.

배송지연 두번째 새소식 내용 캡쳐


서포터 분들의 다양한 응원 댓글이 이어집니다. 처음부터 자세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 소식이 올라갔다면 더 좋았을 텐데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동안 많은 메이커분들과 함께 미팅하고, 프로젝트를 개설 및 운영하며 많이 아쉬웠던 부분들을 글로 알려드리고자 없는 글 솜씨로 두서없이 내용을 적었습니다. 리워드 프로젝트는 결국 얼마나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의 거짓된 스토리는 결국 외면받을 것이고 교훈도 안 남을 것입니다. 더 많고 다양한 내용들을 알려드리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크지만 다음 인사이트 글을 기대하며 저와 함께 프로젝트 오픈을 도전할 예비 메이커 분들을 찾습니다.

▶ 신용원 PD 가전/테크 프로젝트 멘토링 신청하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9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김지영

    메이커가 어떻게 다가가야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사례인 것 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 2019.03.31 21:26
  • 류호준

    디테일한 부분이 잘 설명되어 있어 재밌게 읽었습니다 !

    · · 2019.01.25 21:15
  • 황인범

    사례가 아주 구체적이어서 한편으로는 놀랐습니다. 모든 메이커분들이 꼭 읽어보시면 좋을 듯!

    · · 2018.12.29 19:37
  • 임동준

    경험에서부터 나오는 인사이트들이 묵직하게 들어오는 글이네요 !! 펀딩시작부터 사후관리까지 매순간 진정성있게 대하는 것 !! 마음에 새기고 갑니다 :)

    · · 2018.12.29 17:43
  • 우창성

    엄청난 사례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너무 멋있는 글인 것 같네요-! 진정성있는 펀딩을 진행하여 성공해야겠어요!

    · · 2018.12.29 01:36
  • 한상균

    진정성이란걸 단순히 펀딩 시작할때만 신경쓰는것이 아니라, 종료후, 배송, 사후 as등 cs관리까지 전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진정한 서포터, 팬을 만들수 있는것 같습니다. 일차원적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접근하려는 기업들이 꼭 한번씩 읽었으면 하는 글 이네요!

    · · 2018.12.29 00:24
  • 전주현

    제목부터 임팩트 있었습니다. 사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대처하는 메이커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팀들이 되는것 같아요! 펀딩은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

    · · 2018.12.28 23:01
  • 지이지이

    새소식 사례 정말 유용하네요! 많은 메이커분들이 이 글을 읽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면 좋겠네요ㅎㅎ

    · · 2018.12.28 22:33
  • 이재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주셔서 이해하기가 너무 쉬웠습니다. 와디즈와 다른 플랫폼의 차이가 무엇인지도 충분히 와닿는 것 같아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 2018.12.28 22:23

리워드 카테고리의 다른글